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하이브리드 전기 트램의 에너지 관리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23010141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하이브리드 전기 트램의 에너지 관리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서, 특히 PEMFC(Proton Exchange Membrane)와, ESD(energy storage device)인 배터리 및 슈퍼 커패시터를 에너지원으로 하고, 상기 PEMFC, 배터리 및 슈퍼 커패시터의 후단에 각각 설치되어 출력전압을 승압시키는 제1 DC/DC 컨버터, 제2 DC/DC 컨버터 및 제3 DC/DC 컨버터를 제어하는 PWM(pulse-width modulation) 신호를 생성하기 위해 사용되는 PEMFC의 기준 전력, 배터리 기준 전력 및 슈퍼 커패시터의 기준 전력을 생성하는, 하이브리드 전기 트램의 에너지 관리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Int. CL B60L 58/16 (2019.01.01) B60L 58/12 (2019.01.01) B60L 53/22 (2019.01.01) H02M 1/14 (2006.01.01) H02M 1/15 (2006.01.01)
CPC B60L 58/16(2013.01) B60L 58/12(2013.01) B60L 53/22(2013.01) H02M 1/14(2013.01) H02M 1/15(2013.01) B60L 2210/10(2013.01) B60Y 2200/92(2013.01) B60Y 2200/912(2013.01) Y02T 10/62(2013.01) Y02T 10/70(2013.01) Y02T 10/7072(2013.01) Y02T 10/7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20052862 (2022.04.28)
출원인 울산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3-0153553 (2023.11.0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2.04.28)
심사청구항수 6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울산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울산광역시 남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안경관 울산광역시 남구
2 찐, 호아이 안 울산광역시 남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정수 대한민국 서울시 송파구 올림픽로 ***(방이동) *층(이수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최종권리자 정보가 없습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2.04.28 수리 (Accepted) 1-1-2022-0458116-14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3.02.1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3.02.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3-0160267-93
4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3.04.18 수리 (Accepted) 4-1-2023-5095017-43
5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3.04.18 수리 (Accepted) 4-1-2023-5095011-70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3.09.0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3-0811649-44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3.11.03 수리 (Accepted) 1-1-2023-1217306-10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3.11.0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3-1217305-6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PEMFC(Proton Exchange Membrane)(10)와, ESD(energy storage device)인 배터리(21) 및 슈퍼 커패시터(23)를 에너지원으로 하고, 상기 PEMFC, 배터리 및 슈퍼 커패시터의 후단에 각각 설치되어 출력전압을 승압시키는 제1 DC/DC 컨버터(30), 제2 DC/DC 컨버터(33) 및 제3 DC/DC 컨버터(35)를 제어하는 PWM(pulse-width modulation) 신호를 생성하기 위해 사용되는 PEMFC의 기준 전력, 배터리 기준 전력 및 슈퍼 커패시터의 기준 전력을 생성하는, 하이브리드 전기 트램의 에너지 관리 시스템으로서,상기 배터리 및 슈퍼 커패시터의 충전상태와 부하 필요 전력을 기반으로 설정된 퍼지 논리 규칙에 의해 상기 PEMFC 전력 및 ESD 전력을 정의하도록 구성된 퍼지 논리 규칙부(100);상기 PEMFC 전력 및 ESD 전력을 주파수 디커플링에 의해 PEMFC의 기준 전력, 슈퍼 커패시터의 기준 전력 및 배터리 제1 전력을 결정하도록 구성된 주파수 디커플링부(200);상기 배터리 제1 전력을 배터리 열화 모델을 이용하여 출력 전력을 결정하도록 구성된 배터리 열화부(300); 및상기 배터리 열화부의 출력 전력과 DC 버스의 배터리 수요 전력을 조합시켜 배터리 기준 전력을 결정하도록 구성된 신호 조합기(500);를 포함하는 하이브리드 전기 트램의 에너지 관리 시스템
2 2
제1 항에 있어서,상기 설정된 퍼지 논리 규칙은 입력 변수가 부하 필요 전력, 배터리 충전상태 및 슈퍼 커패시터 충전상태이며,출력 변수가 PEMFC 전력 및 ESD 전력이며,상기 부하 필요 전력은 H(High) 전력, M(medium) 전력, L(low) 전력 및 재생(Regeneration) 전력으로 구분되는 4가지 MF(membership function)로 특징지어지며,상기 배터리 충전상태 및 슈퍼 커패시터 충전상태는 퍼지 필드 범위가 각각 [0
3 3
제1 항에 있어서,상기 주파수 디커플링부(200)는 주파수 디커플링을 구현하기 위해 다음의 [수학식 1]의 전달 함수[]를 갖는 LPF(저역 통과 필터)로 설계되며, 두 개의 서로 다른 차단 주파수 및 를 가지며,상기 제1 DC/DC 컨버터(30)에 공급되는 가장 낮은 주파수의 PEMFC 기준 전력을 생성하는 데 사용되는 제1 저역 통과 필터(LPF-1); 및상기 배터리 열화부(300)에 대한 입력 데이터로 사용할, 상기 PEMFC 기준 전력의 주파수보다 빠른 배터리 제1 전력을 생성하는데 사용되는 제2 저역 통과 필터(LPF-2);를 포함하는 하이브리드 전기 트램의 에너지 관리 시스템
4 4
제3 항에 있어서,상기 PEMFC 기준 전력은 다음의 [수학식 3]에 의해 결정되는 하이브리드 전기 트램의 에너지 관리 시스템
5 5
제4 항에 있어서,상기 배터리 제1 전력은 다음의 [수학식 4]에 의해 결정되는 하이브리드 전기 트램의 에너지 관리 시스템
6 6
제5 항에 있어서,상기 슈퍼 커패시터의 기준 전력은 다음의 [수학식 5]에 의해 결정되는 하이브리드 전기 트램의 에너지 관리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교육부 울산대학교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 수소건설기계 가상화시스템 및 응용기술개발
2 산업통상자원부 (재)울산테크노파크 수소전기트램실증 수소전기트램 실주행 환경 실증 및 운영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