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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상태 모니터링 방법 및 장치

  • 기술번호 : KST2023006664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일 실시예는, 차량 상태 모니터링 장치에 의해 수행되는 차량 상태 모니터링 방법을 제공한다. 본 방법은, 차량의 속도 데이터를 포함하는 운행 데이터들을 수신하는 단계, 입력 데이터를 기초로 예상되는 상기 입력 데이터의 예측 추세를 생성하도록 학습된 인공지능 모델을 이용하여, 상기 운행 데이터들을 기초로 상기 차량의 예측 속도 데이터를 포함하는 예측 추세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 실시간으로 상기 차량의 현재 속도 데이터를 포함하는 상기 차량의 현재 상태 데이터들을 획득하고, 상기 현재 상태 데이터와 상기 예측 추세 정보에 따른 예측 운행 데이터를 비교하여 비교 결과를 생성하는 단계 및 상기 비교 결과를 기초로, 상기 현재 상태 데이터와 상기 현재 상태 데이터에 대응되는 상기 예측 운행 데이터의 차이가 기설정된 임계값 이상이면 이례 상황으로 판단하여 상기 차량 상태 모니터링 장치와 통신 연결된 단말에 모니터링 결과로서 제공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Int. CL B61L 15/00 (2006.01.01) B61L 25/02 (2006.01.01) G06N 3/08 (2023.01.01)
CPC B61L 15/0081(2013.01) B61L 15/0072(2013.01) B61L 25/021(2013.01) G06N 3/0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20063032 (2022.05.23)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3-0057248 (2023.04.2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대한민국  |   1020210140739   |   2021.10.21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2.05.23)
심사청구항수 1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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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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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성진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2 박성수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3 윤용기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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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엠에이피에스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 *층 (역삼동, 한동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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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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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2.05.23 수리 (Accepted) 1-1-2022-0544161-09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3.02.1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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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차량 상태 모니터링 장치에 의해 수행되는 차량 상태 모니터링 방법에 있어서,a) 차량의 속도 데이터를 포함하는 적어도 하나 이상의 운행 데이터를 수신하는 단계;b) 입력 데이터를 기초로 예상되는 상기 입력 데이터의 예측 추세를 생성하도록 학습된 인공지능 모델을 이용하여, 상기 적어도 하나 이상의 운행 데이터를 기초로 상기 차량의 예측 속도 데이터를 포함하는 예측 추세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c) 실시간으로 상기 차량의 현재 속도 데이터를 포함하는 상기 차량의 현재 상태 데이터들을 획득하고, 상기 현재 상태 데이터와 상기 예측 추세 정보에 따른 예측 운행 데이터를 비교하여 비교 결과를 생성하는 단계; 및d) 상기 비교 결과를 기초로, 상기 현재 상태 데이터와 상기 현재 상태 데이터에 대응되는 상기 예측 운행 데이터의 차이가 기설정된 임계값 이상이면 이례 상황으로 판단하여 상기 차량 상태 모니터링 장치와 통신 연결된 단말에 모니터링 결과로서 제공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인, 차량 상태 모니터링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비교 결과는 상기 예측 추세 정보에 따른 현재 시점의 예측 운행 데이터를 상기 현재 상태 데이터와 비교한 결과인 것인, 차량 상태 모니터링 방법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인공지능 모델은 장단기메모리 신경망 기반으로 형성된 것이고, 상기 운행 데이터는 기설정된 시간 간격에 따라 주기적으로 수집되는 것인, 차량 상태 모니터링 방법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운행 데이터는 현재 시간 데이터, 상기 차량의 속도 데이터, 상기 차량의 열차자동운전 장치(ATO; Automatic Train Operation) 아날로그 출력 데이터, 상기 차량의 견인제동상태 데이터 및 상기 차량의 현재 구배를 포함하는 필수 파라미터들을 포함하는 것인, 차량 상태 모니터링 방법
5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운행 데이터는 상기 필수 파라미터 외에 상기 차량의 종류, 상기 차량의 하위 장치 유형, 날씨, 상기 차량의 제한 속도 데이터, 상기 차량의 위치 데이터, 상기 차량이 출발지로부터 이동한 거리 데이터, 상기 차량이 정차할 다음 역의 명칭, 현재 상기 차량의 위치로부터 상기 다음 역까지의 잔여 거리 데이터, 상기 차량의 통신 인터페이스 상태 데이터 및 상기 차량의 에어컨과 출입문에 대응되는 디지털 입출력 포트의 전원 상태 데이터를 포함하는 옵션 파라미터들을 더 포함하는 것인, 철도 차량 상태 모니터링 방법
6 6
제1항에 있어서,e) 상기 d) 단계에 따른 상기 현재 상태 데이터와 상기 예측 운행 데이터의 비교 결과 및 상기 기설정된 임계값의 차이에 기초하여 상기 차량의 현재 상태 데이터를 제어하기 위한 제어 정도를 결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인, 차량 상태 모니터링 장치
7 7
차량 상태 모니터링 장치에 있어서,차량 제어 단말과 정보 송수신을 수행하는 통신 모듈;차량 상태 모니터링 프로그램을 저장하는 메모리; 및상기 차량 상태 모니터링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프로세서를 포함하고,상기 프로세서는 차량의 속도 데이터를 포함하는 적어도 하나 이상의 운행 데이터를 수신하고, 입력 데이터를 기초로 예상되는 상기 입력 데이터의 예측 추세를 생성하도록 학습된 인공지능 모델을 이용하여, 상기 적어도 하나 이상의 운행 데이터를 기초로 상기 차량의 예측 속도 데이터를 포함하는 예측 추세 정보를 생성하고, 실시간으로 상기 차량의 현재 속도 데이터를 포함하는 상기 차량의 현재 상태 데이터들을 획득하고, 상기 현재 상태 데이터와 상기 예측 추세 정보에 따른 예측 운행 데이터를 비교하여 비교 결과를 생성하며, 상기 비교 결과를 기초로, 상기 현재 상태 데이터와 상기 현재 상태 데이터에 대응되는 상기 예측 운행 데이터의 차이가 기설정된 임계값 이상이면 이례 상황으로 판단하여 상기 통신 모듈과 통신 연결된 상기 차량 제어 단말에 모니터링 결과로서 제공하는 것을 수행하도록 구성되는, 차량 상태 모니터링 장치
8 8
제7항에 있어서,상기 비교 결과는 상기 예측 추세 정보에 따른 현재 시점의 예측 운행 데이터를 상기 현재 상태 데이터와 비교한 결과인 것인, 차량 상태 모니터링 장치
9 9
제7항에 있어서,상기 인공지능 모델은 장단기메모리 신경망 기반으로 형성된 것이고, 상기 운행 데이터는 기설정된 시간 간격에 따라 주기적으로 수집되는 것인, 차량 상태 모니터링 방법
10 10
제7항에 있어서,상기 운행 데이터는 현재 시간 데이터, 상기 차량의 속도 데이터, 상기 차량의 열차자동운전 장치(ATO; Automatic Train Operation) 아날로그 출력 데이터, 상기 차량의 견인제동상태 데이터 및 상기 차량의 현재 구배를 포함하는 필수 파라미터들을 포함하는 것인, 차량 상태 모니터링 장치
11 11
제10항에 있어서,상기 운행 데이터는 상기 필수 파라미터 외에 상기 차량의 종류, 상기 차량의 하위 장치 유형, 날씨, 상기 차량의 제한 속도 데이터, 상기 차량의 위치 데이터, 상기 차량이 출발지로부터 이동한 거리 데이터, 상기 차량이 정차할 다음 역의 명칭, 현재 상기 차량의 위치로부터 상기 다음 역까지의 잔여 거리 데이터, 상기 차량의 통신 인터페이스 상태 데이터 및 상기 차량의 에어컨과 출입문에 대응되는 디지털 입출력 포트의 전원 상태 데이터를 포함하는 옵션 파라미터들을 더 포함하는 것인, 철도 차량 상태 모니터링 장치
12 12
제7항에 있어서, 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현재 상태 데이터와 상기 예측 운행 데이터의 비교 결과 및 상기 기설정된 임계값의 차이에 기초하여 상기 차량의 현재 상태 데이터를 제어하기 위한 제어 정도를 결정하는 것을 더 수행하도록 구성되는, 차량 상태 모니터링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