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삭제
|
2 |
2
삭제
|
3 |
3
삭제
|
4 |
4
삭제
|
5 |
5
삭제
|
6 |
6
삭제
|
7 |
7
메모리 요청이 포함된 PC의 해쉬값을 기반으로 글로벌 워프 ID(Global Warp ID)를 생성하는 WAT(Warp Alias Table);상기 글로벌 워프 ID 및 상기 글로벌 워프 ID에 남은 메모리 요청 수를 포함하는 워프의 실행 상태 정보를 기록하고, 상기 워프의 실행 상태 정보를 기반으로 로우 버퍼(Row Buffer)에 접근하는 메모리 요청들 간의 우선순위를 기록하는 우선순위 테이블(Priority Table, PT) 및 DRAM 뱅크 내의 개별 로우(Row)의 중요도를 기록하는 로우 스코어보드(Row Scoreboard, RS)를 관리하는 WET(Warp Entry Table);상기 우선순위 테이블 및 상기 로우 스코어보드를 기반으로 상기 메모리 요청을 예약하는 뱅크 요청부;를 포함하고,상기 WET(Warp Entry Table)는, 상기 WET에서 상기 글로벌 워프 ID에 남은 메모리 요청 수가 1일 때, 상기 남은 하나의 메모리 요청이 로우 버퍼 힛(Row Buffer Hit)인 경우에 상기 우선순위 테이블에 메모리 요청의 우선순위를 기록하고, 상기 남은 하나의 메모리 요청이 로우 버퍼 힛이 아닌 경우에 상기 로우 스코어보드에 상기 남은 하나의 메모리 요청에 대하여 로우 버퍼를 교체할 시 우선순위를 얻을 수 있도록 로우의 중요도를 기록하는 메모리 컨트롤러
|
8 |
8
제7항에 있어서, 상기 메모리 요청이 접근하는 로우 ID 및 뱅크 ID를 디코딩하는 Row sorter; 및 상기 예약한 메모리 요청을 기반으로 가장 우선순위가 높은 메모리 요청이 대기중인 뱅크에 명령어를 발행하는 명령어 스케줄러;를 더 포함하는 메모리 컨트롤러
|
9 |
9
제8항에 있어서, 상기 명령어 스케줄러는, DRAM에서 상기 메모리 요청이 처리가 완료되면, 처리가 완료된 메모리 요청은 제거되고, 상기 WET에 기록된 글로벌 워프 ID의 실행 상태 정보가 업데이트되는 메모리 컨트롤러
|
10 |
10
제7항에 있어서, 상기 뱅크 요청부는,상기 메모리 요청을 예약하는 요청 스케줄러; 및 상기 메모리 요청 전송 및 처리에 필요한 DRAM 명령어를 생성하는 명령어 생성부;를 더 포함하는 메모리 컨트롤러
|
11 |
11
제7항에 있어서, 상기 WET(Warp Entry Table)는, 상기 글로벌 워프 ID를 이용하여 처음으로 메모리 요청을 기록하는 경우, 상기 글로벌 워프 ID에 남은 메모리 요청 수는 초기화되고, 상기 글로벌 워프 ID가 이미 존재하는 경우, 상기 글로벌 워프 ID에 남은 메모리 요청 수는 증가되는 메모리 컨트롤러
|
12 |
12
제7항에 있어서, 메모리 컨트롤러에 미리 연결된 L2 캐시로부터 수신한 상기 메모리 요청을 메모리 대기열에 저장하는 메모리 대기부;를 더 포함하는 메모리 컨트롤러
|
13 |
13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뱅크 요청부는, 상기 메모리 대기열에 남은 메모리 요청이 로우 버퍼 힛인 경우에 우선순위 테이블을 기반으로 가장 우선순위가 높은 메모리 요청을 예약하고,상기 메모리 대기열에 남은 메모리 요청이 로우 버퍼 힛인 아닌 경우에 로우 스코어보드를 기반으로 가장 중요도가 높은 로우에 접근하는 메모리 요청을 예약하는 메모리 컨트롤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