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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운동 제어 장치 및 그 방법

  • 기술번호 : KST2023005746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선회 운동 성능 향상을 위해 차량의 운동을 제어하는 장치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 의하면, 프로세서가, 사용자에 대한 탑승 위치를 판단하고, 차량의 조향각에 대한 정보를 입력받고, 입력된 조향각에 기반하여, 탑승 위치를 기준으로 요 레이트와 횡가속도 사이의 위상차 또는 횡슬립각 중 적어도 하나 이상에 따른 선회 운동 성능을 고려하여, 차량 제어 신호를 출력하고, 제어부가, 차량 제어 신호에 따라 차량을 제어할 수 있다. 본 발명을 통해, 차량의 탑승자에게 최적의 선회 운동 성능을 제공할 수 있다.
Int. CL B60W 30/045 (2012.01.01) B60W 40/08 (2006.01.01) B60W 10/20 (2006.01.01) B60W 40/114 (2012.01.01) B60W 40/109 (2012.01.01) B60W 10/18 (2006.01.01) B60W 50/00 (2006.01.01)
CPC B60W 30/045(2013.01) B60W 40/08(2013.01) B60W 10/20(2013.01) B60W 40/114(2013.01) B60W 40/109(2013.01) B60W 10/18(2013.01) B60W 2040/0881(2013.01) B60W 2540/18(2013.01) B60W 2520/14(2013.01) B60W 2050/0005(2013.01) B60W 2530/10(2013.01) B60W 2520/10(2013.01) B60W 2520/28(2013.01) B60W 2050/000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20001132 (2022.01.04)
출원인 현대자동차주식회사, 기아 주식회사,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3-0105765 (2023.07.1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N
심사청구항수 2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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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현대자동차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2 기아 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3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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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지윤 인천광역시 연수구
2 유승한 서울특별시 강남구
3 조완기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4 길한별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5 전창준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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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태평양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중구 청계천로 **, *층(다동, 예금보험공사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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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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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2.01.04 수리 (Accepted) 1-1-2022-0009805-44
2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2.05.30 수리 (Accepted) 4-1-2022-5126885-28
3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3.01.30 수리 (Accepted) 4-1-2023-5022136-89
4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3.06.28 수리 (Accepted) 4-1-2023-5167406-12
5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3.08.17 수리 (Accepted) 4-1-2023-5213789-07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차량에 구비되어, 사용자에 대한 탑승 위치를 판단하고,상기 차량의 조향각에 대한 정보를 입력받고,상기 입력된 조향각에 기반하여, 상기 탑승 위치를 기준으로 요 레이트(Yaw rate)와 횡가속도 사이의 위상차 또는 횡슬립각 중 적어도 하나 이상에 따른 선회 운동 성능을 고려하여, 차량 제어 신호를 출력하는 프로세서; 및상기 차량 제어 신호에 따라 상기 차량을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차량 운동 제어 장치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사용자로부터 상기 탑승 위치에 대한 정보를 입력받는 입력부를 더 포함하고,상기 프로세서는,상기 사용자로부터 입력받은 상기 탑승 위치에 대한 정보를 기반으로, 상기 탑승 위치를 판단하는 차량 운동 제어 장치
3 3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의 좌석에 상기 사용자가 착좌했는지 여부를 감지하는 착좌 센서를 더 포함하고,상기 프로세서는,상기 착좌 센서의 감지 정보를 기반으로, 상기 탑승 위치를 판단하는 차량 운동 제어 장치
4 4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상기 차량에 대한 조향 신호, 구동 신호 또는 제동 신호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을 포함하는 상기 차량 제어 신호를 출력하고,상기 제어부는,상기 차량 제어 신호에 따라, 상기 차량의 조향 제어, 구동 제어 또는 제동 제어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을 수행하는 차량 운동 제어 장치
5 5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상기 탑승 위치의 요 레이트와 횡가속도 사이의 위상차 또는 횡슬립각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을 최소화하는 상기 차량의 무게 중심의 목표 거동을 산출하는 차량 운동 제어 장치
6 6
제 5 항에 있어서,상기 무게 중심의 목표 거동은,상기 무게 중심의 목표 횡슬립각, 목표 횡슬립각속도 또는 목표 요 레이트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을 포함하는 차량 운동 제어 장치
7 7
제 5 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상기 입력된 조향각을 기반으로, 정상 상태 동역학 모델을 통해 상기 무게 중심의 목표 요 레이트를 산출하는 차량 운동 제어 장치
8 8
제 7 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상기 산출된 목표 요 레이트, 상기 무게 중심으로부터 상기 탑승 위치까지의 횡방향 거리 및 종방향 거리를 기반으로, 상기 무게 중심의 목표 횡슬립각 또는 목표 횡슬립각속도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을 산출하는 차량 운동 제어 장치
9 9
제 8 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상기 무게 중심의 상기 횡슬립각, 상기 목표 횡슬립각속도 및 상기 목표 요 레이트를 기반으로, 역동역학 모델을 통해, 상기 차량의 전륜 조향각 및 후륜 조향각을 산출하는 차량 운동 제어 장치
10 10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상기 입력된 조향각을 기반으로, 상기 차량의 전륜 조향각을 산출하고,상기 차량의 종방향 속도 및 상기 차량의 무게 중심으로부터 상기 탑승 위치까지의 종방향 거리를 기반으로, 조향비를 산출하고,상기 전륜 조향각 및 상기 조향비를 기반으로, 상기 차량의 후륜 조향각을 산출하는 차량 운동 제어 장치
11 11
제 5 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의 휠 속도, 종가속도, 횡가속도, 요 레이트, 조향각, 구동 토크 또는 제동 토크 중 적어도 하나 이상에 대한 정보를 획득하는 센서부를 더 포함하고,상기 프로세서는,상기 무게 중심에 대한 목표 거동 및 상기 센서부에 의해 획득된 정보를 기반으로, 상기 차량 제어 신호를 피드백하는 차량 운동 제어 장치
12 12
차량에 구비되는 프로세서가, 사용자에 대한 탑승 위치를 판단하는 단계;상기 프로세서가, 상기 차량의 조향각에 대한 정보를 입력받는 단계;상기 프로세서가, 상기 입력된 조향각에 기반하여, 상기 탑승 위치를 기준으로 요 레이트와 횡가속도 사이의 위상차 또는 횡슬립각 중 적어도 하나 이상에 따른 선회 운동 성능을 고려하여, 차량 제어 신호를 출력하는 단계; 및제어부가, 상기 차량 제어 신호에 따라 상기 차량을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차량 운동 제어 방법
13 13
제 12 항에 있어서,입력부가, 상기 사용자로부터 상기 탑승 위치에 대한 정보를 입력받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상기 프로세서가, 사용자에 대한 탑승 위치를 판단하는 단계는,상기 프로세서가, 상기 사용자로부터 입력받은 상기 탑승 위치에 대한 정보를 기반으로, 상기 탑승 위치를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차량 운동 제어 방법
14 14
제 12 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에 구비된 착좌 센서가, 상기 차량의 좌석에 상기 사용자가 착좌했는지 여부를 감지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상기 프로세서가, 사용자에 대한 탑승 위치를 판단하는 단계는,상기 프로세서가, 상기 착좌 센서의 감지 정보를 기반으로, 상기 탑승 위치를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차량 운동 제어 방법
15 15
제 12 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가, 차량 제어 신호를 출력하는 단계는,상기 프로세서가, 상기 차량에 대한 조향 신호, 구동 신호 또는 제동 신호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을 포함하는 상기 차량 제어 신호를 출력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제어부가, 상기 차량 제어 신호에 따른 차량 제어를 수행하는 단계는,상기 제어부가, 상기 차량 제어 신호에 따라, 상기 차량의 조향 제어, 구동 제어 또는 제동 제어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을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차량 운동 제어 방법
16 16
제 12 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가, 차량 제어 신호를 출력하는 단계는,상기 프로세서가, 상기 탑승 위치의 요 레이트와 횡가속도 사이의 위상차 또는 횡슬립각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을 최소화하는 상기 차량의 무게 중심의 목표 거동을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차량 운동 제어 방법
17 17
제 16 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가, 상기 차량의 무게 중심의 목표 거동을 산출하는 단계는,상기 프로세서가, 상기 입력된 조향각을 기반으로, 정상 상태 동역학 모델을 통해 상기 무게 중심의 목표 요 레이트를 산출하는 단계; 및상기 프로세서가, 상기 산출된 목표 요 레이트, 상기 무게 중심으로부터 상기 탑승 위치까지의 횡방향 거리 및 종방향 거리를 기반으로, 상기 무게 중심의 목표 횡슬립각 또는 목표 횡슬립각속도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을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차량 운동 제어 방법
18 18
제 17 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가, 차량 제어 신호를 출력하는 단계는,상기 프로세서가, 상기 무게 중심의 상기 횡슬립각, 상기 목표 횡슬립각속도 및 상기 목표 요 레이트를 기반으로, 역동역학 모델을 통해, 상기 차량의 전륜 조향각 및 후륜 조향각을 산출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차량 운동 제어 방법
19 19
제 12 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가, 차량 제어 신호를 출력하는 단계는,상기 프로세서가, 상기 입력된 조향각을 기반으로, 상기 차량의 전륜 조향각을 산출하는 단계;상기 프로세서가, 상기 차량의 종방향 속도 및 상기 차량의 무게 중심으로부터 상기 탑승 위치까지의 종방향 거리를 기반으로, 조향비를 산출하는 단계; 및상기 프로세서가, 상기 전륜 조향각 및 상기 조향비를 기반으로, 상기 차량의 후륜 조향각을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차량 운동 제어 방법
20 20
제 16 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에 구비되는 센서부가, 상기 차량의 휠 속도, 종가속도, 횡가속도, 요 레이트, 조향각, 구동 토크 또는 제동 토크 중 적어도 하나 이상에 대한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 및상기 프로세서가, 상기 무게 중심에 대한 목표 거동 및 상기 센서부에 의해 획득된 정보를 기반으로, 상기 차량 제어 신호를 피드백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차량 운동 제어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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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패밀리 정보가 없습니다

DOCDB 패밀리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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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1 DE102022122556 DE 독일 DOCDBFAMILY
2 US2023211772 US 미국 DOCDBFAMILY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