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차량의 헤드램프 자동제어시스템에 있어서,차량의 전방을 조명하는 헤드램프와;상기 헤드램프의 조사 방향을 조절하는 헤드램프 구동부와;GPS(Global Positioning System)와 맵 데이터를 이용하여 현재 위치로부터 목적지까지의 주행 경로를 탐색하여 안내하는 네비게이션 디바이스와;상기 네비게이션 디바이스로부터 차량의 현재 위치 및 상기 탐색된 주행 경로에 대한 정보를 제공받고, 상기 제공된 현재 위치 및 주행 경로에 대한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헤드램프의 조사 방향이 조절되도록 상기 헤드램프 구동부를 제어하는 헤드램프 전자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헤드램프 자동제어시스템
|
2 |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헤드램프 전자제어부는,상기 네비게이션 디바이스와 연결되어 상기 네비게이션 디바이스로부터 출력되는 상기 차량의 현재 위치 및 상기 탐색된 주행 경로에 대한 정보를 수신하는 ECU 인터페이스부와;상기 헤드램프의 조사 방향을 조절하기 위한 조사방향 구동신호를 생성하여 상기 헤드램프 구동부로 출력하는 구동신호 생성부와;상기 ECU 인터페이스부를 통해 수신되는 상기 차량의 현재 위치 및 상기 탐색된 주행 경로에 대한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헤드램프의 조사 방향을 결정하고, 상기 결정된 조사 방향에 대응하는 조사방향 구동신호가 상기 구동신호 생성부를 통해 출력되도록 상기 구동신호 생성부를 제어하는 ECU 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헤드램프 자동제어시스템
|
3 |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탐색된 주행 경로에 대한 정보는 차량의 현재 위치로부터 기 설정된 거리까지의 주행 경로 상의 맵 정보를 포함하며;상기 ECU 제어부는 상기 맵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헤드램프의 조사 방향을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헤드램프 자동제어시스템
|
4 |
4
제3항에 있어서,상기 맵 정보는 상기 주행 경로 상의 커브 도로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며;상기 ECU 제어부는 상기 커브 도로에 대한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헤드램프의 좌우 조사 방향을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헤드램프 자동제어시스템
|
5 |
5
제3항에 있어서,상기 ECU 제어부는 상기 헤드램프 구동부가 상기 헤드램프의 밝기를 조절하도록 상기 헤드램프의 밝기에 대응하는 밝기 구동신호가 상기 헤드램프 구동부로 출력되도록 상기 구동신호 생성부를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헤드램프 자동제어시스템
|
6 |
6
제5항에 있어서,상기 맵 정보는 상기 주행 경로 상의 교차로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며;상기 ECU 제어부는 상기 차량의 현재 위치에 대한 정보 및 상기 교차로에 대한 정보에 기초하여 차량이 상기 교차로에 정차된 상태인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상기 헤드램프의 밝기를 감소시키기 위한 밝기 구동신호가 상기 헤드램프 구동부로 출력되도록 상기 구동신호 생성부를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헤드램프 자동제어시스템
|
7 |
7
제5항에 있어서,상기 ECU 제어부는 상기 헤드램프의 온/오프 상태에 대한 정보를 제공받고, 상기 헤드램프가 온 상태인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상기 구동신호 생성부가 상기 조사방향 구동신호를 생성하여 출력하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헤드램프 자동제어시스템
|
8 |
8
제7항에 있어서,상기 맵 정보는 상기 주행 경로 상의 터널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며;상기 ECU 제어부는 상기 헤드램프가 오프 상태인 것으로 판단된 상태에서 상기 차량의 현재 위치에 대한 정보 및 상기 터널에 대한 정보에 기초하여 현재 차량이 상기 터널 내에 위치하는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상기 헤드램프 구동부가 상기 헤드램프를 온시키게 하는 밝기 구동신호가 생성되어 출력되도록 상기 구동신호 생성부를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헤드램프 자동제어시스템
|
9 |
9
제1항 내지 제8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네비게이션 디바이스는 RS-232 인터페이스를 통해 상기 차량의 현재 위치 및 상기 탐색된 주행 경로에 대한 정보를 상기 헤드램프 전자제어부에 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헤드램프 자동제어시스템
|
10 |
10
차량의 헤드램프 자동제어방법에 있어서,GPS(Global Positioning System)과 맵 데이터를 이용하여 현재 위치로부터 목적지까지의 주행 경로를 탐색하는 단계와;상기 GPS(Global Positioning System)에 기초한 차량의 현재 위치와 상기 탐색된 주행 경로에 기초하여 상기 헤드램프의 조사 방향이 조절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헤드램프 자동제어방법
|
11 |
11
제10항에 있어서,상기 헤드램프의 조사 방향이 조절되는 단계는,상기 탐색된 주행 경로에 기초하여 차량의 현재 위치로부터 기 설정된 거리까지의 주행 경로 상의 맵 정보를 분석하는 단계와;상기 맵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헤드램프의 조사 방향을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헤드램프 자동제어방법
|
12 |
12
제11항에 있어서,상기 맵 정보는 상기 주행 경로 상의 커브 도로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며;상기 헤드램프의 조사 방향을 결정하는 단계는 상기 커브 도로에 대한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헤드램프의 좌우 조사 방향을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헤드램프 자동제어방법
|
13 |
13
제11항에 있어서,상기 맵 정보는 상기 주행 경로 상의 교차로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며;상기 헤드램프의 조사 방향을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차량의 현재 위치에 대한 정보 및 상기 교차로에 대한 정보에 기초하여 차량이 상기 교차로에 정차된 상태인지 판단하는 단계와,차량이 상기 교차로에 정차된 상태인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상기 헤드램프의 밝기를 감소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헤드램프 자동제어방법
|
14 |
14
제11항에 있어서,상기 헤드램프의 온/오프 상태를 감지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상기 헤드램프의 조사 방향이 조절되는 단계는 상기 헤드램프가 온 상태인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수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헤드램프 자동제어방법
|
15 |
15
제16항에 있어서,상기 맵 정보는 상기 주행 경로 상의 터널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며;상기 헤드램프의 조사 방향을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차량의 현재 위치에 대한 정보 및 상기 터널에 대한 정보에 기초하여 현재 차량이 상기 터널 내에 위치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와,상기 헤드램프가 오프 상태이고 상기 현재 차량이 상기 터널 내에 위치하는 것으로 판단된 경우 상기 헤드램프를 온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헤드램프 자동제어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