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산악철도 랙 궤도용 랙 치합 안내장치 및 이를 이용한 랙 치합 방법

  • 기술번호 : KST2023008173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산악열차 하부 차축에 설치된 피니언에 형성된 피니언기어와의 상하 치합이 이루어지도록 비랙 구간에 설치된 랙 치합 안내장치가 랙이 단절된 비랙 구간에서 랙의 역할을 대신함으로써 피니언기어와 랙기어의 치합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으며, 또한, 산악철도 랙 궤도를 따라 주행중인 산악열차가 랙 구간과 비랙 구간이 섞이는 상황이 발생하거나, 분기기 구간에서 랙이 단절되는 비랙 구간 발생할 경우, 랙 구간과 비랙 구간 사이를 연결함으로써, 산악열차의 연속적인 운행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게 하고, 또한, 피니언기어가 랙기어와 치합하도록 산악열차의 진입시, 스프링이나 탄성력 있는 부재 등으로 이루어지는 쿠셔닝부재가 랙 치합 안내장치의 하방 압력을 소정량 흡수할 수 있는, 산악철도 랙 궤도용 랙 치합 안내장치 및 이를 이용한 랙 치합 방법이 제공된다.
Int. CL E01B 25/04 (2006.01.01) E01B 29/24 (2006.01.01) B61B 13/02 (2006.01.01)
CPC E01B 25/04(2013.01) E01B 29/24(2013.01) B61B 13/02(2013.01) E01B 2204/01(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20122471 (2022.09.27)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2580174-0000 (2023.09.14)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30921)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2.09.27)
심사청구항수 5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엄기영 경기도 군포시 산본천로 **, 을지아파트 *
2 김자연 서울특별시 금천구
3 이효범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충정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층(역삼동,성보역삼빌딩)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기도 의왕시 철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2.09.27 수리 (Accepted) 1-1-2022-1017136-74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2.09.29 수리 (Accepted) 1-1-2022-1026585-61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2.10.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2.10.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2-0213810-73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2.11.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928590-14
6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22.12.26 수리 (Accepted) 1-1-2022-1395466-91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3.01.2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3-0100845-63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3.01.27 수리 (Accepted) 1-1-2023-0100843-72
9 최후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final refusal
2023.04.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3-0384297-71
10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3.06.14 수리 (Accepted) 1-1-2023-0652054-12
11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3.06.14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3-0652055-57
12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3.08.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3-0781946-51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산악철도 랙 궤도에서 랙(Rack)이 설치되지 않은 비랙 구간(Non-Rack Area)의 진출지점 또는 진입지점에 설치되어, 산악철도 랙 궤도의 랙기어와 산악열차의 피니언기어와의 원활한 치합이 이루어지도록 안내하는 랙 치합 안내장치로서, 산악철도 랙 궤도(200)의 랙(330)에 대응하여 비랙 구간의 시점부 또는 종점부에 설치되는 베이스 플레이트(110);상기 랙(330)에 형성된 랙기어(331)의 피치 간격과 동일한 피치 간격으로 상기 베이스 플레이트(110) 상에 종방향으로 형성되어 상기 산악열차(400)의 피니언기어(431)와 상기 랙기어(331)의 치합을 안내하는 보조 랙기어(120);상기 베이스 플레이트(110)의 양단부 양측 하부에 각각 설치되어 상기 산악열차(400) 하부에 설치된 피니언(430)에 의해 상기 베이스 플레이트(110)에 인가되는 하방 압력을 흡수하는 쿠셔닝부재(130); 및상기 산악열차(400)의 진입에 따라 상기 산악열차(400)의 피니언기어(431)가 접촉하도록 상기 보조 랙기어(120)의 전단부에 설치되는 접촉부재(150);를 포함하되,상기 베이스 플레이트(110)의 일측은 상기 랙(330)에 밀착하고, 상기 베이스 플레이트(110)의 타측에는 산악열차(400)의 피니언(430)이 상기 보조 랙기어(120)를 따라 진입하는 것을 감지하는 접촉감지센서(160)가 일측에 설치된 접촉부재(150)가 형성되어 상기 산악열차(400)의 진입 또는 진출을 감지하며; 그리고상기 보조 랙기어(120)의 횡방향 폭은 상기 랙기어(331)의 횡방향 폭보다 좁게 형성되며, 상기 피니언기어(431)가 상기 랙기어(331)와 치합하는 것에 비해 상기 피니언기어(431)가 상기 보조 랙기어(120)와 용이한 치합이 이루어지며,상기 베이스 플레이트(110)는 산악철도 랙 궤도(200)의 랙(330)의 폭보다 넓은 폭으로 형성되도록 하되, 쿠셔닝부재(130)가 강재 재질의 베이스 플레이트(110)의 양단부 양측 하부에 각각 설치되어 베이스 플레이트(110)에 인가되는 하방 압력을 흡수하도록 하고,상기 보조 랙기어(120)의 수는 산악열차(400)의 피니언(430)에 형성된 피니언기어(431)의 수보다 많이 형성되어 피니언(430)은 상기 베이스 플레이트(110) 상에서 적어도 1회전 이상 회전할 수 있도록 하는것을 특징으로 하는 산악철도 랙 궤도용 랙 치합 안내장치
2 2
삭제
3 3
삭제
4 4
삭제
5 5
삭제
6 6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쿠셔닝부재(130)의 하단부를 침목(210) 또는 콘크리트 패널(220)에 고정하는 쿠셔닝부재 체결장치(140)를 추가로 포함하는 산악철도 랙 궤도용 랙 치합 안내장치
7 7
제6항에 있어서, 상기 쿠셔닝부재 체결장치(140)는 베이스판과 앵커볼트로 이루어지며, 상기 베이스판에 상기 쿠셔닝부재(130)의 하부가 고정되고, 상기 앵커볼트는 베이스판에 형성된 앵커홀을 통해 상기 침목(210) 또는 콘크리트 패널(220)에 상기 쿠셔닝부재(130)를 고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산악철도 랙 궤도용 랙 치합 안내장치
8 8
삭제
9 9
a) 제1항의 산악철도 랙 궤도용 랙 치합 안내장치(100)를 산악철도 랙 궤도(200)의 비랙 구간 종점부에 설치하는 단계;b) 하부에 피니언(430)이 설치된 산악열차(400)가 비랙 구간에서 랙 구간으로 진입 운행하는 단계;c) 상기 산악열차(400) 하부의 피니언(430)에 형성된 피니언기어(431)가 상기 랙 치합 안내장치(100)의 접촉부재(150)에 접촉하는 단계;d) 상기 랙 치합 안내장치(100)의 보조 랙기어(120)를 따라 상기 산악열차(400)의 진입을 안내하는 단계;e) 상기 랙 치합 안내장치(100)의 쿠셔닝부재(130)가 상기 산악열차(400)의 피니언(430)을 통해 인가되는 하방 압력을 흡수하는 단계;f) 상기 산악열차(400)의 피니언(430)에 형성된 피니언기어(431)의 랙 진입각도가 조정된 상태로, 상기 피니언기어(431)가 상기 산악철도 랙 궤도(200)의 랙(330)에 형성된 랙기어(331)와 치합이 이루어지는 단계; 및 g) 상기 피니언기어(431)와 랙기어(331)의 치합이 이루어진 상태에서 상기 산악열차(400)가 랙 구간을 운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a) 단계의 베이스 플레이트(110)의 일측은 상기 랙(330)에 밀착하고, 상기 베이스 플레이트(110)의 타측에는 상기 접촉부재(150)가 형성되어 상기 산악열차(400)의 진입을 감지하는 산악철도 랙 궤도용 랙 치합 안내장치를 이용한 랙 치합 방법
10 10
삭제
11 11
삭제
12 12
삭제
13 13
삭제
14 14
삭제
15 15
삭제
16 16
a) 제1항의 산악철도 랙 궤도용 랙 치합 안내장치(100)를 산악철도 랙 궤도(200)의 비랙 구간 시점부에 설치하는 단계;b) 하부에 피니언(430)이 설치된 산악열차(400)가 랙 구간에서 비랙 구간으로 진출하도록 운행하는 단계;c) 산악열차(400)의 하부 피니언(430)이 산악철도 랙 궤도(200)의 랙(330)으로부터 이탈시, 상기 랙 치합 안내장치(100)의 보조 랙기어(120)를 따라 산악열차(400)의 진출을 안내하는 단계;d) 상기 랙 치합 안내장치(100)의 쿠셔닝부재(130)가 상기 산악열차(400)의 피니언(430)을 통해 인가되는 하방 압력을 흡수하는 단계;e) 상기 산악열차(400)의 피니언(430)에 형성된 피니언기어(431)가 상기 산악철도 랙 궤도(200)의 랙(330)에 형성된 랙기어(331)로부터 치합을 해제하는 단계; 및f) 상기 피니언기어(431)와 랙기어(331)의 치합이 해제된 상태에서 상기 랙 치합 안내장치(100)로부터 이탈하여 상기 산악열차(400)가 비랙 구간을 따라 운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a) 단계의 베이스 플레이트(110)의 일측은 상기 랙(330)에 밀착하고, 상기 베이스 플레이트(110)의 타측에는 상기 접촉부재(150)가 형성되어 상기 산악열차(400)의 진입을 감지하는 산악철도 랙 궤도용 랙 치합 안내장치를 이용한 랙 치합 방법
17 17
삭제
18 18
삭제
19 19
삭제
20 20
삭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교통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산악벽지용 친환경 전기열차 기술 개발 산악용 친환경 운송시스템 기술 실용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