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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의 주행 방향 판단 시스템 및 차량의 주행 방향 판단 방법

  • 기술번호 : KST2023005753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에 따른 차량의 주행 방향 판단 시스템은, 차량의 정차 여부를 판단하는 정차 판단부, 상기 정차 판단부에 의해 차량이 정차 상태인 것으로 판단된 상태에서 도로의 경사도를 판단하는 경사 판단부, 정차된 상태의 차량이 출발 직전 시점에서의 구동 토크, 제동 토크, 변속기 기어레버 위치 및 스티어링 조향각을 발진판단조건으로서 산출하는 발진판단조건 산출부, 상기 경사 판단부에 의해 산출된 도로의 경사도와, 상기 발진판단조건 산출부에 의해 산출된 상기 발진판단조건을 통해 차량의 발진 유형을 판단하여, 복수 개의 주행 방향 판단 알고리즘 중 가장 정확도가 높은 주행 방향 판단 알고리즘을 선택하는 발진모드 결정부 및 상기 발진모드 결정부가 선택한 주행 방향 판단 알고리즘에 의거하여 차량의 주행 방향을 산출하는 주행 방향 산출부를 포함한다.
Int. CL B60W 40/10 (2006.01.01) B60W 30/18 (2006.01.01) B60W 40/076 (2012.01.01) B60W 10/18 (2006.01.01) B60W 10/20 (2006.01.01) B60W 50/00 (2006.01.01)
CPC B60W 40/10(2013.01) B60W 30/181(2013.01) B60W 40/076(2013.01) B60W 30/18027(2013.01) B60W 10/18(2013.01) B60W 10/20(2013.01) B60W 30/18036(2013.01) B60W 2520/04(2013.01) B60W 2520/06(2013.01) B60W 2552/15(2013.01) B60W 2540/18(2013.01) B60W 2520/28(2013.01) B60W 2050/0056(2013.01) B60W 2520/14(2013.01) B60W 2520/10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20047390 (2022.04.18)
출원인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2541337-0000 (2023.06.02)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30609)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2.04.18)
심사청구항수 2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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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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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유승한 서울특별시 강남구
2 조완기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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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관호 대한민국 경기 안양시 동안구 학의로 *** (관양동) **층****호(관양동,금강펜테리움IT타워)(오렌지특허법률사무소)
2 문종화 대한민국 경기 안양시 동안구 학의로 *** (관양동) **층****호(관양동,금강펜테리움IT타워)(오렌지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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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산학협력단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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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2.04.18 수리 (Accepted) 1-1-2022-0410745-09
2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2.05.30 수리 (Accepted) 4-1-2022-5126885-28
3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3.01.30 수리 (Accepted) 4-1-2023-5022136-89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3.04.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3-0395622-75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3.05.08 수리 (Accepted) 1-1-2023-0504500-92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3.05.0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3-0504536-24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3.05.2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3-0472811-37
8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3.06.28 수리 (Accepted) 4-1-2023-5167406-12
9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3.08.17 수리 (Accepted) 4-1-2023-5213789-07
10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23.08.18 접수중 (On receiving) 1-1-2023-0912412-86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차량의 정차 여부를 판단하는 정차 판단부;상기 정차 판단부에 의해 차량이 정차 상태인 것으로 판단된 상태에서 도로의 경사도를 판단하는 경사 판단부;정차된 상태의 차량이 출발 직전 시점에서의 구동 토크, 제동 토크, 변속기 기어레버 위치 및 스티어링 조향각을 발진판단조건으로서 산출하는 발진판단조건 산출부;상기 경사 판단부에 의해 산출된 도로의 경사도와, 상기 발진판단조건 산출부에 의해 산출된 상기 발진판단조건을 통해 차량의 발진 유형을 판단하여, 복수 개의 주행 방향 판단 알고리즘 중 가장 정확도가 높은 주행 방향 판단 알고리즘을 선택하는 발진모드 결정부; 및상기 발진모드 결정부가 선택한 주행 방향 판단 알고리즘에 의거하여 차량의 주행 방향을 산출하는 주행 방향 산출부;를 포함하되,상기 정차 판단부는,차량의 휠 속도, 로우 패스 필터(Low-Pass Filter) 처리된 차량의 요 레이트 신호가 기 설정된 기준값 미만이며, 로우 패스 필터 처리된 차량의 종가속도 신호 변동량이 기준범위 내인 정차식별조건이 기 설정된 기준시간 이상 유지되는 경우 차량이 정차 상태인 것으로 판단하는,차량의 주행 방향 판단 시스템
2 2
삭제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경사 판단부는,로우 패스 필터 처리된 차량의 종가속도 신호를 기반으로 도로 경사도를 산출하는,차량의 주행 방향 판단 시스템
4 4
제3항에 있어서,상기 경사 판단부는,도로 경사도를 산출하는 과정에서 차량의 출발 직전 신호는 배제 처리하는,차량의 주행 방향 판단 시스템
5 5
제3항에 있어서,상기 경사 판단부는,(θ: 도로 경사도, ax,sensor: 종방향 가속도 센서 계측치, g: 중력 가속도)의 수식을 적용하여 도로 경사도를 산출하는,차량의 주행 방향 판단 시스템
6 6
차량의 정차 여부를 판단하는 정차 판단부;상기 정차 판단부에 의해 차량이 정차 상태인 것으로 판단된 상태에서 도로의 경사도를 판단하는 경사 판단부;정차된 상태의 차량이 출발 직전 시점에서의 구동 토크, 제동 토크, 변속기 기어레버 위치 및 스티어링 조향각을 발진판단조건으로서 산출하는 발진판단조건 산출부;상기 경사 판단부에 의해 산출된 도로의 경사도와, 상기 발진판단조건 산출부에 의해 산출된 상기 발진판단조건을 통해 차량의 발진 유형을 판단하여, 복수 개의 주행 방향 판단 알고리즘 중 가장 정확도가 높은 주행 방향 판단 알고리즘을 선택하는 발진모드 결정부; 및상기 발진모드 결정부가 선택한 주행 방향 판단 알고리즘에 의거하여 차량의 주행 방향을 산출하는 주행 방향 산출부;를 포함하되,상기 주행 방향 판단 알고리즘은,도로의 경사도와 구동 토크/제동 토크의 비교를 통해 주행 방향을 판단하는 제1판단 알고리즘;스티어링 조향각과 요 레이트의 음수/양수 일치 여부를 통해 주행 방향을 판단하는 제2판단 알고리즘; 및차량의 속도가 기 설정된 기준 절대값을 넘는 순간의 음수/양수 여부를 통해 주행 방향을 판단하는 제3판단 알고리즘;을 포함하는,차량의 주행 방향 판단 시스템
7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발진모드 결정부는,(g: 중력 가속도, θ: 도로 경사도, FD,B: 구동 토크 또는 제동 토크를 타이어 동반경으로 나눠 획득한 구동력 또는 제동력, threshold: 기 설정된 판단기준값)의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 상기 제1판단 알고리즘을 적용하는,차량의 주행 방향 판단 시스템
8 8
제7항에 있어서,상기 발진모드 결정부가 상기 제1판단 알고리즘의 적용을 선택한 경우,상기 주행 방향 산출부는,도로가 기 설정된 기준경사도 미만의 오르막/내리막 경사도를 가지며, 변속기 기어레버가 D단에 위치된 경우, 강한 구동토크로 차량이 전진하는 것으로 판단하고,도로가 기 설정된 기준경사도 미만의 오르막/내리막 경사도를 가지며, 변속기 기어레버가 R단에 위치된 경우, 강한 구동토크로 차량이 후진하는 것으로 판단하고,도로가 기 설정된 기준경사도 이상의 오르막 경사도를 가지는 경우, 약한 구동토크로 차량이 후진하는 것으로 판단하고,도로가 기 설정된 기준경사도 이상의 내리막 경사도를 가지는 경우, 약한 제동토크로 차량이 전진하는 것으로 판단하는,차량의 주행 방향 판단 시스템
9 9
제6항에 있어서,상기 발진모드 결정부는,(δ: 스티어링 조향각, yawrate: 요 레이트, threshold: 기 설정된 판단기준값)의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 상기 제2판단 알고리즘을 적용하는,차량의 주행 방향 판단 시스템
10 10
제9항에 있어서,상기 발진모드 결정부가 상기 제2판단 알고리즘의 적용을 선택한 경우,상기 주행 방향 산출부는,스티어링 조향각과 요 레이트의 음수/양수 여부가 일치하는 경우 차량이 전진하는 것으로 판단하며,스티어링 조향각과 요 레이트의 음수/양수 여부가 불일치하는 경우 차량이 후진하는 것으로 판단하는,차량의 주행 방향 판단 시스템
11 11
제6항에 있어서,상기 발진모드 결정부는,상기 제1판단 알고리즘 및 상기 제2판단 알고리즘의 적용 조건이 만족되지 않는 경우 상기 제3판단 알고리즘을 적용하는,차량의 주행 방향 판단 시스템
12 12
제11항에 있어서,상기 발진모드 결정부가 상기 제3판단 알고리즘의 적용을 선택한 경우,상기 주행 방향 산출부는,(vx: 차량의 속도, ax,sensor: 종방향 가속도 센서 계측치, g: 중력 가속도, θ: 도로 경사도)의 수식을 적용하여 차량의 속도를 산출하고,차량의 속도가 기 설정된 기준절대값을 넘는 순간 양수인 것으로 판단된 경우 차량이 전진하는 것으로 판단하며,차량의 속도가 기 설정된 기준절대값을 넘는 순간 음수인 것으로 판단된 경우 차량이 후진하는 것으로 판단하는,차량의 주행 방향 판단 시스템
13 13
제12항에 있어서,상기 주행 방향 산출부는,발진모드 결정부가 선택한 주행 방향 판단 알고리즘을 통해 차량의 주행 방향을 산출한 이후, 차량의 속도가 기 설정된 기준속도 이내인 상태에서 차량의 선회가 이루어지는지의 여부를 판단하여, 차량의 선회가 이루어진 것으로 판단된 경우 차량의 주행 방향을 다시 산출하는,차량의 주행 방향 판단 시스템
14 14
정차 판단부를 통해 차량의 정차 여부를 판단하는 (a)단계;경사 판단부를 통해 상기 정차 판단부에 의해 차량이 정차 상태인 것으로 판단된 상태에서 도로의 경사도를 판단하는 (b)단계;발진판단조건 산출부가 정차된 상태의 차량이 출발 직전 시점에서의 구동 토 크, 제동 토크, 변속기 기어레버 위치 및 스티어링 조향각을 발진판단조건으로서 산출하는 (c)단계;발진모드 결정부가 상기 경사 판단부에 의해 산출된 도로의 경사도와, 상기 발진판단조건 산출부에 의해 산출된 상기 발진판단조건을 통해 차량의 발진 유형을 판단하여, 복수 개의 주행 방향 판단 알고리즘 중 가장 정확도가 높은 주행 방향 판단 알고리즘을 선택하는 (d)단계;주행 방향 산출부가 상기 발진모드 결정부가 선택한 주행 방향 판단 알고리즘에 의거하여 차량의 주행 방향을 산출하는 (e)단계;를 포함하되,상기 (a)단계는,상기 정차 판단부가 정차식별조건으로서, 차량의 휠 속도, 로우 패스 필터(Low-Pass Filter) 처리된 차량의 요 레이트 신호가 기 설정된 기준값 미만인지를 판단하는 (a-1)단계;상기 정차 판단부가 정차식별조건으로서, 로우 패스 필터 처리된 차량의 종 가속도 신호 변동량이 기준범위 내인지를 판단하는 (a-2)단계; 및상기 정차 판단부가 (a-1)단계 및 (a-2)단계의 정차식별조건이 기 설정된 기 준시간 이상 유지되는 경우, 차량이 정차 상태인 것으로 판단하는 (a-3)단계;를 포함하는,차량의 주행 방향 판단 방법
15 15
삭제
16 16
제14항에 있어서,상기 (b)단계는,상기 경사 판단부가 차량의 종가속도 신호를 수신하는 (b-1)단계;상기 경사 판단부가 차량의 종가속도 신호를 로우 패스 필터 처리하는 (b-2)단계; 및상기 경사 판단부가 차량의 종가속도 신호를 기반으로 도로 경사도를 산출하는 (b-3)단계;를 포함하는,차량의 주행 방향 판단 방법
17 17
제16항에 있어서,상기 (b)단계에서,상기 경사 판단부는 도로 경사도를 산출하는 과정에서 차량의 출발 직전 신호는 배제 처리하는,차량의 주행 방향 판단 방법
18 18
제16항에 있어서,상기 (b-3)단계는,상기 경사 판단부가,(θ: 도로 경사도, ax,sensor: 종방향 가속도 센서 계측치, g: 중력 가속도)의 수식을 적용하여 도로 경사도를 산출하는,차량의 주행 방향 판단 방법
19 19
정차 판단부를 통해 차량의 정차 여부를 판단하는 (a)단계;경사 판단부를 통해 상기 정차 판단부에 의해 차량이 정차 상태인 것으로 판단된 상태에서 도로의 경사도를 판단하는 (b)단계;발진판단조건 산출부가 정차된 상태의 차량이 출발 직전 시점에서의 구동 토 크, 제동 토크, 변속기 기어레버 위치 및 스티어링 조향각을 발진판단조건으로서 산출하는 (c)단계;발진모드 결정부가 상기 경사 판단부에 의해 산출된 도로의 경사도와, 상기 발진판단조건 산출부에 의해 산출된 상기 발진판단조건을 통해 차량의 발진 유형을 판단하여, 복수 개의 주행 방향 판단 알고리즘 중 가장 정확도가 높은 주행 방향 판단 알고리즘을 선택하는 (d)단계;주행 방향 산출부가 상기 발진모드 결정부가 선택한 주행 방향 판단 알고리즘에 의거하여 차량의 주행 방향을 산출하는 (e)단계;를 포함하되,상기 (d)단계는,상기 발진모드 결정부가, 도로의 경사도와 구동 토크/제동 토크의 비교를 통해 주행 방향을 판단하는 제1판단 알고리즘을 선택하는 (d1)단계;상기 발진모드 결정부가, 스티어링 조향각과 요 레이트의 음수/양수 일치 여부를 통해 주행 방향을 판단하는 제2판단 알고리즘을 선택하는 (d2)단계; 및상기 발진모드 결정부가, 차량의 속도가 기 설정된 기준절대값을 넘는 순간의 음수/양수 여부를 통해 주행 방향을 판단하는 제3판단 알고리즘을 선택하는 (d3)단계; 를 포함하는,차량의 주행 방향 판단 방법
20 20
제19항에 있어서,상기 (d1)단계는,(g: 중력 가속도, θ: 도로 경사도, FD,B: 구동 토크 또는 제동 토크를 타이어 동반경으로 나눠 획득한 구동력 또는 제동력, threshold: 기 설정된 판단기준값)의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 수행되며,상기 (d2)단계는,(δ: 스티어링 조향각, yawrate: 요 레이트, threshold: 기 설정된 판단기준값)의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 수행되고,상기 (d3)단계는,상기 (d1)단계 및 상기 (d2)단계의 적용 조건이 만족되지 않는 경우 수행되는,차량의 주행 방향 판단 방법
21 21
제20항에 있어서,상기 (d1)단계가 수행된 경우,상기 (e)단계는,상기 주행 방향 산출부가,도로가 기 설정된 기준경사도 미만의 오르막/내리막 경사도를 가지며, 변속기 기어레버가 D단에 위치된 경우, 강한 구동토크로 차량이 전진하는 것으로 판단하고,도로가 기 설정된 기준경사도 미만의 오르막/내리막 경사도를 가지며, 변속기 기어레버가 R단에 위치된 경우, 강한 구동토크로 차량이 후진하는 것으로 판단하고,도로가 기 설정된 기준경사도 이상의 오르막 경사도를 가지는 경우, 약한 구동토크로 차량이 후진하는 것으로 판단하고,도로가 기 설정된 기준경사도 이상의 내리막 경사도를 가지는 경우, 약한 제동토크로 차량이 전진하는 것으로 판단하는,차량의 주행 방향 판단 방법
22 22
제20항에 있어서,상기 (d2)단계가 수행된 경우,상기 (e)단계는,상기 주행 방향 산출부가,스티어링 조향각과 요 레이트의 음수/양수 여부가 일치하는 경우 차량이 전진하는 것으로 판단하며,스티어링 조향각과 요 레이트의 음수/양수 여부가 불일치하는 경우 차량이 후진하는 것으로 판단하는,차량의 주행 방향 판단 방법
23 23
제20항에 있어서,상기 (d3)단계가 수행된 경우,상기 (e)단계는,상기 주행 방향 산출부가,(vx: 차량의 속도, ax,sensor: 종방향 가속도 센서 계측치, g: 중력 가속도, θ: 도로 경사도)의 수식을 적용하여 차량의 속도를 산출하고,차량의 속도가 기 설정된 기준절대값을 넘는 순간 양수인 것으로 판단된 경우 차량이 전진하는 것으로 판단하며,차량의 속도가 기 설정된 기준절대값을 넘는 순간 음수인 것으로 판단된 경우 차량이 후진하는 것으로 판단하는,차량의 주행 방향 판단 방법
24 24
정차 판단부를 통해 차량의 정차 여부를 판단하는 (a)단계;경사 판단부를 통해 상기 정차 판단부에 의해 차량이 정차 상태인 것으로 판단된 상태에서 도로의 경사도를 판단하는 (b)단계;발진판단조건 산출부가 정차된 상태의 차량이 출발 직전 시점에서의 구동 토 크, 제동 토크, 변속기 기어레버 위치 및 스티어링 조향각을 발진판단조건으로서 산출하는 (c)단계;발진모드 결정부가 상기 경사 판단부에 의해 산출된 도로의 경사도와, 상기 발진판단조건 산출부에 의해 산출된 상기 발진판단조건을 통해 차량의 발진 유형을 판단하여, 복수 개의 주행 방향 판단 알고리즘 중 가장 정확도가 높은 주행 방향 판단 알고리즘을 선택하는 (d)단계;주행 방향 산출부가 상기 발진모드 결정부가 선택한 주행 방향 판단 알고리즘에 의거하여 차량의 주행 방향을 산출하는 (e)단계;를 포함하되,상기 (e)단계 이후에는,상기 주행 방향 산출부가, 차량의 속도가 기 설정된 기준속도 이내인 상태에서 차량의 선회가 이루어지는지의 여부를 판단하여, 차량의 선회가 이루어진 것으로 판단된 경우 차량의 주행 방향을 다시 산출하는 (f)단계가 더 수행되는,차량의 주행 방향 판단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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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교육부 (대전세종충남지역혁신플랫폼)충남대학교 지자체-대학협력기반지역혁신사업 (대전세종충남지역혁신플랫폼)충남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