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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전기트램의 수소연료전지 제어시스템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23010697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예를 들면, 수소전기 트램(tram) 등과 같은 수소전기차량에 적용되는 양성자교환막 연료전지(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 ; PEMFC) 및 그 제어방법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 따르면, 단순히 수소의 공급압력을 제어하거나 또는 전력효율을 최적화하기 위한 제어 중 어느 한가지 방법만을 제시하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고 PEMFC의 수명과 효율을 동시에 모두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는 제시된 바 없는 한계가 있었던 종래기술의 PEMFC 및 그 제어방법들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수소와 산소의 압력차를 최소화하도록 제어하는 처리가 수행되는 프랙셔널 오더 PID(Fractional-order PID ; FOPID) 컨트롤러와, 부하전력추종을 통해 전력제어를 최적화하는 처리가 수행되는 적응형 뉴로퍼지 추론시스템(Adaptive Neural Fuzzy Inference System ; ANFIS)을 포함하여 구성됨으로써, 수소와 산소의 압력차이로 인한 손상을 방지하는 동시에 전력효율을 최적화하여 연료전지의 수명 및 효율을 모두 증가시킬 수 있도록 구성되는 수소전기트램의 수소연료전지 제어시스템 및 방법과, 이를 이용하여 전체적인 성능이 개선될 수 있도록 구성되는 연료전지 시스템 및 수소전기 차량이 제공된다.
Int. CL H01M 8/04992 (2016.01.01) H01M 8/04746 (2016.01.01) H01M 8/04858 (2016.01.01) H01M 8/04537 (2016.01.01) H01M 8/10 (2016.01.01)
CPC H01M 8/04992(2013.01) H01M 8/04753(2013.01) H01M 8/0494(2013.01) H01M 8/04604(2013.01) H01M 2008/1095(2013.01) H01M 2250/2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20059633 (2022.05.16)
출원인 울산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3-0160061 (2023.11.2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2.05.16)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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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울산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울산광역시 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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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안경관 울산광역시 남구
2 판, 반 두 울산광역시 남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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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정수 대한민국 서울시 송파구 올림픽로 ***(방이동) *층(이수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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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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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2.05.16 수리 (Accepted) 1-1-2022-0516164-34
2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22.05.31 수리 (Accepted) 1-1-2022-0576574-35
3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3.04.18 수리 (Accepted) 4-1-2023-5095017-43
4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3.04.18 수리 (Accepted) 4-1-2023-5095011-70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수소전기 트램(tram)이나 수소전기 차량에 적용되는 양성자교환막 연료전지(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 ; PEMFC)의 수명 및 효율을 모두 개선할 수 있도록 구성되는 수소연료전지 제어시스템에 있어서, 상기 PEMFC의 수소압력과 산소압력을 제어하는 처리가 수행되도록 이루어지는 압력제어부; 및 부하 전력에 따라 상기 PEMFC의 전력을 최적화하는 처리가 수행되도록 이루어지는 전력제어부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소연료전지 제어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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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압력제어부는, 수소압력과 산소압력 사이의 편차를 최소화하는 처리가 수행되도록 구성되는 FOPID(Fractional-order PID) 컨트롤러; 및 상기 FOPID 컨트롤러의 파라미터(Kp, Ki, Kd, λ, μ)를 제어하기 위한 퍼지로직부(fuzzy logic system)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소연료전지 제어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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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항에 있어서, 상기 FOPID 컨트롤러는, 적분기(integrator) 파라미터 λ와 미분기(differentiator) 파라미터 μ 값의 조합에 따라 제어방식(P, PI, PD, PID)이 결정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소연료전지 제어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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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항에 있어서, 상기 퍼지로직부는, 기준신호(Desired signal)(PH2_ref, PO2_ref)와 측정신호(PH2, PO2) 사이의 압력오차(e)와 상기 압력오차(e)에 대한 적분을 나타내는 적분오차(∫edt)를 입력받는 처리가 수행되는 퍼지화(Fuzzification) 단계; 상기 퍼지화(Fuzzification) 단계에서 입력된 입력값에 근거하여, 미리 정해진 규칙(Rule)에 따라 상기 FOPID 컨트롤러의 파라미터(Kp, Ki, Kd, λ, μ)를 추정하는 처리가 수행되는 추론(Inference) 단계; 및 상기 추론 단계의 추론결과에 따라 결정된 파라미터(Kp, Ki, Kd, λ, μ)를 출력하는 처리가 수행되는 역퍼지화(Defuzzification) 단계를 포함하는 처리가 수행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소연료전지 제어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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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전력제어부는, 부하전력추종을 통해 전력제어를 최적화하는 처리가 수행되도록 이루어지는 적응형 뉴로퍼지 추론시스템(Adaptive Neural Fuzzy Inference System ; ANFIS)을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소연료전지 제어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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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5항에 있어서, 상기 ANFIS는, 상기 PEMFC의 전력(PFC)과 부하전력(PLoad) 사이의 전력오차(e)와, 상기 전력오차(e)의 적분(∫edt) 및 미분(de/dt)을 포함하는 3개의 입력과, 상기 PEMFC의 전력제어신호(u)를 포함하는 1개의 출력을 가지며, 상기 PEMFC의 실제출력(actual output)(y)에서 목표출력(target output)(yd)을 감산하여(subtracking) 허용오차(error tolerance)(ε)를 계산하고, 계산된 상기 허용오차가 미리 정해진 제 1 기준값 이하이거나, 또는, 에포크(epoch) 횟수가 미리 정해진 제 2 기준값 이상인 경우에 상기 전력제어신호(u)가 출력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소연료전지 제어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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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항 내지 청구항 6항 중 어느 한 항에 기재된 수소연료전지 제어시스템을 이용한 수소연료전지의 제어방법에 있어서, 상기 수소연료전지 제어시스템의 압력제어부를 통하여 수소압력과 산소압력을 제어하는 처리가 수행되는 압력제어단계; 및 상기 수소연료전지 제어시스템의 전력제어부를 통하여 부하전력추종을 통해 전력제어를 최적화하는 처리가 수행되는 전력제어단계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소연료전지의 제어방법
8 8
청구항 1항 내지 청구항 6항 중 어느 한 항에 기재된 수소연료전지 제어시스템을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소전기 차량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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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교육부 울산대학교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 센싱 기술을 활용한 고압 성형기 지능형 자동 설비 구축
2 산업통산자원부 (재)울산테크노파크 수소전기트램실증 수소전기트램 실주행 환경 실증 및 운영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