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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스마트선박 육상 해상 디지털트윈 통합 실증 시스템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23006650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디지털트윈 기술을 이용하여 시뮬레이션을 통한 친환경 스마트선박 육상 해상 디지털트윈 통합 실증 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 실증용 선박과 육상센터가 통신장치에 의해 연결되며, 육상센터는 선박의 운전을 원격으로 제어하는 원격제어시스템, 원격으로 제어된 선박으로부터 항해 데이터를 수신받아 데이터를 저장하는 서버시스템, 및 선박 또는 선박의 부품을 모사하고, 항해 데이터를 입력받아 운전되는 디지털트윈 시스템을 포함한다. 개발된 모사 부분을 실제의 제품과 연계하는 디지털트윈 기술의 접목을 통해 육해상 디지털트윈 통합실증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Int. CL B63B 71/10 (2020.01.01) B63B 79/10 (2020.01.01) G06F 30/20 (2020.01.01) G06Q 50/10 (2012.01.01)
CPC B63B 71/10(2013.01) B63B 79/10(2013.01) G06F 30/20(2013.01) G06Q 50/10(2013.01) B63B 2203/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20127031 (2022.10.05)
출원인 한국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2540514-0000 (2023.06.01)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30608)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2.10.05)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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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영도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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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종수 부산광역시 남구
2 전현민 부산광역시 영도구
3 김성완 부산광역시 수영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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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플러스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한밭대로 ***번지 (둔산동, 사학연금회관) **층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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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부산광역시 영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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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2.10.05 수리 (Accepted) 1-1-2022-1047218-67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2.11.21 수리 (Accepted) 1-1-2022-1238344-36
3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22.11.23 수리 (Accepted) 1-1-2022-1252750-99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2.11.28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2.12.1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3-0004535-10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3.01.0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3-0033243-84
7 [지정기간연장]기간 연장신청서·기간 단축신청서·기간 경과 구제신청서·절차 계속신청서
2023.03.06 수리 (Accepted) 1-1-2023-0252670-45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3.04.07 수리 (Accepted) 1-1-2023-0395773-14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3.04.0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3-0395723-31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3.05.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3-0488549-9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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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상으로부터 운전신호를 전달받아 선박의 조타, 엔진, 발전원 및 전력원을 제어하는 운전제어기, 및 선박의 항해데이터, 선박 전력변환장치 상태 및 선박 전력현황을 수집하는 데이터 수집장치를 포함하는 선박;상기 선박과 연결되어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통신장치, 상기 선박의 운전을 원격으로 제어하는 원격제어시스템, 원격으로 제어된 선박으로부터 항해 데이터를 수신받아 데이터를 저장하고 모사된 선박 또는 선박의 부품을 평가하는 평가부를 포함하는 서버시스템, 및 선박 또는 선박의 부품과 배전시스템을 모사하고, 항해 데이터를 입력받아 운전되는 디지털트윈 시스템을 포함하는 육상센터;를 포함하고,상기 디지털트윈 시스템은 서로 다른 추진시스템을 갖는 하나 이상의 선박을 모사하고, 모사된 추진시스템을 형상 이상 및 동작 이상을 시뮬레이션하는 추진기 HIL 시스템을 포함하고,상기 평가부는 추진시스템 별 평가 데이터를 입력받아 성능을 비교하며, 추진시스템 별 연료소모량 또는 배출가스량을 입력받아 비교 평가하는 성능 비교부를 포함하고,기존의 AC 배전시스템과 정속발전기 대비 DC 배전시스템과 가변속발전시스템을 1:1 비교가 가능하도록 동일한 사양으로 모사하여 전기적 특성을 검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트윈 실증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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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3 3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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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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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디지털트윈 시스템은 AC 배전 단독 사용 또는 DC 배전 단독이 가능한 하이브리드 AC DC 배전 시스템을 모사하여 전기적 특성을 검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트윈 실증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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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디지털트윈 시스템은선박 내에 배치되는 배터리, 연료전지, 및 친환경 전력원 중 어느 하나를 전력원으로 모사하며,상기 서버시스템은 전력원 별 평가데이터를 저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트윈 실증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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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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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통신장치는 극단초음파장치 및 이동통신장치를 구비하여 통신 이중화를 구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트윈 실증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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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의 디지털트윈 실증시스템을 포함하는 디지털트윈 실증방법에 있어서,디지털트윈 시스템을 통해 선박 또는 선박의 부품을 모사하는 모사단계;통신장치를 통해 모사된 선박 또는 부품과 선박이 연계되는 연계단계;육상센터는 운항신호를 생성하고 선박을 원격으로 제어하는 제어단계;육상센터는 선박의 센서로부터 항해데이터 및 전기추진 시스템 데이터를 수집하는 수집단계; 및디지털트윈 시스템은 수집된 항해데이터 및 전기추진 시스템 데이터를 입력받고, 선박 또는 부품의 결과값을 도출하는 도출단계; 를 포함하는 디지털트윈 실증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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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상기 디지털트윈 실증방법은상기 도출단계 이후, 모사된 선박 또는 부품의 결과값을 비교 평가하는 평가단계를 포함하는 디지털트윈 실증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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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항에 있어서,상기 디지털트윈 실증방법은상기 모사단계에서 기존의 배전시스템과 제안되는 배전시스템을 모사하고,상기 평가단계에서 기존의 배전시스템과 제안되는 배전시스템의 성능을 비교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트윈 실증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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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교육부 한국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3단계 산학연협력선도대학육성사업(LINC3.0) 하이브리드 전기추진선박용 배터리시뮬레이터 기술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