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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추진 축계 옵셋 설계 시스템 및 이를 이용한 설계 방법

  • 기술번호 : KST2023006638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심층강화학습을 적용한 역분석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선박의 흘수 변화로 인한 선미부 선체 변형에 따른 축의 변형을 예측하는 선박 추진 축계 옵셋 설계 시스템 및 이를 이용한 설계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실시예에 따른 선박 추진 축계 옵셋 설계 시스템은 선박의 추진축에서 선정된 위치들의 반력 및 굽힘 모멘트 값에 대한 실측값을 입력받는 입력모듈(110)과, 선박의 추진축에서 선정된 위치들의 반력 및 굽힘 모멘트 값에 대한 임의 입력값(이하 ‘초기값’)에 심층신경망(DNN)을 적용하여 베어링 옵셋(Offset)을 출력하는 제1출력모듈(120)과, 상기 옵셋을 유한요소 모델에 대입하여 반력 및 굽힘 모멘트 값(이하 ‘출력값’)을 출력하는 제2출력모듈(130)과, 상기 옵셋 및 출력값이 제1조건에 만족하는지 판단하는 판단모듈(140)과, 상기 실측값 및 출력값의 차이 정도를 나타내는 평가점수를 산출하는 산출하는 산출모듈(150)과, 상기 평가점수와 이에 따른 출력값 및 옵셋을 저장하고 저장된 값들을 통해 상기 심층신경망에 대한 역전파 과정을 수행하는 역전파모듈(160)과, 상기 산출모듈(150)을 통해 산출된 평가점수와 이에 따른 상기 옵셋을 저장하는 저장모듈(170)과, 상기 저장모듈(170)에 저장된 상기 옵셋을 통해 축 변형을 예측하는 예측모듈(180)을 포함하여 구성된다.
Int. CL G06F 30/15 (2020.01.01) G06F 30/23 (2020.01.01) G06F 30/27 (2020.01.01) G06N 3/08 (2023.01.01) G06N 3/04 (2023.01.01) G06F 119/14 (2020.01.01)
CPC G06F 30/15(2013.01) G06F 30/23(2013.01) G06F 30/27(2013.01) G06N 3/08(2013.01) G06N 3/04(2013.01) G06F 2119/1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20013139 (2022.01.28)
출원인 한국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3-0116339 (2023.08.0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2.01.28)
심사청구항수 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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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영도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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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재웅 부산광역시 강서구
2 박준범 부산광역시 기장군
3 최신표 부산광역시 동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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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부경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연제구 법원남로**번길 **, *층 (거제동, 대한타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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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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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2.01.28 수리 (Accepted) 1-1-2022-0112883-89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3.03.2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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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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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의 추진축에서 선정된 위치들의 반력 및 굽힘 모멘트 값에 대한 실측값을 입력받는 입력모듈;선박의 추진축에서 선정된 위치들의 반력 및 굽힘 모멘트 값에 대한 임의 입력값(이하, ‘초기값’)에 심층신경망(DNN)을 적용하여, 추진축에 구비된 베어링 지점 위치의 축 중심선(가상선)에 대한 상대적인 높이인 베어링 옵셋(Offset)을 출력하는 제1출력모듈;상기 옵셋을 유한요소 모델에 대입하여, 반력 및 굽힘 모멘트 값(이하, ‘출력값’)을 출력하는 제2출력모듈;상기 옵셋 및 출력값이 선급 규정과 제조사 표준에 따른 각 베어링의 허용 조건(이하, ‘제1조건’)을 만족하는지 판단하고, 제1조건에 만족하지 않을 경우 제1출력모듈에 사용된 초기값을 출력값으로 변경하여 옵셋을 재출력시키는 판단모듈;상기 판단모듈에서 제1조건에 만족할 경우, 상기 실측값과 출력값의 차이 정도를 나타내는 평가점수를 산출하고, 제1출력모듈에 사용된 초기값을 출력값으로 변경하여 옵셋을 재출력시키는 산출모듈;상기 산출모듈을 통해 산출된 복수개의 평가점수와 이에 따른 상기 옵셋을 저장하는 저장모듈; 및상기 저장모듈에 저장된 복수개의 평가점수 중 설정 상위 개수만큼의 평가점수를 선별하고, 선별된 상기 평가점수에 따른 옵셋을 통해 축 변형을 예측하는 예측모듈;을 포함하여 구성되고,상기 산출모듈에는 기설정된 횟수만큼 구동을 감시하는 카운터가 포함되고,심층강화학습을 적용한 역분석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추진축(Propulsion Shaft)의 변형을 예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추진 축계 옵셋 설계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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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산출모듈에 의해 평가점수가 산출될 경우, 상기 평가점수와 이에 따른 출력값 및 옵셋을 저장하고, 저장된 값을 통해 상기 심층신경망에 대한 역전파 과정을 수행하는 역전파모듈;을 더 포함하는 선박 추진 축계 옵셋 설계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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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산출모듈은,상기 실측값 및 출력값 차이에 반력 및 굽힘모멘트 가중치를 적용하고, 이를 합산하여 평가점수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추진 축계 옵셋 설계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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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의 추진축에서 선정된 위치들의 반력 및 굽힘 모멘트 값에 대한 실측값을 입력받는 입력단계;선박의 추진축에서 선정된 위치들의 반력 및 굽힘 모멘트 값에 대한 임의 입력값(이하, ‘초기값’)을 심층신경망(DNN)을 적용하여, 추진축에 구비된 베어링 지점 위치의 축 중심선(가상선)에 대한 상대적인 높이인 베어링 옵셋(Offset)을 출력하는 단계;상기 옵셋을 유한요소 모델에 대입하여, 반력 및 굽힘 모멘트 값(이하, ‘출력값’)을 출력하는 단계;상기 옵셋 및 출력값이 선급 규정과 제조사 표준에 따른 각 베어링의 허용 조건(이하, ‘제1조건’)을 만족하는지 판단하고, 제1조건에 만족하지 않을 경우 상기 옵셋을 출력하는 단계에 사용된 초기값을 출력값으로 변경하여 옵셋을 재출력시키는 단계;기설정된 횟수만큼 구동되되, 상기 판단모듈에서 제1조건에 만족할 경우 상기 옵셋을 출력하는 단계에 사용된 초기값을 출력값으로 변경하여 옵셋을 재출력시키며, 상기 실측값과 출력값의 차이 정도를 나타내는 평가점수를 산출하는 단계;산출된 복수개의 평가점수와 이에 따른 옵셋을 저장하는 단계; 및상기 평가점수를 산출하는 단계가 상기 횟수만큼 구동된 후, 저장된 복수개의 평가점수 중 설정 상위 개수만큼의 평가점수를 선별하고, 선별된 상기 평가점수에 따른 옵셋을 통해 축 변형을 예측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구성되고,심층강화학습을 적용한 역분석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추진축(Propulsion Shaft)의 변형을 예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추진 축계 옵셋 설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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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상기 평가점수를 산출하는 단계에 의해 평가점수가 산출될 경우, 상기 평가점수와 이에 따른 출력값 및 옵셋을 저장하고, 저장된 값을 통해 상기 심층신경망에 대한 역전파 과정을 수행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추진 축계 옵셋 설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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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상기 평가점수를 산출하는 단계는,상기 실측값 및 출력값 차이에 반력 및 굽힘모멘트 가중치를 적용하고, 이를 합산하여 평가점수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추진 축계 옵셋 설계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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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해양수산부 한국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자율운항선박기술개발 자율운항선박 기술개발
2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한국연구재단 이공분야기초연구사업 기본연구 인공지능기법 기반 스마트선박 추진축계 지능형 성능/상태모니터링 및 의사결정지원 알고리즘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