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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건널목에 설치되어 건널목의 영상을 촬영하는 감시 카메라부(10)와;
상기 감시 카메라부(10)에서 출력되는 건널목의 영상을 현재 프레임과 전의 프레임 및 배경영상 프레임으로 분리하고, 상기 현재 프레임과 전의 프레임의 차를 구하여 이진화하고 현재 프레임과 배경 프레임의 차를 구하여 이진화하고 필터링하여 노이즈를 제거하는 차신호 연산부(20)와;
상기 현재 프레임과 전의 프레임의 차신호 그리고 현재 프레임과 배경 프레임의 차신호를 앤드 연산하여 이동영역을 검출하는 이동영역 검지부(40)와;
상기 현재 프레임과 전의 프레임의 차신호 그리고 현재 프레임과 배경 프레임의 차신호를 감산연산하여 정지영역을 검출하는 정지영역 검지부(30)와;
상기 이동영역 검지부(40) 및 정지영역 검지부(30)에서 출력되는 영상신호를 상기 차신호 연산부(20)로 피드백하여 배경영상 프레임을 갱신하도록 하는 배경영상 갱신부(50)와;
상기 이동영역 검지부(40) 및 정지영역 검지부(30)에서 출력되는 영상신호에서 블럽부분에 식별기호를 부여하고, 동일객체의 블럽부분을 병합하여 객체를 추출하는 객체 추출부(60)와;
상기 객체 추출부(60)에서 추출된 객체의 영상신호에서 객체의 경로정보를 추출하는 경로 추출부(80)와;
상기 객체의 경로정보로부터 건널목의 위험지역에 있는지를 판단하여 위험지역에 있는 경우 경보신호를 출력하는 제어부(80)와;
상기 제어부(80)로부터 경보신호를 입력받아 경보하는 경보부(90)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건널목 지장물 영상 검지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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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차신호 연산부(20)는 상기 감시 카메라부(10)에서 출력되는 영상신호 중에서 상기 현재 프레임 I(t)과 상기 배경 프레임 B(t)의 차를 구하는 제1 감산부(21)와; 상기 제1 감산부(21)의 출력을 이진화하는 제1 이진화부(22)와; 상기 제1 이진화부(22)의 출력을 필터링하여 노이즈를 제거하는 제1 필터링부(23)와; 상기 감시 카메라부(10)에서 출력되는 영상신호 중에서 이전 프레임 I(t-1)과 현재 프레임 I(t)의 차를 구하는 제2 감산부(24)와; 상기 제2 감산부(24)의 출력을 이진화하는 제2 이진화부(25)와; 상기 제2 이진화부(25)의 출력을 필터링하여 노이즈를 제거하는 제2 필터링부(26)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건널목 지장물 영상 검지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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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이동영역 검지부(40)는 이동하는 물체의 이동 전후의 겹치는 부분을 제외한 화면(43)과 이동물체 및 정지 물체 표시화면(44)을 앤드연산한 결과값이 임계치(임계치003e# 픽셀변화량/단위시간)를 넘지 못하면 이동물체로 판단하지 않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건널목 지장물 영상 검지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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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객체 추출부(60)는
이동영역 검지부(40)와 정지영역 검지부(30)로부터 이동영역과 정지영역에 대한 데이터를 입력받아서 블럽 레이블링과 반사하는 빛 등에 의해 끊어진 블럽영역을 일정한 조건하에 연결하는 작업을 하는 블럽 요소 연결부(61)와;
상기 블럽 요소 연결부(61)에서 레이블링되고 합쳐진 블럽영역들을 뭉쳐주거나 끊어주어 블럽머징(Blob Merging)을 실행하는 블럽머징부(62)와;
상기 블럽머징부(62)에서 출력되는 객체 블럽의 중심 위치, 세로 및 가로 길이, 가로세로비, 가로세로의 면적 등의 정보를 추출하여 이동객체를 추출하는 객체 추출부(63)을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건널목 지장물 영상 검지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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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 상기 블럽 요소 연결부(61)는 수직/수평방향으로 2 픽셀 이하로 끊어진 영역은 하나의 영역으로 판단하여 상기 블럽영역을 연결하는 작업을 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건널목 지장물 영상 검지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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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 상기 레이블링은 물체 부분에 해당하는 각각의 화소들을 같은 특징들을 갖는 화소들끼리 하나의 영역으로 묶어 각 영역에 레이블 값을 할당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건널목 지장물 영상 검지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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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 상기 레이블링 알고리즘은 레이블링 윈도우를 사용하는 1-패스 레이블링 방법을 사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건널목 지장물 영상 검지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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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제7항에 있어서, 상기 레이블링 윈도우는 2×2 윈도우로써 레이블을 할당할 화소를 기준으로 다른 화소들의 레이블 값을 확인하여 레이블을 할당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건널목 지장물 영상 검지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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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경로 추출부(70)는 상기 객체 추출부(60)로부터 입력되는 객체들에 대해 칼라히스토그램 기법 및 기하학적 특성을 이용하여 객체 모델을 만든 후, 현재 시점과 전의 시점을 비교/관찰하여 유사한 특성을 나타내는 객체들과 서로 매칭시켜 그 객체의 이동경로를 추출하는 것과 새로 추출된 객체의 칼라 히스토그램 및 기하학적 특성 값과 기존 객체 모델의 특성값 변화분에 대해 객체모델을 추가 및 갱신하여 추후에 객체의 이동경로를 추출하는데 비교자료로 사용하여 정확한 경로를 추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건널목 지장물 영상 검지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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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화하고, 감시 카메라부(10)로부터 건널목 영상을 입력받는 단계;
차신호 연산부(20)를 제어하여 건널목 영상의 현재 프레임과 전의 프레임의 차신호를 구하여 이진화하고 현재 프레임과 배경 프레임의 차신호를 구하여 이진화하는 단계와;
이동영역 검지부(40)를 제어하여 현재 프레임과 전의 프레임의 차신호 그리고 현재 프레임과 배경 프레임의 차신호를 앤드 연산하여 이동영역을 검출하고, 정지영역 검지부(30)를 제어하여 상기 현재 프레임과 전의 프레임의 차신호 그리고 현재 프레임과 배경 프레임의 차신호를 감산연산하여 정지영역을 검출하고, 상기 이동영역 검지부(40) 및 정지영역 검지부(30)에서 출력되는 영상신호를 상기 차신호 연산부(20)로 피드백하여 배경영상 프레임을 갱신하는 단계와;
객체 추출부(60)를 제어하여 상기 이동영역 검지부(40) 및 정지영역 검지부(30)에서 출력되는 영상신호에서 블럽부분에 식별기호를 부여하고, 동일객체의 블럽부분을 병합하여 관심객체를 추출하는 단계와:
경로 추출부(70)를 제어하여 상기 객체 추출부(60)에서 추출된 관심객체의 영상신호에서 관심객체의 경로정보를 추출하는 단계와;
관심객체가 위험지역 내에 있는지를 판단하여 관심객체가 위험지역 내에 있지 않은 경우 상기 감시카메라부(10)로부터 건널목 영상을 입력받는 단계로 복귀하여 그 이하의 과정을 수행하는 단계와;
관심객체가 위험지역 내에 있는 경우 경보신호를 발생시키는 단계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건널목 지장물 영상 검지장치의 제어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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