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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치 및 속도 인식 기반 다중 안테나 어레이 사용 차량 간 통신의 빔 관리 방법

  • 기술번호 : KST2023010312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제1 차량의 제1 V2V 통신시스템이 제1 복수의 안테나 어레이를 통해 송신한 빔 트레이닝 신호를 제2 차량의 제2 V2V 통신 시스템이 제2 복수의 안테나 어레이를 통해 수신하여 빔 트레이닝 신호의 도래각을 추정한다. 제2 V2V 통신시스템은 추정된 신호 도래각을 바탕으로 빔 포밍을 통해 제1 V2V 통신시스템과의 통신 링크 형성하여 제1 차량의 속도, 기준점의 위치 및 각 안테나 어레이의 위치에 관한 정보를 공유한다. 제2 V2V 통신시스템은 제1 V2V 통신시스템으로부터 공유 받은 정보와 추정된 신호 도래각을 이용한 기하학적 모델링을 통해 추정된 신호 도래각의 오차를 보정하여 신호 도래각을 개선한다. 오차 보정을 위해, 빔 트레이닝 과정 후 추정된 빔 방향과 측정된 위치 및 속도 데이터에서 파생된 개선된 빔 방향 간의 오차 제곱합을 최소화하는 방법이 이용된다. 또한 빔 개선 오류를 줄이기 위해 위치 데이터 요청 프로토콜이 이용된다. 제2 V2V 통신시스템은 신호 도래각을 개선한 후 공유되는 제1 차량의 위치와 속도 데이터를 이용해 시간에 따른 제1 및 제2 차량 간 상대거리의 변화를 구하여 시간에 따라 변하는 신호 도래각을 추적한다.
Int. CL H04B 7/06 (2017.01.01) H04B 7/08 (2017.01.01) H04B 7/0404 (2017.01.01) H04B 7/0413 (2017.01.01) H04W 4/46 (2018.01.01) H04W 92/18 (2009.01.01)
CPC H04B 7/0617(2013.01) H04B 7/086(2013.01) H04B 7/0404(2013.01) H04B 7/0413(2013.01) H04W 4/46(2013.01) H04W 92/1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20055906 (2022.05.06)
출원인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3-0156483 (2023.11.1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2.05.06)
심사청구항수 1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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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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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성철 서울특별시 서초구
2 김근우 서울특별시 관악구
3 현성환 인천광역시 부평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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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영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 ***, *층 **세기특허법률사무소 (역삼동, 세일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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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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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2.05.06 수리 (Accepted) 1-1-2022-0482897-40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2.07.13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2.08.11 수리 (Accepted) 4-1-2022-5189083-38
4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2.10.07 수리 (Accepted) 4-1-2022-5235636-01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2.10.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3-0064015-75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3.04.0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3-0324831-68
7 [지정기간연장]기간 연장신청서·기간 단축신청서·기간 경과 구제신청서·절차 계속신청서
2023.06.07 수리 (Accepted) 1-1-2023-0622344-00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3.07.0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3-0728515-63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3.07.03 수리 (Accepted) 1-1-2023-0728514-17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3.11.1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3-10285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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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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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 차량의 제1 V2V 통신시스템이 제1 복수의 안테나 어레이를 통해 송신한 빔 트레이닝 신호를 제2 차량의 제2 V2V 통신 시스템이 제2 복수의 안테나 어레이를 통해 수신하여 상기 빔 트레이닝 신호의 도래각(Angle of Arrival: AoA)을 추정하는 단계; 상기 제2 V2V 통신시스템은 추정된 신호 도래각(AoA)을 바탕으로 빔 포밍을 통해 상기 제1 V2V 통신시스템과의 통신 링크 형성하여 상기 제1 차량의 속도, 기준점의 위치 및 각 안테나 어레이의 위치에 관한 정보를 공유하는 단계; 및상기 제2 V2V 통신시스템은 상기 제1 V2V 통신시스템으로부터 공유 받은 정보와 상기 추정된 AoA를 이용한 기하학적 모델링을 통해 상기 추정된 AoA의 오차를 보정하여 AoA를 개선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위치 및 속도 인식 기반 다중 안테나 어레이 사용 차량 간 통신의 빔 관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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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2 V2V 통신시스템은 상기 AoA를 개선한 후 공유되는 상기 제1 차량의 위치와 속도 데이터를 이용해 시간에 따른 상기 제1 및 제2 차량 간 상대거리의 변화를 구하여 시간에 따라 변하는 AoA를 추적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위치 및 속도 인식 기반 다중 안테나 어레이 사용 차량 간 통신의 빔 관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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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항에 있어서, 지속적인 AoA를 추적한 후 소정 시간이 지나면, 다시 상기 AoA를 추정하는 단계로 돌아가서 빔 트레이닝을 수행하여 AoA의 추정, 추정된 AoA의 개선 및 AoA의 추적을 반복 수행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위치 및 속도 인식 기반 다중 안테나 어레이 사용 차량 간 통신의 빔 관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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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1 및 제2 V2V 통신 시스템은 상기 제1 및 제2 차량의 위치 및 속도를 위치 센서 및 속도 센서를 이용하여 소정시간마다 각각 계측하여 상기 AoA의 개선 및 추적을 위해 소정 시간마다 서로 공유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위치 및 속도 인식 기반 다중 안테나 어레이 사용 차량 간 통신의 빔 관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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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AoA를 개선하는 단계에서, 개선된 AoA 는 식으로 산출되며, 여기서 Lx와 Ly는 상기 제1 차량과 제2 차량간의 상대 수평 및 수직 거리를 나타내고, Δxt,i와 Δyt,i는 상기 제1 차량의 기준점 위치에 대한 상기 제1 복수의 안테나 어레이들 각각의 수평 상대거리와 수직 상대거리를 각각 나타내고, Δxr,i와 Δyr,i는 상기 제2 차량의 기준점 위치에 대한 상기 제2 복수의 안테나 어레이들 각각의 수평 상대거리와 수직 상대거리를 각각 나타내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위치 및 속도 인식 기반 다중 안테나 어레이 사용 차량 간 통신의 빔 관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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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AoA를 개선하는 단계는, 상기 제2 V2V 통신시스템이 상기 제2 차량과 상기 제1 차량간의 상대 거리와 상기 추정된 AoA 사이의 기하학적 관계를 기반으로 목적 함수를 정의하고, 그 목적함수를 최소화하여 개선된 상대 거리를 구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위치 및 속도 인식 기반 다중 안테나 어레이 사용 차량 간 통신의 빔 관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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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 상기 목적 함수는 상기 제1 복수의 안테나 어레이의 전체 안테나 어레이들과 상기 제2 복수의 안테나 어레이의 전체 안테나 어레이들 상호간의 잔차 함수의 값들의 합으로 정의되며, 상기 잔차 함수는 상기 추정된 AoA와 개선된 AoA 간의 제곱 오차로 정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위치 및 속도 인식 기반 다중 안테나 어레이 사용 차량 간 통신의 빔 관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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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AoA를 개선하는 단계는, 위치 데이터 요청 프로토콜을 제공하여 개선된 상대 거리가 허용 가능한지 여부를 결정하는 모호성 매개변수에 기반하여 빔 개선 알고리즘의 오류 분석을 수행하는 단계; 및 오류 분석의 결과에 기초하여, 상기 제1 V2V 통신시스템의 위치 센서로부터의 추가적인 계측 기준 위치 데이터를 요청할지 여부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위치 및 속도 인식 기반 다중 안테나 어레이 사용 차량 간 통신의 빔 관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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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항에 있어서, 상기 오류 분석을 수행하는 단계는, 추정된 AoA와 개선 AoA 간의 제곱 오차로 정의되는 잔차함수의 값을 최소화하는 상대거리를 상기 개선된 상대 거리로 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위치 및 속도 인식 기반 다중 안테나 어레이 사용 차량 간 통신의 빔 관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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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 상기 개선된 상대 거리로 정하는 단계는, 초기 추측값을 이용하여 개선된 상대거리에 관한 후보 해를 얻는 단계; 모호성 매개변수와 정규화된 모호성을 비교하여 획득한 후보 해가 신뢰 영역에 있는지 확인하는 단계, 여기서, 상기 모호성은 초기 추측과 후보 해 간의 차이의 노름(norm)으로 정의되며 상기 신뢰 영역의 경계임; 정규화된 모호성이 모호성 매개변수보다 작으면 상기 후보 해를 이용하여 개선된 AoA를 구하는 단계; 및 정규화된 모호성이 모호성 매개변수보다 크면, 현재 초기 추측값을 포기하고 통신하는 차량에 대한 데이터 요청에 따라 수신된 새로운 측정 데이터에서 또 다른 초기 추측을 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위치 및 속도 인식 기반 다중 안테나 어레이 사용 차량간의 통신 빔 관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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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1 및 제2 복수의 안테나 어레이 각각은 다중입력 다중출력(multi-input multi-output: MIMO)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된 균일 선형 어레이(uniform linear array: ULA) 혹은 균일 평면형 어레이(uniform planar array: UPA) 형태로 배치된 복수개의 안테나들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위치 및 속도 인식 기반 다중 안테나 어레이 사용 차량 간 통신의 빔 관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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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항에 있어서, 상기 제1 및 제2 복수의 안테나 어레이는 상기 제1 차량 및 상기 제2 차량의 지붕에 각각 설치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위치 및 속도 인식 기반 다중 안테나 어레이 사용 차량 간 통신의 빔 관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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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 내지 제12항 중 어느 한 항에 기재된 위치 및 속도 인식 기반 다중 안테나 어레이 사용 차량 간 통신의 빔 관리 방법을 수행하기 위한 컴퓨터 프로그램이 기록된 컴퓨터 판독 가능한 기록 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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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 내지 제12항 중 어느 한 항에 기재된 위치 및 속도 인식 기반 다중 안테나 어레이 사용 차량 간 통신의 빔 관리 방법을 수행하기 위하여 컴퓨터 판독 가능한 기록 매체에 저장된 컴퓨터 실행가능 프로그램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학ICT연구센터육성지원사업(ITRC) UAM (Urban Air Mobility) 고밀도 운항을 위한 URAN (Ultra Reliable Aerial Network) 설계 및 원천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