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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무 차륜 경전철의 타이어 모니터링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23006669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고무차륜 경전철의 타이어 모니터링 시스템은, 고무차륜 경전철의 각 바퀴에 내장된 보조륜의 일측면에 각각 결합된 제 1 센서; 고무차륜 경전철의 각 바퀴의 타이어의 내측면에 결합된 제 2 센서 및 상기 제 1 센서 및 제 2센서의 센싱 정보를 기록하는 차상 정보 시스템을 포함하되, 상기 제 1 센서는 온도 센서 또는 압력 센서를 포함하고, 상기 제 2 센서는 가속도 센서를 포함하는 것이다.
Int. CL B61L 15/00 (2006.01.01) B61K 9/12 (2006.01.01) G06Q 50/30 (2012.01.01) G06Q 50/10 (2012.01.01)
CPC B61L 15/0081(2013.01) B61L 15/0072(2013.01) B61K 9/12(2013.01) G06Q 50/10(2013.01) G06Q 50/30(2013.01) G06N 20/00(2013.01) G08B 21/182(2013.01) B60C 23/0486(2013.01) B60Y 2400/306(2013.01) B60Y 2400/302(2013.01) B60Y 2400/30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20149214 (2022.11.10)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3-0071069 (2023.05.2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대한민국  |   1020210156882   |   2021.11.15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2.11.10)
심사청구항수 1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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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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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재훈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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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엠에이피에스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 *층 (역삼동, 한동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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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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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2.11.10 수리 (Accepted) 1-1-2022-1194797-84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3.04.24 수리 (Accepted) 1-1-2023-0455380-60
3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3.04.27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3.05.03 9-1-2023-0009222-2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고무차륜 경전철의 타이어 모니터링 시스템에 있어서,고무차륜 경전철의 각 바퀴에 내장된 보조륜의 일측면에 각각 결합된 제 1 센서;고무차륜 경전철의 각 바퀴의 타이어의 내측면에 결합된 제 2 센서 및상기 제 1 센서 및 제 2센서의 센싱 정보를 기록하는 차상 정보 시스템을 포함하되,상기 제 1 센서는 온도 센서 또는 압력 센서를 포함하고, 상기 제 2 센서는 가속도 센서를 포함하는 것인, 고무차륜 경전철의 타이어 모니터링 시스템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보조륜은 각 바퀴에 결합되는 타이어의 내측 평면과 대향하는 상부림, 각 바퀴에 결합되는 휠의 외주면과 접촉하는 하부림, 상기 상부림과 하부림을 각각 연결하는 지지부를 포함하고,상기 제 1 센서는 상기 지지부의 일측면에 결합되는 것인, 고무차륜 경전철의 타이어 모니터링 시스템
3 3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차상 정보 시스템은 상기 제 1 센서 또는 제 2 센서의 센싱 정보가 미리 설정된 임계값을 초과한 경우 위험 상태임을 알리는 경고를 출력하는 것인, 고무차륜 경전철의 타이어 모니터링 시스템
4 4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차상 정보 시스템으로부터 각 차량의 제 1 센서와 제 2 센서로부터 센싱 정보를 수집하는 관리 서버를 더 포함하되,상기 관리 서버는 상기 제 1 센서와 제 2 센서의 센싱 정보를 기초로, 각 차량의 타이어별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각 타이어의 상태의 등급을 분류하는 헬스 모니터링 모듈; 및경전철 차량의 운행 스케줄과 상기 헬스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분류된 각 타이어의 상태 등급을 기초로, 상기 경전철 차량에 대한 유지 보수 지령을 생성하는 유지 보수 모듈을 포함하는, 타이어 모니터링 시스템
5 5
제 4 항에 있어서,상기 헬스 모니터링 모듈은상기 제 1 센서를 통해 수신한 온도와 압력이 각 임계값을 초과하는 순간이 제 1 반복 횟수 보다 작으면 정상 상태로 분류하고, 제 2 반복 횟수 보다 크면 상태 점검 필요 등급으로 구분하고, 제 3 반복 횟수 보다 크면 교체 필요 등급으로 구분하는 것인, 타이어 모니터링 시스템
6 6
제 4 항에 있어서,상기 헬스 모니터링 모듈은 타이어 내부의 온도, 압력 및 가속도를 포함하는 센싱 정보와 타이어의 위치 정보, 그리고 라벨링 데이터인 타이어의 상태 등급 정보를 기초로, 머신 러닝 알고리즘에 따라 구축된 타이어 상태 등급 분류 모듈을 포함하고,상기 타이어 상태 등급 분류 모듈은 상기 타이어 모니터링 센서를 통해 수집되는 센싱 정보를 기초로 상기 타이어 상태 등급 분류 모듈로부터 타이어의 상태 등급을 추론하는 것인, 타이어 모니터링 시스템
7 7
고무차륜 경전철의 타이어 모니터링 시스템을 이용한 타이어 모니터링 방법에 있어서,고무차륜 경전철의 각 바퀴에 내장된 보조륜의 일측면에 각각 결합된 제 1 센서와 고무차륜 경전철의 각 바퀴의 타이어의 내측면에 결합된 제 2 센서로부터 센싱 정보를 차상 정보 시스템이 수신하는 단계; 및상기 차상 정보 시스템이 상기 수신된 센싱 정보를 각 차량의 바퀴별로 구분하여 기록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제 1 센서는 온도 센서 또는 압력 센서를 포함하고, 제 2 센서는 가속도 센서를 포함하는 것인, 타이어 모니터링 방법
8 8
제 7 항에 있어서,상기 보조륜은 각 바퀴에 결합되는 타이어의 내측 평면과 대향하는 상부림, 각 바퀴에 결합되는 휠의 외주면과 접촉하는 하부림, 상기 상부림과 하부림을 각각 연결하는 지지부를 포함하고,상기 제 1 센서는 상기 지지부의 일측면에 결합되는 것인, 타이어 모니터링 방법
9 9
제 7 항에 있어서,상기 차상 정보 시스템이 상기 제 1 센서 또는 제 2 센서의 센싱 정보가 미리 설정된 임계값을 초과한 경우 위험 상태임을 알리는 경고를 출력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인, 타이어 모니터링 방법
10 10
제 7 항에 있어서,상기 차상 정보 시스템이 상기 수신된 센싱 정보를 관리 서버에 전송하는 단계;상기 관리 서버가 상기 센싱 정보를 기초로 각 타이어의 상태의 등급을 분류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타이어의 상태 등급을 분류하는 단계는,상기 제 1 센서를 통해 수신한 온도와 압력이 각 임계값을 초과하는 순간이 제 1 반복 횟수 보다 작으면 정상 상태로 분류하고, 제 2 반복 횟수 보다 크면 상태 점검 필요 등급으로 구분하고, 제 3 반복 횟수 보다 크면 교체 필요 등급으로 구분하는 것인, 타이어 모니터링 방법
11 11
제 7 항에 있어서,상기 차상 정보 시스템이 상기 수신된 센싱 정보를 관리 서버에 전송하는 단계;상기 관리 서버가 각 타이어의 상태의 등급을 분류하는 타이어 상태 등급 분류 모듈에 상기 수신된 센싱 정보를 입력하고, 상기 타이어 상태 등급 분류 모듈의 추론을 통해 각 타이어의 상태 등급을 분류하는 단계; 및상기 관리 서버가 경전철 차량의 운행 스케줄과 상기 각 타이어의 상태 등급을 기초로, 상기 경전철 차량에 대한 유지 보수 지령을 생성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타이어 모니터링 방법
12 12
제 11 항에 있어서,상기 타이어 상태 등급 분류 모듈은 타이어 내부의 온도, 압력 및 가속도를 포함하는 센싱 정보와 타이어의 위치 정보, 그리고 라벨링 데이터인 타이어의 상태 등급 정보를 기초로, 머신 러닝 알고리즘에 따라 구축된 것인, 타이어 모니터링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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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교통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전철용고성능·고내구타이어및안전성강화헬스모니터링기술개발사업 경전철용 고성능·고내구 타이어 개발 및 실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