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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단변속기를 이용한 하이브리드 유압굴삭기의 혁신적인 효율 개선 파워트레인 시스템 및 그 제어 방법

  • 기술번호 : KST2023006168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바람직한 일 실시예에 따른 무단변속기를 이용한 하이브리드 유압굴삭기의 혁신적인 효율 개선 파워트레인 시스템은, 유압에 의하여 외부 질량을 이동시키기 위해 상승/하강 운동하는 붐실린더, 붐실린더에 연결되어 유압흐름을 제어하는 제1 방향제어밸브, 붐실린더에 연결되어 유압흐름을 제어하는 제2 방향제어밸브, 제1 방향제어밸브에 연결되는 유압펌프, 제2 방향제어밸브에 연결되는 유압모터, 동력을 전달하기 위하여 일측에 유압펌프가 연결되고 타측에 유압모터가 연결되는 더블클러치, 출력측에 더블클러치가 연결되고 일정 간격 이격되며 간격을 조정할 수 있는 풀리 쌍을 출력측과 입력측에 각각 구비하는 무단변속기, 동력을 발생시키는 엔진, 엔진에서 발생된 동력을 일정 비율로 감속하여 무단변속기의 입력측으로 전달하는 유성기어, 상황에 따라 유성기어를 통하여 동력을 전달받거나 제공할 수 있는 전기 모터/발전기 및 전기 모터/발전기에서 생산된 전력을 저장하는 배터리를 포함하고, 붐업프로세스 또는 붐다운프로세스 각각에서, 제1 방향제어밸브 또는 제2 방향제어밸브가 선택적으로 동력을 전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상과 같은 구성을 가지는 본 발명에 의하면, 붐업 과정에서 붐에 작용하는 부하에 따라 최적 효율을 낼 수 있는 토크와 회전수에 맞추어 감속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유압굴삭기 시스템의 파워트레인을 제공할 수 있게 되는 효과가 있다.
Int. CL B60K 6/387 (2007.10.01) B60K 6/365 (2007.10.01) B60K 6/26 (2007.10.01) B60K 6/24 (2007.10.01) B60K 6/28 (2007.10.01) F16H 61/66 (2021.01.01) F16H 59/38 (2006.01.01) F15B 13/042 (2006.01.01) F15B 13/04 (2006.01.01) E02F 9/20 (2006.01.01) E02F 9/22 (2006.01.01)
CPC B60K 6/387(2013.01) B60K 6/365(2013.01) B60K 6/26(2013.01) B60K 6/24(2013.01) B60K 6/28(2013.01) F16H 61/66(2013.01) F16H 59/38(2013.01) F15B 13/042(2013.01) F15B 13/0401(2013.01) E02F 9/202(2013.01) E02F 9/2217(2013.01) F16H 2061/6604(2013.01) F15B 2211/30525(2013.01) B60Y 2400/428(2013.01) B60Y 2200/92(2013.01) B60Y 2200/412(2013.01) Y02T 10/6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20006620 (2022.01.17)
출원인 울산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3-0111644 (2023.07.26)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2.01.17)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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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울산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울산광역시 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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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안경관 울산광역시 남구
2 도, 치 크엉 울산광역시 남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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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정수 대한민국 서울시 송파구 올림픽로 ***(방이동) *층(이수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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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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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2.01.17 수리 (Accepted) 1-1-2022-0058372-14
2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2.04.25 수리 (Accepted) 4-1-2022-5097268-08
3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2.04.25 수리 (Accepted) 4-1-2022-5097214-43
4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23.02.28 수리 (Accepted) 1-1-2023-0236196-39
5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3.04.18 수리 (Accepted) 4-1-2023-5095011-70
6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3.04.18 수리 (Accepted) 4-1-2023-5095017-43
7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3.05.17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8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3.07.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3-0133709-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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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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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압에 의하여 외부 부하를 이동시키기 위해 상승/하강 운동하는 붐실린더; 상기 붐실린더에 연결되어 유압흐름을 제어하는 제1 방향제어밸브; 상기 붐실린더에 연결되어 유압흐름을 제어하는 제2 방향제어밸브; 상기 제1 방향제어밸브에 연결되는 유압펌프; 상기 제2 방향제어밸브에 연결되는 유압모터; 동력을 전달하기 위하여 일측에 상기 유압펌프가 연결되고 타측에 상기 유압모터가 연결되는 더블클러치; 출력측에 상기 더블클러치가 연결되고 간격을 조정할 수 있는 제1풀리와 제2풀리를 상기 출력측과 입력측에 각각 구비하는 무단변속기; 상기 제1풀리와 상기 제2풀리를 조절하여 상기 무단변속기의 속도비를 조절할 수 있는 제어부;동력을 발생시키는 엔진; 상기 엔진에서 발생된 동력을 상기 무단변속기의 입력측으로 전달하는 유성기어; 상기 유성기어를 통하여 동력을 전달받거나 제공할 수 있는 전기 모터/발전기; 및 상기 전기 모터/발전기에서 생산된 전력을 저장하는 배터리;를 포함하고, 붐업프로세스 또는 붐다운프로세스 각각에서, 상기 제1 방향제어밸브 또는 제2 방향제어밸브가 선택적으로 동력을 전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단변속기를 이용한 하이브리드 유압굴삭기의 혁신적인 효율 개선 파워트레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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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붐업프로세스 중, 상기 엔진의 동력이, 상기 유성기어를 거쳐 상기 무단변속기의 입력측에 전달되고, 상기 무단변속기의 출력측을 통하여 상기 유압펌프에 전달되어 유압으로 출력되고, 상기 제1 방향제어밸브를 거쳐 상기 붐실린더에 유압 입력으로 전달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단변속기를 이용한 하이브리드 유압굴삭기의 혁신적인 효율 개선 파워트레인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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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엔진이 상기 외부 부하에 따른 최대 효율을 가지는 토크와 속도에서 동작할 수 있도록 상기 무단변속기의 속도비를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단변속기를 이용한 하이브리드 유압굴삭기의 혁신적인 효율 개선 파워트레인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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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붐다운프로세스 중, 상기 붐실린더에서 출력되는 유압이, 상기 제2 방향제어밸브를 거쳐 상기 유압모터로 전달되고, 상기 유압모터에서 출력되는 동력이 상기 더블클러치의 타측으로 전달되어 상기 더블클러치의 타측을 통하여 상기 무단변속기의 출력측에 전달되고, 상기 무단변속기의 입력측으로 전달되어 상기 유성기어를 거쳐 상기 전기 모터/발전기에 전달되어 전력으로 변환되어 상기 배터리에 저장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단변속기를 이용한 하이브리드 유압굴삭기의 혁신적인 효율 개선 파워트레인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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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전기 모터/발전기가 상기 외부 부하에 따른 최대 효율을 가지는 토크와 속도에서 동작할 수 있도록 상기 무단변속기의 속도비를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단변속기를 이용한 하이브리드 유압굴삭기의 혁신적인 효율 개선 파워트레인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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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부 질량을 이동시키기 위한 붐실린더를 포함하는 붐시스템, 상기 붐실린더 관련 유압흐름을 제어하는 제1/제2 방향제어밸브, 더블클러치, 무단변속기, 엔진, 전기 모터/발전기, 배터리, 상기 붐실린더 조종 인터페이스인 조이스틱을 포함하는 파워트레인 시스템의 제어 방법에 있어서, 상기 시스템에 포함되는 변수들을 초기화하는 변수초기화단계; 상기 붐시스템을 작동하고 유압을 측정하는 붐작동시작단계; 조이스틱 입력을 감지하고 감지결과가 0보다 크면 붐업프로세스수행단계로 분기하고, 0보다 작으면 붐다운프로세스수행단계로 분기하는 입력감지및분기단계; 상기 붐업프로세스수행단계 또는 붐다운프로세스수행단계 종료 시의 무단변속기의 제어에 따라 붐실린더를 이동시키는 붐이동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단변속기를 이용한 하이브리드 유압굴삭기의 혁신적인 효율 개선 파워트레인 시스템의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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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항에 있어서, 상기 붐업프로세스수행단계에는, 분기된 프로세스를 인식하는 제1분기인식단계; 붐 단부의 부하 질량을 계측하여 제1계측값을 인식하는 제1조건로딩단계; 사전 입력된 엔진의 에너지 등효율선도와 상기 제1계측값에 기초하여 최대 효율을 가지도록 최적 토크와 회전 속도를 계산하는 붐업효율계산단계; 및 상기 최적 토크와 회전 속도의 계산결과에 따라 상기 무단변속기를 최적 감속비로 제어하는 제1변속기제어단계;가 더 포함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단변속기를 이용한 하이브리드 유압굴삭기의 혁신적인 효율 개선 파워트레인 시스템의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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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항에 있어서, 상기 붐다운프로세스수행단계에는, 분기된 프로세스를 인식하는 제2분기인식단계; 붐 단부의 부하 질량을 계측하여 제2계측값을 인식하는 제2조건로딩단계; 사전 입력된 전기 모터/발전기의 발전 등효율선도와 상기 제2계측값에 기초하여 최대 효율을 가지도록 최적 토크와 회전 속도를 계산하는 붐다운효율계산단계; 및 상기 적정 토크와 회전 속도의 계산결과에 따라 상기 무단변속기를 최적 감속비로 제어하는 제2변속기제어단계;가 더 포함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단변속기를 이용한 하이브리드 유압굴삭기의 혁신적인 효율 개선 파워트레인 시스템의 제어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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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산업통산자원부 (재)울산테크노파크 수소전기트램실증 수소전기트램 실주행 환경 실증 및 운영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