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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 자동차용 충전 장치와 충전 시스템 및 그 충전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200143
  • 담당센터 : 광주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62-360-4654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전기 자동차용 배터리 충전 기술에 관한 것으로, 이를 위하여 본 발명은, 배터리 충전소에서 차량 배터리를 충전시키거나 혹은 차량 배터리를 충전된 배터리로 교환하는 종래의 배터리 충전 방식과는 달리, 차량의 주행이 가능한 도로의 외곽 부분에 터널형의 충전 구조물을 설치하고, 배터리 충전을 위한 마이크로파를 송출하는 혼 안테나를 충전 구조물의 양쪽 측벽의 대향하는 위치에 각각 장착하며, 차량이 이 충전 구조물 내로 진입하여 주행할 때 혼 안테나를 통해 마이크로파를 송출하여 차량에 탑재된 배터리를 충전시킴으로써, 전기 자동차의 배터리 충전을 위한 소요시간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전기 자동차 운행에 있어서의 이용 편리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것이다.
Int. CL B60L 11/18 (2006.01) H02J 17/00 (2006.01)
CPC B60L 11/1838(2013.01)B60L 11/1838(2013.01)B60L 11/1838(2013.01)B60L 11/1838(2013.01)B60L 11/1838(2013.01)B60L 11/1838(2013.01)B60L 11/183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00004786 (2010.01.19)
출원인 순천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077035-0000 (2011.10.20)
공개번호/일자 10-2011-0085162 (2011.07.2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11026)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0.01.19)
심사청구항수 2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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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순천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전라남도 순천시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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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손명식 대한민국 전라남도 순천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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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제일특허법인(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마방로 ** (양재동, 동원F&B빌딩)
2 김원준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마방로 ** (양재동, 동원F&B빌딩)(제일특허법인(유))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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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순천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전라남도 순천시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0.01.19 수리 (Accepted) 1-1-2010-0035165-61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1.03.28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1.04.15 수리 (Accepted) 9-1-2011-0034587-34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1.05.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283584-64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1.07.18 수리 (Accepted) 1-1-2011-0551618-46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1.07.1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1-0551620-38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1.09.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562054-00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6.12 수리 (Accepted) 4-1-2013-5083728-15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2.18 수리 (Accepted) 4-1-2014-5021788-47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차량의 주행이 가능한 도로의 외곽 부분에 설치된 충전 구조물과,상기 충전 구조물의 양쪽 측벽에 각각 장착되어 상기 차량에 탑재된 배터리의 충전을 위한 마이크로파 전력을 송출하는 송신단과,상기 송신단을 통해 송출되는 마이크로파 전력을 회수하여 상기 송신단으로 제공하는 전파 흡수체와,상기 충전 구조물 내 기 설정된 충전 구역으로의 차량 진입 또는 차량 이탈을 각각 감지하며, 진입 감지 또는 이탈 감지에 의거하여 상기 송신단에서의 마이크로파 전력 송출을 온/오프 제어하는 전력 송출 제어 수단을 포함하는 전기 자동차용 충전 장치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충전 구조물은,터널형 구조물인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자동차용 충전 장치
3 3
제 2 항에 있어서,상기 송신단은,상기 터널형 구조물의 양쪽 측벽을 따라 일정한 간격으로 다수 개가 각각 설치되는 송신단 어레이 구조인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자동차용 충전 장치
4 4
제 3 항에 있어서,상기 송신단은,혼 안테나인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자동차용 충전 장치
5 5
삭제
6 6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전파 흡수체를 통해 회수되는 전력은,상기 배터리의 충전을 위한 마이크로파 전력으로의 재사용을 위해 상기 송신단으로 제공되는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자동차용 충전 장치
7 7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전파 흡수체는,상기 터널형 구조물의 양쪽 측벽 부분과 상단 측 양쪽 부분에 각각 배치되는 복수의 전파 흡수체 구조인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자동차용 충전 장치
8 8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충전 장치는,상기 송신단을 포함하는 기 설정된 위험지역으로의 인체 진입을 감지하는 인체 감지수단을 더 포함하고,상기 전력 송출 제어 수단은, 상기 인체 진입이 감지될 때, 상기 송신단에서의 마이크로파 전력 송출을 강제 차단시키는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자동차용 충전 장치
9 9
제 8 항에 있어서,상기 충전 장치는,상기 송신단에서의 마이크로파 전력 송출이 강제 차단 상태일 때 이를 시청각 경고하는 경고 수단을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자동차용 충전 장치
10 10
제 9 항에 있어서,상기 시청각 경고는,표시 패널을 이용한 문자 경고와 스피커를 이용한 점멸 경보음인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자동차용 충전 장치
11 11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충전 장치는,상기 충전 구역으로 진입하는 차량의 차량번호를 인식하는 차량번호 인식 수단과,상기 인식된 차량번호를 과금 서버로 전송하는 과금 관리 수단을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자동차용 충전 장치
12 12
제 11 항에 있어서,상기 차량번호 인식 수단은,상기 충전 구조물의 진입구 측 상단에 설치되며, 상기 차량에 장착된 차량번호판에 대한 줌인 기능을 갖는 카메라인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자동차용 충전 장치
13 13
차량의 주행이 가능한 도로의 외곽 부분에 설치된 충전 구조물과,상기 충전 구조물의 양쪽 측벽에 각각 장착되어 상기 차량에 탑재된 배터리의 충전을 위한 마이크로파 전력을 송출하는 송신단과,상기 송신단을 통해 송출되는 마이크로파의 무선 전력신호를 수신하여 DC 전력으로 변환하는 렉테나와,상기 변환된 DC 전력을 이용하여 상기 배터리를 충전하는 충전 수단과,상기 송신단을 통해 송출되는 마이크로파 전력을 회수하여 상기 송신단으로 제공하는 전파 흡수체를 포함하는 전기 자동차용 충전 시스템
14 14
제 13 항에 있어서,상기 충전 시스템은,상기 충전 구조물 내 기 설정된 충전 구역으로의 차량 진입 또는 차량 이탈을 각각 감지하며, 진입 감지 또는 이탈 감지에 의거하여 상기 송신단에서의 마이크로파 전력 송출을 온/오프 제어하는 전력 송출 제어 수단을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자동차용 충전 시스템
15 15
제 13 항 또는 제 14 항에 있어서,상기 충전 구조물은,터널형 구조물인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자동차용 충전 시스템
16 16
제 13 항 또는 제 14 항에 있어서,상기 송신단은,혼 안테나인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자동차용 충전 시스템
17 17
삭제
18 18
제 13 항 또는 제 14 항에 있어서,상기 전파 흡수체를 통해 회수되는 전력은,상기 배터리의 충전을 위한 마이크로파 전력으로의 재사용을 위해 상기 송신단으로 제공되는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자동차용 충전 시스템
19 19
제 13 항에 있어서,상기 충전 시스템은,상기 송신단을 포함하는 기 설정된 위험지역으로의 인체 진입을 감지하는 인체 감지수단과,상기 인체 진입이 감지될 때, 상기 송신단에서의 마이크로파 전력 송출을 강제 차단시키는 전력 송출 제어 수단을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자동차용 충전 시스템
20 20
제 19 항에 있어서,상기 충전 시스템은,상기 송신단에서의 마이크로파 전력 송출이 강제 차단 상태일 때 이를 시청각 경고하는 경고 수단을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자동차용 충전 시스템
21 21
차량의 주행이 가능한 도로의 외곽 부분에 설치된 충전 구조물 내 충전 구역으로의 차량 진입을 감지하는 과정과,상기 차량 진입이 감지될 때, 상기 충전 구조물의 양쪽 측벽에 각각 장착된 송신단을 작동시켜 상기 차량에 탑재된 배터리를 충전시키기 위한 마이크로파 전력을 송출하는 충전 모드를 실행하는 과정과,상기 송신단을 통해 송출되는 마이크로파의 무선 전력신호를 수신하여 DC 전력으로 변환하는 과정과,상기 변환된 DC 전력을 이용하여 상기 배터리를 충전하는 과정과,상기 충전 모드의 실행시에 상기 송신단을 통해 송출되는 마이크로파 전력을 전파 흡수체를 통해 회수하는 과정과,상기 전파 흡수체를 통해 회수되는 전력을 상기 송신단에서의 마이크로파 송출 전력으로 재사용하는 과정과,상기 충전 구역에서의 차량 이탈이 감지될 때 상기 송신단의 작동을 정지시켜 대기 모드로 전환하는 과정을 포함하는 전기 자동차의 충전 방법
22 22
제 21 항에 있어서,상기 충전 방법은,상기 충전 모드의 실행 전에 상기 배터리의 충전을 청각 안내하는 과정을 더 포함하는 특징으로 하는 전기 자동차의 충전 방법
23 23
제 21 항 또는 제 22 항에 있어서,상기 충전 방법은,상기 충전 모드 또는 대기 모드의 실행시에 상기 송신단을 포함하는 기 설정된 위험지역으로의 인체 진입을 감지하는 과정과,상기 인체 진입이 감지될 때, 상기 송신단에서의 마이크로파 전력 송출을 강제 차단시키는 강제 차단 모드를 실행시키는 과정을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자동차의 충전 방법
24 24
제 23 항에 있어서,상기 충전 방법은,상기 강제 차단 모드의 실행을 시청각 경고하는 과정을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자동차의 충전 방법
25 25
삭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