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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제어 장치 및 그 충돌 회피 제어방법

  • 기술번호 : KST2023005675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실시 예에 의한 자율주행 제어 장치의 충돌 회피 제어방법은, 차량의 위치 및 속도 벡터를 포함하는 차량 정보와 상기 차량 주변에서 센싱된 객체의 위치 및 속도 벡터를 포함하는 객체 정보를 상기 차량 및 객체가 점유한 영역에 대응되는 그리드 셀에 저장하여 그리드 맵을 생성하는 단계; 및 상기 차량 정보에 따라 설정된 기준 시간 별 상기 차량이 점유하는 그리드 셀과 상기 객체 정보에 따라 예측된 상기 기준 시간 별 상기 객체가 점유하는 그리드 셀이 중첩되는 영역을 충돌 위험 영역으로 판단하여 상기 충돌 위험 영역을 회피하도록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Int. CL B60W 30/08 (2006.01.01) B60W 60/00 (2020.01.01) B60W 40/02 (2006.01.01)
CPC B60W 30/08(2013.01) B60W 60/0016(2013.01) B60W 40/02(2013.01) B60W 2420/42(2013.01) B60W 2420/52(2013.01) B60W 2554/4041(2013.01) B60W 2554/4042(2013.01) B60W 2520/1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20014294 (2022.02.03)
출원인 현대자동차주식회사, 기아 주식회사, 국민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3-0117936 (2023.08.1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N
심사청구항수 1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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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현대자동차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2 기아 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3 국민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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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허세종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2 강연식 서울특별시 강남구
3 안경재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4 조두현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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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병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중앙로**길 ** 나라빌딩, *층(호성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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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최종권리자 정보가 없습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2.02.03 수리 (Accepted) 1-1-2022-0122280-47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차량의 위치 및 속도 벡터를 포함하는 차량 정보와 상기 차량 주변에서 센싱된 객체의 위치 및 속도 벡터를 포함하는 객체 정보를 상기 차량 및 객체가 점유한 영역에 대응되는 그리드 셀에 저장하여 그리드 맵을 생성하는 단계; 및상기 차량 정보에 따라 설정된 기준 시간 별 상기 차량이 점유하는 그리드 셀과 상기 객체 정보에 따라 예측된 상기 기준 시간 별 상기 객체가 점유하는 그리드 셀이 중첩되는 영역을 충돌 위험 영역으로 판단하여 상기 충돌 위험 영역을 회피하도록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자율주행 제어 장치의 충돌 회피 제어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그리드 맵을 생성하는 단계는,복수의 센서를 통해 상기 객체의 위치 정보 및 속도 정보 중 적어도 어느 하나를 포함하는 센싱정보를 획득하는 단계;상기 복수의 센서에서 각각 획득된 센싱정보들을 해당 그리드 셀에 저장하는 단계;상기 차량 정보와 상기 센싱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각 그리드 셀의 위치, 속도 및 점유 확률을 추정하는 단계; 및추정된 상기 객체의 위치, 속도 및 점유 확률을 상기 그리드 셀에 상기 객체 정보로 저장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자율주행 제어 장치의 충돌 회피 제어방법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예측 영역은 시간이 증가할수록 상기 객체의 주행 예측 영역의 범위는 확장되고, 각 그리드 셀에 할당되는 상기 예측 확률은 감소하는 자율주행 제어 장치의 충돌 회피 제어방법
4 4
제2항에 있어서,상기 차량 정보와 상기 센싱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각 그리드 셀의 위치, 속도 및 점유 확률을 추정하는 단계는,상기 그리드 셀에 포함된 센싱정보들에 기초하여 각 그리드 셀의 대표 속도 벡터를 산출하는 단계; 및상기 대표 속도 벡터와 상기 센싱정보를 기 설정된 수식에 대입하여 시간별 예측 표준편차를 산출하는 단계; 및 상기 예측 표준편차를 이용하여 상기 그리드 셀의 점유 확률을 추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자율주행 제어 장치의 충돌 회피 제어방법
5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그리드 셀에 포함된 센싱정보들에 기초하여 각 그리드 셀의 대표 속도 벡터를 산출하는 단계는,상기 그리드 셀에 저장된 센싱정보들의 속도를 상기 그리드 셀의 X-Y 좌표를 이용하여 로 나타낼 때, 해당 그리드 셀의 대표 속도 는 다음의 003c#수학식 1003e#을 이용하여 산출하는 자율주행 제어 장치의 충돌 회피 제어방법
6 6
제5항에 있어서,상기 대표 속도 벡터와 상기 센싱정보를 기 설정된 수식에 대입하여 시간별 예측 표준편차를 산출하는 단계는,상기 그리드 셀의 X-Y 좌표로 나타낸 상기 센싱정보의 속도 를 상기 대표 속도의 좌표계 X'-Y'로 변환하는 단계; 및상기 좌표계가 변환된 상기 센싱정보를 다음의 003c#수학식 2003e#에 대입하여 상기 시간별 예측 표준편차를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자율주행 제어 장치의 충돌 회피 제어방법
7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예측 표준편차를 이용하여 상기 그리드 셀의 점유 확률을 추정하는 단계는,상기 시간별 예측 표준편차를 이용하여 가우시안 분포의 예측 영역을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자율주행 제어 장치의 충돌 회피 제어방법
8 8
자율주행 제어 장치 및 그 충돌 회피 제어방법을 실행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기록한 기록 매체에 있어서,차량의 위치 및 속도 벡터를 포함하는 차량 정보와 상기 차량 주변에서 센싱된 객체의 위치 및 속도 벡터를 포함하는 객체 정보를 상기 차량 및 객체가 점유한 영역에 대응되는 그리드 셀에 저장하여 그리드 맵을 생성하는 기능; 및상기 차량 정보에 따라 설정된 기준 시간 별 상기 차량이 점유하는 그리드 셀과 상기 객체 정보에 따라 예측된 상기 기준 시간 별 상기 객체가 점유하는 그리드 셀이 중첩되는 영역을 충돌 위험 영역으로 판단하여 상기 충돌 위험 영역을 회피하도록 제어하는 기능;을 구현하는 프로그램을 기록한 컴퓨터로 읽을 수 있는 기록 매체
9 9
차량의 위치 및 속도 벡터를 포함하는 차량 정보와 상기 차량 주변에서 센싱된 객체의 위치 및 속도 벡터를 포함하는 객체 정보를 상기 차량 및 객체가 점유한 영역에 대응되는 그리드 셀에 저장하여 그리드 맵을 생성하는 맵 생성부; 상기 차량 정보에 따라 설정된 기준 시간 별 상기 차량이 점유하는 그리드 셀과 상기 객체 정보에 따라 예측된 상기 기준 시간 별 상기 객체가 점유하는 그리드 셀이 중첩되는 영역을 충돌 위험 영역으로 판단하는 위험 영역 검출부; 및 상기 충돌 위험 영역을 회피하도록 제어하는 주행 제어부;를 포함하는 자율주행 제어 장치
10 10
제9항에 있어서,상기 맵 생성부는,복수의 센서를 통해 상기 객체의 위치 정보 및 속도 정보 중 적어도 어느 하나를 포함하는 센싱정보를 획득하고, 상기 복수의 센서에서 각각 획득된 센싱정보들을 해당 그리드 셀에 저장하고, 상기 차량 정보와 상기 센싱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각 그리드 셀의 위치, 속도 및 점유 확률을 추정하여, 추정된 상기 객체의 위치, 속도 및 점유 확률을 상기 그리드 셀에 상기 객체 정보로 저장하는 자율주행 제어 장치
11 11
제10항에 있어서,상기 예측 영역은 시간이 증가할수록 상기 객체의 주행 예측 영역의 범위는 확장되고, 각 그리드 셀에 할당되는 상기 예측 확률은 감소하는 자율주행 제어 장치
12 12
제10항에 있어서,상기 맵 생성부는,상기 그리드 셀에 포함된 센싱정보들에 기초하여 각 그리드 셀의 대표 속도 벡터를 산출하고, 상기 대표 속도 벡터와 상기 센싱정보를 기 설정된 수식에 대입하여 시간별 예측 표준편차를 산출하여, 상기 예측 표준편차를 이용하여 상기 그리드 셀의 점유 확률을 추정하는 자율주행 제어 장치
13 13
제12항에 있어서,상기 맵 생성부는,상기 그리드 셀에 저장된 센싱정보들의 속도를 상기 그리드 셀의 X-Y 좌표를 이용하여 로 나타낼 때, 해당 그리드 셀의 대표 속도 는 다음의 003c#수학식 1003e#을 이용하여 산출하는 자율주행 제어 장치
14 14
제13항에 있어서,상기 그리드 셀의 X-Y 좌표로 나타낸 상기 센싱정보의 속도 를 상기 대표 속도의 좌표계 X'-Y'로 변환하고, 상기 좌표계가 변환된 상기 센싱정보를 다음의 003c#수학식 2003e#에 대입하여 상기 시간별 예측 표준편차를 산출하는 객체 경로 예측부를 더 포함하는 자율주행 제어 장치
15 15
제14항에 있어서,상기 객체 경로 예측부는,상기 시간별 예측 표준편차를 이용하여 가우시안 분포의 예측 영역을 생성하는 자율주행 제어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