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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악철도 랙 궤도용 곡선 콘크리트 패널 및 이를 이용한 랙 궤도 시공방법

  • 기술번호 : KST2023009506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산악철도 랙 궤도에 적용되는 곡선 콘크리트 패널 제작시, 산악열차의 곡선부 주행시 랙 궤도의 내측레일로 산악열차가 쏠리는 현상이 발생하는 것을 고려하여 곡선부 슬랙을 적용하도록 가변형 거푸집을 활용하여 적정 단면을 형성할 수 있으며, 또한, 슬랙량에 따라 궤도패널에 설치된 랙과 산악철도 하부에 설치된 피니언의 접촉면적을 넓힐 수 있도록 랙 폭을 넓게 설치함으로써, 랙 궤도용 곡선 콘크리트 패널의 제작시 가변형 거푸집을 활용하여 적정 단면을 형성함에 따라 곡선부에서 산악철도가 원활하게 운행할 수 있는, 산악철도 랙 궤도용 곡선 콘크리트 패널 및 이를 이용한 랙 궤도 시공방법이 제공된다.
Int. CL E01B 25/02 (2006.01.01) E01B 5/14 (2006.01.01) E01B 29/24 (2006.01.01) E01B 1/00 (2006.01.01)
CPC E01B 25/02(2013.01) E01B 5/14(2013.01) E01B 29/24(2013.01) E01B 1/002(2013.01) B28B 7/02(2013.01) E01B 2204/01(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20122403 (2022.09.27)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2591002-0000 (2023.10.13)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31019)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2.09.27)
심사청구항수 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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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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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엄기영 경기도 군포시 산본천로 **, 을지아파트 *
2 신정열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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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충정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층(역삼동,성보역삼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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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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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2.09.27 수리 (Accepted) 1-1-2022-1016695-06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2.09.29 수리 (Accepted) 1-1-2022-1026541-63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2.10.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2.11.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2-0213609-02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2.11.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927421-49
6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22.12.26 수리 (Accepted) 1-1-2022-1395588-52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3.01.2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3-0100769-91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3.01.27 수리 (Accepted) 1-1-2023-0100768-45
9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23.04.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3-0384296-25
10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재심사)
Amendment to Description, etc(Reexamination)
2023.07.26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3-0824039-61
11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3.07.26 수리 (Accepted) 1-1-2023-0824038-15
12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Registration
2023.09.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3-0880237-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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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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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부 몰드(110), 내부 몰드(120), 측면 스크류잭(130) 및 바닥판 경사조정장치(140)로 이루어지는 가변형 거푸집(100)을 활용하여 제작되는 산악철도 랙 궤도용 곡선 콘크리트 패널(200)로서,상기 가변형 거푸집(100) 내에 타설되는 콘크리트(210); 상기 가변형 거푸집(100)의 좌측레일 설치용 볼록부(120a) 상에 형성되어 좌측레일(310)이 설치되는 좌측레일 설치용 블록아웃(220); 상기 가변형 거푸집(100)의 우측레일 설치용 볼록부(120b) 상에 형성되어 우측레일(320)이 설치되는 우측레일 설치용 블록아웃(230); 및 상기 가변형 거푸집(100)의 랙 설치용 볼록부(120c) 상에 형성되어 랙(330)이 설치되는 랙 설치용 블록아웃(240);을 포함하되,산악철도 선로의 곡선부에서 상기 좌측레일(310)과 우측레일(320) 사이 간격인 궤간을 직선부보다 넓게 곡선부 슬랙을 형성하며; 곡선부 슬랙에 따라 상기 랙(330)과 산악열차의 하부에 설치된 피니언의 접촉면적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직선 콘크리트 패널의 랙보다 넓은 폭을 갖는 랙(330)을 설치하고;상기 곡선 콘크리트 패널(200)의 다양한 형태의 곡률에 적용하도록 외부 몰드의 바닥판 몰드(110a)를 레일 길이방향을 따라 분할하여 상기 곡선 콘크리트 패널(200)의 바닥을 형성하며; 그리고산악철도 랙 궤도에 적용되는 곡선 콘크리트 패널 제작시, 산악열차의 곡선부 주행시 랙 궤도의 내측레일로 산악열차가 쏠리는 현상이 발생하는 것을 고려하여 곡선부 슬랙이 적용되도록 상기 가변형 거푸집(100)을 활용하여 단면을 형성하고, 곡선반경별 슬랙량에 대응하여 내측레일 및 외측레일의 홈부의 폭을 일정 거리 이상 확보하며,상기 측면 스크류잭(130)는, 곡선 콘크리트 패널(200)을 제작하기 위한 작업대(150) 상에서 상기 외부 몰드(110)의 측벽 몰드(110b)의 측면에 설치되고, 도입 압량을 조정하면서 상기 측벽 몰드(110b)의 곡선을 구현하고, 상기 바닥판 경사조정장치(140)는, 곡선 콘크리트 패널(200)의 바닥을 형성하도록 상기 외부 몰드(110)의 바닥판 몰드(110a) 저면에 부착되어 경사를 조정하고, 상기 외부 몰드(110)는, 곡률 적용을 위해 분할 배치되는 바닥판 몰드(110a); 및 상기 측면 스크류잭(130)에 의해 측면 경사가 조정되는 측벽 몰드(110b)를 포함하고, 상기 측벽몰드(110b) 사이에 외부 몰드(110)의 바닥판 몰드(110a)를 분할 배치하되, 상기 바닥판 몰드(110a)는, 고정 크기로 양측 단부에 배치되는 단부 바닥판 몰드; 고정 크기로 중간에 위치하는 중간 바닥판 몰드; 및 곡선 콘크리트 패널(200)의 곡률에 따라 가변 치수가 적용되는 가변 바닥판 몰드를 포함하도록 하되, 고정 크기로 제작되는 단부 및 중간 바닥판 몰드에 체적 변화를 통하여 압축량을 흡수할 수 있도록 변위를 수용하는 완충재를 적용하는 산악철도 랙 궤도용 곡선 콘크리트 패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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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가변형 거푸집(100)은,바닥판 몰드(110a)와 측벽 몰드(110b)로 이루어지고, 상기 바닥판 몰드(110a)가 분할 배치되는 외부 몰드(110); 및곡선 콘크리트 패널(200)의 좌우측 레일 설치용 블록아웃(220, 230)과 랙 설치용 블록아웃(240)을 형성하도록 상기 외부 몰드(110)의 바닥판 몰드(110a) 상에 배치되는 내부 몰드(120);를 포함하되, 상기 외부 몰드(110)의 곡률과 상기 내부 몰드(120)의 곡률이 함께 조정되고, 상기 내부 몰드(120)는 중간블록(121), 단부블록(122) 및 완충블록(123)을 각각 연결하여 곡률에 따른 각도의 변화를 흡수함으로써 상기 내부 몰드(120)의 곡률이 조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산악철도 랙 궤도용 곡선 콘크리트 패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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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 상기 외부 몰드(110)의 측면에서 상기 측면 스크류잭(130)의 압량 도입의 차이를 통해 곡선을 구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산악철도 랙 궤도용 곡선 콘크리트 패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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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악철도 랙 궤도용 곡선 콘크리트 패널을 이용한 랙 궤도 시공방법에 있어서, a) 외부 몰드(110), 내부 몰드(120), 측면 스크류잭(130) 및 바닥판 경사조정장치(140)로 이루어지는 가변형 거푸집(100)을 설치하는 단계;b) 상기 외부 몰드(110)와 내부 몰드(120)가 결합된 가변형 거푸집(100) 내에 콘크리트(210)를 타설 및 양생시키는 단계;c) 상기 가변형 거푸집(100)을 반전시킨 후 탈형하여 상기 곡선 콘크리트 패널(200)을 제작하는 단계; 및d) 산악철도 랙 궤도 곡선부에 상기 곡선 콘크리트 패널(200)을 시공한 후, 소정의 슬랙을 갖도록 좌측레일(310), 우측레일(320) 및 랙(330)을 각각 설치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c) 단계에서 산악철도 선로의 곡선부에서 상기 좌측레일(310)과 우측레일(320) 사이 간격을 직선부보다 넓게 곡선부 슬랙을 형성하며; 상기 d) 단계에서 곡선부 슬랙에 따라 상기 랙(330)과 산악열차의 하부에 설치된 피니언의 접촉면적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직선 콘크리트 패널의 랙보다 넓은 폭을 갖는 랙(330)을 설치하고;상기 곡선 콘크리트 패널(200)의 다양한 형태의 곡률에 적용하도록 외부 몰드의 바닥판 몰드를 레일 길이방향을 따라 분할하여 상기 곡선 콘크리트 패널(200)의 바닥을 형성하며; 그리고산악철도 랙 궤도에 적용되는 곡선 콘크리트 패널 제작시, 산악열차의 곡선부 주행시 랙 궤도의 내측레일로 산악열차가 쏠리는 현상이 발생하는 것을 고려하여 곡선부 슬랙이 적용되도록 상기 가변형 거푸집(100)을 활용하여 단면을 형성하고, 곡선반경별 슬랙량에 대응하여 내측레일 및 외측레일의 홈부의 폭을 일정 거리 이상 확보하며,상기 a)단계의 측면 스크류잭(130)는, 곡선 콘크리트 패널(200)을 제작하기 위한 작업대(150) 상에서 상기 외부 몰드(110)의 측벽 몰드(110b)의 측면에 설치되고, 도입 압량을 조정하면서 상기 측벽 몰드(110b)의 곡선을 구현하고, 상기 a)단계의 바닥판 경사조정장치(140)는, 곡선 콘크리트 패널(200)의 바닥을 형성하도록 상기 외부 몰드(110)의 바닥판 몰드(110a) 저면에 부착되어 경사를 조정하고, 상기 a)단계의 외부 몰드(110)는, 곡률 적용을 위해 분할 배치되는 바닥판 몰드(110a); 및 상기 측면 스크류잭(130)에 의해 측면 경사가 조정되는 측벽 몰드(110b)를 포함하고, 상기 측벽몰드(110b) 사이에 외부 몰드(110)의 바닥판 몰드(110a)를 분할 배치하여, 상기 바닥판 몰드(110a)는, 고정 크기로 양측 단부에 배치되는 단부 바닥판 몰드; 고정 크기로 중간에 위치하는 중간 바닥판 몰드; 및 곡선 콘크리트 패널(200)의 곡률에 따라 가변 치수가 적용되는 가변 바닥판 몰드를 포함하도록 하되, 고정 크기로 제작되는 단부 및 중간 바닥판 몰드에 체적 변화를 통하여 압축량을 흡수할 수 있도록 변위를 수용하는 완충재를 적용하는 산악철도 랙 궤도용 곡선 콘크리트 패널을 이용한 랙 궤도 시공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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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항에 있어서,상기 a) 단계는,a-1) 작업대(150) 상에 외부 몰드(110)의 측벽 몰드(110b)를 거치하는 단계;a-2) 상기 측면 스크류잭(130)의 도입 압량을 조정하면서 상기 외부 몰드(110)의 측벽 몰드(110b) 측면 경사를 구현하는 단계;a-3) 곡선 콘크리트 패널(200)의 바닥을 형성하도록, 상기 측벽몰드(110b) 사이에 상기 외부 몰드(110)의 바닥판 몰드(110a)를 분할 배치하는 단계;a-4) 상기 곡선 콘크리트 패널(200)의 좌우측 레일 설치용 블록아웃(220, 230) 및 랙 설치용 블록아웃(240)을 각각 형성하기 위한 내부 몰드(120)를 상기 외부 몰드(110)의 바닥판 몰드(110a) 상에 배치하는 단계; 및a-5) 바닥판 경사조정장치(140)에 의해 바닥판 경사를 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외부 몰드(110)의 곡률과 상기 내부 몰드(120)의 곡률이 함께 조정되고, 상기 내부 몰드(120)는 중간블록(121), 단부블록(122) 및 완충블록(123)을 각각 연결하여 곡률에 따른 각도의 변화를 흡수함으로써 상기 내부 몰드(120)의 곡률이 조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산악철도 랙 궤도용 곡선 콘크리트 패널을 이용한 랙 궤도 시공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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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항에 있어서, 상기 외부 몰드(110)의 측면에서 상기 측면 스크류잭(130)의 압량 도입의 차이를 통해 곡선을 구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산악철도 랙 궤도용 곡선 콘크리트 패널을 이용한 랙 궤도 시공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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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국토교통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산악벽지용 친환경 전기열차 기술 개발 산악용 친환경 운송시스템 기술 실용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