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적어도 하나의 프로세서를 포함하는 컴퓨팅 장치에 의해 수행되는 주행 모드를 제공하기 위한 방법으로서,사용자의 스티어링 휠에 대한 파지 여부와 관련된 복수의 센싱 신호 및 상기 복수의 센싱 신호 각각이 검출된 시간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 - 상기 복수의 센싱 신호 각각은 상기 스티어링 휠의 서로 다른 위치에 배치되는 전도체에 대한 사용자 접촉에 따라 발생되는 정전용량 변화로부터 검출됨 - ;상기 복수의 센싱 신호 및 상기 시간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사용자가 상기 스티어링 휠을 파지하여 수동 주행 모드로 주행된 제 1 시간 구간 및 상기 사용자가 상기 스티어링 휠을 파지하지 않고 자율 주행 모드로 주행된 제 2 시간 구간을 결정하는 단계;상기 제 1 시간 구간에서의 상기 사용자의 운전 습관을 나타내는 습관 정보를 결정하는 단계 - 상기 습관 정보는 상기 스티어링 휠이 회전되는 경우에 상기 사용자가 상기 스티어링 휠의 복수의 영역 중 어느 영역을 파지하는 것을 선호하는지를 나타내고, 상기 복수의 영역은 상기 스티어링 휠의 12시 방향에서 3시 방향까지의 제 1 영역, 3시 방향에서 6시 방향까지의 제 2 영역, 6시 방향에서 9시 방향까지의 제 3 영역 및 9시 방향에서 12시 방향까지의 제 4 영역을 포함함 - ;상기 제 2 시간 구간에서의 운전 셋팅값을 결정하는 단계 - 상기 운전 셋팅값은 상기 제 1 영역 내지 상기 제 4 영역 중 적어도 하나의 영역에 대한 사용자 접촉에 따라 발생되는 정전 용량 변화에 기초하여 결정된 습관 정보에 따라 상기 스티어링 휠에 부가되는 토크를 포함함 - ;상기 습관 정보 및 상기 운전 셋팅값을 비교하는 단계; 및비교 결과에 기초하여, 상기 운전 셋팅값이 상기 습관 정보에 대응되도록 상기 운전 셋팅값을 보정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복수의 센싱 신호 및 상기 시간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사용자가 상기 스티어링 휠을 파지하여 수동 주행 모드로 주행된 제 1 시간 구간 및 상기 사용자가 상기 스티어링 휠을 파지하지 않고 자율 주행 모드로 주행된 제 2 시간 구간을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복수의 센싱 신호 및 상기 시간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제 1 시간 구간을 결정하는 단계;상기 제 1 시간 구간에서의 이동체의 제 1 주행 속도 및 상기 스티어링 휠의 조작과 관련된 제 1 조작값을 결정하는 단계; 및상기 제 1 주행 속도 및 상기 제 1 조작값에 기초하여, 상기 제 1 시간 구간에서의 상기 이동체의 주행 상태에 대응하는 상기 제 2 시간 구간을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제 1 주행 속도 및 상기 제 1 조작값에 기초하여, 상기 제 1 시간 구간에서의 상기 이동체의 주행 상태에 대응하는 상기 제 2 시간 구간을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제 1 주행 속도 및 상기 제 1 조작값에 기초하여, 상기 제 1 시간 구간에서의 상기 이동체가 주행한 도로의 제 1 곡률 - 상기 제 1 곡률은 상기 이동체의 이동한 거리에 따른 상기 이동체의 진행 방향의 변화율로 결정됨 - 을 결정하는 단계;상기 복수의 센싱 신호 및 상기 시간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자율 주행 모드로 주행된 적어도 하나의 시간 구간 후보를 결정하는 단계;상기 적어도 하나의 시간 구간 후보에서의 상기 이동체의 제 2 주행 속도 및 제 2 조작값을 결정하는 단계; 및상기 제 2 주행 속도 중 상기 제 1 주행 속도와 사전 설정된 범위 내의 차이가 존재하는 제 2-1 주행 속도를 포함하는 상기 적어도 하나의 시간 구간 후보의 제 2 곡률을 결정하는 단계 - 상기 제 2 곡률은 상기 제 2 조작값 및 상기 제 2-1 주행 속도에 기초하여 결정됨 - ;상기 제 2 곡률 중 상기 제 1 곡률에 대응하는 제 2-1 곡률을 포함하는 시간 구간 후보를 상기 제 2 시간 구간으로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방법
|
2 |
2
삭제
|
3 |
3
삭제
|
4 |
4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제 1 조작값은,상기 스티어링 휠의 각도 변화량, 상기 스티어링 휠의 요 레이트(yaw rate) 또는 상기 스티어링 휠에 부여된 토크 값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방법
|
5 |
5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습관 정보는,상기 제 1 시간 구간에서의 상기 제 1 주행 속도 및 상기 제 1 조작값에 기초하여 결정되고,상기 습관 정보 및 상기 운전 셋팅값을 비교하는 단계는,상기 제 1 주행 속도 및 상기 운전 셋팅값에 포함된 제 2 주행 속도를 비교하는 단계; 및상기 제 1 조작값 및 상기 운전 셋팅값에 포함된 제 2 조작값을 비교하는 단계;를 포함하는,방법
|
6 |
6
제 5 항에 있어서,상기 비교 결과에 기초하여, 상기 운전 셋팅값이 상기 습관 정보에 대응되도록 상기 운전 셋팅값을 보정하는 단계는,상기 제 2 주행 속도가 상기 제 1 주행 속도에 대응되도록 상기 제 2 주행 속도를 보정하는 단계; 및상기 제 2 조작값이 상기 제 1 조작값에 대응되도록 상기 제 2 조작값을 보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방법
|
7 |
7
주행 모드를 제공하기 위한 컴퓨팅 장치로서,사용자의 스티어링 휠에 대한 파지 여부와 관련된 복수의 센싱 신호를 검출하는 검출부 - 상기 복수의 센싱 신호는 상기 스티어링 휠의 서로 다른 위치에 배치되는 전도체에 대한 사용자 접촉에 따라 발생되는 정전용량 변화로부터 검출됨 - ; 및상기 복수의 센싱 신호 각각이 검출된 시간 정보를 획득하는 제어부;를 포함하고,상기 제어부는,상기 복수의 센싱 신호 및 상기 시간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사용자가 상기 스티어링 휠을 파지하여 수동 주행 모드로 주행된 제 1 시간 구간 및 상기 사용자가 상기 스티어링 휠을 파지하지 않고 자율 주행 모드로 주행된 제 2 시간 구간을 결정하고,상기 제 1 시간 구간에서의 상기 사용자의 운전 습관을 나타내는 습관 정보를 결정하고 - 상기 습관 정보는 상기 스티어링 휠이 회전되는 경우에 상기 사용자가 상기 스티어링 휠의 복수의 영역 중 어느 영역을 파지하는 것을 선호하는지를 나타내고, 상기 복수의 영역은 상기 스티어링 휠의 12시 방향에서 3시 방향까지의 제 1 영역, 3시 방향에서 6시 방향까지의 제 2 영역, 6시 방향에서 9시 방향까지의 제 3 영역 및 9시 방향에서 12시 방향까지의 제 4 영역을 포함함 - ,상기 제 2 시간 구간에서의 운전 셋팅값을 결정하고 - 상기 운전 셋팅값은 상기 제 1 영역 내지 상기 제 4 영역 중 적어도 하나의 영역에 대한 사용자 접촉에 따라 발생되는 정전 용량 변화에 기초하여 결정된 습관 정보에 따라 상기 스티어링 휠에 부가되는 토크를 포함함 - ,상기 습관 정보 및 상기 운전 셋팅값을 비교하고, 그리고비교 결과에 기초하여, 상기 운전 셋팅값이 상기 습관 정보에 대응되도록 상기 운전 셋팅값을 보정하고,상기 제어부는,상기 복수의 센싱 신호 및 상기 시간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제 1 시간 구간을 결정하고,상기 제 1 시간 구간에서의 이동체의 제 1 주행 속도 및 상기 스티어링 휠의 조작과 관련된 제 1 조작값을 결정하고, 그리고상기 제 1 주행 속도 및 상기 제 1 조작값에 기초하여, 상기 제 1 시간 구간에서의 상기 이동체의 주행 상태에 대응하는 상기 제 2 시간 구간을 결정하고,상기 제어부는,상기 제 1 주행 속도 및 상기 제 1 조작값에 기초하여, 상기 제 1 시간 구간에서의 상기 이동체의 주행 상태에 대응하는 상기 제 2 시간 구간을 결정하고,상기 제 1 주행 속도 및 상기 제 1 조작값에 기초하여, 상기 제 1 시간 구간에서의 상기 이동체가 주행한 도로의 제 1 곡률 - 상기 제 1 곡률은 상기 이동체의 이동한 거리에 따른 상기 이동체의 진행 방향의 변화율로 결정됨 - 을 결정하고,상기 복수의 센싱 신호 및 상기 시간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자율 주행 모드로 주행된 적어도 하나의 시간 구간 후보를 결정하고,상기 적어도 하나의 시간 구간 후보에서의 상기 이동체의 제 2 주행 속도 및 제 2 조작값을 결정하고,상기 제 2 주행 속도 및 상기 제 2 조작값에 기초하여, 상기 적어도 하나의 시간 구간 후보 중 상기 제 1 곡률에 대응하는 제 2 곡률을 포함하는 시간 구간 후보를 상기 제 2 시간 구간으로 결정하는 컴퓨팅 장치
|
8 |
8
삭제
|
9 |
9
삭제
|
10 |
10
제 7 항에 있어서,상기 제 1 조작값은,상기 스티어링 휠의 각도 변화량, 상기 스티어링 휠의 요 레이트(yaw rate) 또는 상기 스티어링 휠에 부여된 토크 값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컴퓨팅 장치
|
11 |
11
제 7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제 1 시간 구간에서의 상기 제 1 주행 속도 및 상기 제 1 조작값에 기초하여 상기 습관 정보를 결정하고,상기 제 1 주행 속도 및 상기 운전 셋팅값에 포함된 제 2 주행 속도를 비교하고, 그리고,상기 제 1 조작값 및 상기 운전 셋팅값에 포함된 제 2 조작값을 비교하는,컴퓨팅 장치
|
12 |
12
제 11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제 2 주행 속도가 상기 제 1 주행 속도에 대응되도록 상기 제 2 주행 속도를 보정하고, 그리고상기 제 2 조작값이 상기 제 1 조작값에 대응되도록 상기 제 2 조작값을 보정하는,컴퓨팅 장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