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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용 예열기 구동 판단하는 방법

  • 기술번호 : KST2023006623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선박용 예열기 구동 판단하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선박 내 발전원 조합에 따른 여유 전원량을 전달받아 전기히터를 우선적으로 구동시키고, 부족한 예열량은 스팀히터로 충당하여 엔진을 예열하기 위한 선박용 예열기 구동 판단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엔진예열이 필요한지 판단하는 A 단계, 예열기 구동을 멈추는 단계, 전기히터 구동 가능을 판단하는 B단계, 제1 매니폴드 조합 수행 단계, 엔진 예열이 충분한지 판단하는 C 단계, 엔진 예열 만족 단계, 제3 매니폴드 조합 수행 단계, 제2 매니폴드 조합 수행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져 전기히터를 우선적으로 구동시키고, 부족한 전력은 스팀히터로 충당하여 엔진을 예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용 예열기 구동 판단하는 방법을 기술적 요지로 한다.
Int. CL B63J 2/12 (2006.01.01) B63H 21/38 (2006.01.01) B63J 3/04 (2006.01.01) F01P 3/20 (2006.01.01) F02D 41/22 (2006.01.01) B63J 3/00 (2006.01.01)
CPC B63J 2/12(2013.01) B63H 21/38(2013.01) B63J 3/04(2013.01) F01P 3/20(2013.01) F02D 41/22(2013.01) F01P 2060/18(2013.01) B63J 2003/00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10193154 (2021.12.30)
출원인 한국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3-0102766 (2023.07.0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1.12.30)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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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영도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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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오진석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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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부경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연제구 법원남로**번길 **, *층 (거제동, 대한타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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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1.12.30 수리 (Accepted) 1-1-2021-1530576-59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3.05.18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3.07.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3-0151078-59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3.08.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3-075763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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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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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단에 SP주입 밸브 및 SP출구 밸브가 구비되고 SP바이패스 밸브가 병렬 연결되며, SP증기 밸브에 의해 절탄기 및 보일러가 연결되어 증기가 제어되는 냉각수 예열용 스팀히터(Steam Preheater, SP); 양단에 EP주입 밸브 및 EP출구 밸브가 구비되고 EP바이패스 밸브가 병렬 연결되며, 상기 스팀히터(Steam Preheater, SP)와 직렬 연결된 냉각수 예열용 전기히터(Electric Preheater, EP);상기 SP주입 밸브, SP출구 밸브, SP바이패스 밸브, SP증기 밸브, EP주입 밸브, EP출구 밸브 또는 EP바이패스 밸브(이하, 상기 각 밸브의 개폐 조합을 '매니폴드 조합'으로 약칭함)를 제어하여 엔진 냉각수 온도를 예열 제어하는 HCS(Heater Control System);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선박용 예열기의 제어 방법에 있어서,상기 HCS가엔진 토출구 냉각수 온도를 측정하고 엔진 구동여부를 모니터링하는 ECS(Engine Control System)에서 냉각수 온도 정보를 전달받아 선박 내 엔진의 예열이 필요한지 판단하는 A 단계;상기 A단계에서 예열이 필요없다면, 구동 중인 전기히터 또는 스팀히터를 멈추고, 단위시간 지연 후 A단계를 재수행하는 단계;상기 A단계에서 예열이 필요하다면, 선박 내 부하에 따른 발전기 구동을 제어하는 EMS(Energy Management System)로부터 선박 내 발전원 조합에 따른 여유 전원량을 전달받아 전기히터 구동이 가능한지 판단하는 B 단계;상기 B단계에서 전기히터 구동이 가능하다면, 전기히터만 구동시키는 제1 매니폴드 조합을 수행하여 전기히터를 구동시키는 제1 매니폴드 조합 수행 단계;상기 제1 매니폴드 조합만으로 엔진 예열이 충분한지 판단하는 C 단계;상기 C단계에서 예열이 충분하다면, 단위시간 지연 후 상기 A단계를 재수행하는 단계;상기 C 단계에서 예열이 불충분하다면 스팀히터를 추가 구동시키는 제3 매니폴드 조합을 수행하여 스팀히터를 추가 구동시키고, 단위시간 지연 후 A단계를 재수행하는 제3 매니폴드 조합 수행 단계;상기 B단계에서 전기히터 구동이 불가능하다면, 스팀히터만 구동시키는 제2 매니폴드 조합을 수행하여 스팀히터를 구동시키고, 단위시간 지연 후 상기 A단계를 재수행하는 제2 매니폴드 조합 수행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져선박 내 발전원 조합에 따른 여유 전원량을 전달받아 전기히터를 우선적으로 구동시키고, 부족한 예열량은 스팀히터로 충당하여 엔진을 예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용 예열기 구동 판단하는 방법
2 2
제1 항에 있어서,상기 A단계의 ECS정보는상기 ECS에서 엔진이 구동되고 있는지 판단하는 단계;엔진이 구동이 안된다면, 냉각수 온도 변화를 감지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용 예열기 구동 판단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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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 항에 있어서,상기 B단계는상기 EMS가현재 선박 발전원에 배터리가 미포함이라면, 하기의 수학식 1에 의해서 여유 전원량을 도출하고, 현재 선박 발전원에 배터리가 포함이라면, 하기의 수학식 2에 의해서 여유 전원량을 도출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여 상기 HCS에 정보 전달하고,상기 HCS는도출된 여유 전원량이 전기히터의 정격 입력값보다 높으면 전기히터 구동이 가능한 상태라고 판단하고, 여유용량이 전기히터의 정격입력값보다 작으면 전기히터 구동이 불가한 상태라고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여발전원 조합에 따라 여유용량을 도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용 예열기 구동 판단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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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 항에 있어서,상기 제1 매니폴드 조합 수행 단계는상기 EP주입 밸브 및 EP출구 밸브를 열고, EP바이패스 밸브는 닫는 단계;상기 SP바이패스 밸브는 열고, SP주입 밸브 및 SP출구 밸브는 닫는 단계;상기 SP증기 밸브를 닫는 단계;를 더 포함하여 이루어져전기히터의 출력 조정을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용 예열기 구동 판단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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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 에 있어서,상기 제2 매니폴드 조합 수행 단계는상기 EP바이패스 밸브는 열고, EP주입 밸브 및 EP출구 밸브는 닫는 단계;상기 SP주입 밸브 및 SP출구 밸브는 열고, SP바이패스 밸브는 닫는 단계;상기 SP증기 밸브를 여는 단계;를 더 포함하여 이루어져상기 SP증기 밸브 개도 조정으로 스팀히터 출력 조정을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용 예열기 구동 판단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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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 항에 있어서,상기 제3 매니폴드 조합 수행 단계는상기 SP주입 밸브 및 배출 밸브를 열고, SP바이패스 밸브는 닫는 단계;상기 SP증기 밸브중 출구 측을 열고, 입구 측 밸브 유량 조절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여 이루어져상기 전기히터와 스팀히터를 동시에 출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용 예열기 구동 판단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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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 항에 있어서,상기 스팀히터는 단위 스팀히터가 복수 개 병렬 연결되어 형성되고, 상기 전기히터는 단위 전기히터가 복수 개 병렬 연결되어 형성되어상기 제1 매니폴드 조합, 제2 매니폴드 조합 또는 제3 매니폴드 조합 수행 단계에서에너지 가동량 및 여유 용량에 따라 단위 전기히터 또는 단위 스팀히터의 갯수를 선택 제어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용 예열기 구동 판단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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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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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교육부 한국해양대학교 개인기초연구(교육부)(R&D) 친환경 자율운항 선박용 EPS(Electric Propulsion System) 알고리즘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