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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 모듈 내부 상태를 제어할 수 있는 배터리 시스템 및 그 제어 방법

  • 기술번호 : KST2023010580
  • 담당센터 : 서울서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6124-693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배터리 시스템에 대한 것으로서, 보다 상세하게는 충전 및/또는 방전에 따라 달라지는 배터리 모듈 내부의 상태를 제어할 수 있는 배터리 시스템 및 그 제어 방법에 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일 실시 예에 따른 배터리 시스템은, 적어도 하나 이상의 제1 셀 및 적어도 하나 이상의 제2 셀을 포함하는 배터리 모듈 및 충방전에 따른 상기 제1 셀의 상태 변화에 대응하여 상기 제2 셀의 상태를 미리 설정된 기준에 상응하도록 변화시키는 배터리 관리 모듈을 포함할 수 있다.
Int. CL H01M 10/44 (2006.01.01) H01M 10/48 (2021.01.01) H01M 10/42 (2014.01.01) H01M 50/242 (2021.01.01)
CPC H01M 10/441(2013.01) H01M 10/482(2013.01) H01M 10/425(2013.01) H01M 50/242(2013.01) H01M 2010/4271(2013.01) H01M 2220/20(2013.01) H01M 2220/1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20083956 (2022.07.07)
출원인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3-0155932 (2023.11.1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대한민국  |   1020220055266   |   2022.05.04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2.07.07)
심사청구항수 2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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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동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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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오기용 서울특별시 성동구
2 정진호 서울특별시 성동구
3 곽은지 서울특별시 성동구
4 김준형 서울특별시 성동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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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최영수 대한민국 서울 서초구 서초대로 *** (서초동) ***호(모티버스특허법률사무소)
2 윤종원 대한민국 서울 서초구 서초대로 *** (서초동) ***호(모티버스특허법률사무소)
3 정성준 대한민국 서울 서초구 서초대로 *** (서초동) ***호(모티버스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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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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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2.07.07 수리 (Accepted) 1-1-2022-0711077-34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3.03.27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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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적어도 하나 이상의 제1 셀 및 적어도 하나 이상의 제2 셀을 포함하는 배터리 모듈; 및 충방전에 따른 상기 제1 셀의 상태 변화에 대응하여 상기 제2 셀의 상태를 미리 설정된 기준에 상응하도록 변화시키는 배터리 관리 모듈;을 포함하는 배터리 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배터리 모듈은 상기 제1 셀의 상태 변화를 감지하는 센서를 더 포함하고, 상기 배터리 관리 모듈은 상기 센서에서 생성된 정보를 통해 상기 제1 셀의 상태 변화를 감지하는, 배터리 시스템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배터리 관리 모듈은 상기 센서에서 생성된 정보와 상기 기준을 이용하여 상기 제2 셀의 충전 전류 또는 방전 전류를 결정하되,상기 제2 셀은 충방전에 의해 상태가 변화되는 것인, 배터리 시스템
4 4
제3항에 있어서,상기 센서는 상기 제1 셀의 상태 변화에 의해 가해지는 힘을 센싱하여 현재값을 생성하며,상기 배터리 관리 모듈은 상기 현재값과 상기 기준의 차이를 이용하여 상기 충전전류 또는 상기 방전전류를 결정하는, 배터리 시스템
5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배터리 관리 모듈은 상기 차이와 미리 저장된 제1 룩업테이블을 이용하여 상기 충전전류 또는 상기 방전전류를 결정하는, 배터리 시스템
6 6
제5항에 있어서,상기 배터리 관리 모듈은 상기 제2 셀에 공급할 수 있는 전류에 대한 제1 전기정보를 판단하고, 상기 제1 전기정보, 상기 차이 및 상기 제1 룩업테이블을 이용하여 상기 충전전류 또는 상기 방전전류를 결정하는, 배터리 시스템
7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배터리 관리 모듈은 상기 제2 셀에 충전된 전력에 대한 정보를 이용하여 제2 전기정보를 생성하고, 상기 제2 전기정보와 미리 설정된 제2 룩업테이블을 이용하여 상기 제1 전기정보를 판단하는, 배터리 시스템
8 8
제7항에 있어서,상기 제1 룩업테이블은 상기 제1 전기정보, 상기 제2 전기정보 및 상기 힘의 상관 관계에 상응하는, 배터리 시스템
9 9
제8항에 있어서,상기 배터리 관리 모듈은,제어신호에 따라 상기 제2 셀에 상기 충전전류를 공급하거나 상기 제2 셀로부터 상기 방전전류를 공급받는 양방향 파워 서플라이; 및 상기 결정에 상응하는 상기 제어신호를 생성하는 콘트롤러; 를 포함하는, 배터리 시스템
10 10
배터리 관리 모듈과 배터리 모듈을 포함하는 배터리 시스템에서 배터리 모듈 내부의 상태를 제어하는 방법에 있어서,충방전에 따라 변화하는 상기 제1 셀의 상태를 감지하는 단계; 및 상기 제1 셀의 상태에 대응하여 상기 제2 셀의 상태를 미리 설정된 기준에 상응하도록 변화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배터리 모듈 내부의 상태를 제어하는 방법
11 11
제10항에 있어서,상기 제1 셀의 상태를 감지하는 단계는,상기 배터리 모듈에 형성된 센서에서 생성된 정보를 통해 상기 제1 셀의 상태 변화를 감지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배터리 모듈 내부의 상태를 제어하는 방법
12 12
제11항에 있어서,상기 제2 셀의 상태를 변화시키는 단계는,상기 센서에서 생성된 정보와 상기 기준을 이용하여 상기 제2 셀의 충전 전류 또는 방전 전류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제2 셀은 충방전에 의해 상태가 변화되는 것인, 배터리 모듈 내부의 상태를 제어하는 방법
13 13
제12항에 있어서,상기 제2 셀의 충전 전류 또는 방전 전류를 결정하는 단계는,현재값과 상기 기준의 차이를 이용하여 상기 충전전류 또는 상기 방전전류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현재값은 상기 센서가 상기 제1 셀의 상태 변화에 의해 가해지는 힘을 센싱하여 생성하는, 배터리 모듈 내부의 상태를 제어하는 방법
14 14
제13항에 있어서,상기 충전전류 또는 상기 방전전류를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차이와 미리 저장된 제1 룩업테이블을 이용하여 상기 충전전류 또는 상기 방전전류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배터리 모듈 내부의 상태를 제어하는 방법
15 15
제14항에 있어서,상기 충전전류 또는 상기 방전전류를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제2 셀에 공급할 수 있는 전류에 대한 제1 전기정보를 판단하는 단계; 및 상기 제1 전기정보, 상기 차이 및 상기 제1 룩업테이블을 이용하여 상기 충전전류 또는 상기 방전전류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배터리 모듈 내부의 상태를 제어하는 방법
16 16
제15항에 있어서,상기 제1 전기정보를 판단하는 단계는,상기 제2 셀에 충전된 전력에 대한 정보를 이용하여 제2 전기정보를 생성하는 단계; 및상기 제2 전기정보와 미리 설정된 제2 룩업테이블을 이용하여 상기 제1 전기정보를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배터리 모듈 내부의 상태를 제어하는 방법
17 17
미리 설정된 기준에 대한 정보가 저장된 메모리;충방전에 따라 변화하는 제1 셀의 상태에 대응하여, 제2 셀의 상태를 상기 기준에 상응하도록 변화시키기 위한 충전전류 또는 방전전류를 결정하는 콘트롤러; 및 상기 결정에 따라 상기 제2 셀에 상기 충전전류를 공급하거나 상기 제2 셀로부터 상기 방전전류를 공급받는 양방향 파워 서플라이;를 포함하되,상기 제1 셀 및 상기 제2 셀은 배터리 모듈에 형성된 것인, 배터리 관리 모듈
18 18
제17항에 있어서,상기 메모리에는 제1 룩업테이블이 더 저장되고,상기 콘트롤러는,상기 제1 셀의 상태에 대한 현재값과 상기 기준의 차이를 결정하고, 상기 차이와 상기 제1 룩업테이블을 이용하여 상기 충전전류 또는 상기 방전전류를 결정하는, 배터리 관리 모듈
19 19
제17항에 있어서,상기 콘트롤러는,상기 제2 셀에 공급할 수 있는 전류에 대한 제1 전기정보를 판단하고, 상기 제1 전기정보, 상기 차이 및 상기 제1 룩업테이블을 이용하여 상기 충전전류 또는 상기 방전전류를 결정하는, 배터리 관리 모듈
20 20
제19에 있어서,상기 메모리에는 제2 룩업테이블이 더 저장되고,상기 콘트롤러는 상기 제2 셀에 충전된 전력에 대한 정보를 이용하여 제2 전기정보를 생성하고, 상기 제2 전기정보와 상기 제2 룩업테이블을 이용하여 상기 제1 전기정보를 판단하되,상기 제1 룩업테이블은,상기 제1 전기정보, 상기 제2 전기정보 및 상기 힘의 상관 관계에 상응하는, 배터리 관리 모듈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양대학교 개인기초연구(과기정통부)(R&D) 저주파 및 고주파 합성 면압 가진를 통한 전기자동차용 리튬이온 배터리 임피던스 관리 및 수명향상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