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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용 암모니아 연료 발전 시스템 및 이를 이용한 선박의 구동 방법

  • 기술번호 : KST2023008576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선박용 암모니아 연료 발전 시스템 및 이를 이용한 선박의 구동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상기 발전 시스템은 암모니아를 개질함에 있어서 암모니아 연소열을 이용함으로써 탄소 배출 없이 전력을 생산할 수 있고, 발전 시스템 내의 여러 단계에서 발생하는 오프-가스(off-gas)를 회수하여 연소함으로써 추가로 열에너지 또는 전력을 생산할 수 있으며, 연료전지와 병렬로 배치되는 가스터빈을 더 포함함으로써 연료전지 시스템의 기동성을 보완하고 발전 시스템 내의 미활용 수소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고, 상술한 효과들에 의해 최적화된 본 발명의 선박용 암모니아 연료 발전 시스템을 적용하여 선박을 구동함에 있어서 용적 대비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고, 따라서 고출력을 요구하는 대형 선박에 용이하게 적용할 수 있는 선박용 암모니아 연료 발전 시스템을 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B63J 3/04 (2006.01.01) B63H 21/17 (2020.01.01) H01M 8/0606 (2016.01.01) C01B 3/04 (2006.01.01) F02C 3/20 (2006.01.01) B63J 3/00 (2006.01.01) B63H 21/00 (2020.01.01)
CPC B63J 3/04(2013.01) B63H 21/17(2013.01) H01M 8/0606(2013.01) C01B 3/047(2013.01) F02C 3/20(2013.01) B63J 2003/002(2013.01) B63H 2021/003(2013.01) H01M 2250/20(2013.01) C01B 2203/042(2013.01) C01B 2203/066(2013.01) C01B 2203/0811(2013.01) C01B 2203/0277(2013.01) Y02T 70/50(2013.01) Y02E 60/5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20034458 (2022.03.21)
출원인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3-0137508 (2023.10.0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2.03.21)
심사청구항수 1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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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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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구기영 대전광역시 유성구
2 김종남 대전시 유성구
3 윤형철 대전광역시 유성구
4 이민정 대전광역시 서구
5 정운호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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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지담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대왕판교로***, A동 ***호(삼평동, 유스페이스*)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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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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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2.03.21 수리 (Accepted) 1-1-2022-0298866-18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3.07.19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암모니아의 연소열을 열원으로 하여, 공급된 암모니아를 개질하여 반응 생성물을 배출하는 연료 개질부;상기 연료 개질부로부터 공급받은 반응 생성물에 대하여 흡착 및 탈착 공정을 교차 수행하여 적어도 2 이상의 정제된 연료 스트림을 배출하는 연료 정제부;상기 연료 정제부로부터 제1 연료 스트림을 공급받아 전력을 생산하는 연료전지; 및상기 연료 개질부로 적어도 2 이상의 기상 암모니아 스트림을 공급하는 암모니아 공급부;를 포함하고,상기 연료 개질부는 연료 정제부로부터 제2 연료 스트림을 공급받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용 암모니아 연료 발전 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선박용 암모니아 연료 발전 시스템은, 상기 연료전지와 병렬로 배치된 가스터빈을 더 포함하고,상기 가스터빈은 상기 연료 정제부로부터 제2 연료 스트림의 적어도 일부 또는 상기 연료 정제부로부터 상기 연료전지로 공급되는 제1 연료 스트림의 적어도 일부를 공급받고, 상기 제2 연료 스트림 또는 제1 연료 스트림을 연소시켜 전력을 생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용 암모니아 연료 발전 시스템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연료 개질부는 암모니아 연소기 및 암모니아 분해 반응기를 포함하고,상기 암모니아 공급부는 상기 암모니아 연소기 및 암모니아 분해 반응기 각각에 기상 암모니아 스트림을 공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용 암모니아 연료 발전 시스템
4 4
제3항에 있어서,상기 암모니아 연소기는 상기 암모니아 공급부로부터 공급받은 제1 기상 암모니아 스트림을 연소시켜 발생한 열을 열교환을 통해 암모니아 분해 반응기에 제공하는 것이고,상기 암모니아 분해 반응기는 암모니아 분해 촉매층이 일 방향으로 연장된 적어도 1이상의 반응관을 포함하여 상기 암모니아 연소기로부터 제공받은 열을 통해 상기 암모니아 공급부로부터 공급받은 제2 기상 암모니아 스트림을 상기 반응관 내에서 촉매 분해 반응시킨 후 수소를 포함하는 반응 생성물을 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용 암모니아 연료 발전 시스템
5 5
제3항에 있어서,상기 암모니아 연소기는 연료 정제부로부터 공급받은 제2 연료 스트림을 연소시켜 발생한 열을 열교환을 통해 암모니아 분해 반응기에 추가로 더 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용 암모니아 연료 발전 시스템
6 6
제4항에 있어서,상기 암모니아 분해 반응기의 촉매 분해 반응 온도는 400 내지 700℃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용 암모니아 연료 발전 시스템
7 7
제4항에 있어서,상기 암모니아 분해 반응기의 촉매 분해 반응 시 압력은 608 내지 1013 kPa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용 암모니아 연료 발전 시스템
8 8
제1항에 있어서,상기 연료 정제부는 상기 암모니아 분해 반응기로부터 공급받은 반응 생성물에 대하여 압력변동흡착공정(pressure swing adsorption process) 또는 압력온도변동흡착공정(pressure-temperature swing adsorption process)을 통해 흡착 및 탈착 공정을 교차 수행함으로써,상기 반응 생성물 내 미반응 암모니아의 적어도 일부를 흡착한 후 제1 연료 스트림을 연료전지에 공급하고,상기 흡착한 암모니아를 탈착하여 제2 연료 스트림을 연료 개질부에 공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용 암모니아 연료 발전 시스템
9 9
제8항에 있어서,상기 제1 연료 스트림은 암모니아를 10 ppm 이하로 포함하고,상기 제2 연료 스트림은 암모니아를 10
10 10
제8항에 있어서,상기 압력변동흡착공정은 흡착 시 608 내지 1013 kPa 및 탈착 시 13 kPa이상에서 수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용 암모니아 연료 발전 시스템
11 11
제8항에 있어서,상기 압력온도변동흡착공정은 흡착 시 608 내지 1013 kPa 및 상온 내지 40℃, 탈착 시 13 kPa 내지 상압 및 100 내지 400℃에서 수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용 암모니아 연료 발전 시스템
12 12
제8항에 있어서,상기 압력온도변동흡착공정의 열원으로써 선박의 엔진 구동시 발생하는 폐열을 활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용 암모니아 연료 발전 시스템
13 13
제1항에 따른 선박용 암모니아 연료 발전 시스템을 이용한 선박의 구동 방법에 있어서,상기 선박은,전력을 생산하여 출력하는 발전부;상기 발전부로부터 필요 전력을 추진 전동기로 공급하는 인버터; 및상기 추진 전동기 필요 전력을 기초로 발전부의 출력을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하고,상기 발전부는 수소를 연료로 하여 전력을 생산하는 연료전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의 구동 방법
14 14
제13항에 있어서,상기 발전부는 상기 연료전지와 병렬로 배치된 가스터빈을 더 포함하고,상기 제어부는 추진 전동기 요구 부하량을 기초로 복수의 제어 모드 중 어느 하나를 선택하여 상기 발전부의 출력을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의 구동 방법
15 15
제14항에 있어서,상기 복수의 제어 모드는,단위 시간당 추진 전동기의 필요 전력이 기설정된 범위를 초과하지 않으면 연료전지의 출력을 상기 필요 전력에 맞추고 가스터빈의 출력을 보조전력으로 사용하도록 제어하는 일반 운전 모드; 및단위 시간당 추진 전동기의 필요 전력이 기설정된 범위를 초과하면 연료전지의 출력에 비해 초과된 필요 전력만큼 가스터빈의 출력을 사용하도록 제어하는 전력보상 운전 모드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의 구동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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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롯데정밀화학(주) 신재생에너지핵심기술개발(R&D) 암모니아 기반 청정 수소 생산 1,000 Nm3/hr 규모 Pilot 플랜트 실증화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