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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디오 신호를 위한 비트스트림을 디코딩하기 위한 방법에 있어서,현재 블록이 스킵 모드로 코딩되지 않음에 기반하여, 상기 비트스트림으로부터 상기 현재 블록을 위한 움직임 벡터 예측값(motion vector predictor)을 나타내는 움직임 벡터 예측값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상기 현재 블록에 인접한 이웃 블록으로부터 획득된 공간적 움직임 벡터 후보를 포함하여 복수의 움직임 벡터 후보를 포함하는 움직임 벡터 후보 세트 중에서 상기 움직임 벡터 예측값 정보와 관련된 움직임 벡터 후보를 상기 현재 블록을 위한 움직임 벡터 예측값으로 결정하는 단계; 및상기 움직임 벡터 예측값에 기반하여 상기 현재 블록을 위한 움직임 벡터를 획득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현재 블록의 참조 픽처와 상기 이웃 블록의 참조 픽처가 상이한 경우, 상기 공간적 움직임 벡터 후보는 상기 현재 블록의 참조 픽처 넘버와 상기 현재 블록을 포함하는 현재 픽처 넘버 간의 차이 및 상기 이웃 블록의 참조 픽처 넘버와 상기 현재 블록을 포함하는 현재 픽처 넘버 간의 차이를 기반으로 상기 이웃 블록의 움직임 벡터를 스케일링하여 획득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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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이웃 블록은 상기 현재 블록에 인접한 좌측 이웃 블록 또는 상단 이웃 블록인,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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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현재 블록을 포함하는 현재 픽처와 서로 다른 픽처 내에서 상기 현재 블록에 대응하는 위치의 블록으로부터 시간적 움직임 벡터 후보를 획득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며,상기 움직임 벡터 후보 세트는 상기 획득한 시간적 움직임 벡터 후보를 더 포함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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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디오 신호를 위한 비트스트림을 디코딩하도록 구성된 장치에 있어서,현재 블록이 스킵 모드로 코딩되지 않음에 기반하여, 상기 비트스트림으로부터 상기 현재 블록을 위한 움직임 벡터 예측값(motion vector predictor)을 나타내는 움직임 벡터 예측값 정보를 획득하고, 상기 현재 블록에 인접한 이웃 블록으로부터 획득된 공간적 움직임 벡터 후보를 포함하여 복수의 움직임 벡터 후보를 포함하는 움직임 벡터 후보 세트 중에서 상기 움직임 벡터 예측값 정보와 관련된 움직임 벡터 후보를 상기 현재 블록을 위한 움직임 벡터 예측값으로 결정하고, 상기 움직임 벡터 예측값에 기반하여 상기 현재 블록을 위한 움직임 벡터를 획득하도록 구성된 디코딩부를 포함하되,상기 현재 블록의 참조 픽처와 상기 이웃 블록의 참조 픽처가 상이한 경우, 상기 공간적 움직임 벡터 후보는 상기 현재 블록의 참조 픽처 넘버와 상기 현재 블록을 포함하는 현재 픽처 넘버 간의 차이 및 상기 이웃 블록의 참조 픽처 넘버와 상기 현재 블록을 포함하는 현재 픽처 넘버 간의 차이를 기반으로 상기 이웃 블록의 움직임 벡터를 스케일링하여 획득되는,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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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 상기 이웃 블록은 상기 현재 블록에 인접한 좌측 이웃 블록 또는 상단 이웃 블록인,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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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상기 디코딩부는 상기 현재 블록을 포함하는 현재 픽처와 서로 다른 픽처 내에서 상기 현재 블록에 대응하는 위치의 블록으로부터 시간적 움직임 벡터 후보를 획득하도록 구성되며,상기 움직임 벡터 후보 세트는 상기 획득한 시간적 움직임 벡터 후보를 더 포함하는,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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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비디오 신호를 위한 비트스트림을 인코딩하기 위한 방법에 있어서,현재 블록이 스킵 모드로 코딩되지 않음에 기반하여, 상기 현재 블록에 인접한 이웃 블록으로부터 획득된 공간적 움직임 벡터 후보를 포함하여 복수의 움직임 벡터 후보를 포함하는 움직임 벡터 후보 세트 중에서 상기 현재 블록을 위한 움직임 벡터 예측값(motion vector predictor)을 나타내는 움직임 벡터 예측값 정보를 상기 비트스트림에 인코딩하는 단계; 및상기 움직임 벡터 예측값에 기반하여 상기 현재 블록을 위한 움직임 벡터를 인코딩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현재 블록의 참조 픽처와 상기 이웃 블록의 참조 픽처가 상이한 경우, 상기 공간적 움직임 벡터 후보는 상기 현재 블록의 참조 픽처 넘버와 상기 현재 블록을 포함하는 현재 픽처 넘버 간의 차이 및 상기 이웃 블록의 참조 픽처 넘버와 상기 현재 블록을 포함하는 현재 픽처 넘버 간의 차이를 기반으로 상기 이웃 블록의 움직임 벡터를 스케일링하여 획득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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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항의 방법에 의해 인코딩된 비트스트림을 저장하고 있는, 컴퓨터가 읽을 수 있는 기록 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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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디오 신호를 위한 비트스트림을 인코딩하도록 구성된 장치에 있어서,현재 블록이 스킵 모드로 코딩되지 않음에 기반하여, 상기 현재 블록에 인접한 이웃 블록으로부터 획득된 공간적 움직임 벡터 후보를 포함하여 복수의 움직임 벡터 후보를 포함하는 움직임 벡터 후보 세트 중에서 상기 현재 블록을 위한 움직임 벡터 예측값(motion vector predictor)을 나타내는 움직임 벡터 예측값 정보를 상기 비트스트림에 인코딩하고, 상기 움직임 벡터 예측값에 기반하여 상기 현재 블록을 위한 움직임 벡터를 인코딩하도록 구성된 인코딩부를 포함하되,상기 현재 블록의 참조 픽처와 상기 이웃 블록의 참조 픽처가 상이한 경우, 상기 공간적 움직임 벡터 후보는 상기 현재 블록의 참조 픽처 넘버와 상기 현재 블록을 포함하는 현재 픽처 넘버 간의 차이 및 상기 이웃 블록의 참조 픽처 넘버와 상기 현재 블록을 포함하는 현재 픽처 넘버 간의 차이를 기반으로 상기 이웃 블록의 움직임 벡터를 스케일링하여 획득되는,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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