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교통 차량 진동을 이용한 도심지 지반 안정성 평가 시스템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23007279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목적은 지하의 물성 값(S파 속도)을 보다 정확하게 도출하기 위해 교통 차량 진동에 의해 생성되는 표면파(Surface Wave) 분산 곡선에 대해 역산을 수행하여 심도에 따른 물성 값(S파 속도)을 도출하고자 하는 교통 차량 진동을 이용한 도심지 지반 안정성 평가 시스템 및 방법을 제공하는 것이다. 상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발명에 따른 교통 차량 진동을 이용한 도심지 지반 안정성 평가 시스템은, 교통 차량 진동에 의해 발생하는 수동(Passive) 탄성파 신호를 측정하고, 탐사 지역에서 인공 송신원을 이용하여 굴절파가 포함된 탄성파 신호를 획득하는 신호 측정부; 및 상기 수동 탄성파 신호 또는 상기 굴절파가 포함된 탄성파 신호에 따른 주파수-위상 속도 분산 곡선에 표면파 분산 곡선 역산 기법을 적용하여 역산을 수행하는 서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G01V 1/30 (2006.01.01) G06Q 50/26 (2012.01.01)
CPC G01V 1/301(2013.01) G01V 1/303(2013.01) G06Q 50/26(2013.01) G01V 2210/6161(2013.01) G01V 2210/6222(2013.01) G01V 2210/6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20132965 (2022.10.17)
출원인 한국지질자원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2572132-0000 (2023.08.24)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30829)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2.10.17)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지질자원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손우현 세종특별자치시 밝은
2 최윤석 서울특별시 관악구
3 장성형 대전광역시 유성구
4 이동훈 대전시 유성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유한) 대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 ***, 한양빌딩*층(역삼동)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지질자원연구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2.10.17 수리 (Accepted) 1-1-2022-1088371-39
2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2.10.17 수리 (Accepted) 1-1-2022-1087880-99
3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2.10.26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2.10.27 수리 (Accepted) 9-1-2022-0016492-64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2.12.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933665-68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3.01.1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3-0062137-75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3.01.17 수리 (Accepted) 1-1-2023-0062136-29
8 최후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final refusal
2023.04.0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3-0310132-90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3.05.30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3-0594362-19
10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3.05.30 수리 (Accepted) 1-1-2023-0594361-74
11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3.08.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3-0763636-91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교통 차량 진동에 의해 발생하는 수동(Passive) 탄성파 신호를 측정하고, 탐사 지역에서 인공 송신원을 이용하여 굴절파가 포함된 탄성파 신호를 획득하는 신호 측정부; 및상기 수동 탄성파 신호 또는 상기 굴절파가 포함된 탄성파 신호에 따른 주파수-위상 속도 분산 곡선에 표면파 분산 곡선 역산 기법을 적용하여 역산을 수행하는 서버;를 포함하고,상기 서버는,상기 굴절파가 포함된 탄성파 신호로부터 굴절법을 이용하여 인공 합성 모델인 수평 2층의 S파 속도 모델을 생성하는 인공 합성 모델 생성부;상기 수동 탄성파 신호 또는 상기 S파 속도 모델로부터 상기 주파수-위상 속도 분산 곡선을 생성하는 분산 곡선 생성부;생성된 주파수-위상 속도 분산 곡선에 대해 상기 표면파 분산 곡선 역산 기법을 적용하여 역산을 수행하는 역산 수행부; 및상기 표면파 분산 곡선 역산 기법에 대한 정확성을 검증하는 검증부;를 포함하며,상기 검증부는,상기 수동 탄성파 신호에 의해 생성된 제 1 주파수-위상 속도 분산 곡선에 대해 상기 표면파 분산 곡선 역산 기법을 적용한 제 1 역산 값과, 상기 S파 속도 모델에 의해 생성된 제 2 주파수-위상 속도 분산 곡선에 대해 상기 표면파 분산 곡선 역산 기법을 적용한 제 2 역산 값을 비교 검증하고,상기 표면파 분산 곡선 역산 기법은 입자 군집 최적화 기법(Particle Swarm Optimization)이며,상기 입자 군집 최적화 기법은 무작위로 물성 변수의 가능성이 있는 후보들을 다수 생성하고, 각각의 후보들은 그룹 전체에서 최저 목적 함수를 갖는 후보의 위치(Best Position Of The Group), 각 후보의 최저 목적 함수 위치(Best Position Of The Particle), 및 각 후보의 현재 탐색 방향(Search Direction Of The Particle)을 이용하여 다음으로 이동할 방향 및 거리를 계산하고 이동하게 되며, 하기 수식 2에 의해 수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교통 차량 진동을 이용한 도심지 지반 안정성 평가 시스템
2 2
삭제
3 3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분산 곡선 생성부는,상기 수동 탄성파 신호 또는 상기 굴절파가 포함된 탄성파 신호에 대해 크로스-코히어런스(cross-coherence)에 기반한 지진 간섭계(Seismic Interferometry) 기법을 적용하여 가상 공통 송신원 모음을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교통 차량 진동을 이용한 도심지 지반 안정성 평가 시스템
4 4
제 3 항에 있어서,상기 분산 곡선 생성부는,생성된 상기 가상 공통 송신원 모음에 위상 변위 및 스택(Phase-shift and Stack) 기법을 적용하여 주파수-위상 속도 분산 스펙트럼을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교통 차량 진동을 이용한 도심지 지반 안정성 평가 시스템
5 5
제 4 항에 있어서,상기 분산 곡선 생성부는,생성된 주파수-위상 속도 분산 스펙트럼으로부터 피킹(Picking)을 통해 역산을 위한 주파수-위상 속도 분산 곡선을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교통 차량 진동을 이용한 도심지 지반 안정성 평가 시스템
6 6
삭제
7 7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역산의 정확성을 정량적으로 분석하는 분석부;를 포함하며,상기 분석부는 상기 제 1 역산 값과 상기 제 2 역산 값 사이의 상관도를 도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교통 차량 진동을 이용한 도심지 지반 안정성 평가 시스템
8 8
삭제
9 9
신호 측정부에 의해, 교통 차량 진동에 의해 발생하는 수동(Passive) 탄성파 신호를 측정하고, 탐사 지역에서 인공 송신원을 이용하여 굴절파가 포함된 탄성파 신호를 획득하는 제 1 단계; 및서버에 의해, 상기 수동 탄성파 신호 또는 상기 굴절파가 포함된 탄성파 신호에 따른 주파수-위상 속도 분산 곡선에 표면파 분산 곡선 역산 기법을 적용하여 역산을 수행하는 제 2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표면파 분산 곡선 역산 기법은 입자 군집 최적화 기법(Particle Swarm Optimization)이며,상기 제 2 단계는,인공 합성 모델 생성부에 의해, 상기 굴절파가 포함된 탄성파 신호로부터 굴절법을 이용하여 인공 합성 모델인 수평 2층의 S파 속도 모델을 생성하는 단계;분산 곡선 생성부에 의해, 상기 수동 탄성파 신호 또는 상기 S파 속도 모델로부터 상기 주파수-위상 속도 분산 곡선을 생성하는 단계;역산 수행부에 의해, 생성된 주파수-위상 속도 분산 곡선에 대해 상기 표면파 분산 곡선 역산 기법을 적용하여 역산을 수행하는 단계; 및검증부에 의해, 상기 표면파 분산 곡선 역산 기법에 대한 정확성을 검증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검증부에 의해, 상기 수동 탄성파 신호에 의해 생성된 제 1 주파수-위상 속도 분산 곡선에 대해 상기 표면파 분산 곡선 역산 기법을 적용한 제 1 역산 값과, 상기 S파 속도 모델에 의해 생성된 제 2 주파수-위상 속도 분산 곡선에 대해 상기 표면파 분산 곡선 역산 기법을 적용한 제 2 역산 값을 비교 검증하며,상기 입자 군집 최적화 기법은 무작위로 물성 변수의 가능성이 있는 후보들을 다수 생성하고, 각각의 후보들은 그룹 전체에서 최저 목적 함수를 갖는 후보의 위치(Best Position Of The Group), 각 후보의 최저 목적 함수 위치(Best Position Of The Particle), 및 각 후보의 현재 탐색 방향(Search Direction Of The Particle)을 이용하여 다음으로 이동할 방향 및 거리를 계산하고 이동하게 되며, 하기 수식 2에 의해 수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교통 차량 진동을 이용한 도심지 지반 안정성 평가 방법
10 10
삭제
11 11
제 9 항에 있어서,상기 분산 곡선 생성부에 의해, 상기 수동 탄성파 신호 또는 상기 굴절파가 포함된 탄성파 신호에 대해 크로스-코히어런스(cross-coherence)에 기반한 지진 간섭계(Seismic Interferometry) 기법을 적용하여 가상 공통 송신원 모음을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교통 차량 진동을 이용한 도심지 지반 안정성 평가 방법
12 12
제 11 항에 있어서,상기 분산 곡선 생성부에 의해, 생성된 상기 가상 공통 송신원 모음에 위상 변위 및 스택(Phase-shift and Stack) 기법을 적용하여 주파수-위상 속도 분산 스펙트럼을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교통 차량 진동을 이용한 도심지 지반 안정성 평가 방법
13 13
제 12 항에 있어서,상기 분산 곡선 생성부에 의해, 생성된 주파수-위상 속도 분산 스펙트럼으로부터 피킹(Picking)을 통해 역산을 위한 주파수-위상 속도 분산 곡선을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교통 차량 진동을 이용한 도심지 지반 안정성 평가 방법
14 14
삭제
15 15
제 9 항에 있어서,분석부에 의해, 상기 역산의 정확성을 정량적으로 분석하는 단계;를 포함하며,상기 분석부는 상기 제 1 역산 값과 상기 제 2 역산 값 사이의 상관도를 도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교통 차량 진동을 이용한 도심지 지반 안정성 평가 방법
16 16
삭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지질자원연구원 한국지질자원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주요사업비) 교통차량 진동을 이용한 도심 지질탐사 및 상시 모니터링 기술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