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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 세트의 하이브리드 전원에 의해 구동되는 전기 트램의 에너지 관리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23010698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멀티 세트의 하이브리드 전원에 의해 구동되는 전기 트램의 에너지 관리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서, 특히 듀얼 PEMFC(Proton Exchange Membrane)와, ESD(energy storage device)인 듀얼 배터리 및 슈퍼 커패시터를 에너지원으로 하고, 상기 듀얼 PEMFC, 듀얼 배터리 및 슈퍼 커패시터의 후단에 각각 설치되어 출력전압을 승압시키는 제1 DC/DC 컨버터, 제2 DC/DC 컨버터, 제3 DC/DC 컨버터, 제4 DC/DC 컨버터 및 제5 DC/DC 컨버터를 제어하는 PWM(pulse-width modulation) 신호를 생성하기 위해 사용되는 PEMFC 1, 2의 기준 전력, 배터리 1, 2의 기준 전력 및 슈퍼 커패시터의 기준 전력을 생성하는, 멀티 세트의 하이브리드 전원에 의해 구동되는 전기 트램의 에너지 관리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Int. CL B60L 58/40 (2019.01.01) B60L 58/12 (2019.01.01) B60L 3/00 (2019.01.01) B60L 50/60 (2019.01.01) B60L 50/40 (2019.01.01) H02J 7/34 (2006.01.01) H01M 8/10 (2016.01.01) G06N 20/00 (2019.01.01)
CPC B60L 58/40(2013.01) B60L 58/12(2013.01) B60L 3/0046(2013.01) B60L 3/0053(2013.01) B60L 50/60(2013.01) B60L 50/40(2013.01) H02J 7/345(2013.01) H01M 8/10(2013.01) G06N 20/00(2013.01) B60L 2210/10(2013.01) B60L 2240/545(2013.01) H01M 2008/1095(2013.01) H01M 2250/20(2013.01) H01M 2220/20(2013.01) B60Y 2200/912(2013.01) Y02T 10/7072(2013.01) Y02T 10/72(2013.01) Y02T 10/70(2013.01) Y02T 90/1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20059632 (2022.05.16)
출원인 울산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3-0160424 (2023.11.2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2.05.16)
심사청구항수 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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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울산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울산광역시 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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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안경관 울산광역시 남구
2 쯔엉, 호아이 부 안 울산광역시 남구
3 찐, 호아이 안 울산광역시 남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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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정수 대한민국 서울시 송파구 올림픽로 ***(방이동) *층(이수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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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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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2.05.16 수리 (Accepted) 1-1-2022-0516163-99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3.02.1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3.03.1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3-0168814-44
4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3.04.18 수리 (Accepted) 4-1-2023-5095011-70
5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3.04.18 수리 (Accepted) 4-1-2023-5095017-43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3.09.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3-0835754-92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3.11.07 수리 (Accepted) 1-1-2023-1229962-66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3.11.0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3-122996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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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PEMFC(Proton Exchange Membrane) 1(10) 및 PEMFC 2(10′)와, ESD(energy storage device)인 배터리 1(21), 배터리 2(21′) 및 슈퍼 커패시터(23)를 에너지원으로 하고, 상기 PEMFC 1, PEMFC 2, 배터리 1, 배터리 2 및 슈퍼 커패시터의 후단에 각각 설치되어 출력전압을 승압시키는 제1 DC/DC 컨버터(30), 제2 DC/DC 컨버터(30′), 제3 DC/DC 컨버터(33), 제4 DC/DC 컨버터(33′) 및 제5 DC/DC 컨버터(35)를 제어하는 PWM(pulse-width modulation) 신호를 생성하기 위해 사용되는 PEMFC 1의 기준 전력, PEMFC 2의 기준 전력, 배터리 1의 기준 전력, 배터리 2의 기준 전력 및 슈퍼 커패시터의 기준 전력을 생성하는, 멀티 세트의 하이브리드 전원에 의해 구동되는 전기 트램의 에너지 관리 시스템으로서,상기 PEMFC 1의 설정된 효율 데이터, 상기 PEMFC 2의 설정된 효율 데이터, 상기 PEMFC 1의 실제 전력 데이터 및 상기 PEMFC 2의 실제 전력 데이터를 입력받아 등가 PEMFC 효율()을 산출하도록 구성된 등가 효율 계산부(100);상기 배터리 1, 2 및 슈퍼 커패시터의 충전상태 데이터를 입력받아 이득을 조절하고 조합하여 등가 충전상태 데이터()를 생성하도록 구성된 이득 조절부(200);상기 등가 PEMFC 효율() 데이터 및 등가 충전상태 데이터()를 입력받고 패널티 함수를 실행시켜 상기 등가 충전상태 데이터()를 안정화시켜 설정된 값으로 조정하고, 상기 등가 PEMFC 효율()의 변화율을 제한하도록 구성된 등가 패널티 함수 실행부(300);상기 등가 패널티 함수 실행부로부터 패널티 함수 결과 데이터를 입력받아 ES(Extremum seeking)에 의해 FC 등가 이론 전류()를 산출하도록 구성된 등가 이론 전류 계산부(400);상기 FC 등가 이론 전류 데이터를 커브 피팅(Curve Fitting) 및 토탈 효율 맵핑(Total-efficiency mapping)을 이용하여 FC 등가 기준 전력()을 생성하도록 구성된 등가 기준 전력 계산부(500);상기 FC 등가 기준 전력() 데이터를 입력받고, PEMFC에 대해 남은 수명을 추정하고, 상기 PEMFC의 남은 수명 추정치를 이용하여 상기 PEMFC의 수명을 평가하고, 상기 PEMFC의 수명치를 기초로 상기 PEMFC 1 및 PEMFC 2의 기준 전력을 결정하도록 구성된 PEMFC 기준 전력 결정부(900); 및상기 배터리 1, 2 및 슈퍼 커패시터의 특성을 기초로 주파수 디커플링에 의해 듀얼 배터리 기준 전력() 및 슈퍼 커패시터의 기준 전력()을 결정하도록 구성된 주파수 디커플링부(700); 및상기 듀얼 배터리 기준 전력() 데이터를 입력받고 상기 배터리 1, 2의 특성을 고려하여 상기 배터리 1의 기준 전력 및 배터리 2의 기준 전력을 결정하도록 구성된 배터리 관리 시스템(800);을 포함하는, 멀티 세트의 하이브리드 전원에 의해 구동되는 전기 트램의 에너지 관리 시스템
2 2
제1 항에 있어서,상기 등가 PEMFC 효율()은 다음의 [수학식 1]에 의해 산출되는, 멀티 세트의 하이브리드 전원에 의해 구동되는 전기 트램의 에너지 관리 시스템
3 3
제1 항에 있어서,상기 PEMFC 기준 전력 결정부(900)는 PEMFC 1 및 PEMFC 2중 수명이 짧은 PEMFC는 설정된 최적 효율로 동작하도록 기준 전력을 결정하고, 나머지 PEMFC는 상기 최적 효율로 작동하는 PEMFC보다 낮은 효율로 작동하도록 기준 전력을 결정하는, 멀티 세트의 하이브리드 전원에 의해 구동되는 전기 트램의 에너지 관리 시스템
4 4
제1 항에 있어서,상기 배터리 관리 시스템(800)이 상기 배터리 1, 2의 기준 전력 결정 시 고려하는 배터리의 특성은 배터리의 온도, 충전상태, 피크 전력 적응성 및 평가 수명을 포함하는, 멀티 세트의 하이브리드 전원에 의해 구동되는 전기 트램의 에너지 관리 시스템
5 5
제1 항에 있어서,상기 PEMFC 기준 전력 결정부(900)는 장애 임계법 접근법, 모델 기반 접근법 및 기계 학습 접근법 중 하나를 사용하여 PEMFC에 대해 남은 수명을 추정하는, 멀티 세트의 하이브리드 전원에 의해 구동되는 전기 트램의 에너지 관리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교육부 울산대학교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 수소건설기계 가상화시스템 및 응용기술개발
2 산업통산자원부 (재)울산테크노파크 수소전기트램실증 수소전기트램 실주행 환경 실증 및 운영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