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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운항선박 원격제어에서 제어실패 예방을 위하여 네 개의 지연구간을 이용한 원격제어의 위험수준 평가 및 가시화 방법

  • 기술번호 : KST2023010703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자율운항선박 원격제어에서 제어실패 예방을 위하여 네 개의 지연구간을 이용한 원격제어의 위험수준 평가 및 가시화 방법을 개시한다. 본 발명은 지연시간 추정을 위한 지연구간 구분단계; 상기 구분된 지연구간을 이용한 지연시간 추정단계; 상기 단계에 이어서 원격제어의 위험수준 결정절차 수립단계; 지연시간의 추정과 원격제어의 위험수준 결정수단 선정단계; 지연에 따른 원격제어의 위험수준 가시화단계;로 이루어진 것으로, 자율운항선박의 원격제어에서 제어지연에 따른 상황인식 실패와 원격제어 실패를 예방하여 자율운항선박의 안전항해를 확보할 수 있고, 제어지연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원격제어 위험수준을 네 개의 지연구간을 이용하여 평가할 수 있는 원천기술을 확보할 수 있으며, 제어지연에 의한 원격제어의 위험수준을 결정하여 가시화할 수 있는 자율운항선박(MASS)의 원격제어 시스템에 관한 상용화 기술을 확보할 수 있는 이점이 기대된다.
Int. CL G05D 1/00 (2006.01.01) G06Q 10/06 (2012.01.01) B63B 79/20 (2020.01.01) B63B 79/30 (2020.01.01) H04B 17/364 (2015.01.01)
CPC G05D 1/0055(2013.01) G05D 1/0011(2013.01) G05D 1/0206(2013.01) G06Q 10/0635(2013.01) H04B 17/364(2013.01) G05D 1/0088(2013.01) B63B 79/20(2013.01) B63B 79/3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20131049 (2022.10.13)
출원인 한국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2602661-0000 (2023.11.10)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31114)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2.10.13)
심사청구항수 1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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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영도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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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임정빈 부산광역시 사하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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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민동식 대한민국 서울시 구로구 디지털로**길 ***, ***호 제이앤케이디지털타워(테크원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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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부산광역시 영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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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2.10.13 수리 (Accepted) 1-1-2022-1075383-83
2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23.02.03 수리 (Accepted) 1-1-2023-0130639-12
3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23.02.03 수리 (Accepted) 1-1-2023-0130782-22
4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3.03.31 수리 (Accepted) 1-1-2023-0363877-69
5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3.04.04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6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3.04.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3-0078182-53
7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3.06.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3-0563091-72
8 [지정기간연장]기간 연장신청서·기간 단축신청서·기간 경과 구제신청서·절차 계속신청서
2023.08.16 수리 (Accepted) 1-1-2023-0900821-10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3.08.2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3-0913735-96
10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3.08.20 수리 (Accepted) 1-1-2023-0913740-14
11 면담 결과 기록서
2023.09.1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3-0167115-70
12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3.09.27 수리 (Accepted) 4-1-2023-5255543-56
13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3.11.0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3-0994616-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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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지연시간 추정을 위하여 선박, 제어시스템, 원격제어자로 이루어진 원격제어 3요소 사이의 지연을 유기적으로 분석하기 위한 것으로 데이터 전송지연, 원격제어자의 인적반응지연, 선박의 선체반응지연 정보를 갖는 4개의 섹터로 이루어진 지연구간 구분단계;상기 구분된 지연구간을 이용한 지연시간 추정단계;상기 지연시간 추정단계에 이어서 원격제어의 위험수준 결정절차 수립단계;지연시간의 추정과 원격제어의 위험수준 결정수단 선정단계;지연시간 비율의 가시화 과정과 지연에 따른 원격제어의 위험수준 가시화 과정으로 이루어진 지연에 따른 원격제어의 위험수준 가시화단계;로 수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운항선박 원격제어에서 제어실패 예방을 위하여 네 개의 지연구간을 이용한 원격제어의 위험수준 평가 및 가시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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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지연구간 구분단계에서,상기 4개의 섹터 중 섹터 1은 선박 제어응답과 각종 항해 상황의 정보가 포함된 선박 데이터를 선박에서 원격제어자에게 전송하는 구간, 섹터2는 원격제어자가 선박 데이터를 수신할 때부터 원격제어자가 제어명령 데이터를 전송할 때까지의 구간, 섹터 3은 원격제어자가 제어명령 데이터를 전송할 때부터 선박이 제어명령 데이터를 수신할 때까지의 구간, 섹터 4는 선박이 제어명령 데이터를 수신할 때부터 선박 제어응답의 결과와 각종 항해 상황의 정보가 포함된 선박 데이터를 원격제어자에게 전송할 때까지의 구간으로 정의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운항선박 원격제어에서 제어실패 예방을 위하여 네 개의 지연구간을 이용한 원격제어의 위험수준 평가 및 가시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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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항에 있어서, 상기 섹터 1에서의 지연은 선박의 항해 상황을 전송하기 위한 CCTV 영상정보, 레이더 영상정보 중 어느 하나 또는 하나 이상을 포함한 대용량 데이터에 의해 발생하고;,상기 섹터 2에서의 지연은 원격제어자가 항해 상황을 인지 한 후, 선박 조종을 위한 제어명령 데이터를 발생시킬 때까지의 인적 반응지연에 의해 발생하고;,상기 섹터 3에서의 지연은 통신장치의 지연과 통신속도 및 데이터 용량 중 어느 하나 이상을 포함하는 요소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 데어터 전송지연에 의해 발생하고;,상기 섹터 4에서의 지연은 제어명령에 대해서 선박이 응답할 때까지 선체의 유체 중 물리특성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선체반응지연에 의해 발생하며;,상기 각 섹터에서의 지연시간은 섹터 2가 가장 크고, 다음으로 섹터 1 그리고 섹터 4 마지막으로 섹터 3의 순서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운항선박 원격제어에서 제어실패 예방을 위하여 네 개의 지연구간을 이용한 원격제어의 위험수준 평가 및 가시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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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지연시간 추정단계에서, 지연시간은 상기 원격제어 3요소 사이의 4섹터에서 순환적으로 발생하는 원격제어절차를 고려하여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의 제어상태를 이용하여 추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운항선박 원격제어에서 제어실패 예방을 위하여 네 개의 지연구간을 이용한 원격제어의 위험수준 평가 및 가시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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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지연시간 추정단계는 하기의 (method 1)을 이용해서 도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운항선박 원격제어에서 제어실패 예방을 위하여 네 개의 지연구간을 이용한 원격제어의 위험수준 평가 및 가시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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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5항에 있어서, 상기 n의 제어상태에서 섹터별 지연시간은 하기의 (method 2)를 이용해서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운항선박 원격제어에서 제어실패 예방을 위하여 네 개의 지연구간을 이용한 원격제어의 위험수준 평가 및 가시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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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원격제어의 위험수준 결정절차 수립단계는 하기의 (method 3)에 의해 도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운항선박 원격제어에서 제어실패 예방을 위하여 네 개의 지연구간을 이용한 원격제어의 위험수준 평가 및 가시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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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항에 있어서, 상기 선박 데이터는 항해데이터기록장치와 타선 또는 물체의 정보는 본선의 선박자동식별장치를 이용하여 획득한 것으로, 본선의 항해 정보와 기상정보 그리고 타선 또는 물체의 정보로 구성되며, S-data{(본선 정보) OS-ship name, 본선의 영문 명칭; OS-MMSI, 국제해사기구(IMO)에서 부여한 본선의 식별번호; OS-time, GPS 시간을 이용한 본선 데이터 획득시간; OS-position, GPS로 측정한 본선 위치(위도, 경도); OS-heading, 자이로컴퍼스(Gyrocompass)를 이용하여 측정한 본선의 선수방위; OS-speed, 속력측정장치(Speed-Log)를 이용하여 측정한 본선의 속력; OS-depth, 수심측정장치(Echo-sounder)를 이용하여 측정한 본선의 수심; OS-rudder-angle, 자동조타장치(Autopilot)에서 측정한 본선 러더(rudder)의 각도; OS-bow-thruster, 바우쓰러스터 제어장치에서 측정한 본선의 바우쓰러스터 사용 각도(또는 피치); OS-wave-height, 파도의 높이(파고); OS-wave-direction, 파도의 방향(파향); OS-wave-period, 파도의 주기(파주기); OS-wind-force, 바람의 속도(풍속); OS-wind-direction, 바람의 방향(풍향); OS-humidity, 습도; (영상정보) OS-Radar, 본선 레이더 영상 데이터; OS-ECDIS, 본선 엑디스 영상 정보; OS-CCTV, 본선 CCTV 영상 데이터; (타선 또는 물체정보) TS-ship name, 물체의 영문명칭; TS-MMSI, 국제해사기구(IMO)에서 부여한 타선의 식별번호; TS-time, 타선에서 데이터 전송할 때의 GPS 시간; TS-position, 타선의 위치; TS-heading, 타선의 선수방위; TS-speed 타선의 속력} 중 어느 하나 이상의 정보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운항선박 원격제어에서 제어실패 예방을 위하여 네 개의 지연구간을 이용한 원격제어의 위험수준 평가 및 가시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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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 데이터(C-data)는 원격제어장치에서 획득한 제어 정보로 구성된 것으로, C-data{C-OS-MMSI, 제어대상 본선의 IMO 식별번호; C-TS-MMSI, 타선(또는 물표)의 IMO 식별번호; C-time, GPS 시간을 이용한 제어명령 발생 시각; C-speed, 제어 속력; C-course, 제어 침로; C-heading, 제어 선수방위; C-rudder-angle, 제어 러더각도; C-bow-thruster, 제어 바우쓰러스터 값} 중 어느 하나 이상의 정보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운항선박 원격제어에서 제어실패 예방을 위하여 네 개의 지연구간을 이용한 원격제어의 위험수준 평가 및 가시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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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항에 있어서, 상기 시간 데이터(T-data)는 원격제어장치에서 GPS 시간을 이용하여 측정한 시간정보로 구성한 것으로, T-data{T1, S-data의 송신시간; T2, S-data의 수신시간; T3, C-data의 송신시간; T4, C-data의 수신시간} 중 어느 하나 이상의 정보를 포함하는 구성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운항선박 원격제어에서 제어실패 예방을 위하여 네 개의 지연구간을 이용한 원격제어의 위험수준 평가 및 가시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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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위험수준 결정수단 선정단계는 원격제어 과정에서 발생하는 섹터별 지연시간은 하기의 (method 4)를 통해서 각 섹터에서 계산한 지연시간과 추정한 지연시간 그리고 지연시간의 비율, 지연시간비율의 위험수준을 추정하고 그에 따른 원격제어의 위험수준을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운항선박 원격제어에서 제어실패 예방을 위하여 네 개의 지연구간을 이용한 원격제어의 위험수준 평가 및 가시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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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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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지연시간 비율 가시화 과정에서,지연시간 비율의 가시화를 위해 가시화창을 생성하되, 상기 지연시간 비율 가시화창은 4 섹터로 구분하여 각 섹터별로 지연시간 비율을 가시화한 것으로, 각 섹터의 x-축은 GPS 시간을 이용하여 측정한 제어시간(Control Time (HH:MM: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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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지연에 따른 원격제어의 위험수준 가시화과정은, 지연시간과 위험수준을 원격제어자가 동시에 확인할 수 있도록 원격제어의 위험수준 가시화를 위한 가시화창을 생성하되, 상기 위험수준 가시화창은 4섹터로 구분한 지연시간의 가시화에 사용하는 일측 공간과, 각 섹터의 위험수준과 의미를 표시하는 위험수준의 가시화에 사용하는 타측 공간으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운항선박 원격제어에서 제어실패 예방을 위하여 네 개의 지연구간을 이용한 원격제어의 위험수준 평가 및 가시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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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4항에 있어서, 상기 일측 공간에서 각 섹터의 x-축은 GPS 시간을 이용하여 측정한 제어시간(control time)을 나타내고, y-축은 계산한 지연시간(Calculated)과 추정한 지연시간(Estimated) 정보를 나타내고;,상기 타측 공간은 각 섹터의 위험수준을 표시하는 부분(Level Indicator)과 각 섹터의 의미를 설명한 부분(Sector Illustration)으로 구성되되, 각 섹터의 위험수준은 3색(Blue, Yellow, Red)을 이용하여 표시정보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운항선박 원격제어에서 제어실패 예방을 위하여 네 개의 지연구간을 이용한 원격제어의 위험수준 평가 및 가시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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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