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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열 및 방열 효과 조절이 가능한 전기자동차 배터리 온도조절 장치

  • 기술번호 : KST2023006616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전기 자동차 등 고출력 전동기에 사용되는 배터리에 있어서, 배터리 셀과 이러한 배터리 셀에서 발생하는 열을 외부로 이송하는 히트 파이프의 접면에 열 유속의 조절이 가능한 열 전달 물질을 개재하여 온도에 따라 열전도도를 직접적으로 조절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배터리의 온도조절을 용이하게 하는 배터리 온도조절 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구체적으로는, 충방전을 통해 전력을 축적/방출하는 배터리 셀; 상기 배터리 셀의 일면과 접하여 상기 배터리 셀로부터 방출되는 열을 외부로 이송 방열하는 히트 파이프;로 구성되는 배터리에 있어서, 상기 배터리 셀과 히트 파이프의 접면에 개재되고, 부피의 확장/수축이 가능한 구조로써, 내부에 신축성을 가지는 열전달 물질을 포함하는 열전달 챔버; 상기 열전달 챔버의 일단과 결합하여, 상기 열전달 챔버를 확장 수축 시키는 액추에이터; 상기 액추에이터를 제어하는 컨트롤러;로 구성되어 상기 열전달 챔버의 부피 확장/수축으로 인한 열전달 면적의 제어를 통해 배터리 셀에서 발생하여 히트 파이프로 전달되는 열의 전달량을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H01M 10/63 (2014.01.01) H01M 10/6552 (2014.01.01) H01M 10/625 (2014.01.01) H01M 10/658 (2014.01.01) H01M 10/653 (2014.01.01) H01M 10/613 (2014.01.01)
CPC H01M 10/63(2013.01) H01M 10/6552(2013.01) H01M 10/625(2013.01) H01M 10/658(2013.01) H01M 10/653(2013.01) H01M 10/613(2013.01) H01M 2220/20(2013.01) B60Y 2200/91(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20021637 (2022.02.18)
출원인 동의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3-0124809 (2023.08.2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2.02.18)
심사청구항수 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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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동의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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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상민 부산광역시 연제구
2 강동관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3 류태림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4 손효재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5 박병주 부산시 사하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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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병홍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동구 중앙대로***번길 *-*(초량동) 아스티호텔 ***호(베스티안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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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최종권리자 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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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2.02.18 수리 (Accepted) 1-1-2022-0186382-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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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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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방전을 통해 전력을 축적/방출하는 배터리 셀; 상기 배터리 셀의 일면과 접하여 상기 배터리 셀로부터 방출되는 열을 외부로 이송 방열하는 히트 파이프;로 구성되는 배터리에 있어서,상기 배터리 셀과 히트 파이프의 접면에 개재되고, 부피의 확장/수축이 가능한 구조로써, 내부에 신축성을 가지는 열전달 물질을 포함하는 열전달 챔버;상기 열전달 챔버의 일단과 결합하여, 상기 열전달 챔버를 확장 수축 시키는 액추에이터;상기 액추에이터를 제어하는 컨트롤러;로 구성되어 상기 열전달 챔버의 부피 확장/수축으로 인한 열전달 면적의 제어를 통해 배터리 셀에서 발생하여 히트 파이프로 전달되는 열의 전달량을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단열 및 방열 효과 조절이 가능한 전기자동차 배터리 온도조절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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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열전달 챔버 내의 열전달 물질은,금속재질의 와이어 울(Wire Wool)로서 상기 재질은 구리(Cu), 알루미늄(Al), 금(Au), 은(Ag) 중에서 선택되는 금속을 단일 및/또는 합금하여 사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단열 및 방열 효과 조절이 가능한 전기자동차 배터리 온도조절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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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 항에 있어서,상기 재질은,구리(Cu), 알루미늄(Al), 금(Au), 은(Ag) 중에서 선택되는 금속 20 내지 60 중량%와 그라파이트(Graphite) 파우더 40 내지 80 중량%의 혼합체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단열 및 방열 효과 조절이 가능한 전기자동차 배터리 온도조절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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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 항에 있어서,상기 재질은,구리(Cu), 알루미늄(Al), 금(Au), 은(Ag) 중에서 선택되는 금속 와이어 표면에 에폭시 수지 10 내지 20 중량%, 그라파이트 30 내지 40 중량%, 알루미나(AlO) 40 내지 50 중량%의 열전도성 코팅층을 형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단열 및 방열 효과 조절이 가능한 전기자동차 배터리 온도조절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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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액추에이터는,양압 및 음압 채널과 연결되어 공압에 의해 수축/팽창 가능한 튜브형 구조이며,상기 컨트롤러는,전기적 신호에 의해 상기 양압 및 음압 채널의 개폐를 제어하는 솔레노이드 밸브(solenoid valve)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단열 및 방열 효과 조절이 가능한 전기자동차 배터리 온도조절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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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온도조절 장치는,열전달 챔버, 액추에이터, 컨트롤러를 하나의 단위 유닛으로 하여, 하나의 배터리 셀의 접면 전체에 다수의 유닛이 배열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단열 및 방열 효과 조절이 가능한 전기자동차 배터리 온도조절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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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동의대학교 개인기초연구(과기정통부)(R&D) 실시간 광가이드 현상을 이용한 기능성 하이드로겔 복합구조물 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