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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수소연료전지 차량의 BOP 제어시스템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23010695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양성자교환막 연료전지(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 ; PEMFC)를 이용한 하이브리드 수소연료전지 차량에 적용되는 보조기기(balance of plant ; BOP)의 제어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 따르면, BOP에 대한 제어가 개별적으로 이루어짐으로 인해 각각의 파라미터들의 상호 영향이 고려되지 못하는 한계가 있었던 종래기술의 비례-적분-미분(Proportional-Integral-Derivative ; PID) 및 단일입력-단일출력(Single-Input Single-Output ; SISO) 기반 제어방식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연료전지 시스템의 각종 파라미터에 대한 측정값에 근거하여 최적의 산소초과비율(oxygen excess ratio)을 추정하도록 구성되는 하이브리드 적응형(hybrid adaptive) 최대전력점추종(Maximized Power Point Tracking ; MPPT) 기술과 다중입력-다중출력(Multiple-Input Multiple-Output ; MIMO) 방식에 기반하여 각각의 파라미터들의 상호 영향을 반영하여 연료전지의 BOP에 대한 제어가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으며, 그것에 의해, 연료전지의 전체적인 효율 및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구성되는 하이브리드 수소연료전지 차량의 BOP 제어시스템 및 방법이 제공된다.
Int. CL B60L 58/30 (2019.01.01) B60L 3/00 (2019.01.01) H01M 8/04664 (2016.01.01) H01M 8/04992 (2016.01.01) H01M 8/04701 (2016.01.01) H01M 8/04313 (2016.01.01)
CPC B60L 58/30(2013.01) B60L 3/0053(2013.01) H01M 8/04679(2013.01) H01M 8/04992(2013.01) H01M 8/04701(2013.01) H01M 8/04313(2013.01) H01M 2250/20(2013.01) Y02T 90/40(2013.01) Y02E 60/5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20059635 (2022.05.16)
출원인 울산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3-0160063 (2023.11.2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2.05.16)
심사청구항수 1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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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울산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울산광역시 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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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안경관 울산광역시 남구
2 쯔엉, 호아이 부 안 울산광역시 남구
3 도, 치 크엉 울산광역시 남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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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정수 대한민국 서울시 송파구 올림픽로 ***(방이동) *층(이수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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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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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2.05.16 수리 (Accepted) 1-1-2022-0516167-71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3.02.1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3.03.1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3-0169591-25
4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3.04.18 수리 (Accepted) 4-1-2023-5095011-70
5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3.04.18 수리 (Accepted) 4-1-2023-5095017-43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3.09.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3-0859891-90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3.10.05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3-1093299-02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3.10.05 수리 (Accepted) 1-1-2023-1093300-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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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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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성자교환막 연료전지(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 ; PEMFC)를 포함하는 연료전지에 구비되는 각종 보조기기(balance of plant ; BOP)의 동작을 제어하기 위한 BOP 제어시스템에 있어서, 연료전지의 각 부분에 대한 파라미터를 수집하는 처리가 수행되도록 이루어지는 데이터수집부; 상기 데이터수집부를 통해 수집된 각각의 데이터에 근거하여 상기 연료전지에 대한 연료공급기준을 결정하는 처리가 수행되도록 이루어지는 연료공급기준 산출부; 상기 연료전지의 부하에 따른 전력수요에 근거하여 상기 연료전지에 대한 전력기준을 산출하는 처리가 수행되는 전력기준 산출부; 상기 전력기준 산출부에 의해 산출된 상기 전력기준에 근거하여 상기 연료전지에 대한 온도기준을 산출하는 처리가 수행되는 온도기준 산출부; 및 상기 연료공급기준 산출부, 상기 전력기준 산출부 및 상기 온도기준 산출부에 의해 각각 산출된 상기 연료공급기준, 상기 전력기준 및 상기 온도기준에 근거하여 각각의 BOP를 제어하는 처리가 수행되도록 이루어지는 BOP 제어부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BOP 제어시스템
2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데이터수집부는, 온도, 압력, 전압, 전류 및 전력을 포함하는 상기 연료전지의 각 부분에 대한 다수의 측정센서를 포함하여, 미리 정해진 설정에 따라 각각의 상기 측정센서를 통해 상기 연료전지의 각 부분에 대한 측정값을 수집하는 처리가 수행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BOP 제어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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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연료공급기준 산출부는, 최적의 산소초과비(λO2,opt)를 산출하는 처리가 수행되도록 이루어지는 최대전력점추종(Maximized Power Point Tracking ; MPPT)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상기 데이터수집부를 통해 수집된 각각의 데이터에 근거하여 상기 최적의 산소초과비(λO2,opt)를 산출하고, 산출된 상기 최적의 산소초과비(λO2,opt)에 따라 상기 연료공급기준을 결정하는 처리가 수행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BOP 제어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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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연료공급기준 산출부는, 시간 t 및 t-1에서의 산소초과비(λO2,t, λO2,t-1) 및 순전력(net power)(Pnet,t, Pnet,t-1)의 값과 미리 정해진 기준값과의 차이를 계산하여 각각의 오차(ΔλO2,t, ΔλO2,t-1, 및 ΔPnet,t, ΔPnet,t-1)를 산출하는 처리가 수행되는 오차산출단계; 상기 오차산출단계의 산출결과에 근거하여, 시간 t에서의 순전력 오차(ΔPnet,t)의 절대값과 시간 t-1에서의 순전력 오차(ΔPnet,t-1)의 절대값의 크기를 비교하는 처리가 수행되는 전력오차 비교단계; 및 상기 전력오차 비교단계의 비교결과에 근거하여, 미리 정해진 설정에 따라 최적의 산소초과비(λO2,opt)를 결정하는 처리가 수행되는 산소초과비 산출단계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BOP 제어시스템
5 5
제 4항에 있어서, 상기 산소초과비 산출단계는, 상기 전력오차 비교단계의 비교결과 시간 t에서의 순전력 오차(ΔPnet,t)의 절대값이 시간 t-1에서의 순전력 오차(ΔPnet,t-1)의 절대값보다 작은 경우, 시간 t에서의 순전력 오차(ΔPnet,t)의 값이 0인지를 판정하고, 시간 t에서의 순전력 오차(ΔPnet,t)의 값이 0이면 시간 t에서의 산소초과비 오차(ΔλO2,t)의 값이 0인지를 판정하여, 두 값이 모두 0이면 최근의 값(recent value)(λO2,t)으로 최적의 산소초과비(λO2,opt)를 결정하며, 시간 t에서의 순전력 오차(ΔPnet,t)의 값이 0이 아닌 경우는 두 값의 곱을 계산하여 0이면 최근의 값(recent value)(λO2,t)으로 최적의 산소초과비(λO2,opt)를 결정하는 처리가 수행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BOP 제어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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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5항에 있어서, 상기 산소초과비 산출단계는, 시간 t에서의 순전력 오차(ΔPnet,t)의 값이 0이고 시간 t에서의 산소초과비 오차(ΔλO2,t)의 값이 0이 아닌 경우, 시간 t에서의 산소초과비 오차(ΔλO2,t)의 값이 0보다 큰지를 판정하여 0보다 큰 경우는 이하의 [수학식 1]을 이용하여 최적의 산소초과비(λO2,opt)를 산출하고, 0보다 작은 경우는 이하의 [수학식 2]를 이용하여 최적의 산소초과비(λO2,opt)를 산출하며, 시간 t에서의 순전력 오차(ΔPnet,t)와 산소초과비 오차(ΔλO2,t)의 곱이 0이 아니면 계산결과가 0보다 큰 경우는 이하의 [수학식 1]을 이용하여 최적의 산소초과비(λO2,opt)를 산출하고, 0보다 작은 경우는 이하의 [수학식 2]를 이용하여 최적의 산소초과비(λO2,opt)를 산출하는 처리가 수행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BOP 제어시스템
7 7
제 6항에 있어서, 상기 산소초과비 산출단계는, 상기 전력오차 비교단계의 비교결과 시간 t에서의 순전력 오차(ΔPnet,t)의 절대값이 시간 t-1에서의 순전력 오차(ΔPnet,t-1)의 절대값보다 큰 경우, 이하의 [수학식 3]을 이용하여 최적이득계수(optimal gain factor)(Kopt)를 산출하고, 이하의 [수학식 4]를 이용하여 최적의 산소초과비(λO2,opt)를 산출하는 처리가 수행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BOP 제어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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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전력기준 산출부는, 상기 연료전지에서 요구되는 요구전력(requested power)에 근거하여 상기 전력기준(PFC,ref)을 산출하는 처리가 수행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BOP 제어시스템
9 9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온도기준 산출부는, 상기 전력기준 산출부에 의해 산출된 상기 전력기준(PFC,ref)을 통해 얻어지는 2차원 전력효율맵(2D power efficiency map)을 이용하여, 룩업테이블(lookup table) 방법을 이용하여 상기 온도기준(TFCst,ref)을 산출하는 처리가 수행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BOP 제어시스템
10 10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BOP 제어부는, 상기 연료공급기준 산출부, 상기 전력기준 산출부 및 상기 온도기준 산출부에 의해 각각 산출된 상기 연료공급기준, 상기 전력기준 및 상기 온도기준을 입력으로 하여 각각의 BOP에 대한 제어가 수행되도록 이루어지는 다중입력-다중출력(Multiple-Input Multiple-Output ; MIMO) 컨트롤러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BOP 제어시스템
11 11
청구항 1항 내지 청구항 10항 중 어느 한 항에 기재된 BOP 제어시스템을 이용한 BOP 제어방법에 있어서, 연료전지의 각 부분에 대한 파라미터를 수집하는 처리가 상기 BOP 제어시스템의 데이터수집부를 통해 수행되는 데이터수집단계; 상기 데이터수집단계를 통하여 수집된 각각의 데이터에 근거하여 상기 연료전지에 대한 연료공급기준을 결정하는 처리가 상기 BOP 제어시스템의 연료공급기준 산출부를 통해 수행되는 연료공급기준 산출단계; 상기 연료전지의 부하에 따른 전력수요에 근거하여 상기 연료전지에 대한 전력기준을 산출하는 처리가 상기 BOP 제어시스템의 전력기준 산출를 통해 수행되는 전력기준 산출단계; 상기 전력기준 산출단계에서 산출된 상기 전력기준에 근거하여 상기 연료전지에 대한 온도기준을 산출하는 처리가 상기 BOP 제어시스템의 온도기준 산출부를 통하여 수행되는 온도기준 산출단계; 및 상기 연료공급기준 산출단계, 상기 전력기준 산출단계 및 상기 온도기준 산출부단계를 통해 각각 산출된 상기 연료공급기준, 상기 전력기준 및 상기 온도기준에 근거하여 각각의 BOP를 제어하는 처리가 상기 BOP 제어시스템의 BOP 제어부를 통하여 수행되는 BOP 제어단계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BOP 제어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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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항 내지 청구항 10항 중 어느 한 항에 기재된 BOP 제어시스템을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교육부 울산대학교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 수소건설기계 가상화시스템 및 응용기술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