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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사고 상황 관리 시스템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204346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교통사고 상황 관리 기술에 관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교통사고 위험상황 기록장치는 차량에 탑재하여 자기 차량이 각종 추돌 및 충돌사고 발생 시 이를 감지하여 사고 상황을 기록하거나, 도로상에 카메라를 설치하여 교통상황을 연속적으로 기록하는 장치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은, 자동차 소비자에게 구매에 따른 비용적인 문제를 야기 시키고, 도로상에 설치되는 장치는 교통 상황을 연속적으로 기록하기 때문에 기록매체의 양이 많아져 관리 및 처리 시간이 길고 사고감지 능력이 없어 사고 발생 시 능동적인 대처가 불가능하다. 이에 본 발명에서는 교통사고가 빈번히 발생하는 교차로 주위에 카메라와 마이크로폰을 사용하여 교통 상황(예컨대, 주행, 경적, 브레이크/타이어 제동소음 등)의 영상/음향 신호를 연속적으로 기록하다가, 교통 위험 상황이 감지되면 사고 발생 전/후의 교통 상황을 기록 및 저장하고 이를 중앙 통제소로 네트워크 전송하도록 구현하였다. 본 발명에 의하면, 교통사고 정보만을 별도의 저장매체에 저장함으로써 시스템 구축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교통사고 상황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실시간 통보하여 교통사고에 대한 즉각적인 대처와 명확한 사고원인 규명이 가능하다.
Int. CL G06Q 50/30A0 (2008.03)
CPC G06Q 50/30A0(2013.01) G06Q 50/30A0(2013.01) G06Q 50/30A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60087429 (2006.09.11)
출원인 자동차부품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08-0023483 (2008.03.1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거절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6.09.11)
심사청구항수 1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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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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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봉현 대한민국 서울 용산구
2 김찬중 대한민국 서울 양천구
3 배철용 대한민국 광주 광산구
4 나병철 대한민국 경기 안양시 만안구
5 김현철 대한민국 충남 천안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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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장성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마방로 ** (양재동, 동원F&B빌딩)(제일특허법인(유))
2 김원준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마방로 ** (양재동, 동원F&B빌딩)(제일특허법인(유))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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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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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6.09.11 수리 (Accepted) 1-1-2006-0654523-83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7.09.04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7.10.12 수리 (Accepted) 9-1-2007-0059082-92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7.11.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7-0605524-72
5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08.02.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8-0085278-15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1.10.04 수리 (Accepted) 4-1-2011-5199668-36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7.13 수리 (Accepted) 4-1-2016-5096411-66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1.14 수리 (Accepted) 4-1-2019-5239158-8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교차로의 교통 신호등이나 교차로 코너 부근에 설치되어 교차로에서 발생하는 각종 교통흐름 및 이벤트에 대한 영상신호와 음향신호를 연속적으로 측정하는 신호 측정 수단과,상기 신호 측정부를 통해 촬영되는 영상신호를 디지털 처리하는 영상신호 처리 수단과,상기 신호 측정부를 통해 측정되는 음향신호를 디지털 처리하는 음향신호 처리 수단과,상기 영상신호 처리 수단과 음향신호 처리 수단으로부터 제공되는 영상신호 및 음향신호를 취합하여 저장하며, 이벤트 발생 여부를 판단하여 이벤트 발생 시점의 전/후 기설정 시간의 영상신호 및 음향신호를 저장하는 교통상황 판정 수단과,상기 교통상황 판정 수단의 제어하에 상기 취합되는 영상신호 및 음향신호가 주기적으로 오버라이트 되어 저장되는 제 1 저장 수단과,상기 교통상황 판정 수단의 제어하에 상기 이벤트 발생 시점의 전/후 기설정 시간의 영상신호 및 음향신호가 저장되는 제 2 저장 수단과,상기 제 2 저장 수단에 저장된 교통사고 영상신호 및 음향신호를 외부 네트워크를 통해 중앙 통제소로 전송하는 신호 전송 수단을 포함하는 교통사고 상황 관리 시스템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신호 측정 수단은,교통상황에 대한 영상신호를 촬영하는 CCD 카메라와,교통상황에 대한 음향신호를 측정하는 마이크로폰을 포함하는 교통사고 상황 관리 시스템
3 3
제 2 항에 있어서,상기 영상신호는, 상기 CCD 카메라를 통해 촬영되는 교차로에서의 한 방향 이상의 교통흐름과 교통사고 발생시의 영상정보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통사고 상황 관리 시스템
4 4
제 2 항에 있어서,상기 음향신호는, 상기 마이크로폰을 통해 측정되는 차량의 주행소음, 브레이크 및 타이어의 제동소음, 경적소리, 충돌소음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통사고 상황 관리 시스템
5 5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시스템은,이벤트 발생시에 별도 관리되는 영상 및 음향정보를 중앙 통제소로 전송하는 신호 전송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통사고 상황 관리 시스템
6 6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교통상황 판정 수단은,상기 영상신호 처리 수단을 통해 제공되는 영상신호에서 이벤트 발생시의 영상신호를 식별하는 영상 식별 수단과,상기 음향신호 처리 수단으로부터 제공되는 음향신호에 음압 레벨을 검출하는 음압 레벨 검출 수단과,상기 음압 레벨 검출 수단에서 검출되는 음압 레벨을 기준으로 음향의 주파수 성분을 분석하는 주파수 특성 분석 수단과,상기 음압 레벨 검출 수단에서 검출되는 음압 레벨에서 진폭의 포락선을 분석하는 진폭 분석 수단과,상기 음압 레벨 검출 수단에서 검출되는 음압 레벨에서 첨도를 분석하는 첨도 분석 수단과,상기 음압 레벨 검출 수단에서 검출되는 음압 레벨에서 음질의 샤프니스, 시퀀스, 러프니스, 라우드니스를 분석하는 음질 분석 수단과,상기 주파수 특성 분석 수단을 통한 주파수 특성, 상기 진폭 분석 수단을 통한 진폭의 포락선 분포, 상기 첨도 분석 수단을 통한 첨도 분석 결과, 상기 음질 분석 수단을 통한 음질 분석 결과를 종합적으로 취합하여 교통사고 발생 여부를 판단하는 제어 수단을 포함하는 교통사고 상황 관리 시스템
7 7
제 6 항에 있어서,상기 이벤트는, 상기 임계값을 벗어날 경우의 교통사고 발생 상황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통사고 상황 관리 시스템
8 8
제 6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 수단은, 상기 주파수 특성 분석 수단, 진폭 분석 수단, 첨도 분석 수단의 정보와, 교통상황 음향 DB에 기 저장된 음향 데이터베이스 정보를 비교하여 임계값을 벗어날 경우 교통사고 발생 상황으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통사고 상황 관리 시스템
9 9
제 6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 수단은, 일반적인 교통상황에서 상기 영상신호 처리 수단과 음향신호 처리 수단의 영상 및 음향 정보를 상기 제 1 저장 수단에 연속적으로 저장하고, 교통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판단한 경우에는 교통사고 시점의 영상 및 음향 정보를 상기 제 2 저장 수단에 저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통사고 상황 관리 시스템
10 10
도로 또는 교차로에 카메라와 마이크로폰을 설치하여 교통 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하는 교통사고 상황 관리 방법으로서,상기 카메라와 마이크로폰을 통해 측정되는 영상신호 및 음향신호를 제 1 저장 영역으로서 연속 저장하는 단계와,상기 저장되는 영상신호 및 음향신호를 기반으로 현재 교통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하는 단계와,상기 교통상황을 모니터링 한 결과 교통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판단하면, 교통사고 시점의 전/후 기설정 시간의 영상신호 및 음향신호를 사고발생 정보로서 제 2 저장 영역에 별도 저장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교통사고 상황 관리 방법
11 11
제 10 항에 있어서,상기 방법은,교통사고가 발생하였다는 사실을 알리는 메시지를 생성하여 중앙 통제소로 전송하는 단계와,상기 중앙 통제소로부터 교통사고 발생 정보의 전송이 요청되면 상기 제 2 저장 영역에 별도 저장된 영상정보 및 음향정보를 상기 중앙 통제소로 전송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교통사고 상황 관리 방법
12 12
제 10 항에 있어서,상기 교통사고 발생 판단은, 상기 마이크로폰을 통해 검출되는 음압 데이터가 기설정 임계치를 벗어날 경우에 적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통사고 상황 관리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