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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러스터링 알고리즘에 기반하여 차량 내 모터의 고장 여부를 판단하는 방법 및 그를 이용한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23010350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다양한 실시 예에 따르면, 모터에 대한 상태를 센싱하는 센싱 모듈을 포함하는 진단 시스템이 상기 차량 내 설치된 상태에서, (a) 상기 센싱 모듈을 통해 상기 모터에 대한 상태를 센싱하고, 센싱값을 획득하는 단계; (b) 상기 센싱 모듈이 획득한 상기 센싱값을 변환하여 둘 이상의 특징값을 추출하는 단계; (c) 상기 둘 이상의 특징값에 기반하여 상기 둘 이상의 특징값을 구분 및 포함하는 2개의 클러스터를 생성하고, 상기 2개의 클러스터 중 정상 상태의 클러스터를 결정하는 단계; 및 (d) 상기 정상 상태의 클러스터 그룹에 포함되는 특징값들에 적어도 하나의 분류기를 적용하여 상기 모터에 대한 상태를 고장 예상 상태 또는 안전 상태로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차량 내 모터에 대한 고장 여부를 판단하는 방법 및 그 진단 시스템을 개시한다.
Int. CL B60W 50/02 (2006.01.01) B60W 50/04 (2006.01.01) B60W 50/00 (2006.01.01) H02K 11/35 (2016.01.01)
CPC B60W 50/0205(2013.01) B60W 50/04(2013.01) B60W 50/0097(2013.01) H02K 11/35(2013.01) B60W 2050/021(2013.01) B60W 2050/022(2013.01) B60W 2050/0043(2013.01) B60Y 2306/15(2013.01) Y10S 388/909(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20057462 (2022.05.10)
출원인 주식회사 스카이칩스, 성균관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3-0157806 (2023.11.1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2.05.10)
심사청구항수 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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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주식회사 스카이칩스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2 성균관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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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강윤 서울특별시 광진구
2 김동균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3 최대영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4 조종완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5 부영건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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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기율특허법인 대한민국 서울 영등포구 여의나루로 **-* (여의도동), ***호
2 신무연 대한민국 서울 영등포구 여의나루로 **-* (여의도동), ***호(기율특허법인)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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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2.05.10 수리 (Accepted) 1-1-2022-0496846-05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2.08.1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22.11.02 수리 (Accepted) 1-1-2022-1165895-81
4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23.10.27 수리 (Accepted) 1-1-2023-1183968-72
5 보정요구서
Request for Amendment
2023.10.3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23-0173296-89
6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23.11.01 수리 (Accepted) 1-1-2023-1203025-13
7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3.11.02 수리 (Accepted) 4-1-2023-5288034-91
8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3.11.02 수리 (Accepted) 4-1-2023-5288027-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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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클러스터링 알고리즘에 기반하여 차량 내 모터의 고장 여부를 판단하는 진단 시스템의 동작방법에 있어서,모터에 대한 상태를 센싱하는 센싱 모듈을 포함하는 진단 시스템이 상기 차량 내 설치된 상태에서,(a) 상기 센싱 모듈을 통해 상기 모터에 대한 상태를 센싱하고, 센싱값을 획득하는 단계;(b) 상기 센싱 모듈이 획득한 상기 센싱값을 변환하여 둘 이상의 특징값을 추출하는 단계;(c) 상기 둘 이상의 특징값에 기반하여 상기 둘 이상의 특징값을 구분 및 포함하는 2개의 클러스터를 생성하고, 상기 2개의 클러스터 중 정상 상태의 클러스터를 결정하는 단계; 및(d) 상기 정상 상태의 클러스터 그룹에 포함되는 특징값들에 적어도 하나의 분류기를 적용하여 상기 모터에 대한 상태를 고장 예상 상태 또는 안전 상태로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클러스터링 알고리즘에 기반하여 차량 내 모터의 고장 여부를 판단하는 진단 시스템의 동작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b) 단계의 상기 둘 이상의 특징값은, 상기 센싱값을 상기 센싱값의 센싱된 온도의 변환값, 센싱된 전압의 변환값, 및 센싱된 전류의 변환값을 변수로 하는 수식에 적용한 결과에 기반하여 추출하고,상기 (c) 단계의 상기 2개의 클러스터 그룹은 상기 둘 이상의 특징값을 k-평균 클러스터링 알고리즘에 적용한 결과에 기반하여 생성하며,상기 (d) 단계의 상기 적어도 하나의 모터에 대한 상태는 선형 분류 알고리즘, 및 가우시안 분류 알고리즘 중 적어도 일부를 포함하는 분류기에 기반하여 결정하고, 및상기 (b) 단계 상기 (c) 단계, 및 상기 (d) 단계의 수식 및 알고리즘들 중 적어도 일부는 적어도 하나의 AI 모듈을 통하여 처리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클러스터링 알고리즘에 기반하여 차량 내 모터의 고장 여부를 판단하는 진단 시스템의 동작방법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특징값은,상기 정상 상태의 클러스터에 포함된 적어도 하나의 특징값은 설정된 적어도 하나의 기준값과의 비교를 통하여 상기 모터의 정상상태 또는 고장 상태를 나타낼 수 있는 정보를 포함하고, 및상기 정상 상태의 클러스터에 포함된 적어도 하나의 특징값은 상기 모터의 고장 상태를 나타내는 정보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클러스터링 알고리즘에 기반하여 차량 내 모터의 고장 여부를 판단하는 진단 시스템의 동작방법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b) 단계는, 상기 2개의 클러스터 각각의 중심점 지정된 영역에 위치하는 특징값들을 비교하고, 상기 2개의 클러스터 각각의 중심점 지정된 영역에 위치하는 특징값들이 복수인 경우 특징값들의 평균값들을 비교하는 단계; 및상기 비교 결과 설정된 기준값으로부터 상대적으로 더 정상 상태에 위치한 클러스터를 정상 상태의 클러스터로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클러스터링 알고리즘에 기반하여 차량 내 모터의 고장 여부를 판단하는 진단 시스템의 동작방법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d) 단계는,상기 모터에 대한 상태를 고장 예상 상태로 결정하는 경우, 상기 정상 상태의 클러스터에 포함된 특징값들 중 적어도 일부가 포함하는 상기 모터의 고장 예상 상태를 나타내는 정보에 기반하여 상기 모터의 고장이 예상되는 소정 기간을 결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클러스터링 알고리즘에 기반하여 차량 내 모터의 고장 여부를 판단하는 진단 시스템의 동작방법
6 6
클러스터링 알고리즘에 기반하여 차량 내 모터의 고장 여부를 판단하는 진단 시스템에 있어서,차량 내 모터에 대한 상태를 센싱하고, 센싱값을 획득하는 센싱 모듈;상기 센싱 모듈이 획득한 상기 센싱값을 변환하여 둘 이상의 특징값을 추출하고, 상기 둘 이상의 특징값에 기반하여 상기 둘 이상의 특징값을 구분 및 포함하는 2개의 클러스터를 생성하고 상기 2개의 클러스터 중 정상 상태의 클러스터를 결정하며, 및 상기 정상 상태의 클러스터 그룹에 포함되는 특징값들에 적어도 하나의 분류기를 적용하여 상기 모터에 대한 상태를 고장 예상 상태 또는 안전 상태로 결정하는 신호처리 모듈 및 고장 판단 모듈을 포함하고, 차량 내 설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클러스터링 알고리즘에 기반하여 차량 내 모터의 고장 여부를 판단하는 진단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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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성균관대학교 산학협력단 방송통신산업기술개발 무선전자 신경 바이패스 구현을 위한, 초저전력/저지연/자가전원 RF 데이터/전력 동시 송수신 회로 및 신축성 전자신경외피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