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연료전지 장치의 반응수를 이용한 공기청정 시스템 및 이를 이용한 차량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23008574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실시예는 차량에 대해 연료전지를 통해 동력원을 공급하면서, 연료전지의 전기화학적 반응을 통해 생성되는 물을 공기를 정화하는 공기청정 장치에서 이용되는 물로 활용함으로써, 물을 정전분무 방식으로 분사하여 공기를 정화하기 위해 이용되는 물과 차량의 동력원을 동시에 공급할 수 있는 친환경 공기정화 시스템 및 이를 이용하는 차량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Int. CL B60L 50/70 (2019.01.01) B60L 50/51 (2019.01.01) B01D 47/06 (2006.01.01) B60K 15/03 (2006.01.01) H01M 8/04089 (2016.01.01)
CPC B60L 50/70(2013.01) B60L 50/51(2013.01) B01D 47/063(2013.01) B60K 15/03006(2013.01) H01M 8/04089(2013.01) B60K 2015/03315(2013.01) H01M 2250/20(2013.01) Y02T 90/40(2013.01) Y02E 60/5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20035748 (2022.03.23)
출원인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3-0138112 (2023.10.0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2.03.23)
심사청구항수 15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최종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정학근 대전광역시 서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명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 **층(도화동, 진도빌딩)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최종권리자 정보가 없습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2.03.23 수리 (Accepted) 1-1-2022-0310949-93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3.06.16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몸체부;상기 몸체부 내에 형성되고, 공기가 통과하는 공기통행부;상기 몸체부와 연결되며, 상기 공기통행부에 물을 미세액적으로 정전분무하는 하나 이상의 노즐;상기 하나 이상의 노즐과 마주보는 위치에 상기 하나 이상의 노즐과 이격되어 설치되는 전극부;수소와 상기 하나 이상의 노즐에 공급되는 물을 저장하는 플래시탱크;양극, 음극, 및 전해질층을 포함하고, 전기화학적 반응을 통해 전력과 상기 플래시탱크에 저장되는 물 및 수소를 생성하는 연료전지; 및상기 연료전지에서 생성된 전력을 공급받는 모터;를 포함하는, 차량 시스템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하나 이상의 노즐에 (-) 전압을 가하는 전압발생기를 추가로 포함하는, 차량 시스템
3 3
제 2 항에 있어서,상기 전극부는 접지와 연결되어, 상기 하나 이상의 노즐과 상기 전극부 사이에 전기장이 형성되는, 차량 시스템
4 4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연료전지로 공급되는 수소를 저장하는 수소탱크를 추가로 포함하는, 차량 시스템
5 5
제 4 항에 있어서,상기 플래시탱크와 상기 수소탱크에 저장된 수소를 상기 연료전지로 공급하는 이젝터를 추가로 포함하는, 차량 시스템
6 6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몸체부 내에 정전분무 후 발생한 오염수 및 먼지를 수용하는 저류부를 추가로 포함하는, 차량 시스템
7 7
제 6 항에 있어서,상기 저류부 일면에 상기 저류부에 수용된 상기 오염수 및 먼지를 배출하는 배출구를 추가로 포함하는, 차량 시스템
8 8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몸체부는 PTFE(PolyTetraFluoroEthylene)로 구성되는, 차량 시스템
9 9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전극부는 메쉬(Mesh) 구조를 가지는, 차량 시스템
10 10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연료전지에서 생성된 전력을 변환하여 상기 모터로 공급하는 인버터를 추가로 포함하는, 차량 시스템
11 11
제 1 항에 있어서,정전분무 방식으로 정화된 공기의 일부는 차량 내부로 유입시키고, 다른 일부는 상기 연료전지로 공급하는 공조기를 추가로 포함하는, 차량 시스템
12 12
제 1 항에 있어서,물은 상기 하나 이상의 노즐 각각의 말단에서 테일러콘(Taylor-Cone)을 형성하는, 차량 시스템
13 13
몸체부;상기 몸체부 내에 형성되고, 공기가 통과하는 공기통행부;상기 몸체부와 연결되며, 상기 공기통행부에 물을 미세액적으로 정전분무하는 하나 이상의 노즐;상기 하나 이상의 노즐과 마주보는 위치에 상기 하나 이상의 노즐과 이격되어 설치되는 전극부;상기 몸체부 내에 정전분무 후 발생한 오염수 및 먼지를 수용하는 저류부수소와 상기 하나 이상의 노즐에 공급되는 물을 저장하는 플래시탱크; 및양극, 음극, 및 전해질층을 포함하고, 전기화학적 반응을 통해 전력과 상기 플래시탱크에 저장되는 물 및 수소를 생성하는 연료전지;를 포함하는, 공기정화 시스템
14 14
제 13 항에 있어서,상기 하나 이상의 노즐에 (-) 전압을 가하는 전압발생기를 추가로 포함하고,상기 전극부는 접지와 연결되어, 상기 하나 이상의 노즐과 상기 전극부 사이에 전기장이 형성되는, 공기정화 시스템
15 15
제 13 항에 있어서,상기 연료전지에 공급되는 수소를 저장하는 수소탱크; 및상기 수소탱크 및 상기 플래시탱크에 저장된 수소를 상기 연료전지로 공급하는 이젝터를 추가로 포함하는, 공기정화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R&D)(주요사업비) 에너지효율연구본부 연구기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