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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자의 핸들 파지 여부에 따라 복수의 주행 모드를 제공하기 위한 방법

  • 기술번호 : KST2023005679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개시의 몇몇 실시예에 따른, 적어도 하나의 프로세서를 포함하는 컴퓨팅 장치에 의해 수행되는 주행 모드를 제공하기 위한 방법이 개시된다. 상기 주행 모드를 제공하기 위한 방법은 사용자의 스티어링 휠에 대한 파지 여부와 관련된 복수의 센싱 신호 및 상기 복수의 센싱 신호 각각이 검출된 시간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 - 상기 복수의 센싱 신호 각각은 상기 스티어링 휠의 서로 다른 위치에 배치되는 전도체에 대한 사용자 접촉에 따라 발생되는 정전용량 변화로부터 검출됨 - ; 상기 복수의 센싱 신호 및 상기 시간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사용자가 상기 스티어링 휠을 파지하여 수동 주행 모드로 주행된 제 1 시간 구간 및 상기 사용자가 상기 스티어링 휠을 파지하지 않고 자율 주행 모드로 주행된 제 2 시간 구간을 결정하는 단계; 상기 제 1 시간 구간에서의 상기 사용자의 운전 습관을 나타내는 습관 정보를 결정하는 단계; 상기 제 2 시간 구간에서의 운전 셋팅값을 결정하는 단계; 상기 습관 정보 및 상기 운전 셋팅값을 비교하는 단계; 및 비교 결과에 기초하여, 상기 운전 셋팅값이 상기 습관 정보에 대응되도록 상기 운전 셋팅값을 보정하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
Int. CL B60W 60/00 (2020.01.01) B60W 50/08 (2020.01.01) B60W 40/09 (2012.01.01) B60W 30/182 (2020.01.01) B60W 40/105 (2012.01.01) B60W 10/20 (2006.01.01) B60W 40/072 (2012.01.01) G05D 1/00 (2006.01.01) B60W 50/00 (2006.01.01)
CPC B60W 60/005(2013.01) B60W 60/001(2013.01) B60W 50/08(2013.01) B60W 40/09(2013.01) B60W 30/182(2013.01) B60W 40/105(2013.01) B60W 10/20(2013.01) B60W 40/072(2013.01) G05D 1/0061(2013.01) B60W 2540/30(2013.01) B60W 2050/007(2013.01) B60W 2520/10(2013.01) B60W 2540/18(2013.01) B60W 2510/202(2013.01) B60W 2520/14(2013.01) B60W 2050/0002(2013.01) G05D 2201/0213(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20086240 (2022.07.13)
출원인 국민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2527164-0000 (2023.04.25)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30428)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2.07.13)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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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민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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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양지현 서울특별시 강남구
2 임세준 서울특별시 서초구
3 이명규 서울특별시 성북구
4 좌호정 서울특별시 성북구
5 편현구 경기도 동두천시
6 배영준 서울특별시 성북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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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영비 대한민국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길 **-*,벧엘빌딩 *층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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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민대학교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성북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2.07.13 수리 (Accepted) 1-1-2022-0729981-59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2.07.13 수리 (Accepted) 1-1-2022-0730510-04
3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2.07.19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2.07.25 수리 (Accepted) 9-1-2022-0010783-16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2.08.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655681-45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2.09.29 수리 (Accepted) 1-1-2022-1028544-46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2.09.29 1-1-2022-1028543-01
8 면담 결과 기록서
2022.10.2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2-0189529-38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2.10.2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2-1143328-11
10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2.10.28 수리 (Accepted) 1-1-2022-1143329-56
11 보정의취하간주안내문
2022.11.0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22-0163062-99
12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22.12.1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970945-59
13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3.03.03 수리 (Accepted) 1-1-2023-0244469-31
14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재심사)
Amendment to Description, etc(Reexamination)
2023.03.03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3-0244468-96
15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Registration
2023.04.0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3-0327082-9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적어도 하나의 프로세서를 포함하는 컴퓨팅 장치에 의해 수행되는 주행 모드를 제공하기 위한 방법으로서,사용자의 스티어링 휠에 대한 파지 여부와 관련된 복수의 센싱 신호 및 상기 복수의 센싱 신호 각각이 검출된 시간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 - 상기 복수의 센싱 신호 각각은 상기 스티어링 휠의 서로 다른 위치에 배치되는 전도체에 대한 사용자 접촉에 따라 발생되는 정전용량 변화로부터 검출됨 - ;상기 복수의 센싱 신호 및 상기 시간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사용자가 상기 스티어링 휠을 파지하여 수동 주행 모드로 주행된 제 1 시간 구간 및 상기 사용자가 상기 스티어링 휠을 파지하지 않고 자율 주행 모드로 주행된 제 2 시간 구간을 결정하는 단계;상기 제 1 시간 구간에서의 상기 사용자의 운전 습관을 나타내는 습관 정보를 결정하는 단계 - 상기 습관 정보는 상기 스티어링 휠이 회전되는 경우에 상기 사용자가 상기 스티어링 휠의 복수의 영역 중 어느 영역을 파지하는 것을 선호하는지를 나타내고, 상기 복수의 영역은 상기 스티어링 휠의 12시 방향에서 3시 방향까지의 제 1 영역, 3시 방향에서 6시 방향까지의 제 2 영역, 6시 방향에서 9시 방향까지의 제 3 영역 및 9시 방향에서 12시 방향까지의 제 4 영역을 포함함 - ;상기 제 2 시간 구간에서의 운전 셋팅값을 결정하는 단계 - 상기 운전 셋팅값은 상기 제 1 영역 내지 상기 제 4 영역 중 적어도 하나의 영역에 대한 사용자 접촉에 따라 발생되는 정전 용량 변화에 기초하여 결정된 습관 정보에 따라 상기 스티어링 휠에 부가되는 토크를 포함함 - ;상기 습관 정보 및 상기 운전 셋팅값을 비교하는 단계; 및비교 결과에 기초하여, 상기 운전 셋팅값이 상기 습관 정보에 대응되도록 상기 운전 셋팅값을 보정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복수의 센싱 신호 및 상기 시간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사용자가 상기 스티어링 휠을 파지하여 수동 주행 모드로 주행된 제 1 시간 구간 및 상기 사용자가 상기 스티어링 휠을 파지하지 않고 자율 주행 모드로 주행된 제 2 시간 구간을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복수의 센싱 신호 및 상기 시간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제 1 시간 구간을 결정하는 단계;상기 제 1 시간 구간에서의 이동체의 제 1 주행 속도 및 상기 스티어링 휠의 조작과 관련된 제 1 조작값을 결정하는 단계; 및상기 제 1 주행 속도 및 상기 제 1 조작값에 기초하여, 상기 제 1 시간 구간에서의 상기 이동체의 주행 상태에 대응하는 상기 제 2 시간 구간을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제 1 주행 속도 및 상기 제 1 조작값에 기초하여, 상기 제 1 시간 구간에서의 상기 이동체의 주행 상태에 대응하는 상기 제 2 시간 구간을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제 1 주행 속도 및 상기 제 1 조작값에 기초하여, 상기 제 1 시간 구간에서의 상기 이동체가 주행한 도로의 제 1 곡률 - 상기 제 1 곡률은 상기 이동체의 이동한 거리에 따른 상기 이동체의 진행 방향의 변화율로 결정됨 - 을 결정하는 단계;상기 복수의 센싱 신호 및 상기 시간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자율 주행 모드로 주행된 적어도 하나의 시간 구간 후보를 결정하는 단계;상기 적어도 하나의 시간 구간 후보에서의 상기 이동체의 제 2 주행 속도 및 제 2 조작값을 결정하는 단계; 및상기 제 2 주행 속도 중 상기 제 1 주행 속도와 사전 설정된 범위 내의 차이가 존재하는 제 2-1 주행 속도를 포함하는 상기 적어도 하나의 시간 구간 후보의 제 2 곡률을 결정하는 단계 - 상기 제 2 곡률은 상기 제 2 조작값 및 상기 제 2-1 주행 속도에 기초하여 결정됨 - ;상기 제 2 곡률 중 상기 제 1 곡률에 대응하는 제 2-1 곡률을 포함하는 시간 구간 후보를 상기 제 2 시간 구간으로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방법
2 2
삭제
3 3
삭제
4 4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제 1 조작값은,상기 스티어링 휠의 각도 변화량, 상기 스티어링 휠의 요 레이트(yaw rate) 또는 상기 스티어링 휠에 부여된 토크 값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방법
5 5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습관 정보는,상기 제 1 시간 구간에서의 상기 제 1 주행 속도 및 상기 제 1 조작값에 기초하여 결정되고,상기 습관 정보 및 상기 운전 셋팅값을 비교하는 단계는,상기 제 1 주행 속도 및 상기 운전 셋팅값에 포함된 제 2 주행 속도를 비교하는 단계; 및상기 제 1 조작값 및 상기 운전 셋팅값에 포함된 제 2 조작값을 비교하는 단계;를 포함하는,방법
6 6
제 5 항에 있어서,상기 비교 결과에 기초하여, 상기 운전 셋팅값이 상기 습관 정보에 대응되도록 상기 운전 셋팅값을 보정하는 단계는,상기 제 2 주행 속도가 상기 제 1 주행 속도에 대응되도록 상기 제 2 주행 속도를 보정하는 단계; 및상기 제 2 조작값이 상기 제 1 조작값에 대응되도록 상기 제 2 조작값을 보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방법
7 7
주행 모드를 제공하기 위한 컴퓨팅 장치로서,사용자의 스티어링 휠에 대한 파지 여부와 관련된 복수의 센싱 신호를 검출하는 검출부 - 상기 복수의 센싱 신호는 상기 스티어링 휠의 서로 다른 위치에 배치되는 전도체에 대한 사용자 접촉에 따라 발생되는 정전용량 변화로부터 검출됨 - ; 및상기 복수의 센싱 신호 각각이 검출된 시간 정보를 획득하는 제어부;를 포함하고,상기 제어부는,상기 복수의 센싱 신호 및 상기 시간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사용자가 상기 스티어링 휠을 파지하여 수동 주행 모드로 주행된 제 1 시간 구간 및 상기 사용자가 상기 스티어링 휠을 파지하지 않고 자율 주행 모드로 주행된 제 2 시간 구간을 결정하고,상기 제 1 시간 구간에서의 상기 사용자의 운전 습관을 나타내는 습관 정보를 결정하고 - 상기 습관 정보는 상기 스티어링 휠이 회전되는 경우에 상기 사용자가 상기 스티어링 휠의 복수의 영역 중 어느 영역을 파지하는 것을 선호하는지를 나타내고, 상기 복수의 영역은 상기 스티어링 휠의 12시 방향에서 3시 방향까지의 제 1 영역, 3시 방향에서 6시 방향까지의 제 2 영역, 6시 방향에서 9시 방향까지의 제 3 영역 및 9시 방향에서 12시 방향까지의 제 4 영역을 포함함 - ,상기 제 2 시간 구간에서의 운전 셋팅값을 결정하고 - 상기 운전 셋팅값은 상기 제 1 영역 내지 상기 제 4 영역 중 적어도 하나의 영역에 대한 사용자 접촉에 따라 발생되는 정전 용량 변화에 기초하여 결정된 습관 정보에 따라 상기 스티어링 휠에 부가되는 토크를 포함함 - ,상기 습관 정보 및 상기 운전 셋팅값을 비교하고, 그리고비교 결과에 기초하여, 상기 운전 셋팅값이 상기 습관 정보에 대응되도록 상기 운전 셋팅값을 보정하고,상기 제어부는,상기 복수의 센싱 신호 및 상기 시간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제 1 시간 구간을 결정하고,상기 제 1 시간 구간에서의 이동체의 제 1 주행 속도 및 상기 스티어링 휠의 조작과 관련된 제 1 조작값을 결정하고, 그리고상기 제 1 주행 속도 및 상기 제 1 조작값에 기초하여, 상기 제 1 시간 구간에서의 상기 이동체의 주행 상태에 대응하는 상기 제 2 시간 구간을 결정하고,상기 제어부는,상기 제 1 주행 속도 및 상기 제 1 조작값에 기초하여, 상기 제 1 시간 구간에서의 상기 이동체의 주행 상태에 대응하는 상기 제 2 시간 구간을 결정하고,상기 제 1 주행 속도 및 상기 제 1 조작값에 기초하여, 상기 제 1 시간 구간에서의 상기 이동체가 주행한 도로의 제 1 곡률 - 상기 제 1 곡률은 상기 이동체의 이동한 거리에 따른 상기 이동체의 진행 방향의 변화율로 결정됨 - 을 결정하고,상기 복수의 센싱 신호 및 상기 시간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자율 주행 모드로 주행된 적어도 하나의 시간 구간 후보를 결정하고,상기 적어도 하나의 시간 구간 후보에서의 상기 이동체의 제 2 주행 속도 및 제 2 조작값을 결정하고,상기 제 2 주행 속도 및 상기 제 2 조작값에 기초하여, 상기 적어도 하나의 시간 구간 후보 중 상기 제 1 곡률에 대응하는 제 2 곡률을 포함하는 시간 구간 후보를 상기 제 2 시간 구간으로 결정하는 컴퓨팅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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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9 9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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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 항에 있어서,상기 제 1 조작값은,상기 스티어링 휠의 각도 변화량, 상기 스티어링 휠의 요 레이트(yaw rate) 또는 상기 스티어링 휠에 부여된 토크 값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컴퓨팅 장치
11 11
제 7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제 1 시간 구간에서의 상기 제 1 주행 속도 및 상기 제 1 조작값에 기초하여 상기 습관 정보를 결정하고,상기 제 1 주행 속도 및 상기 운전 셋팅값에 포함된 제 2 주행 속도를 비교하고, 그리고,상기 제 1 조작값 및 상기 운전 셋팅값에 포함된 제 2 조작값을 비교하는,컴퓨팅 장치
12 12
제 11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제 2 주행 속도가 상기 제 1 주행 속도에 대응되도록 상기 제 2 주행 속도를 보정하고, 그리고상기 제 2 조작값이 상기 제 1 조작값에 대응되도록 상기 제 2 조작값을 보정하는,컴퓨팅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