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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팩 화재 방지 시스템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23006661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열차의 배터리팩에 구비된 복수개의 전지 셀로부터 방사되는 적외선에 따른 온도에 따라 화재의 발생이 우려되는 전지 셀에 냉각 공기를 공급하여 전지 셀에 의한 열차의 화재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배터리팩 화재 방지 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배터리팩 화재 방지 시스템은, 열차에 구비된 배터리팩의 화재를 방지하기 위한 시스템에 있어서, 상기 배터리팩의 내부공간에 배치되는 복수개의 전지 셀; 상기 복수개의 전지 셀과 일정 거리만큼 이격된 상태로 상기 복수개의 전지 셀에서 방사되는 적외선을 검출하여 상기 복수개의 전지 셀의 온도를 측정한 후 열화상 영상을 생성하는 측정부와, 상기 측정부와 결합되는 고정 수단 및 상기 측정부를 회전시키기 위한 회전 수단을 포함하는 고정부가 구비된 온도센서; 상기 열차에 구비된 에어컨에서 배출되는 냉각 공기를 상기 복수개의 전지 셀에 공급하여 상기 복수개의 전지 셀을 냉각시키는 냉각 공기 공급부; 상기 배터리팩의 내부공간상에서 화재가 발생되는 것을 방지 또는 진압하기 위한 소화부; 및 상기 복수개의 전지 셀, 온도센서, 냉각 공기 공급부, 소화부에 전력이 공급되도록 하며, 상기 측정부로부터 열화상 영상을 수신하는 컨트롤러;를 포함할 수 있다.
Int. CL H01M 10/48 (2021.01.01) H01M 10/42 (2014.01.01) H01M 10/6566 (2014.01.01) H01M 10/625 (2014.01.01) H01M 10/613 (2014.01.01) H01M 10/63 (2014.01.01) A62C 3/16 (2006.01.01) G01J 5/00 (2022.01.01) G01J 5/02 (2022.01.01) G01J 5/48 (2006.01.01) B61C 3/02 (2006.01.01) B61D 27/00 (2006.01.01)
CPC H01M 10/486(2013.01) H01M 10/482(2013.01) H01M 10/4207(2013.01) H01M 10/6566(2013.01) H01M 10/625(2013.01) H01M 10/613(2013.01) H01M 10/63(2013.01) A62C 3/16(2013.01) G01J 5/0003(2013.01) G01J 5/025(2013.01) G01J 5/0275(2013.01) G01J 5/48(2013.01) B61C 3/02(2013.01) B61D 27/0018(2013.01) H01M 2220/2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20157587 (2022.11.22)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2524560-0000 (2023.04.18)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30426)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2.11.22)
심사청구항수 1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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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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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윤성호 서울시 동대문구
2 김재철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3 채은경 경기 군포시
4 목재균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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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아이퍼스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 *** ,*층 (역삼동, 대운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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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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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2.11.22 수리 (Accepted) 1-1-2022-1248533-48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2.11.29 수리 (Accepted) 1-1-2022-1277266-21
3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2.11.3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2.12.02 수리 (Accepted) 9-1-2022-0018933-44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2.12.1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969410-10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3.01.2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3-0100353-12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3.01.27 수리 (Accepted) 1-1-2023-0100352-66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3.04.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3-035118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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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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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에 구비된 배터리팩의 화재를 방지하기 위한 시스템에 있어서,상기 배터리팩의 내부공간에 배치되는 복수개의 전지 셀;상기 복수개의 전지 셀과 일정 거리만큼 이격된 상태로 상기 복수개의 전지 셀에서 방사되는 적외선을 검출하여 상기 복수개의 전지 셀의 온도를 측정한 후 열화상 영상을 생성하는 측정부와, 상기 측정부와 결합되는 고정 수단 및 상기 측정부를 회전시키기 위한 회전 수단을 포함하는 고정부가 구비된 온도센서;상기 열차에 구비된 에어컨에서 배출되는 냉각 공기를 상기 복수개의 전지 셀에 공급하여 상기 복수개의 전지 셀을 냉각시키는 냉각 공기 공급부;상기 배터리팩의 내부공간상에서 화재가 발생되는 것을 방지 또는 진압하기 위한 소화부; 및상기 복수개의 전지 셀, 온도센서, 냉각 공기 공급부, 소화부에 전력이 공급되도록 하며, 상기 측정부로부터 열화상 영상을 수신하는 컨트롤러;를 포함하고,상기 측정부는,상기 회전 수단에 의해 회전되어 상기 복수개의 전지 셀의 온도를 측정하며, 상기 복수개의 전지 셀 중 온도가 가장 높은 전지 셀이 배치된 방향을 향하도록 온도 측정 방향이 설정되면, 특정 주기동안 온도측정위치가 고정된 상태로 상기 전지 셀의 온도를 측정하여 상기 전지 셀의 온도에 대한 온도 데이터를 상기 컨트롤러로 송신하며,상기 컨트롤러가 수신한 전지 셀의 온도 데이터가 상기 컨트롤러에 기설정된 제1 온도범위 미만일 때 제1 주기동안 온도측정위치가 고정된 상태로 전지 셀의 온도를 측정하고, 상기 컨트롤러가 수신한 전지 셀의 온도 데이터가 상기 제1 온도범위를 초과할 때 제2 주기동안 온도측정위치가 고정된 상태로 전지 셀의 온도를 측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터리팩 화재 방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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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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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제1 온도범위는 35~55 ℃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터리팩 화재 방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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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제1 주기는 10초이며, 상기 제2 주기는 60초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터리팩 화재 방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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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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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에 구비된 배터리팩의 화재를 방지하기 위한 시스템에 있어서,상기 배터리팩의 내부공간에 배치되는 복수개의 전지 셀;상기 복수개의 전지 셀과 일정 거리만큼 이격된 상태로 상기 복수개의 전지 셀에서 방사되는 적외선을 검출하여 상기 복수개의 전지 셀의 온도를 측정한 후 열화상 영상을 생성하는 측정부와, 상기 측정부와 결합되는 고정 수단 및 상기 측정부를 회전시키기 위한 회전 수단을 포함하는 고정부가 구비된 온도센서;상기 열차에 구비된 에어컨에서 배출되는 냉각 공기를 상기 복수개의 전지 셀에 공급하여 상기 복수개의 전지 셀을 냉각시키는 냉각 공기 공급부;상기 배터리팩의 내부공간상에서 화재가 발생되는 것을 방지 또는 진압하기 위한 소화부; 및상기 복수개의 전지 셀, 온도센서, 냉각 공기 공급부, 소화부에 전력이 공급되도록 하며, 상기 측정부로부터 열화상 영상을 수신하는 컨트롤러;를 포함하고,상기 측정부는,상기 회전 수단에 의해 회전되어 상기 복수개의 전지 셀의 온도를 측정하며, 상기 복수개의 전지 셀 중 온도가 가장 높은 전지 셀이 배치된 방향을 향하도록 온도 측정 방향이 설정되면, 특정 주기동안 온도측정위치가 고정된 상태로 상기 전지 셀의 온도를 측정하여 상기 전지 셀의 온도에 대한 온도 데이터를 상기 컨트롤러로 송신하며,상기 온도센서는,상기 측정부와 평행하게 배치되며, 상기 측정부의 온도측정위치를 레이저빔으로 표시하는 포인팅부; 및상기 포인팅부의 레이저빔이 출력 또는 출력 해제되도록 상기 포인팅부의 동작과, 상기 고정 수단 및 회전 수단의 동작을 제어하고, 상기 측정부가 상기 복수개의 전지 셀의 온도를 측정하도록 상기 컨트롤러부터 수신하는 온도측정신호를 상기 측정부로 전달하는 제어부;를 포함하고,상기 포인팅부의 레이저빔은, 상기 측정부로부터 상기 컨트롤러로 송신되는 열화상 영상에 포함되며,상기 컨트롤러는,상기 포인팅부의 레이저빔을 통해 상기 측정부의 온도측정위치에 오차가 발생된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상기 제어부에 상기 회전 수단을 제어하기 위한 제어신호를 송신하여 상기 측정부의 온도측정위치를 변경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터리팩 화재 방지 시스템
7 7
제 6 항에 있어서,상기 포인팅부는,상기 컨트롤러가 수신한 전지 셀의 온도 데이터가 상기 컨트롤러에 기설정된 제2 온도범위 미만일 때 제3 주기마다 상기 측정부의 온도측정위치를 레이저빔으로 표시하고,상기 컨트롤러가 수신한 전지 셀의 온도 데이터가 상기 컨트롤러에 기설정된 제2 온도범위를 초과할 때 제4 주기마다 상기 측정부의 온도측정위치를 레이저빔으로 표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터리팩 화재 방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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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 항에 있어서,상기 제2 온도범위는 80~120 ℃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터리팩 화재 방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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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 항에 있어서,상기 제3 주기는 10초이며, 상기 제4 주기는 3초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터리팩 화재 방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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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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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에 구비된 배터리팩의 화재를 방지하기 위한 시스템에 있어서,상기 배터리팩의 내부공간에 배치되는 복수개의 전지 셀;상기 복수개의 전지 셀과 일정 거리만큼 이격된 상태로 상기 복수개의 전지 셀에서 방사되는 적외선을 검출하여 상기 복수개의 전지 셀의 온도를 측정한 후 열화상 영상을 생성하는 측정부와, 상기 측정부와 결합되는 고정 수단 및 상기 측정부를 회전시키기 위한 회전 수단을 포함하는 고정부가 구비된 온도센서;상기 열차에 구비된 에어컨에서 배출되는 냉각 공기를 상기 복수개의 전지 셀에 공급하여 상기 복수개의 전지 셀을 냉각시키는 냉각 공기 공급부;상기 배터리팩의 내부공간상에서 화재가 발생되는 것을 방지 또는 진압하기 위한 소화부; 및상기 복수개의 전지 셀, 온도센서, 냉각 공기 공급부, 소화부에 전력이 공급되도록 하며, 상기 측정부로부터 열화상 영상을 수신하는 컨트롤러;를 포함하고,상기 측정부는,상기 회전 수단에 의해 회전되어 상기 복수개의 전지 셀의 온도를 측정하며, 상기 복수개의 전지 셀 중 온도가 가장 높은 전지 셀이 배치된 방향을 향하도록 온도 측정 방향이 설정되면, 특정 주기동안 온도측정위치가 고정된 상태로 상기 전지 셀의 온도를 측정하여 상기 전지 셀의 온도에 대한 온도 데이터를 상기 컨트롤러로 송신하며,상기 냉각 공기 공급부는,상기 컨트롤러로부터 냉각 공기 공급 신호를 수신할 때 동작되어 상기 복수개의 전지 셀에 냉각 공기를 공급하며,상기 에어컨의 냉각 공기를 상기 복수개의 전지 셀로 공급하기 위한 공급 호스와, 상기 복수개의 전지 셀을 냉각시키는데 사용된 폐냉각 공기를 배출시키기 위한 배출 호스가 구비된 호스; 및상기 호스의 냉각 공기 공급을 제어하기 위하여, 상기 공급 호스와 배출 호스에 각각 배치되어 상기 공급 호스와 배출 호스를 개폐시키는 밸브;를 포함하고,상기 냉각 공기 공급부는,상기 측정부로부터 측정되는 특정 전지 셀의 온도가 상기 컨트롤러에 기설정된 제3 온도범위에 도달할 때, 상기 특정 전지 셀의 급속 냉각을 위하여 상기 특정 전지 셀과 연결된 공급 호스로만 냉각 공기가 공급되도록 하는 기류 방향 가이드;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터리팩 화재 방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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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1 항에 있어서,상기 제3 온도범위는 120 ℃ 이상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터리팩 화재 방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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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에 구비된 배터리팩의 화재를 방지하기 위한 시스템에 있어서,상기 배터리팩의 내부공간에 배치되는 복수개의 전지 셀;상기 복수개의 전지 셀과 일정 거리만큼 이격된 상태로 상기 복수개의 전지 셀에서 방사되는 적외선을 검출하여 상기 복수개의 전지 셀의 온도를 측정한 후 열화상 영상을 생성하는 측정부와, 상기 측정부와 결합되는 고정 수단 및 상기 측정부를 회전시키기 위한 회전 수단을 포함하는 고정부가 구비된 온도센서;상기 열차에 구비된 에어컨에서 배출되는 냉각 공기를 상기 복수개의 전지 셀에 공급하여 상기 복수개의 전지 셀을 냉각시키는 냉각 공기 공급부;상기 배터리팩의 내부공간상에서 화재가 발생되는 것을 방지 또는 진압하기 위한 소화부; 및상기 복수개의 전지 셀, 온도센서, 냉각 공기 공급부, 소화부에 전력이 공급되도록 하며, 상기 측정부로부터 열화상 영상을 수신하는 컨트롤러;를 포함하고,상기 측정부는,상기 회전 수단에 의해 회전되어 상기 복수개의 전지 셀의 온도를 측정하며, 상기 복수개의 전지 셀 중 온도가 가장 높은 전지 셀이 배치된 방향을 향하도록 온도 측정 방향이 설정되면, 특정 주기동안 온도측정위치가 고정된 상태로 상기 전지 셀의 온도를 측정하여 상기 전지 셀의 온도에 대한 온도 데이터를 상기 컨트롤러로 송신하며,상기 소화부는,상기 측정부로부터 측정된 특정 전지 셀의 온도 상승 속도가 3~10 ℃/s 이상일 때, 상기 배터리팩의 내부공간에 냉각 공기를 공급하는 동시에 배터리팩의 내부공간을 냉각시키는데 사용된 폐냉각 공기를 배터리팩으로부터 배출시키기 위한 배기 시스템을 가동하는 화재 방지 모드로 동작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터리팩 화재 방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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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에 구비된 배터리팩의 화재를 방지하기 위한 시스템에 있어서,상기 배터리팩의 내부공간에 배치되는 복수개의 전지 셀;상기 복수개의 전지 셀과 일정 거리만큼 이격된 상태로 상기 복수개의 전지 셀에서 방사되는 적외선을 검출하여 상기 복수개의 전지 셀의 온도를 측정한 후 열화상 영상을 생성하는 측정부와, 상기 측정부와 결합되는 고정 수단 및 상기 측정부를 회전시키기 위한 회전 수단을 포함하는 고정부가 구비된 온도센서;상기 열차에 구비된 에어컨에서 배출되는 냉각 공기를 상기 복수개의 전지 셀에 공급하여 상기 복수개의 전지 셀을 냉각시키는 냉각 공기 공급부;상기 배터리팩의 내부공간상에서 화재가 발생되는 것을 방지 또는 진압하기 위한 소화부; 및상기 복수개의 전지 셀, 온도센서, 냉각 공기 공급부, 소화부에 전력이 공급되도록 하며, 상기 측정부로부터 열화상 영상을 수신하는 컨트롤러;를 포함하고,상기 측정부는,상기 회전 수단에 의해 회전되어 상기 복수개의 전지 셀의 온도를 측정하며, 상기 복수개의 전지 셀 중 온도가 가장 높은 전지 셀이 배치된 방향을 향하도록 온도 측정 방향이 설정되면, 특정 주기동안 온도측정위치가 고정된 상태로 상기 전지 셀의 온도를 측정하여 상기 전지 셀의 온도에 대한 온도 데이터를 상기 컨트롤러로 송신하며,상기 소화부는,상기 배터리팩의 내부공간의 온도를 측정하기 위한 온도측정부;를 포함하고,상기 온도측정부로부터 측정된 상기 배터리팩의 내부공간 온도가 100~150 ℃ 이상인 경우, 상기 배터리팩의 내부공간으로 냉각 공기의 공급과 폐냉각 공기의 배기가 이루어지며, 상기 냉각 공기가 공급되는 동시에 소화 분말 또는 냉각수를 상기 배터리팩의 내부공간으로 공급하기 위한 화재 진압 모드로 동작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터리팩 화재 방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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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에 구비된 배터리팩의 화재를 방지하기 위한 시스템에 있어서,상기 배터리팩의 내부공간에 배치되는 복수개의 전지 셀;상기 복수개의 전지 셀과 일정 거리만큼 이격된 상태로 상기 복수개의 전지 셀에서 방사되는 적외선을 검출하여 상기 복수개의 전지 셀의 온도를 측정한 후 열화상 영상을 생성하는 측정부와, 상기 측정부와 결합되는 고정 수단 및 상기 측정부를 회전시키기 위한 회전 수단을 포함하는 고정부가 구비된 온도센서;상기 열차에 구비된 에어컨에서 배출되는 냉각 공기를 상기 복수개의 전지 셀에 공급하여 상기 복수개의 전지 셀을 냉각시키는 냉각 공기 공급부;상기 배터리팩의 내부공간상에서 화재가 발생되는 것을 방지 또는 진압하기 위한 소화부; 및상기 복수개의 전지 셀, 온도센서, 냉각 공기 공급부, 소화부에 전력이 공급되도록 하며, 상기 측정부로부터 열화상 영상을 수신하는 컨트롤러;를 포함하고,상기 측정부는,상기 회전 수단에 의해 회전되어 상기 복수개의 전지 셀의 온도를 측정하며, 상기 복수개의 전지 셀 중 온도가 가장 높은 전지 셀이 배치된 방향을 향하도록 온도 측정 방향이 설정되면, 특정 주기동안 온도측정위치가 고정된 상태로 상기 전지 셀의 온도를 측정하여 상기 전지 셀의 온도에 대한 온도 데이터를 상기 컨트롤러로 송신하며,상기 컨트롤러는,상기 측정부로부터 수신하는 온도 데이터를 보정하여 보정된 전지 셀의 온도를 출력하는 출력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터리팩 화재 방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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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에 구비된 배터리팩의 화재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에 있어서,a) 온도센서의 측정부가 상기 배터리팩의 내부공간에 배치되는 복수개의 전지 셀과 일정 거리만큼 이격된 상태로 상기 복수개의 전지 셀에서 방사되는 적외선을 검출하여 상기 복수개의 전지 셀의 온도를 측정하는 단계;b) 냉각 공기 공급부가 상기 열차에 구비된 에어컨에서 배출되는 냉각 공기를 상기 복수개의 전지 셀에 공급하여 상기 복수개의 전지 셀을 냉각시키는 단계; 및c) 소화부가 배터리팩의 내부공간상에서 화재가 발생되는 것을 방지 또는 진압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측정부는,상기 온도센서에 구비된 회전 수단에 의해 회전되어 상기 복수개의 전지 셀의 온도를 측정하며, 상기 복수개의 전지 셀 중 온도가 가장 높은 전지 셀이 배치된 방향을 향하도록 온도 측정 방향이 설정되면, 특정 주기동안 온도측정위치가 고정된 상태로 상기 전지 셀의 온도를 측정하여 상기 전지 셀의 온도에 대한 온도 데이터를 컨트롤러로 송신하며,상기 컨트롤러가 수신한 전지 셀의 온도 데이터가 상기 컨트롤러에 기설정된 제1 온도범위 미만일 때 제1 주기동안 온도측정위치가 고정된 상태로 전지 셀의 온도를 측정하고, 상기 컨트롤러가 수신한 전지 셀의 온도 데이터가 상기 제1 온도범위를 초과할 때 제2 주기동안 온도측정위치가 고정된 상태로 전지 셀의 온도를 측정하는 것을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터리팩 화재 방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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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국토교통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차량 및 용품 형식승인 기술기준 고도화 개발 신기술·신공법 대응 철도 형식승인 기술기준 개발 및 검증체계 고도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