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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리밍 서버 및 이를 이용한 다시점 동영상에서의 객체 처리 방법

  • 기술번호 : KST2021006399
  • 담당센터 : 광주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62-360-4654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스트리밍 서버 및 이를 이용한 다시점 동영상에서의 객체 처리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특히 스트리밍 서버에 의해 수행되는 다시점 동영상에서의 객체 처리 방법에 있어서, a) 콘텐츠 제작 단말로부터 전방향으로 배열된 하나 이상의 카메라를 이용하여 촬영된 시점별 영상 데이터를 실시간 수신하는 단계; b) 상기 시점별 영상 데이터에 대한 영상 스티칭 및 색상 톤 보정을 수행하는 영상 보정 알고리즘을 수행하여 하나의 다시점 영상으로 병합하는 단계; c) 상기 병합된 다시점 영상에서 사용자의 시야각을 기준으로 관심 영역을 설정하고, 인공 지능 기반의 객체 검출 모델을 이용하여 상기 관심 영역에서 하나 이상의 객체 영상을 추출한 후 상기 추출된 객체 영상에 대한 메타 데이터를 저장하는 단계; d) 상기 객체 영상에 상응하는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 콘텐츠를 생성하고, 상기 다시점 영상에 상기 객체 영상, AR 콘텐츠 및 메타데이터를 통합하여 360도 스트리밍 영상을 생성하여 저장하는 단계; 및 e) 사용자 단말의 요청에 따라 상기 360도 스트리밍 영상을 상기 사용자 단말에 제공하고, 상기 360도 스트리밍 영상이 재생되는 도중에 상기 사용자 단말에 의해 관심 객체가 선택되면, 상기 관심 객체에 포함된 AR 콘텐츠를 실시간 출력하는 단계를 포함하되, 상기 인공 지능 기반의 객체 검출 모델은, 네트워크를 통해 복수의 360도 스트리밍 영상을 수집하여 학습 영상으로 저장하고, 상기 학습 영상들 중 객체 영상에 대한 레이블링 작업을 수행하여 레이블링 데이터를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며, 상기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학습 영상에 기초하여 상기 레이블링 데이터를 학습하는 것이다.
Int. CL H04N 21/218 (2011.01.01) H04N 21/81 (2011.01.01) H04N 13/133 (2018.01.01) H04N 13/156 (2018.01.01) H04N 13/178 (2018.01.01) H04N 13/189 (2018.01.01) G06T 5/00 (2019.01.01) G06T 7/246 (2017.01.01)
CPC H04N 21/21805(2013.01) H04N 21/816(2013.01) H04N 21/8545(2013.01) H04N 13/133(2013.01) H04N 13/156(2013.01) H04N 13/178(2013.01) H04N 13/189(2013.01) G06T 5/009(2013.01) G06T 7/251(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90144712 (2019.11.13)
출원인 한국광기술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1-0057925 (2021.05.2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9.11.13)
심사청구항수 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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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광기술원 대한민국 광주광역시 북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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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전성국 광주광역시 북구
2 김회민 광주광역시 광산구
3 윤정록 광주광역시 서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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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태영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법원로 *** A동, ***호(태정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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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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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9.11.13 수리 (Accepted) 1-1-2019-1162637-11
2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11.13 수리 (Accepted) 1-1-2019-1162600-22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0.03.13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0.04.10 수리 (Accepted) 9-1-2020-0015718-40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7.03 수리 (Accepted) 4-1-2020-5148105-81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7.09 수리 (Accepted) 4-1-2020-5153634-39
7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09.1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638252-59
8 [지정기간연장]기간 연장신청서·기간 단축신청서·기간 경과 구제신청서·절차 계속신청서
2020.11.12 수리 (Accepted) 1-1-2020-1209970-59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1.01.15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1-0058041-72
10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1.01.15 수리 (Accepted) 1-1-2021-0058015-95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1.03.24 수리 (Accepted) 4-1-2021-5095035-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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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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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리밍 서버에 의해 수행되는 다시점 동영상에서의 객체 처리 방법에 있어서,a) 콘텐츠 제작 단말로부터 전방향으로 배열된 하나 이상의 카메라를 이용하여 촬영된 시점별 영상 데이터를 실시간 수신하는 단계;b) 상기 시점별 영상 데이터에 대한 영상 스티칭 및 색상 톤 보정을 수행하는 영상 보정 알고리즘을 수행하여 하나의 다시점 영상으로 병합하는 단계;b) 상기 병합된 다시점 영상에서 사용자의 시야각을 기준으로 관심 영역을 설정하고, 인공 지능 기반의 객체 검출 모델을 이용하여 상기 관심 영역에서 하나 이상의 객체 영상을 추출한 후 상기 추출된 객체 영상에 대한 메타 데이터를 저장하는 단계;c) 상기 객체 영상에 상응하는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 콘텐츠를 생성하고, 상기 다시점 영상에 상기 객체 영상, AR 콘텐츠 및 메타데이터를 통합하여 360도 스트리밍 영상을 생성하여 저장하는 단계; 및d) 사용자 단말의 요청에 따라 상기 360도 스트리밍 영상을 상기 사용자 단말에 제공하고, 상기 360도 스트리밍 영상이 재생되는 도중에 상기 사용자 단말에 의해 관심 객체가 선택되면, 상기 관심 객체에 포함된 AR 콘텐츠를 실시간 출력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인공 지능 기반의 객체 검출 모델은,네트워크를 통해 복수의 360도 스트리밍 영상을 수집하여 학습 영상으로 저장하고, 상기 학습 영상들 중 객체 영상에 대한 레이블링 작업을 수행하여 레이블링 데이터를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며, 상기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학습 영상에 기초하여 상기 레이블링 데이터를 학습하는 것인, 다시점 동영상에서의 객체 처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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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b) 단계는, 상기 시점별 영상 데이터에서 하나 이상의 특징점을 검출하는 단계;상기 시점별 영상 데이터의 특징점들을 비교하여 서로 이웃한 시점의 영상 데이터들 간에 동일한 특징점들을 동일점으로 매칭하여 대응쌍들을 생성하는 단계; 및상기 대응 쌍들로부터 각 시점별 영상 데이터들 간의 변환행렬을 계산하고, 상기 변환 행렬을 통해 영상 스티칭을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인, 다시점 동영상에서의 객체 처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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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 항에 있어서,상기 시점별 영상 데이터에서 하나 이상의 특징점을 검출하는 단계는, SIFT(Scale Invariant Feature Transform) 알고리즘과 SURF(Speeded Up Robust Feature) 알고리즘 중 어느 하나의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특징점을 검출하는 것인, 다시점 동영상에서의 객체 처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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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 항에 있어서,상기 b) 단계는,상기 매칭된 대응 쌍들간의 변환 관계를 RANSAC(RANdom SAmple Consensus)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하기 수학식 1의 동차형(Homogeneous)으로 표현된 변환 행렬을 통해 회전 행렬 및 이동 벡터를 계산하는 것인, 다시점 동영상에서의 객체 처리 방법
5 5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b) 단계는,상기 영상 스티칭을 통해 병합된 서로 이웃한 시점의 영상 데이터들간에 중첩되는 영역에서의 색상 보정을 위한 색상 변형 가중치를 계산하고, 상기 색상 변형 가중치를 이용하여 전체 영상 데이터의 색상 톤을 보정하는 것인, 다시점 동영상에서의 객체 처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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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5 항에 있어서,상기 b) 단계는, 하기 수학식 2를 이용하여 상기 색상 변형 가중치의 최소값을 계산하고, 상기 색상 변형 가중치의 최소값을 전체 영상 데이터에 적용하는 것인, 다시점 동영상에서의 객체 처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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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메타데이터는 상기 객체 영상에 대한 객체의 종류, 객체 위치 정보 및 크기 정보를 포함하는 것인, 다시점 동영상에서의 객체 처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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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점 동영상에서의 객체 처리를 위한 스트리밍 서버에 있어서,다시점 동영상에서의 객체 처리 방법을 수행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기록된 메모리; 및상기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한 프로세서를 포함하며,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프로그램의 실행에 의해, 콘텐츠 제작 단말로부터 전방향으로 배열된 하나 이상의 카메라를 이용하여 촬영된 시점별 영상 데이터를 실시간 수신하여, 상기 시점별 영상 데이터에 대한 영상 스티칭 및 색상 톤 보정을 수행하는 영상 보정 알고리즘을 수행하여 하나의 다시점 영상으로 병합하고, 상기 병합된 다시점 영상에서 사용자의 시야각을 기준으로 관심 영역을 설정하고, 인공 지능 기반의 객체 검출 모델을 이용하여 상기 관심 영역에서 하나 이상의 객체 영상을 추출한 후 상기 추출된 객체 영상에 대한 메타 데이터를 저장하며, 상기 객체 영상에 상응하는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 콘텐츠를 생성하고, 상기 다시점 영상에 상기 객체 영상, AR 콘텐츠 및 메타데이터를 통합하여 360도 스트리밍 영상을 생성하여 저장하고, 사용자 단말의 요청에 따라 상기 360도 스트리밍 영상을 상기 사용자 단말에 제공하고, 상기 360도 스트리밍 영상이 재생되는 도중에 상기 사용자 단말에 의해 관심 객체가 선택되면, 상기 관심 객체에 포함된 AR 콘텐츠를 실시간 출력하되,상기 인공 지능 기반의 객체 검출 모델은,네트워크를 통해 복수의 360도 스트리밍 영상을 수집하여 학습 영상으로 저장하고, 상기 학습 영상들 중 객체 영상에 대한 레이블링 작업을 수행하여 레이블링 데이터를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며, 상기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학습 영상에 기초하여 상기 레이블링 데이터를 학습하는 것인, 스트리밍 서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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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8 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시점별 영상 데이터에서 하나 이상의 특징점을 검출한 후, 상기 시점별 영상 데이터의 특징점들을 비교하여 서로 이웃한 시점의 영상 데이터들 간에 동일한 특징점들을 동일점으로 매칭하여 대응쌍들을 생성하고, 상기 대응 쌍들로부터 각 시점별 영상 데이터들 간의 변환행렬을 계산하고, 상기 변환 행렬을 통해 영상 스티칭을 수행하는 것인, 스트리밍 서버
10 10
제 8 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상기 영상 스티칭을 통해 병합된 서로 이웃한 시점의 영상 데이터들간에 중첩되는 영역에서의 색상 보정을 위한 색상 변형 가중치를 계산하고, 상기 색상 변형 가중치를 이용하여 전체 영상 데이터의 색상 톤을 보정하는 것인, 스트리밍 서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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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점 동영상에서의 객체 처리 방법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을 기록한 컴퓨터 판독 가능한 저장매체로서,상기 프로그램은,콘텐츠 제작 단말로부터 전방향으로 배열된 하나 이상의 카메라를 이용하여 촬영된 시점별 영상 데이터를 실시간 수신하여, 상기 시점별 영상 데이터에 대한 영상 스티칭 및 색상 톤 보정을 수행하는 영상 보정 알고리즘을 수행하여 하나의 다시점 영상으로 병합하고, 상기 병합된 다시점 영상에서 사용자의 시야각을 기준으로 관심 영역을 설정하고, 인공 지능 기반의 객체 검출 모델을 이용하여 상기 관심 영역에서 하나 이상의 객체 영상을 추출한 후 상기 추출된 객체 영상에 대한 메타 데이터를 저장하며, 상기 객체 영상에 상응하는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 콘텐츠를 생성하고, 상기 다시점 영상에 상기 객체 영상, AR 콘텐츠 및 메타데이터를 통합하여 360도 스트리밍 영상을 생성하여 저장하고, 사용자 단말의 요청에 따라 상기 360도 스트리밍 영상을 상기 사용자 단말에 제공하고, 상기 360도 스트리밍 영상이 재생되는 도중에 상기 사용자 단말에 의해 관심 객체가 선택되면, 상기 관심 객체에 포함된 AR 콘텐츠를 실시간 출력하되,상기 인공 지능 기반의 객체 검출 모델은,네트워크를 통해 복수의 360도 스트리밍 영상을 수집하여 학습 영상으로 저장하고, 상기 학습 영상들 중 객체 영상에 대한 레이블링 작업을 수행하여 레이블링 데이터를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며, 상기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학습 영상에 기초하여 상기 레이블링 데이터를 학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다시점 동영상에서의 객체 처리 방법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이 기록된 컴퓨터 판독가능 기록매체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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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문화체육관광부 (주)카이 문화기술연구개발 영상콘텐츠를 위한 공간기반 광고 및 커머스 솔루션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