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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 차량 진동에 의해 발생하는 수동(Passive) 탄성파 신호를 측정하고, 탐사 지역에서 인공 송신원을 이용하여 굴절파가 포함된 탄성파 신호를 획득하는 신호 측정부; 및상기 수동 탄성파 신호 또는 상기 굴절파가 포함된 탄성파 신호에 따른 주파수-위상 속도 분산 곡선에 표면파 분산 곡선 역산 기법을 적용하여 역산을 수행하는 서버;를 포함하고,상기 서버는,상기 굴절파가 포함된 탄성파 신호로부터 굴절법을 이용하여 인공 합성 모델인 수평 2층의 S파 속도 모델을 생성하는 인공 합성 모델 생성부;상기 수동 탄성파 신호 또는 상기 S파 속도 모델로부터 상기 주파수-위상 속도 분산 곡선을 생성하는 분산 곡선 생성부;생성된 주파수-위상 속도 분산 곡선에 대해 상기 표면파 분산 곡선 역산 기법을 적용하여 역산을 수행하는 역산 수행부; 및상기 표면파 분산 곡선 역산 기법에 대한 정확성을 검증하는 검증부;를 포함하며,상기 검증부는,상기 수동 탄성파 신호에 의해 생성된 제 1 주파수-위상 속도 분산 곡선에 대해 상기 표면파 분산 곡선 역산 기법을 적용한 제 1 역산 값과, 상기 S파 속도 모델에 의해 생성된 제 2 주파수-위상 속도 분산 곡선에 대해 상기 표면파 분산 곡선 역산 기법을 적용한 제 2 역산 값을 비교 검증하고,상기 표면파 분산 곡선 역산 기법은 입자 군집 최적화 기법(Particle Swarm Optimization)이며,상기 입자 군집 최적화 기법은 무작위로 물성 변수의 가능성이 있는 후보들을 다수 생성하고, 각각의 후보들은 그룹 전체에서 최저 목적 함수를 갖는 후보의 위치(Best Position Of The Group), 각 후보의 최저 목적 함수 위치(Best Position Of The Particle), 및 각 후보의 현재 탐색 방향(Search Direction Of The Particle)을 이용하여 다음으로 이동할 방향 및 거리를 계산하고 이동하게 되며, 하기 수식 2에 의해 수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교통 차량 진동을 이용한 도심지 지반 안정성 평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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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분산 곡선 생성부는,상기 수동 탄성파 신호 또는 상기 굴절파가 포함된 탄성파 신호에 대해 크로스-코히어런스(cross-coherence)에 기반한 지진 간섭계(Seismic Interferometry) 기법을 적용하여 가상 공통 송신원 모음을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교통 차량 진동을 이용한 도심지 지반 안정성 평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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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 항에 있어서,상기 분산 곡선 생성부는,생성된 상기 가상 공통 송신원 모음에 위상 변위 및 스택(Phase-shift and Stack) 기법을 적용하여 주파수-위상 속도 분산 스펙트럼을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교통 차량 진동을 이용한 도심지 지반 안정성 평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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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 항에 있어서,상기 분산 곡선 생성부는,생성된 주파수-위상 속도 분산 스펙트럼으로부터 피킹(Picking)을 통해 역산을 위한 주파수-위상 속도 분산 곡선을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교통 차량 진동을 이용한 도심지 지반 안정성 평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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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역산의 정확성을 정량적으로 분석하는 분석부;를 포함하며,상기 분석부는 상기 제 1 역산 값과 상기 제 2 역산 값 사이의 상관도를 도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교통 차량 진동을 이용한 도심지 지반 안정성 평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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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호 측정부에 의해, 교통 차량 진동에 의해 발생하는 수동(Passive) 탄성파 신호를 측정하고, 탐사 지역에서 인공 송신원을 이용하여 굴절파가 포함된 탄성파 신호를 획득하는 제 1 단계; 및서버에 의해, 상기 수동 탄성파 신호 또는 상기 굴절파가 포함된 탄성파 신호에 따른 주파수-위상 속도 분산 곡선에 표면파 분산 곡선 역산 기법을 적용하여 역산을 수행하는 제 2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표면파 분산 곡선 역산 기법은 입자 군집 최적화 기법(Particle Swarm Optimization)이며,상기 제 2 단계는,인공 합성 모델 생성부에 의해, 상기 굴절파가 포함된 탄성파 신호로부터 굴절법을 이용하여 인공 합성 모델인 수평 2층의 S파 속도 모델을 생성하는 단계;분산 곡선 생성부에 의해, 상기 수동 탄성파 신호 또는 상기 S파 속도 모델로부터 상기 주파수-위상 속도 분산 곡선을 생성하는 단계;역산 수행부에 의해, 생성된 주파수-위상 속도 분산 곡선에 대해 상기 표면파 분산 곡선 역산 기법을 적용하여 역산을 수행하는 단계; 및검증부에 의해, 상기 표면파 분산 곡선 역산 기법에 대한 정확성을 검증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검증부에 의해, 상기 수동 탄성파 신호에 의해 생성된 제 1 주파수-위상 속도 분산 곡선에 대해 상기 표면파 분산 곡선 역산 기법을 적용한 제 1 역산 값과, 상기 S파 속도 모델에 의해 생성된 제 2 주파수-위상 속도 분산 곡선에 대해 상기 표면파 분산 곡선 역산 기법을 적용한 제 2 역산 값을 비교 검증하며,상기 입자 군집 최적화 기법은 무작위로 물성 변수의 가능성이 있는 후보들을 다수 생성하고, 각각의 후보들은 그룹 전체에서 최저 목적 함수를 갖는 후보의 위치(Best Position Of The Group), 각 후보의 최저 목적 함수 위치(Best Position Of The Particle), 및 각 후보의 현재 탐색 방향(Search Direction Of The Particle)을 이용하여 다음으로 이동할 방향 및 거리를 계산하고 이동하게 되며, 하기 수식 2에 의해 수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교통 차량 진동을 이용한 도심지 지반 안정성 평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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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9 항에 있어서,상기 분산 곡선 생성부에 의해, 상기 수동 탄성파 신호 또는 상기 굴절파가 포함된 탄성파 신호에 대해 크로스-코히어런스(cross-coherence)에 기반한 지진 간섭계(Seismic Interferometry) 기법을 적용하여 가상 공통 송신원 모음을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교통 차량 진동을 이용한 도심지 지반 안정성 평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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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1 항에 있어서,상기 분산 곡선 생성부에 의해, 생성된 상기 가상 공통 송신원 모음에 위상 변위 및 스택(Phase-shift and Stack) 기법을 적용하여 주파수-위상 속도 분산 스펙트럼을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교통 차량 진동을 이용한 도심지 지반 안정성 평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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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2 항에 있어서,상기 분산 곡선 생성부에 의해, 생성된 주파수-위상 속도 분산 스펙트럼으로부터 피킹(Picking)을 통해 역산을 위한 주파수-위상 속도 분산 곡선을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교통 차량 진동을 이용한 도심지 지반 안정성 평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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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9 항에 있어서,분석부에 의해, 상기 역산의 정확성을 정량적으로 분석하는 단계;를 포함하며,상기 분석부는 상기 제 1 역산 값과 상기 제 2 역산 값 사이의 상관도를 도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교통 차량 진동을 이용한 도심지 지반 안정성 평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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