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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항인자를 활용한 배터리 팩 시스템의 고장 진단방법

  • 기술번호 : KST2024000211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저항인자를 활용한 배터리 팩 시스템의 고장 진단방법을 개시한다. 상기 배터리 팩 시스템의 고장 진단방법은 배터리 팩 시스템 전압(V1), 배터리 팩 시스템의 출력부 전압(V2), 복수개의 배터리 셀 각각의 전압 총 합(V3), 상기 복수개의 배터리 셀 각각의 전압 중 최대값과 최소값의 차이값(V4) 및 배터리 팩 시스템의 최종 주입 전류(I)를 각각 측정하는 단계; 및 (b) 상기 배터리 팩 시스템 전압(V1), 상기 출력부 전압(V2), 상기 복수개의 배터리 셀 각각의 전압 총 합(V3), 상기 배터리 셀 간 최대 전압과 최소 전압의 차이값(V4) 및 최종 주입 전류(I)로부터 계산된 저항 값을 이용하여 배터리 팩 시스템의 고장을 진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이다. 상기 배터리 팩 시스템의 고장 진단방법은 별도의 장치 없이도 배터리 팩 시스템에서 저항이 발생하는 원인을 빠르고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다.
Int. CL G01R 31/392 (2019.01.01) G01R 31/3842 (2019.01.01) G01R 31/389 (2019.01.01) G01R 27/08 (2006.01.01) G01R 19/30 (2006.01.01) G01R 19/10 (2006.01.01) G01R 31/396 (2019.01.01) G01R 31/36 (2019.01.01) G01R 31/367 (2019.01.01) H01M 10/42 (2014.01.01)
CPC G01R 31/392(2013.01) G01R 31/3842(2013.01) G01R 31/389(2013.01) G01R 27/08(2013.01) G01R 19/30(2013.01) G01R 19/10(2013.01) G01R 31/396(2013.01) G01R 31/3648(2013.01) G01R 31/367(2013.01) H01M 10/428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20166550 (2022.12.02)
출원인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2609874-0000 (2023.11.30)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31205)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2.12.02)
심사청구항수 1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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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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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강병수 전라남도 담양군
2 박상준 광주광역시 북구
3 홍영선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첨
4 김우중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구
5 강민준 제주특별자치도 제
6 김찬훈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제
7 임진섭 서울특별시 강북구
8 김민영 광주광역시 북구
9 김호성 제주특별자치도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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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수열 대한민국 서울 서초구 반포대로**길 ** (서초동) *층(국제특허다호)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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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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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2.12.02 수리 (Accepted) 1-1-2022-1297285-57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2.12.08 수리 (Accepted) 1-1-2022-1322123-57
3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2.12.09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2.12.15 수리 (Accepted) 9-1-2022-0019778-31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3.01.0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3-0029162-34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3.02.2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3-0214725-88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3.02.23 수리 (Accepted) 1-1-2023-0214656-25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3.05.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3-0462404-8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a) 배터리 팩 시스템 전압(V1), 배터리 팩 시스템의 출력부 전압(V2), 복수개의 배터리 셀 각각의 전압 총 합(V3), 상기 복수개의 배터리 셀 각각의 전압 중 최대값과 최소값의 차이값(V4) 및 배터리 팩 시스템의 최종 주입 전류(I)를 각각 측정하는 단계;(b-1) 상기 배터리 팩 시스템 전압(V1), 상기 출력부 전압(V2), 및 최종 주입 전류(I)로부터 아래 식 1을 이용해 계산된 저항값(R1)을 이용해 배터리 팩 시스템의 고장을 진단하는 단계;(b-2) 상기 배터리 팩 시스템 전압(V1), 상기 복수개의 배터리 셀 각각의 전압 총 합(V3) 및 상기 최종 주입 전류(I)로부터 아래 식 2를 이용해 계산된 저항값(R2)을 이용해 배터리 팩 시스템의 고장을 진단하는 단계; 및(b-3) 상기 복수개의 배터리 셀 각각의 전압 중 최대값과 최소값의 차이값(V4) 및 상기 최종 주입 전류(I)로부터 아래 식 3을 이용해 계산된 저항값(R3)을 이용해 배터리 팩 시스템의 고장을 진단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배터리 팩 시스템은 배터리 모듈, 배터리 관리 시스템(battery management system, BMS), 릴레이(스위치), 제1 버스바 및 제1 와이어 하네스를 포함하고,상기 배터리 모듈은 복수개의 배터리 셀, 제2 버스바 및 제2 와이어 하네스를 포함하고,단계 (b-1)의 R1이 소정의 값을 초과하면 상기 배터리 팩 시스템의 출력부, 상기 릴레이(스위치), 제1 버스바 및 제1 와이어 하네스로 이루어진 군으로부터 선택된 1종 이상이 고장난 것으로 진단하고,단계 (b-2)의 R2가 소정의 값을 초과하면 제2 버스바 및 제2 와이어 하네스로 이루어진 군으로부터 선택된 1종 이상이 고장난 것으로 진단하고,단계 (b-3)의 R3이 소정의 값을 초과하면 배터리 셀이 고장난 것으로 진단하는 것인, 배터리 팩 시스템의 고장 진단 방법:[식 1]R1 = |(V1-V2) / I|[식 2]R2 = |(V1-V3) / I|[식 3]R3 = |(V4) / I |상기 식 1 내지 3에서,V1은 배터리 팩 시스템 전압이고,V2는 배터리 팩 시스템의 출력부 전압이고,V3은 복수개의 배터리 셀 각각의 전압 총 합이고,V4는 복수개의 배터리 셀 각각의 전압 중 최대값과 최소값의 차이값이고,I는 배터리 팩 시스템의 최종 주입 전류값이다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1 버스바가 상기 배터리 모듈, 상기 배터리 관리 시스템 및 상기 릴레이(스위치)를 서로 연결하고,상기 제2 버스바가 상기 복수개의 배터리 셀을 서로 연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터리 팩 시스템의 고장 진단 방법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1 와이어 하네스가 상기 배터리 팩 시스템 전압(V1), 상기 배터리 팩 시스템의 출력부 전압(V2) 또는 상기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 전압을 측정하기 위한 전선이고,상기 제2 와이어 하네스가 상기 배터리 모듈 전압 또는 상기 배터리 셀 전압을 각각 측정하기 위한 전선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터리 팩 시스템의 고장 진단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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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배터리 팩 시스템의 고장 진단방법은 상기 배터리 팩 시스템의 고장 위치를 판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터리 팩 시스템의 고장 진단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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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복수개의 배터리 셀이 서로 직렬 또는 병렬로 연결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터리 팩 시스템의 고장 진단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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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단계 (a)가(a-1) 배터리 팩 시스템의 최종 주입 전류(I)와 배터리 팩 시스템의 출력부 전압(V2)을 각각 측정하는 단계; (a-2) 배터리 팩 시스템 전압(V1) 및 복수개의 배터리 셀 각각의 전압을 확인하는 단계; 및 (a-3) 상기 복수개의 배터리 셀 각각의 전압으로부터 각각의 전압 총 합(V3) 및 각각의 전압 중 최대값과 최소값의 차이값(V4)을 계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터리 팩 시스템의 고장 진단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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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항에 있어서,상기 배터리 팩 시스템 전압(V1)이 상기 제1 와이어 하네스와 전기적으로 연결된 상기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에서 측정된 전압이고, 상기 복수개의 배터리 셀 각각의 전압이 상기 제2 와이어 하네스와 전기적으로 연결된 상기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에서 측정된 전압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터리 팩 시스템의 고장 진단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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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배터리 팩 시스템이 전기자동차 및 에너지 저장장치로 이루어진 군으로부터 선택된 어느 하나에 사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터리 팩 시스템의 고장 진단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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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배터리 팩 시스템 전압(V1), 배터리 팩 시스템의 출력부 전압(V2), 복수개의 배터리 셀 각각의 전압 총 합(V3), 상기 복수개의 배터리 셀 각각의 전압 중 최대값과 최소값의 차이값(V4) 및 배터리 팩 시스템의 최종 주입 전류(I)를 각각 측정하는 단계; (2-1) 상기 배터리 팩 시스템 전압(V1), 상기 출력부 전압(V2), 및 최종 주입 전류(I)로부터 아래 식 1을 이용해 계산된 저항값(R1)을 이용해 배터리 팩 시스템의 고장을 진단하는 단계;(2-2) 상기 배터리 팩 시스템 전압(V1), 상기 복수개의 배터리 셀 각각의 전압 총 합(V3) 및 상기 최종 주입 전류(I)로부터 아래 식 2를 이용해 계산된 저항값(R2)을 이용해 배터리 팩 시스템의 고장을 진단하는 단계; 및 (2-3) 상기 복수개의 배터리 셀 각각의 전압 중 최대값과 최소값의 차이값(V4) 및 상기 최종 주입 전류(I)로부터 아래 식 3을 이용해 계산된 저항값(R3)을 이용해 배터리 팩 시스템의 고장을 진단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배터리 팩 시스템은 복수개의 배터리 모듈, 배터리 관리 시스템(battery management system, BMS), 릴레이(스위치), 제1 버스바 및 제1 와이어 하네스를 포함하고,상기 복수개의 배터리 모듈은 각각 복수개의 배터리 셀, 제2 버스바, 제2 와이어 하네스 및 배터리 셀 모니터링 유닛(Cell monitoring unit, CMU)를 포함하고,단계 (2-1)의 R1이 소정의 값을 초과하면 상기 배터리 팩 시스템의 출력부, 상기 릴레이(스위치), 제1 버스바 및 제1 와이어 하네스로 이루어진 군으로부터 선택된 1종 이상이 고장난 것으로 진단하고,단계 (2-2)의 R2가 소정의 값을 초과하면 제2 버스바 및 제2 와이어 하네스로 이루어진 군으로부터 선택된 1종 이상이 고장난 것으로 진단하고,단계 (2-3)의 R3이 소정의 값을 초과하면 배터리 셀이 고장난 것으로 진단하는 것인, 배터리 팩 시스템의 고장 진단 방법:[식 1]R1 = |(V1-V2) / I|[식 2]R2 = |(V1-V3) / I|[식 3]R3 = |(V4) / I |상기 식 1 내지 3에서,V1은 배터리 팩 시스템 전압이고,V2는 배터리 팩 시스템의 출력부 전압이고,V3은 복수개의 배터리 셀 각각의 전압 총 합이고,V4는 복수개의 배터리 셀 각각의 전압 중 최대값과 최소값의 차이값이고,I는 배터리 팩 시스템의 최종 주입 전류값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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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항에 있어서,상기 제1 버스바가 상기 배터리 모듈, 상기 배터리 관리 시스템 및 상기 릴레이(스위치)를 서로 연결하고,상기 제2 버스바가 상기 복수개의 배터리 셀 및 상기 배터리 셀 모니터링 유닛(CMU)을 서로 연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터리 팩 시스템의 고장 진단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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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항에 있어서,상기 제1 와이어 하네스가 상기 배터리 팩 시스템 전압(V1), 상기 배터리 팩 시스템의 출력부 전압(V2) 또는 상기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 전압을 각각 측정하기 위한 전선이고, 상기 제2 와이어 하네스가 상기 배터리 모듈 전압, 상기 배터리 셀 전압 또는 상기 배터리 셀 모니터링 유닛전압(CMU)을 각각 측정하기 위한 전선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터리 팩 시스템의 고장 진단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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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항에 있어서,상기 복수개의 배터리 모듈이 서로 직렬 또는 병렬로 연결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터리 팩 시스템의 고장 진단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