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a) 매크로블록 단위의 움직임 벡터들 중 대상 움직임 벡터를 기준 움직임 벡터와 비교하여 차이값을 계산하는 단계;
(b) 상기 차이값이 미리 정해진 범위 이내일 경우, 상기 차이값을 미리 정해진 테이블에 의해 소정 비트의 코드값으로 변환한 뒤 상기 변환된 코드값을 포함하는 상기 대상 움직임 벡터의 움직임 벡터 정보를 생성하며, 상기 차이값이 미리 정해진 범위를 벗어날 경우, 상기 차이값을 미리 정해진 기준에 따라 레벨값으로 변환한 뒤 미리 정해진 코드값과 상기 변환된 레벨값을 포함하는 상기 대상 움직임 벡터의 움직임 벡터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 및
(c) 상기 생성된 움직임 벡터 정보를 수집하며, 상기 수집된 움직임 벡터 정보를 기반으로 상기 움직임 벡터를 압축시키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움직임 벡터 압축 방법
|
2 |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a) 단계는,
(aa) 상기 움직임 벡터들 각각을 정수 성분 벡터와 실수 성분 벡터로 구분하며, 상기 정수 성분 벡터를 추출하는 단계; 및
(ab) 상기 추출된 정수 성분 벡터를 이용하여 상기 대상 움직임 벡터를 상기 기준 움직임 벡터와 비교하고 상기 차이값을 계산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움직임 벡터 압축 방법
|
3 |
3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b) 단계는 상기 움직임 벡터 정보 생성시 엔트로피 코딩 테이블을 이용하며, 상기 엔트로피 코딩 테이블이 제공하는 코드값은 식별 가능한 적어도 하나의 부호에 상기 차이값이 커질 때마다 문자, 숫자 및 기호 중 어느 하나를 부가한 값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움직임 벡터 압축 방법
|
4 |
4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b) 단계는 상기 레벨값으로 상기 차이값의 이진화 값을 이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움직임 벡터 압축 방법
|
5 |
5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a) 단계는 상기 기준 움직임 벡터로 상기 대상 움직임 벡터에 인접하는 적어도 하나의 움직임 벡터 또는 미리 정해진 움직임 벡터를 이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움직임 벡터 압축 방법
|
6 |
6
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b) 단계에서 이용하는 상기 엔트로피 코딩 테이블이 제공하는 상기 차이값의 범위는 0~13이며 상기 코드값은 8비트를 초과하지 않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움직임 벡터 압축 방법
|
7 |
7
제 2 항에 있어서,
상기 코드값을 내부 메모리에 저장하며, 상기 레벨값 또는 상기 실수 성분 벡터를 외부 메모리에 저장하는 단계
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움직임 벡터 압축 방법
|
8 |
8
컴퓨터로 판독 가능한 기록매체에 있어서,
제 1 항 내지 제 7 항 중 어느 한 항에 따른 방법을 구현하는 프로그램이 기록된 기록매체
|
9 |
9
매크로블록 단위의 움직임 벡터들 중 대상 움직임 벡터를 기준 움직임 벡터와 비교하여 차이값을 계산하는 움직임 벡터 차이값 계산부;
상기 차이값이 미리 정해진 범위 이내일 경우, 상기 차이값을 미리 정해진 테이블에 의해 소정 비트의 코드값으로 변환한 뒤 상기 변환된 코드값을 포함하는 상기 대상 움직임 벡터의 움직임 벡터 정보를 생성하며, 상기 차이값이 미리 정해진 범위를 벗어날 경우, 상기 차이값을 미리 정해진 기준에 따라 레벨값으로 변환한 뒤 미리 정해진 코드값과 상기 변환된 레벨값을 포함하는 상기 대상 움직임 벡터의 움직임 벡터 정보를 생성하는 움직임 벡터 정보 생성부; 및
상기 생성된 움직임 벡터 정보를 수집하며, 상기 수집된 움직임 벡터 정보를 기반으로 상기 움직임 벡터를 압축시키는 움직임 벡터 압축부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움직임 벡터 압축 장치
|
10 |
10
제 9 항에 있어서,
상기 움직임 벡터들 각각을 정수 성분 벡터와 실수 성분 벡터로 구분하는 움직임 벡터 구분부; 및
상기 두 성분으로 구분된 움직임 벡터에서 상기 정수 성분 벡터를 추출하는 정수 모션 벡터 추출부
를 더 포함하며,
상기 움직임 벡터 차이값 계산부는 상기 추출된 정수 성분 벡터를 이용하여 상기 대상 움직임 벡터를 상기 기준 움직임 벡터와 비교하고 상기 차이값을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움직임 벡터 압축 장치
|
11 |
11
제 9 항에 있어서,
상기 움직임 벡터 정보 생성부는 상기 움직임 벡터 정보 생성시 엔트로피 코딩 테이블을 이용하며, 상기 엔트로피 코딩 테이블이 제공하는 코드값은 식별 가능한 적어도 하나의 부호에 상기 차이값이 커질 때마다 문자, 숫자 및 기호 중 어느 하나를 부가한 값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움직임 벡터 압축 장치
|
12 |
12
제 9 항에 있어서,
상기 움직임 벡터 차이값 계산부는 상기 기준 움직임 벡터로 상기 대상 움직임 벡터에 인접하는 적어도 하나의 움직임 벡터 또는 미리 정해진 움직임 벡터를 이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움직임 벡터 압축 장치
|
13 |
13
제 9 항 내지 제 12 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움직임 벡터 압축 장치는 모바일 단말기 또는 휴대용 단말기에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움직임 벡터 압축 장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