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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현가장치 및 그 제어 방법

  • 기술번호 : KST2023007293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스마트 현가장치에 관한 것으로, 차량 내부 탑승자 및 차량 외부 사용자의 상태와 동작을 검출하는 센서부; 상기 차량의 차체부 하부와 휠 지지부 사이에 구비되어 상기 차체부를 하강시키거나 상승시키는 견인부; 및 상기 센서부를 통해 검출한 정보에 기초하여 판단한 차량 내부 탑승자 및 차량 외부 사용자의 상태와 동작에 대응하여, 상기 외부 사용자의 탑승이나 상기 내부 탑승자의 하차 시, 상기 견인부를 제어하여 적어도 어느 일 측 방향에 대한 차고를 조절하는 제어부;를 포함한다.
Int. CL B60G 17/017 (2006.01.01) B60G 17/019 (2006.01.01) B60G 17/016 (2006.01.01)
CPC B60G 17/017(2013.01) B60G 17/019(2013.01) B60G 17/016(2013.01) B60G 2800/012(2013.01) B60G 2202/42(2013.01) B60G 2204/4504(2013.01) B60G 2204/62(2013.01) B60G 2500/326(2013.01) B60G 2600/0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20022042 (2022.02.21)
출원인 한국자동차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3-0126232 (2023.08.3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2.02.22)
심사청구항수 1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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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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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최형진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2 편범준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3 김대성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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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아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 **,**층(역삼동, 동희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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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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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2.02.21 수리 (Accepted) 1-1-2022-0189655-68
2 [심사청구]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2.02.22 수리 (Accepted) 1-1-2022-0194416-81
3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3.01.04 수리 (Accepted) 4-1-2023-5002867-77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3.04.17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3.06.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3-0119824-63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3.06.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3-0591294-34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3.07.20 수리 (Accepted) 1-1-2023-0799887-74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3.07.2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3-079988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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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차량 내부 탑승자 및 차량 외부 사용자의 상태와 동작을 검출하는 센서부;상기 차량의 차체부 하부와 휠 지지부 사이에 구비되어 상기 차체부를 하강시키거나 상승시키는 견인부; 및상기 센서부를 통해 검출한 정보에 기초하여 판단한 차량 내부 탑승자 및 차량 외부 사용자의 상태와 동작에 대응하여, 상기 외부 사용자의 탑승이나 상기 내부 탑승자의 하차 시, 상기 견인부를 제어하여 적어도 어느 일 측 방향에 대한 차고를 조절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스마트 현가장치
2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견인부는,상기 차체부의 하부에 부착되어 휠 지지부에 연결된 와이어를 당기거나 푸는 형태로 형성되며, 상기 견인부가 상기 와이어를 현가부의 스프링력보다 큰 힘으로 당길 때 상기 차체부를 하강시키고, 상기 와이어를 풀 때 상기 현가부의 스프링력에 의해 상기 차체부가 상승되도록 구현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스마트 현가장치
3 3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가 상기 견인부를 제어하여 차체부의 상승과 하강을 조절할 때 사용자에게 차고 조절에 관련된 안내 메시지를 출력하는 정보 출력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스마트 현가장치
4 4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차량이 정차 상태에 있을 때, 내부 손잡이 또는 외부 손잡이가 터치될 경우, 상기 손잡이가 터치된 방향의 외부 장애물을 감지하고, 상기 외부 장애물을 감지한 결과, 상기 손잡이가 터치된 방향에 외부 장애물이 있을 경우, 외부 장애물 높이가 최대 차체 높이 미만이면서 차량에서 외부 장애물까지의 거리가 지정된 거리 이상인지 체크하며,상기 외부 장애물 높이가 최대 차체 높이 미만이면서 차량에서 외부 장애물까지의 거리가 지정된 거리 이상인 경우, 견인부를 통해 상기 손잡이가 터치된 해당 방향의 차체부 높이를 장애물 높이보다 높게 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스마트 현가장치
5 5
제 4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상기 외부 장애물을 감지한 결과, 상기 손잡이가 터치된 방향에 외부 장애물이 없을 경우, 해당 방향의 차체부 높이를 미리 지정된 바닥 높이로 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스마트 현가장치
6 6
제 4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상기 외부 장애물 높이가 최대 차체 높이 미만이 아니거나, 차량에서 외부 장애물까지의 거리가 지정된 거리 이상이 아닌 경우, 외부 장애물에 의해 차량의 탑승이나 하차에 불편함이 있는 것으로 판단하여 정보 출력부를 통해 운전자에게 차량 이동 권고 안내를 출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스마트 현가장치
7 7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차량이 정차 상태에 있을 때, 내부 손잡이가 터치될 경우, 상기 손잡이가 터치된 방향에 앉아 있는 승객의 무게를 감지하고,상기 승객의 무게를 감지한 결과, 승객의 무게가 미리 지정된 기준 이하인 경우, 손잡이가 터치된 해당 방향의 차체부 높이를 지정된 제1 높이로 조정하고, 상기 승객의 무게가 미리 지정된 기준 이하가 아닌 경우, 상기 손잡이가 터치된 해당 방향의 차체부 높이를 상기 제1 높이 보다 큰 제2 높이로 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스마트 현가장치
8 8
제 7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차량이 정차 상태에 있을 때, 외부 손잡이가 터치될 경우, 상기 손잡이가 터치된 방향의 외부에 있는 외부 사용자의 신체 높이를 감지하고,상기 외부 사용자의 신체 높이를 감지한 결과, 외부 사용자의 신체 높이가 미리 지정된 기준 이상인 경우, 상기 손잡이가 터치된 해당 방향의 차체부 높이를 지정된 제2 높이로 조정하고,상기 외부 사용자의 신체 높이가 미리 지정된 기준 이상이 아닌 경우, 상기 손잡이가 터치된 해당 방향의 차체부 높이를 상기 제2 높이 보다 작은 제1 높이로 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스마트 현가장치
9 9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차량이 정차 상태에 있을 때, 내부 손잡이 또는 외부 손잡이가 터치될 경우, 상기 손잡이가 터치된 방향의 차체부 높이를 지정된 조건에 따라 조정하되,상기 차체부의 높이 조정 중 도어가 오픈될 경우, 차체 높이 조정 동작을 긴급 정지하고, 차량의 외부 사용자가 탑승 완료하여 도어를 닫거나, 차량의 내부 사용자가 하차를 완료하여 도어를 닫을 경우, 상기 차체부를 디폴트 차체 높이로 자동 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스마트 현가장치
10 10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차량이 주행 상태에 있을 때, 센서부를 통해 감지된 정보에 기초하여 충돌 위험도를 판단하고, 상기 판단한 충돌 위험도가 지정된 기준 이상 상승할 경우, 현재의 차체 높이가 조정 가능한 최대 차체 높이보다 작은지 체크하며, 상기 현재의 차체 높이를 체크한 결과, 현재의 차체 높이가 조정 가능한 최대 차체 높이보다 작을 경우, 전체 차체 높이를 조정 가능한 최대 차체 높이로 조정하고, 상기 현재의 차체 높이를 체크한 결과, 현재의 차체 높이가 조정 가능한 최대 차체 높이인 경우, 충돌 가능성이 있는 측면에 대한 반대측의 차체 높이를 최저 차체 높이로 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스마트 현가장치
11 11
차량의 정차 상태에서 내부 손잡이 또는 외부 손잡이가 터치될 경우, 스마트 현가장치의 제어부가, 상기 손잡이가 터치된 방향의 외부 장애물을 감지하는 단계;상기 외부 장애물을 감지한 결과, 상기 손잡이가 터치된 방향에 외부 장애물이 있을 경우, 상기 제어부가 외부 장애물 높이가 최대 차체 높이 미만이면서 차량에서 외부 장애물까지의 거리가 지정된 거리 이상인지 체크하는 단계; 및상기 외부 장애물 높이가 최대 차체 높이 미만이면서 차량에서 외부 장애물까지의 거리가 지정된 거리 이상인 경우, 상기 제어부가 견인부를 통해 상기 손잡이가 터치된 해당 방향의 차체부 높이를 장애물 높이보다 높게 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스마트 현가장치의 제어 방법
12 12
제 11항에 있어서, 상기 외부 장애물을 감지한 결과, 상기 손잡이가 터치된 방향에 외부 장애물이 없을 경우, 상기 제어부가 해당 방향의 차체부 높이를 미리 지정된 바닥 높이로 조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스마트 현가장치의 제어 방법
13 13
제 11항에 있어서, 상기 외부 장애물 높이가 최대 차체 높이 미만이 아니거나, 차량에서 외부 장애물까지의 거리가 지정된 거리 이상이 아닌 경우, 상기 제어부가 외부 장애물에 의해 차량의 탑승이나 하차에 불편함이 있는 것으로 판단하여, 정보 출력부를 통해 운전자에게 차량 이동 권고 안내를 출력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스마트 현가장치의 제어 방법
14 14
제 11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이 정차 상태에 있을 때, 내부 손잡이가 터치될 경우, 상기 제어부가 상기 손잡이가 터치된 방향에 앉아 있는 승객의 무게를 감지하는 단계;상기 승객의 무게를 감지한 결과, 승객의 무게가 미리 지정된 기준 이하인 경우, 상기 제어부가 상기 손잡이가 터치된 해당 방향의 차체부 높이를 지정된 제1 높이로 조정하는 단계; 및상기 승객의 무게가 미리 지정된 기준 이하가 아닌 경우, 상기 제어부가 상기 손잡이가 터치된 해당 방향의 차체부 높이를, 상기 제1 높이 보다 큰 제2 높이로 조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스마트 현가장치의 제어 방법
15 15
제 14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이 정차 상태에 있을 때, 외부 손잡이가 터치될 경우, 상기 제어부가 상기 손잡이가 터치된 방향의 외부에 있는 외부 사용자의 신체 높이를 감지하는 단계;상기 외부 사용자의 신체 높이를 감지한 결과, 외부 사용자의 신체 높이가 미리 지정된 기준 이상인 경우, 상기 제어부가 상기 손잡이가 터치된 해당 방향의 차체부 높이를 지정된 제2 높이로 조정하는 단계; 및 상기 외부 사용자의 신체 높이가 미리 지정된 기준 이상이 아닌 경우, 상기 제어부가 상기 손잡이가 터치된 해당 방향의 차체부 높이를 상기 제2 높이 보다 작은 제1 높이로 조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스마트 현가장치의 제어 방법
16 16
제 11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이 정차 상태에 있을 때, 내부 손잡이 또는 외부 손잡이가 터치될 경우, 상기 제어부가 상기 손잡이가 터치된 방향의 차체부 높이를 지정된 조건에 따라 조정하되, 상기 차체부의 높이 조정 중 도어가 오픈될 경우, 차체 높이 조정 동작을 긴급 정지하는 단계; 및 차량의 외부 사용자가 탑승 완료하여 도어를 닫거나, 차량의 내부 사용자가 하차를 완료하여 도어를 닫을 경우, 상기 제어부가 상기 차체부를 디폴트 차체 높이로 자동 조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스마트 현가장치의 제어 방법
17 17
제 11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이 주행 상태에 있을 경우, 상기 제어부가 센서부를 통해 감지된 정보에 기초하여 충돌 위험도를 판단하는 단계;상기 판단한 충돌 위험도가 지정된 기준 이상 상승할 경우, 상기 제어부가 현재의 차체 높이가 조정 가능한 최대 차체 높이보다 작은지 체크하는 단계; 상기 현재의 차체 높이를 체크한 결과, 현재의 차체 높이가 조정 가능한 최대 차체 높이보다 작을 경우, 상기 제어부가 전체 차체 높이를 조정 가능한 최대 차체 높이로 조정하는 단계; 및 상기 현재의 차체 높이를 체크한 결과, 현재의 차체 높이가 조정 가능한 최대 차체 높이인 경우, 상기 제어부가 충돌 가능성이 있는 측면에 대한 반대측의 차체 높이를 최저 차체 높이로 조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스마트 현가장치의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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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