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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복호화 장치가 수행하는, 현재블록을 복원하는 방법에 있어서,상기 현재블록에 대해 팔레트(palette) 테이블을 생성하는 단계;상기 현재블록의 인접 정보를 이용하여 인덱스맵(index map)을 유도하는 단계, 여기서, 상기 인접 정보는 상기 현재블록의 주변 블록벡터 또는 상기 현재블록의 주변 기복원된 영역 내 템플릿을 포함하고, 상기 인덱스맵은 상기 현재블록의 샘플별 인덱스를 포함하며, 상기 인덱스는 상기 현재블록의 샘플에 대응되는 컬러 값을 가진 상기 팔레트 테이블의 엔트리를 지시함; 및상기 인덱스맵 및 상기 팔레트 테이블에 기초하여 상기 현재블록의 샘플들을 복원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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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비트스트림으로부터 인덱스맵 유도 플래그를 복호화하는 단계, 여기서, 상기 인덱스맵 유도 플래그는 상기 인접 정보를 기반으로 상기 인덱스맵을 유도할지를 지시함; 및상기 인덱스맵 유도 플래그를 확인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인덱스맵 유도 플래그가 참인 경우, 상기 인접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인덱스맵을 유도하는 단계를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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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항에 있어서, 상기 인덱스맵 유도 플래그가 거짓인 경우, 상기 비트스트림으로부터 상기 인덱스맵을 복호화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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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팔레트 테이블을 생성하는 단계는, 비트스트림으로부터 일련의 재사용 플래그들을 복호화하는 단계, 여기서, 상기 일련의 재사용 플래그들은 팔레트 예측 리스트에 포함된 엔트리들의 재사용 여부를 지시함; 및상기 일련의 재사용 플래그들의 값에 기초하여 상기 팔레트 예측 리스트로부터 재사용되는 엔트리들을 상기 팔레트 테이블에 포함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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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 상기 팔레트 테이블을 생성하는 단계는, 상기 비트스트림으로부터 신규 엔트리들을 복호화하거나 암시적으로 상기 신규 엔트리들을 유도하는 단계; 상기 신규 엔트리들을 상기 팔레트 테이블에 추가하는 단계; 및상기 팔레트 예측 리스트를 업데이트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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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인덱스맵을 유도하는 단계는, 상기 인덱스맵을 유도하기 위한 후보 블록을 생성하는 단계; 및 상기 팔레트 테이블을 이용하여 상기 후보 블록의 인덱스맵을 유도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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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 상기 후보 블록을 생성하는 단계는, 상기 현재블록의 좌측, 상단, 좌상단, 우상단 및 좌하단 위치에 존재하는 블록벡터들을 이용하여 블록벡터 후보 리스트를 구성하는 단계; 후보 인덱스를 복호화하는 단계; 및상기 후보 인덱스를 이용하여 상기 블록벡터 후보 리스트로부터 도출된 블록벡터에 기초하여, 상기 후보 블록을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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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 상기 후보 블록을 생성하는 단계는, 상기 현재블록의 좌측, 상단, 좌상단, 우상단 및 좌하단 위치에 존재하는 블록벡터들을 이용하여 블록벡터 후보 리스트를 구성하는 단계; 상기 현재블록과 상기 블록벡터 후보 리스트의 각 후보 블록벡터가 지시하는 블록에 대해 템플릿 매칭을 적용하여, 최적의 비용을 갖는 블록을 상기 후보 블록으로 설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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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 상기 후보 블록을 생성하는 단계는, 상기 현재블록의 주변 기복원된 영역에 대해 템플릿 매칭을 적용하여, 최적의 비용을 갖는 템플릿에 대응하는 블록을 상기 후보 블록으로 설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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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상기 인덱스맵을 유도하는 단계는, 비용 최적화 측면에서 상기 후보 블록의 인덱스맵을 유도한 후, 상기 후보 블록의 인덱스맵을 상기 현재블록의 인덱스맵으로 설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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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부호화 장치가 수행하는, 현재블록을 부호화하는 방법에 있어서,제1 방법에 따라 팔레트(palette) 테이블을 결정하고 인덱스맵(index map)을 유도하는 단계, 여기서, 상기 제1 방법은 상기 현재블록의 인접 정보를 이용하고, 상기 인접 정보는 상기 현재블록의 주변 블록벡터 또는 상기 현재블록의 주변 기복원된 영역 내 템플릿을 포함함;제2 방법에 따라 상기 팔레트 테이블을 결정하고 상기 인덱스맵을 유도하는 단계, 여기서, 상기 제2 방법은 상기 현재블록 내 샘플들을 이용함; 상기 제1 방법 및 상기 제2 방법 중 최적의 방법을 선택하는 단계; 및상기 최적의 방법에 따른 팔레트 테이블을 부호화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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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항에 있어서,상기 제1 방법은, 상기 현재블록의 인접 정보를 이용하여 후보 블록을 생성하는 단계;상기 후보 블록의 팔레트 테이블을 결정하는 단계; 및비용 최적화 측면에서 상기 후보 블록의 팔레트 테이블을 이용하여 상기 인덱스맵을 유도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인덱스맵은 상기 후보 블록의 샘플별 인덱스를 포함하고, 상기 인덱스는 상기 후보 블록의 샘플에 대응되는 컬러 값을 가진 팔레트 테이블의 엔트리를 지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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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항에 있어서, 상기 제2 방법은, 상기 현재블록의 샘플들을 이용하여 상기 현재블록의 팔레트 테이블을 결정하는 단계;비트율 왜곡 최적화 측면에서 상기 현재블록의 팔레트 테이블을 이용하여 상기 인덱스맵을 유도하는 단계; 및 상기 인덱스맵을 부호화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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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항에 있어서,상기 최적의 방법에 따라 인덱스맵 유도 플래그를 결정하는 단계, 여기서 상기 인덱스맵 유도 플래그는 상기 제1 방법을 기반으로 상기 인덱스맵을 유도할지를 지시함; 및상기 인덱스맵 유도 플래그를 부호화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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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항에 있어서, 상기 팔레트 테이블을 부호화하는 단계는,팔레트 예측 리스트로부터 상기 팔레트 테이블에 재사용된 엔트리들에 기초하여 일련의 재사용 플래그들을 설정하는 단계;상기 팔레트 테이블의 엔트리들 중 상기 재사용된 엔트리들을 제외한 나머지 엔트리들을 신규 엔트리들로 설정하는 단계; 및상기 팔레트 예측 리스트를 업데이트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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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항에 있어서, 상기 팔레트 테이블을 부호화하는 단계는,상기 일련의 재사용 플래그들을 부호화하는 단계; 및상기 신규 엔트리들을 부호화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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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항에 있어서, 상기 팔레트 테이블을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팔레트 테이블의 유도 방법을 상기 후보 영역에 적용하여 상기 팔레트 테이블을 결정하되, 상기 유도 방법은 양자화 스텝, 클러스터링 또는 세그멘테이션을 이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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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부호화 방법에 의해 생성된 비트스트림을 저장하는 컴퓨터 판독 가능한 기록매체로서, 상기 영상 부호화 방법은,제1 방법에 따라 팔레트(palette) 테이블을 결정하고 인덱스맵(index map)을 유도하는 단계, 여기서, 상기 제1 방법은 현재블록의 인접 정보를 이용하고, 상기 인접 정보는 상기 현재블록의 주변 블록벡터 또는 상기 현재블록의 주변 기복원된 영역 내 템플릿을 포함함;제2 방법에 따라 상기 팔레트 테이블을 결정하고 상기 인덱스맵을 유도하는 단계, 여기서, 상기 제2 방법은 상기 현재블록 내 샘플들을 이용함; 상기 제1 방법 및 상기 제2 방법 중 최적의 방법을 선택하는 단계; 및상기 최적의 방법에 따른 팔레트 테이블을 부호화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기록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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