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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형 차륜 속도 센서 및 이를 이용한 차륜 속도 감지 방법

  • 기술번호 : KST2023005728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톤휠(Tone Wheel)이 장착된 차륜의 회전속도를 계측하기 위한 융합형 차륜 속도 센서 및 이를 이용한 차륜 속도 감지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 따른 융합형 차륜 속도 센서는, 톤휠의 중심부에 설치되어 톤휠과 함께 회전하며, 원주방향을 따라 N극 및 S극의 자석이 교대로 연속하여 배열된 원형 링 형태로 된 회전마그네틱부재; 및, 차량의 주행 속도가 기준 값 이상일 경우 상기 회전마그네틱부재의 회전에 따라 발생되는 전기적 신호 변화에 의해 차륜의 휠 회전속도를 센싱하는 고속센싱유닛과, 차량 주행 속도가 기준 값 미만일 경우 상기 회전마그네틱부재의 회전에 따른 자기장 변화에 의해 차륜의 휠 회전속도를 센싱하는 저속센싱유닛과, 상기 고속센싱유닛과 저속센싱유닛을 수용하는 센서마운트부재를 포함하여, 상기 회전마그네틱부재의 외주면과 일정 거리 이격된 위치에 설치되는 센서모듈;을 포함할 수 있다. 이러한 본 발명의 융합형 차륜 속도 센서는 수동형(Passive) 차륜 속도 센서(Wheel Speed Sensor)의 장점과 이상적인 경우 제로 스피드까지 감지할 수 있는 능동형(Active) 센서의 장점을 융합함으로써 전력소모를 최소화하면서 안정성과 속도 감지 기능의 최적화를 가능케 함과 동시에, 소형화 및 경량화에 유리한 이점이 있다.
Int. CL G01P 3/487 (2006.01.01) G01D 5/14 (2006.01.01) G01D 5/245 (2006.01.01)
CPC G01P 3/487(2013.01) G01D 5/145(2013.01) G01D 5/24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20017365 (2022.02.10)
출원인 부경대학교 산학협력단, 주식회사 윗휴먼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3-0120754 (2023.08.1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2.02.10)
심사청구항수 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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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부경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남구
2 주식회사 윗휴먼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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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류지열 부산광역시 남구
2 김성우 부산광역시 남구
3 박태웅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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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오위환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선유로 *** ,*층 ***~***호 (양평동*가)
2 정기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선유로 *** ,*층 ***~***호 (양평동*가)
3 나성곤 대한민국 서울 영등포구 선유로 *** (양평동*가) *층 ***호(나스타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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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2.02.10 수리 (Accepted) 1-1-2022-0149611-33
2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3.02.23 수리 (Accepted) 4-1-2023-5045343-17
3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3.06.14 수리 (Accepted) 4-1-2023-515431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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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톤휠이 장착된 차륜의 회전속도를 센싱하기 위한 융합형 차륜 속도 센서에 있어서,톤휠의 중심부에 설치되어 톤휠과 함께 회전하며, 원주방향을 따라 N극 및 S극의 자석이 교대로 연속하여 배열된 원형 링 형태로 된 회전마그네틱부재; 및,차량의 주행 속도가 기준 값 이상일 경우 상기 회전마그네틱부재의 회전에 따라 발생되는 전기적 신호 변화에 의해 차륜의 휠 회전속도를 센싱하는 고속센싱유닛과, 차량 주행 속도가 기준 값 미만일 경우 상기 회전마그네틱부재의 회전에 따른 자기장 변화에 의해 차륜의 휠 회전속도를 센싱하는 저속센싱유닛과, 상기 고속센싱유닛과 저속센싱유닛을 수용하는 센서마운트부재를 포함하여, 상기 회전마그네틱부재의 외주면과 일정 거리 이격된 위치에 설치되는 센서모듈;을 포함하는 융합형 차륜 속도 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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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고속센싱유닛은 상기 센서마운트부재의 전방에 설치되는 SUS 재질의 폴피스와, 상기 폴피스의 주위에 감겨져 주변에서 발생하는 자기장 변화를 전기적 신호로 변환하는 코일을 포함하는 융합형 차륜 속도 센서
3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저속센싱유닛은, 상기 센서마운트부재의 전단부에 설치되는 홀센서를 포함하는 융합형 차륜 속도 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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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항에 있어서, 상기 센서마운트부재는, 속이 빈 원통관 형태로 되어 전방부에 상기 폴피스가 수용되며, 전방부 외면에 상기 코일이 감기는 보빈이 형성된 센서하우징;상기 센서하우징의 후방에 결합되어 상기 폴피스를 센서하우징 내부에 고정시키는 고정수단; 및, 후방면이 개방된 원통형으로 되어 상기 센서하우징의 보빈을 포함하여 센서하우징의 전방을 감싸면서 결합되는 하우징커버;를 포함하는 융합형 차륜 속도 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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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 상기 보빈의 전단부에 상기 저속센싱유닛이 설치되는 원반형의 센서브라켓이 형성된 융합형 차륜 속도 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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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 내지 제5항 중 어느 한 항에 따른 차륜 속도 센서의 차륜 속도 감지 방법은, 차륜 구동 시 저속센싱유닛과 고속센싱유닛을 모두 구동시키되 저속센싱유닛으로부터 차륜 속도를 감지하는 저속감지모드를 실행하는 단계; 및,차량 주행 속도가 기준 값 이상일 경우 저속센싱유닛의 구동을 중단하고 고속센싱유닛으로부터 차륜 속도를 감지하는 고속감지모드를 실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융합형 차륜 속도 센서를 이용한 차륜 속도 감지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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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교육부 부경대학교 산학연협력고도화지원(R&D) 사회맞춤형산학협력선도대학(LINC+)육성(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