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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러스터링 알고리즘에 기반하여 차량 내 모터의 고장 여부를 판단하는 진단 시스템의 동작방법에 있어서,모터에 대한 상태를 센싱하는 센싱 모듈을 포함하는 진단 시스템이 상기 차량 내 설치된 상태에서,(a) 상기 센싱 모듈을 통해 상기 모터에 대한 상태를 센싱하고, 센싱값을 획득하는 단계;(b) 상기 센싱 모듈이 획득한 상기 센싱값을 변환하여 둘 이상의 특징값을 추출하는 단계;(c) 상기 둘 이상의 특징값에 기반하여 상기 둘 이상의 특징값을 구분 및 포함하는 2개의 클러스터를 생성하고, 상기 2개의 클러스터 중 정상 상태의 클러스터를 결정하는 단계; 및(d) 상기 정상 상태의 클러스터 그룹에 포함되는 특징값들에 적어도 하나의 분류기를 적용하여 상기 모터에 대한 상태를 고장 예상 상태 또는 안전 상태로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클러스터링 알고리즘에 기반하여 차량 내 모터의 고장 여부를 판단하는 진단 시스템의 동작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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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b) 단계의 상기 둘 이상의 특징값은, 상기 센싱값을 상기 센싱값의 센싱된 온도의 변환값, 센싱된 전압의 변환값, 및 센싱된 전류의 변환값을 변수로 하는 수식에 적용한 결과에 기반하여 추출하고,상기 (c) 단계의 상기 2개의 클러스터 그룹은 상기 둘 이상의 특징값을 k-평균 클러스터링 알고리즘에 적용한 결과에 기반하여 생성하며,상기 (d) 단계의 상기 적어도 하나의 모터에 대한 상태는 선형 분류 알고리즘, 및 가우시안 분류 알고리즘 중 적어도 일부를 포함하는 분류기에 기반하여 결정하고, 및상기 (b) 단계 상기 (c) 단계, 및 상기 (d) 단계의 수식 및 알고리즘들 중 적어도 일부는 적어도 하나의 AI 모듈을 통하여 처리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클러스터링 알고리즘에 기반하여 차량 내 모터의 고장 여부를 판단하는 진단 시스템의 동작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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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특징값은,상기 정상 상태의 클러스터에 포함된 적어도 하나의 특징값은 설정된 적어도 하나의 기준값과의 비교를 통하여 상기 모터의 정상상태 또는 고장 상태를 나타낼 수 있는 정보를 포함하고, 및상기 정상 상태의 클러스터에 포함된 적어도 하나의 특징값은 상기 모터의 고장 상태를 나타내는 정보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클러스터링 알고리즘에 기반하여 차량 내 모터의 고장 여부를 판단하는 진단 시스템의 동작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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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b) 단계는, 상기 2개의 클러스터 각각의 중심점 지정된 영역에 위치하는 특징값들을 비교하고, 상기 2개의 클러스터 각각의 중심점 지정된 영역에 위치하는 특징값들이 복수인 경우 특징값들의 평균값들을 비교하는 단계; 및상기 비교 결과 설정된 기준값으로부터 상대적으로 더 정상 상태에 위치한 클러스터를 정상 상태의 클러스터로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클러스터링 알고리즘에 기반하여 차량 내 모터의 고장 여부를 판단하는 진단 시스템의 동작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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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d) 단계는,상기 모터에 대한 상태를 고장 예상 상태로 결정하는 경우, 상기 정상 상태의 클러스터에 포함된 특징값들 중 적어도 일부가 포함하는 상기 모터의 고장 예상 상태를 나타내는 정보에 기반하여 상기 모터의 고장이 예상되는 소정 기간을 결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클러스터링 알고리즘에 기반하여 차량 내 모터의 고장 여부를 판단하는 진단 시스템의 동작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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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러스터링 알고리즘에 기반하여 차량 내 모터의 고장 여부를 판단하는 진단 시스템에 있어서,차량 내 모터에 대한 상태를 센싱하고, 센싱값을 획득하는 센싱 모듈;상기 센싱 모듈이 획득한 상기 센싱값을 변환하여 둘 이상의 특징값을 추출하고, 상기 둘 이상의 특징값에 기반하여 상기 둘 이상의 특징값을 구분 및 포함하는 2개의 클러스터를 생성하고 상기 2개의 클러스터 중 정상 상태의 클러스터를 결정하며, 및 상기 정상 상태의 클러스터 그룹에 포함되는 특징값들에 적어도 하나의 분류기를 적용하여 상기 모터에 대한 상태를 고장 예상 상태 또는 안전 상태로 결정하는 신호처리 모듈 및 고장 판단 모듈을 포함하고, 차량 내 설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클러스터링 알고리즘에 기반하여 차량 내 모터의 고장 여부를 판단하는 진단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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