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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요소를 고려한 계통연계 경제성 평가방법의전력산업에의 적용방법

  • 기술번호 : KST2014012042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환경요소를 고려한 계통연계 경제성 평가방법의 전력산업에의 적용방법에 관한 것으로, 특히 계통연계로 인한 설비용량 절감효과, 연료비 절감효과는 물론이고 최근 국가 경제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전력분야 환경측면의 배기가스 절감효과에 대한 수리모형을 포함한 경제성 평가방법의 개발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의 환경요소를 고려한 계통연계 경제성 평가방법의 전력산업에의 적용방법은 연계 국가들의 전체 발전설비 비용과 전체 국가의 환경세(탄소세) 비용의 합으로 표현되는 목적함수를 구하는 제1단계; 상기 연계 국가들의 전력계통을 다수개의 노드로 표현하는 멀티노달모델(multi-nodal model)을 사용하여 상기 각 노드의 설비용량 균형조건, 전원설비 제약조건, 연계선로 제약조건, 양수전원 제약조건, 양수전원 균형조건 및 수력전원 제약조건에 대한 범위를 구하는 제2단계; 및 상기 각 노드의 조건별 범위들에 대해 선형 프로그래밍을 통하여 상기 목적함수로 표현되는 전체 비용을 최소화하는 각 연계국가의 발전설비 용량 및 연계선로 용량, 상기 연계 국가들간의 전력수수량을 도출하는 제3단계를 포함하는 것에 기술적 특징이 있다.따라서, 본 발명의 환경요소를 고려한 계통연계 경제성 평가방법의 전력산업에의 적용방법은 다음과 같은 효과가 있다.첫째, 우리나라의 계통특성을 고려한 계통연계의 경제성 평가 수리모형을 개발할 수 있다.둘째, 계통연계로 인한 설비용량 절감효과, 연료비 감소효과는 물론이고 최근 국가 경제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전력분야 환경측면의 배기가스 절감효과에 대한 수리모형을 포함한 경제성 평가방법을 개발할 수 있다.셋째, 계통연계로 인한 계통규모 확대와 긴급전력 융통에 의한 계통신뢰도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넷째, 경제적인 전원확보에 따른 국가 장기전력 수급계획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할 수 있는 기본토대를 구축할 수 있다.다섯째, 계통규모의 확대, 부하패턴의 차이 및 서로 상이한 전원구성비를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대략 연계선로 용량의 50%에 해당하는 설비예비력을 절감할 수 있다. 예로써 2015년 기준으로 최대부하의 10%에 해당하는 계통연계를 시행한다면 3,479MW의 설비 예비력 절감효과가 있으며, 이를 금액으로 환산하면 33,047억원 (9.5억원/MW)의 설비투자비가 절감됨을 의미한다.여섯째, 평상시 운전 예비력 및 경제적인 전원 활용을 가능하게 해준다. UCTE 계통에서는 국가간 계통연계를 통하여 3%의 연료비용을 절감한 것으로 보고하였는데, 한전의 경우에 이를 금액으로 환산하면 1998년 현재 년간 1,200억원에 달한다.일곱째, 환경측면의 수리모델을 개발하여 포함함으로써 환경규제 회피로 인한 경제적인 효과 즉, CO2 배출량 감소 및 탄소세 절감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환경요소, 계통연계, 경제성
Int. CL G06Q 50/06 (2006.01) G06Q 50/26 (2008.03)
CPC G06Q 50/26(2013.01) G06Q 50/2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30034372 (2003.05.29)
출원인 한국전기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510261-0000 (2005.08.18)
공개번호/일자 10-2004-0102769 (2004.12.0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050826)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3.05.29)
심사청구항수 2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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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기연구원 대한민국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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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동욱 대한민국 경상남도창원시
2 김호용 대한민국 경상남도창원시
3 윤재영 대한민국 경상남도창원시
4 최흥관 대한민국 경상남도창원시
5 김종율 대한민국 부산광역시남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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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천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중앙로**길 **, *층 (서초동, 서초다우빌딩)(특허법인세하)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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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기연구원 대한민국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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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3.05.29 수리 (Accepted) 1-1-2003-0192784-64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4.10.1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4.11.19 수리 (Accepted) 9-1-2004-0071567-02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5.02.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5-0088454-66
5 의견서
Written Opinion
2005.04.25 수리 (Accepted) 1-1-2005-0216245-09
6 명세서등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2005.04.25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5-0216241-16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5.08.1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5-0390413-56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11.17 수리 (Accepted) 4-1-2009-5220117-37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0.11.08 수리 (Accepted) 4-1-2010-5207456-63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04 수리 (Accepted) 4-1-2015-0006987-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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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연계 국가들의 전체 발전설비 비용과 전체 국가의 환경세(탄소세) 비용의 합으로 표현되는 목적함수를 구하는 제1단계;상기 연계 국가들의 전력계통을 다수개의 노드로 표현하는 멀티노달모델(multi-nodal model)을 사용하여 상기 각 노드의 설비용량 균형조건, 전원설비 제약조건, 연계선로 제약조건, 양수전원 제약조건, 양수전원 균형조건 및 수력전원 제약조건에 대한 범위를 구하는 제2단계; 및상기 각 노드의 조건별 범위들에 대해 선형 프로그래밍을 통하여 상기 목적함수로 표현되는 전체 비용을 최소화하는 각 연계국가의 발전설비 용량 및 연계선로 용량, 상기 연계 국가들간의 전력수수량을 도출하는 제3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환경요소를 고려한 계통연계 경제성 평가 방법의 전력산업에의 적용방법
2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제1단계의 전체 발전설비 비용은 운전용량 변동비(연료비), 설비용량 비용(투자비+고정비)과 연계용량 비용(투자비+고정비)임을 특징으로 하는 환경요소를 고려한 계통연계 경제성 평가방법의 전력산업에의 적용방법
3 3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제2단계의 설비용량 균형조건은 피크시점의 수요공급 균형조건과 각 시점별 수요공급 균형조건임을 특징으로 하는 환경요소를 고려한 계통연계 경제성 평가방법의 전력산업에의 적용방법
4 4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제2단계의 전원설비 제약조건은 전원개발 제약조건과 운전용량 제약조건임을 특징으로 하는 환경요소를 고려한 계통연계 경제성 평가방법의 전력산업에의 적용방법
5 5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제2단계의 연계선로 제약조건은 용량개발 제약조건과 조류 제약조건임을 특징으로 하는 환경요소를 고려한 계통연계 경제성 평가방법의 전력산업에의 적용방법
6 6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제2단계의 양수전원 제약조건은 양수용량 제약조건과 계절별 사용유량 제약조건임을 특징으로 하는 환경요소를 고려한 계통연계 경제성 평가방법의 전력산업에의 적용방법
7 7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제2단계의 양수전원 균형조건은 일간 양수발전량 균형조건임을 특징으로 하는 환경요소를 고려한 계통연계 경제성 평가방법의 전력산업에의 적용방법
8 8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제2단계의 수력전원 제약조건은 연간 발전량 제약조건임을 특징으로 하는 환경요소를 고려한 계통연계 경제성 평가방법의 전력산업에의 적용방법
9 9
제 2 항에 있어서, 상기 운전용량 변동비(연료비)는 임을 특징으로 하는 환경요소를 고려한 계통연계 경제성 평가방법의 전력산업에의 적용방법
10 10
제 2 항에 있어서, 상기 설비용량 비용(투자비+고정비)은 임을 특징으로 하는 환경요소를 고려한 계통연계 경제성 평가방법의 전력산업에의 적용방법
11 11
제 2 항에 있어서, 상기 연계용량 비용(투자비+고정비)은 임을 특징으로 하는 환경요소를 고려한 계통연계 경제성 평가방법의 전력산업에의 적용방법
12 1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전체 국가의 환경세(탄소세) 비용은 임을 특징으로 하는 환경요소를 고려한 계통연계 경제성 평가방법의 전력산업에의 적용방법
13 13
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피크시점의 수요공급 균형조건은 임을 특징으로 하는 환경요소를 고려한 계통연계 경제성 평가방법의 전력산업에의 적용방법
14 14
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각 시점별 수요공급 균형조건은 임을 특징으로 하는 환경요소를 고려한 계통연계 경제성 평가방법의 전력산업에의 적용방법
15 15
제 4 항에 있어서, 상기 전원개발 제약조건은 임을 특징으로 하는 환경요소를 고려한 계통연계 경제성 평가방법의 전력산업에의 적용방법
16 16
제 4 항에 있어서, 상기 운전용량 제약조건은 임을 특징으로 하는 환경요소를 고려한 계통연계 경제성 평가방법의 전력산업에의 적용방법
17 17
제 5 항에 있어서, 상기 용량개발 제약조건은 임을 특징으로 하는 환경요소를 고려한 계통연계 경제성 평가방법의 전력산업에의 적용방법
18 18
제 5 항에 있어서,상기 조류 제약조건은 임을 특징으로 하는 환경요소를 고려한 계통연계 경제성 평가방법의 전력산업에의 적용방법
19 19
제 6 항에 있어서, 상기 양수용량 제약조건은 임을 특징으로 하는 환경요소를 고려한 계통연계 경제성 평가방법의 전력산업에의 적용방법
20 20
제 6 항에 있어서, 상기 계절별 사용유량 제약조건은 와 임을 특징으로 하는 환경요소를 고려한 계통연계 경제성 평가방법의 전력산업에의 적용방법
21 21
제 7 항에 있어서, 상기 일간 양수발전량 균형조건은 와 임을 특징으로 하는 환경요소를 고려한 계통연계 경제성 평가방법의 전력산업에의 적용방법
22 22
제 8 항에 있어서, 상기 연간 발전량 제약조건은 임을 특징으로 하는 환경요소를 고려한 계통연계 경제성 평가방법의 전력산업에의 적용방법
23 22
제 8 항에 있어서, 상기 연간 발전량 제약조건은 임을 특징으로 하는 환경요소를 고려한 계통연계 경제성 평가방법의 전력산업에의 적용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