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고속철도 차량용 지붕탑재형 공기조화기에 공기를 공급할 수 있도록 연결되는 공기탱크와, 상기 공기탱크에 압축 공기를 공급하는 공기압축기와, 상기 공기탱크의 출력 및 공기압축기의 구동을 제어하는 제어기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속철도 차량용 지붕탑재형 공기조화기의 압력 조절 시스템
|
2 |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공기압축기의 출력측에 연결되는 상기 공기탱크의 출력측에는 공기탱크의 공기를 공기조화기로 공급하기 위한 공기밸브가 구비되고, 상기 공기탱크의 내부에는 압력센서가 구비되며, 상기 제어기는 상기 압력센서를 통해 공기탱크 내부의 공기압을 모니터링하여 상기 공기밸브를 제어하여 상기 공기탱크의 공기를 공기조화기로 공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속철도 차량용 지붕탑재형 공기조화기의 압력 조절 시스템
|
3 |
3
제 2항에 있어서, 상기 공기탱크는 공기압축기로부터 압축된 고압공기를 공급받는 고압탱크와, 상기 고압탱크의 고압공기의 압력을 낮추는 완충탱크와, 상기 완충탱크의 완충공기의 압력을 낮추어 상기 공기조화기에 저압공기를 공급하는 저압탱크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속철도 차량용 지붕탑재형 공기조화기의 압력 조절 시스템
|
4 |
4
제 2항에 있어서, 상기 공기밸브는 상기 고압탱크의 출력측에 구비되는 고압밸브와, 상기 완충탱크의 출력측에 구비되는 완충밸브와, 상기 저압탱크의 출력측에 구비되는 저압밸브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속철도 차량용 지붕탑재형 공기조화기의 압력 조절 시스템
|
5 |
5
제 2항에 있어서, 상기 압력센서는 상기 고압탱크 내부의 공기압을 모니터링하는 고압탱크용 압력센서와, 상기 완충탱크 내부의 공기압을 모니터링하는 완충탱크용 압력센서와, 상기 저압탱크 내부의 공기압을 모니터링하는 고압탱크용 압력센서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속철도 차량용 지붕탑재형 공기조화기의 압력 조절 시스템
|
6 |
6
제 2항에 있어서, 상기 공기압축기의 출력측에는 압축밸브가 구비되며, 상기 제어기는 상기 압력센서에서 모니터링되는 공기탱크의 공기압에 따라 상기 공기압축기의 압축공기를 상기 공기탱크로 공급하도록 상기 압축밸브를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속철도 차량용 지붕탑재형 공기조화기의 압력 조절 시스템
|
7 |
7
제 2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기는 터널 구간 모니터링 시스템으로부터 터널 구간 감지신호를 입력받아 터널 구간인지 여부를 판단하여 터널 구간 여부에 따라 공기조화기의 신선 공기 유입구를 개폐하는 덮개를 개폐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속철도 차량용 지붕탑재형 공기조화기의 압력 조절 시스템
|
8 |
8
제 5항에 있어서, 상기 터널 구간 모니터링 시스템은 객실 압력차를 모니터링하는 객실 압력차 센서와, 터널 진입부 궤도에 설치되는 터널 구간 감지센서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속철도 차량용 지붕탑재형 공기조화기의 압력 조절 시스템
|
9 |
9
제 2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기는 객실 내부의 산소 및 이산화탄소 농도를 감지하는 객실 공기질 모니터링 시스템으로부터 객실 내부의 산소 및 이산화탄소 농도 데이터를 입력받아 산소 설정값 및 이산화탄소 설정값과 비교하여 공기탱크의 공기를 공기조화기로 투입하도록 상기 공기밸브를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속철도 차량용 지붕탑재형 공기조화기의 압력 조절 시스템
|
10 |
10
제 9항에 있어서, 상기 객실 공기질 모니터링 시스템은 객실 내부의 산소 및 농도를 감지하는 산소 농도 센서와, 객실 내부의 이산화탄소 농도를 감지하는 이산화탄소 농도 센서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속철도 차량용 지붕탑재형 공기조화기의 압력 조절 시스템
|
11 |
11
고속철도 차량용 지붕탑재형 공기조화기의 압력 조절 방법에 있어서,터널 구간 모니터링 시스템으로부터 터널 구간 감지신호를 입력 받는 제1단계;상기 터널 구간 감지신호를 분석하여 터널 구역인지 여부를 판단하는 제2단계; 및 터널 외 구역으로 판단되면 외부의 신선 공기가 공기조화기로 유입되도록 신선 공기 유입구의 덮개를 개방하고 압력 조절 시스템의 공기밸브를 차단하고, 공기조화기의 덮개를 닫아 외기 유입을 차단하고 공기탱크에서 공기조화기로 공기를 공급하도록 공기탱크의 출력측에 구비되는 공기밸브를 개방하는 제3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속철도 차량용 지붕탑재형 공기조화기의 압력 조절 방법
|
12 |
12
제 11항에 있어서, 상기 제1단계는 상기 터널 구간 모니터링 시스템의 객실 압력차 센서에서 모니터링되는 객실 압력차 데이터와 터널 구간 감지센서에서 모니터링되는 터널 구간 감지신호를 입력받는 단계이고,상기 제2단계는 상기 객실 압력차 데이터가 설정범위 이내인지 여부와 터널 구역인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이며,상기 제3단계는 상기 객실 압력차가 설정범위 이내이고 상기 터널 구역 감지신호를 분석하여 터널 외 구역으로 판단되면 외부의 신선 공기가 공기조화기로 유입되도록 신선 공기 유입구의 덮개를 개방하고 상기 공기밸브를 차단하고, 객실 압력차가 압력차 설정값 이상이고 터널 구역 감지신호를 분석하여 터널 구역으로 판단되면 외기 유입을 차단하도록 공기조화기의 덮개를 닫고 공기밸브를 개방하는 단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속철도 차량용 지붕탑재형 공기조화기의 압력 조절 방법
|
13 |
13
제 11항에 있어서, 상기 제3단계 이후에, 객실의 공기질을 모니터링하기 위한 객실 공기질 모니터링 시스템으로부터 산소 및 이산화탄소 농도 데이터를 입력받는 제4단계;상기 산소 농도가 산소 설정값을 초과하는지 여부와 이산화탄소 농도가 이산화탄소 설정값 이내인지 여부를 비교하는 제5단계;상기 산소 농도가 산소 설정값을 초과하고 이산화탄소 농도가 이산화탄소 설정값 이내이면 상기 공기밸브의 개방도를 감소시키고, 상기 산소 농도가 산소 설정값 이내이고 이산화탄소 농도가 이산화탄소 설정값 이상이면 공기밸브의 개방도를 증가시키는 제6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속철도 차량용 지붕탑재형 공기조화기의 압력 조절 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