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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면의 마찰계수 예측 장치 및 그 방법

  • 기술번호 : KST2023009317
  • 담당센터 : 인천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2-420-358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노면의 마찰계수 예측 장치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으로, 제1 딥러닝 모델을 기반으로 타이어 주변의 음향신호에 상응하는 노면의 상태와 종류 및 타이어 마모도를 추정하고, 제2 딥러닝 모델을 기반으로 상기 노면의 상태와 종류 및 타이어 마모도에 상응하는 마찰계수곡선의 피크 조정인자와 초기 기울기 조정인자를 추정하며, 상기 마찰계수곡선의 피크 조정인자와 초기 기울기 조정인자에 기초하여 마찰계수를 예측함으로써, 마찰계수의 예측 정확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노면의 마찰계수 예측 장치 및 그 방법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본 발명은 차량에 장착된 타이어 주변의 음향신호를 취득하는 마이크로폰; 및 제1 딥러닝 모델을 기반으로 상기 타이어 주변의 음향신호에 상응하는 노면의 상태와 종류 및 타이어 마모도를 추정하고, 제2 딥러닝 모델을 기반으로 상기 노면의 상태와 종류 및 타이어 마모도에 상응하는 마찰계수곡선의 피크 조정인자와 초기 기울기 조정인자를 추정하며, 상기 마찰계수곡선의 피크 조정인자와 초기 기울기 조정인자에 기초하여 마찰계수를 예측하는 제어부를 포함할 수 있다.
Int. CL B60W 40/068 (2012.01.01) B60W 40/12 (2006.01.01) G06N 3/08 (2023.01.01) H04R 9/08 (2006.01.01) G10L 19/02 (2006.01.01)
CPC B60W 40/068(2013.01) B60W 40/12(2013.01) G06N 3/08(2013.01) H04R 9/08(2013.01) G10L 19/02(2013.01) B60W 2552/40(2013.01) B60W 2552/05(2013.01) B60W 2422/7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20045851 (2022.04.13)
출원인 현대자동차주식회사, 기아 주식회사, 인하대학교 산학협력단, 넥센타이어 주식회사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3-0146879 (2023.10.2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N
심사청구항수 2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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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현대자동차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2 기아 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3 인하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4 넥센타이어 주식회사 대한민국 경상남도 양산시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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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윤영삼 경기도 화성
2 이재훈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3 염기호 서울특별시 서초구
4 장동진 경기도 시흥시 서울대학로 ***,
5 황성욱 서울특별시 은평구
6 이상권 서울특별시 강남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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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태평양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중구 청계천로 **, *층(다동, 예금보험공사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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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2.04.13 수리 (Accepted) 1-1-2022-0395719-13
2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3.08.08 수리 (Accepted) 4-1-2023-001869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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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차량에 장착된 타이어 주변의 음향신호를 취득하는 마이크로폰; 및제1 딥러닝 모델을 기반으로 상기 타이어 주변의 음향신호에 상응하는 노면의 상태와 종류 및 타이어 마모도를 추정하고, 제2 딥러닝 모델을 기반으로 상기 노면의 상태와 종류 및 타이어 마모도에 상응하는 마찰계수곡선의 피크 조정인자와 초기 기울기 조정인자를 추정하며, 상기 마찰계수곡선의 피크 조정인자와 초기 기울기 조정인자에 기초하여 마찰계수를 예측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노면의 마찰계수 예측 장치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타이어 주변의 음향신호를 이미지로 변환하고, 상기 이미지를 상기 제1 딥러닝 모델이 입력하여 상기 노면의 상태와 종류 및 타이어 마모도를 추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노면의 마찰계수 예측 장치
3 3
제 2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마이크로폰에 의해 취득된 타이어 주변의 음향신호를 기 설정된 시간 단위로 분할하고, 상기 분할된 음향신호를 이미지로 변환하며, 상기 이미지 내 관심영역을 기 설정된 크기의 이미지로 정규화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노면의 마찰계수 예측 장치
4 4
제 3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CWT(Continuous Wavelet Transform) 알고리즘에 기초하여 상기 분할된 음향신호를 이미지로 변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노면의 마찰계수 예측 장치
5 5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타이어 마모도에 상응하는 타이어의 표면 이미지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노면의 마찰계수 예측 장치
6 6
제 5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제2 딥러닝 모델을 기반으로, 상기 노면의 상태와 종류 및 타이어의 표면 이미지에 상응하는 마찰계수곡선의 피크 조정인자와 초기 기울기 조정인자를 추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노면의 마찰계수 예측 장치
7 7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마찰계수곡선의 피크 조정인자와 초기 기울기 조정인자에 기초하여 마찰계수곡선을 생성하고, 상기 마찰계수곡선 상의 최대마찰계수를 예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노면의 마찰계수 예측 장치
8 8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노면의 상태는,건조한 상태(Dry), 젖은 상태(Wet), 눈이 온 상태(snow), 얼음이 얼은 상태(Ice)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노면의 마찰계수 예측 장치
9 9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노면의 종류는,새로운 아스팔트, 오래된 아스팔트, 제1 콘크리트, 제2 콘크리트, 횡방향 그루브, 종방향 그루브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노면의 마찰계수 예측 장치
10 10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마이크로폰은,상기 차량의 후륜에 배치된 휠 하우징의 전방에 장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노면의 마찰계수 예측 장치
11 11
마이크로폰이 차량에 장착된 타이어 주변의 음향신호를 취득하는 단계;제어부가 제1 딥러닝 모델을 기반으로, 상기 타이어 주변의 음향신호에 상응하는 노면의 상태와 종류 및 타이어 마모도를 추정하는 단계;상기 제어부가 제2 딥러닝 모델을 기반으로, 상기 노면의 상태와 종류 및 타이어 마모도에 상응하는 마찰계수곡선의 피크 조정인자와 초기 기울기 조정인자를 추정하는 단계; 및상기 제어부가 상기 마찰계수곡선의 피크 조정인자와 초기 기울기 조정인자에 기초하여 마찰계수를 예측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노면의 마찰계수 예측 방법
12 12
제 11 항에 있어서,상기 노면의 상태와 종류 및 타이어 마모도를 추정하는 단계는,상기 타이어 주변의 음향신호를 이미지로 변환하는 단계; 및상기 이미지를 상기 제1 딥러닝 모델이 입력하여 상기 노면의 상태와 종류 및 타이어 마모도를 추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노면의 마찰계수 예측 방법
13 13
제 12 항에 있어서,상기 타이어 주변의 음향신호를 이미지로 변환하는 단계는,상기 마이크로폰에 의해 취득된 타이어 주변의 음향신호를 기 설정된 시간 단위로 분할하는 단계;상기 분할된 음향신호를 이미지로 변환하는 단계;상기 이미지 내 관심영역을 기 설정된 크기의 이미지로 정규화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노면의 마찰계수 예측 방법
14 14
제 13 항에 있어서,상기 분할된 음향신호를 이미지로 변환하는 단계는,CWT(Continuous Wavelet Transform) 알고리즘에 기초하여 상기 분할된 음향신호를 이미지로 변환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노면의 마찰계수 예측 방법
15 15
제 11 항에 있어서,상기 마찰계수곡선의 피크 조정인자와 초기 기울기 조정인자를 추정하는 단계는,상기 타이어 마모도에 상응하는 타이어의 표면 이미지를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노면의 마찰계수 예측 방법
16 16
제 15 항에 있어서,상기 예측하는 단계는,상기 제2 딥러닝 모델을 기반으로, 상기 노면의 상태와 종류 및 타이어의 표면 이미지에 상응하는 마찰계수곡선의 피크 조정인자와 초기 기울기 조정인자를 추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노면의 마찰계수 예측 방법
17 17
제 11 항에 있어서,상기 예측하는 단계는,상기 마찰계수곡선의 피크 조정인자와 초기 기울기 조정인자에 기초하여 마찰계수곡선을 생성하는 단계; 및상기 마찰계수곡선 상의 최대마찰계수를 예측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노면의 마찰계수 예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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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1 항에 있어서,상기 노면의 상태는,건조한 상태(Dry), 젖은 상태(Wet), 눈이 온 상태(snow), 얼음이 얼은 상태(Ice)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노면의 마찰계수 예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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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1 항에 있어서,상기 노면의 종류는,새로운 아스팔트, 오래된 아스팔트, 제1 콘크리트, 제2 콘크리트, 횡방향 그루브, 종방향 그루브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노면의 마찰계수 예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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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1 항에 있어서,상기 마이크로폰은,상기 차량의 후륜에 배치된 휠 하우징의 전방에 장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노면의 마찰계수 예측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