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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 내구성 평가방법

  • 기술번호 : KST2023008547
  • 담당센터 : 광주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62-360-4654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개시의 일 실시예에 의하면, 공랭식 고분자 연료전지 스택의 내구성을 평가하는 방법으로서, (a) 정전류를 구동하거나 부하를 변동시키면서, 상기 연료전지 스택의 임피던스가 일정하게 유지되는 것을 확인하는 준비단계; (b) 내구성 평가 준비가 된 상기 연료전지 스택의 내구성을 평가를 위한 정보 획득 단계로서, (b1) 애노드를 통해 연료전지 스택에 수소가 공급되기 시작하며, 연료전지 스택에 개방전압이 발생하는 SU(start-up) 단계; (b2) 연료전지 스택에서 기 설정된 정전류 값이 발생하도록 연료전지 스택을 구동하는 정전류 구동단계; 및 (b3) 상기 애노드를 통한 수소유입이 중단되는 SD(shut-down) 단계를 포함하는 내구성 평가를 위한 정보 획득단계; (c) 상기 (b) 단계에서 내구성 평가를 위한 정보 획득이 완료된 연료전지 스택을 해체하고 단위전지별 성능을 평가하는 단위전지별 분석단계; 및 (d) 상기 (b) 단계에서 획득된 정보를 이용하여 연료전지 스택의 내구성을 평가하고 수명을 연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Int. CL H01M 8/04313 (2016.01.01) H01M 8/04014 (2016.01.01) H01M 8/04537 (2016.01.01) H01M 8/04664 (2016.01.01) H01M 8/043 (2016.01.01) H01M 8/04992 (2016.01.01) H01M 8/10 (2016.01.01)
CPC H01M 8/04313(2013.01) H01M 8/04014(2013.01) H01M 8/04649(2013.01) H01M 8/04559(2013.01) H01M 8/04664(2013.01) H01M 8/043(2013.01) H01M 8/04992(2013.01) H01M 2008/109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20036932 (2022.03.24)
출원인 한국자동차연구원, 순천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3-0138824 (2023.10.0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2.04.08)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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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2 순천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전라남도 순천시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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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기환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2 박권필 전라남도 순천시 원가곡길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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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한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법원로 ***, *층(문정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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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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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2.03.24 수리 (Accepted) 1-1-2022-0321246-62
2 보정요구서
Request for Amendment
2022.04.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22-0050180-51
3 [심사청구]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2.04.08 수리 (Accepted) 1-1-2022-0379336-65
4 지분약정 무효처분통지서
Notice for Invalidation of Share Agreement
2022.05.1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22-0071494-18
5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3.01.04 수리 (Accepted) 4-1-2023-5002867-77
6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3.06.16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공랭식 고분자 연료전지 스택의 내구성을 평가하는 방법으로서,(a) 정전류를 구동하거나 부하를 변동시키면서, 상기 연료전지 스택의 임피던스가 일정하게 유지되는 것을 확인하는 준비단계; (b) 내구성 평가 준비가 된 상기 연료전지 스택의 내구성을 평가를 위한 정보 획득 단계로서, (b1) 애노드를 통해 연료전지 스택에 수소가 공급되기 시작하며, 연료전지 스택에 개방전압이 발생하는 SU(start-up) 단계; (b2) 연료전지 스택에서 기 설정된 정전류 값이 발생하도록 연료전지 스택을 구동하는 정전류 구동단계; 및 (b3) 상기 애노드를 통한 수소유입이 중단되는 SD(shut-down) 단계를 포함하는 내구성 평가를 위한 정보 획득단계; (c) 상기 (b) 단계에서 내구성 평가를 위한 정보 획득이 완료된 연료전지 스택을 해체하고 단위전지별 성능을 평가하는 단위전지별 분석단계; 및 (d) 상기 (b) 단계에서 획득된 정보를 이용하여 연료전지 스택의 내구성을 평가하고 수명을 연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b1) 단계는, 10초 내지 50초 동안 수행되고,상기 (b2) 단계에서 상기 기 설정된 정전류는 100 mA/cm2 내지 600 mA/cm2 이며, 상기 (b2) 단계는 180초 내지 420초 동안 수행되고,상기 (b3) 단계는 연료전지 스택의 단위전지 당 출력전압이 0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b) 단계는,(b4) 상기 (b1) 내지 (b3) 단계를 한 사이클로 하여 각 사이클을 다수 회 반복하되 n 번의 사이클마다 연료전지 스택의 I(전류)-V(출력전압) 및 임피던스를 측정하고, 이를 이용하여 연료전지 스택의 성능 감소 속도를 연산하는 성능 감소 속도 연산단계 - n은 자연수 -; (b5) 상기 성능 감소 속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판단되면, 각 사이클을 다수 회 반복하되 m 번의 사이클마다 연료전지 스택의 I-V 및 임피던스를 측정하는 단계 - m은 n 이하의 자연수 -; 및(b6) 상기 (b5) 단계에서 마지막에 측정된 출력전압이 상기 (b4) 단계에서 최초에 측정된 출력전압에 비해 기 설정된 일정 비율 이하인 경우 내구성 평가를 위한 정보 획득 단계를 종료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방법
4 4
제3항에 있어서,상기 (b4) 단계에서, n은 100이고,상기 (b5) 단계에서, m은 30 내지 50이고,상기 (b6) 단계에서, 상기 기 설정된 일정 비율은, 30 % 내지 50 % 인,방법
5 5
제2항에 있어서,상기 (c) 단계는, (c1) 연료전지 스택을 2개 내지 3개의 단위전지로 2등분 또는 3등분하는 단계; (c2) 상기 (b1) 내지 (b3) 단계를 반복하면서, 등분된 상기 연료전지 스택의 단위전지별 I-V, 임피던스, CV(cyclic voltammetry) 및 LSV(linear sweep voltammetry)를 측정하는 단계; (c3) 측정된 상기 단위전지별 I-V, 임피던스, CV 및 LSV를 기 설정된 방법을 이용하여 각 단위전지의 성능을 평가하는 단계; (c4) 등분된 상기 연료전지 스택의 단위전지들의 단면을 이용하여 전극의 두께 및 막의 두께를 확인하는 단계; 및 (c5) 확인된 상기 단위전지별 전극의 두께 및 막의 두께를 비교함으로써, 각 단위전지별 열화정도를 평가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방법
6 6
제5항에 있어서,상기 (c1) 단계에서, 연료전지 스택을 수소 유입측 단위전지 및 수소 유출측 단위전지로 2등분하거나, 또는연료전지 스택을 수소 유입측 단위전지, 중앙 단위전지 및 수소 유출측 단위전지 로 3등분하는,방법
7 7
제3항에 있어서,상기 (d) 단계는,(d1) 상기 (b4) 내지 (b5) 단계까지 반복된 총 사이클의 횟수와, 기 설정된 기준횟수를 비교함으로써, 연료전지 스택의 내구성을 평가하는 내구성 평가 단계; 및 (d2) 상기 (b4) 내지 (b5) 단계까지 반복된 총 사이클의 횟수에, 상기 연료전지 스택이 사용되는 기기의 평균 운전시간을 곱합으로써 연료전지 스택의 수명을 연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자동차연구원 산업혁신기반구축(R&D) e-모빌리티 기반 소형 수소 연료전지 실증 인프라 구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