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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소섬유패널과 보강철물을 조립한 필로티 RC 기둥의 자가 휨 보강 공법 및 구조

  • 기술번호 : KST2023005864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기둥의 상부에 기둥 상부모서리 보강캡을 폐합단면이 이루어지도록 설치하여 지진 하중에 대한 휨 내력이 향상되도록 한 탄소섬유패널과 보강철물을 조립한 필로티 RC 기둥의 자가 휨 보강 공법 및 구조를 제공한다. 본 발명의 적절한 실시 형태에 따르면, 탄소섬유패널과 보강철물을 조립한 필로티 RC 기둥의 자가 휨 보강 공법은, 상기 RC 기둥의 둘레에 부착된 이물질을 제거한 후, RC 기둥의 하단부터 일정 높이까지 탄소섬유패널을 보강앵글로 RC 기둥의 둘레에 설치하는 단계와; 상기 RC 기둥의 상단부 4곳의 모서리에 각기 기둥 상부모서리 보강캡을 배치해가며 상호간에 결합볼트를 이용하여 결속하는 단계와; 상기 기둥 상부모서리 보강캡을 앵커볼트를 통해 RC 기둥과 상부슬래브에 고정시키는 단계;를 포함하여 시공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E04H 9/02 (2006.01.01)
CPC E04H 9/021(2013.01) E04H 9/02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20046286 (2022.04.14)
출원인 서울시립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2485138-0000 (2023.01.02)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30104)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2.04.14)
심사청구항수 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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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울시립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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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최성모 서울특별시 은평구
2 한슬기 서울특별시 관악구
3 박지혜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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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남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 *층(역삼동)(세진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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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울시립대학교 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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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2.04.14 수리 (Accepted) 1-1-2022-0399666-85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2.05.31 수리 (Accepted) 1-1-2022-0574758-93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2.06.08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2.06.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2-0152733-91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2.08.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654331-13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2.10.1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2-1096389-93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2.10.18 수리 (Accepted) 1-1-2022-1096376-00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2.12.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1017367-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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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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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부슬래브(100)를 지지하는 RC 기둥(10)을 보강하기 위한 공법에 있어서,상기 RC 기둥(10)의 둘레에 부착된 이물질을 제거한 후, RC 기둥(10)의 하단부터 일정 높이까지 탄소섬유패널(12)을 보강앵글(14)로 RC 기둥(10)의 둘레에 설치하는 단계와;상기 RC 기둥(10)의 상단부 4곳의 모서리에 각기 기둥 상부모서리 보강캡(20)을 배치해가며 상호간에 결합볼트(30)를 이용하여 결속하는 단계와;상기 기둥 상부모서리 보강캡(20)을 앵커볼트(40,42)를 통해 RC 기둥(10)과 상부슬래브(100)에 고정시키는 단계;를 포함하여 시공되되,기둥 상부모서리 보강캡(20)은 상호 직각을 이루어 RC 기둥(10)에 직각 상태로 접하는 앵글수직보강벽(201,201), 앵글수직보강벽(201,201)의 상단에 일체되어 상부슬래브(100)에 결합되는 슬래브결착용 상부플랜지(202), 이웃한 기둥 상부모서리 보강캡(20과 20)을 상호 결합시키기 위한 보강캡 결합용 플랜지(203), 앵글수직보강벽(201,201)과 슬래브결착용 상부플랜지(202)를 연결 보강하는 캡 보강리브(204)를 갖되, 상기 캡 보강리브(204)는 아치형태 또는 삼각형태를 이루고, 상기 기둥 상부모서리 보강캡(20)은 주물로 제작되되, 보강을 위해 그의 내측 모서리에 강재로 제작된 모서리 보강철물(24)이 더 설치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탄소섬유패널과 보강철물을 조립한 RC 기둥의 자가 휨 보강 공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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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상기 슬래브결착용 상부플랜지(202)는 둘레가 RC 기둥(10)의 모서리 형태인 L자 형태를 이루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탄소섬유패널과 보강철물을 조립한 RC 기둥의 자가 휨 보강 공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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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상기 슬래브결착용 상부플랜지(202)는 둘레가 RC 기둥(10)의 중심에 대하여 일정한 곡률반경(R)에 의해 원호형으로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탄소섬유패널과 보강철물을 조립한 RC 기둥의 자가 휨 보강 공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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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부슬래브(100)를 지지하는 RC 기둥(10)을 보강하기 위한 구조에 있어서,RC 기둥(10)의 하단부터 일정 높이까지 탄소섬유패널(12)이 보강앵글(14)로 RC 기둥(10)의 둘레에 설치되고, 상기 RC 기둥(10)의 상단부 4곳의 모서리에 결합볼트(30)로 기둥 상부모서리 보강캡(20)이 상호 연결되어 배치됨과 동시에, 앵커볼트(40,42)를 통해 4개의 기둥 상부모서리 보강캡(20)이 RC 기둥(10)과 상부슬래브(100)에 고정되어 폐합된 구조로 설치되고,기둥 상부모서리 보강캡(20)은 상호 직각을 이루어 RC 기둥(10)에 직각 상태로 접하는 앵글수직보강벽(201,201), 앵글수직보강벽(201,201)의 상단에 일체되어 상부슬래브(100)에 결합되는 슬래브결착용 상부플랜지(202), 이웃한 기둥 상부모서리 보강캡(20과 20)을 상호 볼트 결합시키기 위한 볼트체결공(203a)을 갖는 보강캡 결합용 플랜지(203), 앵글수직보강벽(201,201)과 슬래브결착용 상부플랜지(202)를 연결 보강하는 캡 보강리브(204)를 갖되, 상기 캡 보강리브(204)는 아치형태 또는 삼각형태를 이루고, 상기 기둥 상부모서리 보강캡(20)은 주물로 제작되되, 보강을 위해 그의 내측 모서리에 강재로 제작된 모서리 보강철물(24)이 더 설치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탄소섬유패널과 보강철물을 조립한 RC 기둥의 자가 휨 보강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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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항에 있어서,상기 슬래브결착용 상부플랜지(202)는 둘레가 RC 기둥(10)의 모서리 형태인 L자 형태를 이루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탄소섬유패널과 보강철물을 조립한 RC 기둥의 자가 휨 보강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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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항에 있어서,상기 슬래브결착용 상부플랜지(202)는 둘레가 RC 기둥(10)의 중심에 대하여 일정한 곡률반경(R)에 의해 원호형으로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탄소섬유패널과 보강철물을 조립한 RC 기둥의 자가 휨 보강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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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서울시립대학교 집단연구지원(R&D) 탄소복합체 보강 건축구조물의 실화재 기반 복합재난 Big Data 연구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