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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복호화 방법에 있어서,현재 픽처에 대한 변환 스킵 적용이 가능한지 또는 가능하지 않은지를 지시하는 제 1 플래그를 획득하는 단계;상기 현재 픽처에 포함되는 현재 블록에 대한 변환 스킵이 적용되었는지 또는 적용되지 않았는지를 지시하는 제 2 플래그를 획득하는 단계;상기 제 1 플래그의 값 및 상기 제 2 플래그의 값에 기반하여, 상기 현재 블록에 대한 스케일 팩터를 도출하는 단계; 및상기 스케일 팩터를 기반으로 상기 현재 블록의 변환 계수에 대한 스케일링을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며,상기 현재 블록에 대한 스케일 팩터는,상기 제 1 플래그가 상기 현재 픽처에 대한 변환 스킵의 적용이 가능함을 지시하는 제 1 값을 지시하고, 상기 제 2 플래그가 상기 현재 블록에 대한 변환 스킵이 적용되지 않음을 지시하는 제 2 값을 지시하는 경우, 미리 정의된 양자화 행렬과 상기 현재 블록 내 변환 계수의 위치를 기반으로 도출되고,상기 제 1 플래그가 상기 현재 픽처에 대한 변환 스킵의 적용이 가능함을 지시하는 상기 제 1 값을 지시하고, 상기 제 2 플래그가, 상기 현재 블록에 대한 변환 스킵이 적용됨을 지시하는 상기 제 1 값을 지시하는 경우, 상기 현재 블록 내 변환 계수의 위치에 상관없이 고정된 상수값으로 도출되고,상기 제 1 플래그가 상기 현재 픽처에 대한 변환 스킵의 적용이 가능하지 않음을 지시하는 제 2 값을 지시하는 경우, 미리 정의된 양자화 행렬과 상기 현재 블록 내 변환 계수의 위치를 기반으로 도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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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부호화 방법에 있어서,현재 픽처에 대한 변환 스킵의 적용이 가능한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상기 현재 픽처에 포함되는 현재 블록에 대한 변환 스킵의 적용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상기 현재 픽처에 대한 변환 스킵이 가능한지 여부를 나타내는 제 1 플래그 및 상기 현재 블록에 대한 변환 스킵이 적용되는지 여부를 나타내는 제 2 플래그 중 적어도 하나를 인코딩하는 단계, 현재 픽처에 대한 변환 스킵의 적용이 가능한지 여부 및 상기 현재 블록에 대한 변환 스킵의 적용 여부에 따라 상기 현재 블록에 대한 스케일 팩터를 결정하는 단계; 및상기 스케일 팩터를 기반으로 상기 현재 블록의 변환 계수에 대한 양자화를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며,상기 현재 블록에 대한 스케일 팩터는, 상기 현재 픽처에 대한 변환 스킵의 적용이 가능하고, 상기 현재 블록에 대해 변환 스킵이 적용되지 않는 경우, 미리 정의된 양자화 행렬과 상기 현재 블록 내 변환 계수의 위치를 기반으로 결정되고,상기 현재 픽처에 대한 변환 스킵의 적용이 가능하고, 상기 현재 블록에 대해 변환 스킵이 적용되는 경우, 상기 현재 블록 내 변환 계수의 위치에 상관없이 고정된 상수값으로 결정되고,상기 현재 픽처에 대한 변환 스킵의 적용되지 않는 경우, 미리 정의된 양자화 행렬과 상기 현재 블록 내 변환 계수의 위치를 기반으로 결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부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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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부호화 방법을 이용하여 생성된 비트스트림을 전송하는 방법에 있어서,상기 영상 부호화 방법은,현재 픽처에 대한 변환 스킵의 적용이 가능한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상기 현재 픽처에 포함되는 현재 블록에 대한 변환 스킵의 적용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상기 현재 픽처에 대한 변환 스킵이 가능한지 여부를 나타내는 제 1 플래그 및 상기 현재 블록에 대한 변환 스킵이 적용되는지 여부를 나타내는 제 2 플래그 중 적어도 하나를 인코딩하는 단계, 현재 픽처에 대한 변환 스킵의 적용이 가능한지 여부 및 상기 현재 블록에 대한 변환 스킵의 적용 여부에 따라 상기 현재 블록에 대한 스케일 팩터를 결정하는 단계; 및상기 스케일 팩터를 기반으로 상기 현재 블록의 변환 계수에 대한 양자화를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며,상기 현재 블록에 대한 스케일 팩터는, 상기 현재 픽처에 대한 변환 스킵의 적용이 가능하고, 상기 현재 블록에 대해 변환 스킵이 적용되지 않는 경우, 미리 정의된 양자화 행렬과 상기 현재 블록 내 변환 계수의 위치를 기반으로 결정되고,상기 현재 픽처에 대한 변환 스킵의 적용이 가능하고, 상기 현재 블록에 대해 변환 스킵이 적용되는 경우, 상기 현재 블록 내 변환 계수의 위치에 상관없이 고정된 상수값으로 결정되고,상기 현재 픽처에 대한 변환 스킵의 적용되지 않는 경우, 미리 정의된 양자화 행렬과 상기 현재 블록 내 변환 계수의 위치를 기반으로 결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트스트림 전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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