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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 좌표계와 실제 좌표계 사이의 관계를 정의하는 단계;
스테레오 카메라를 이용하여 적어도 두 개의 마커들을 부착하고 있는 사용자 발에 대한 이미지를 생성하는 단계;
상기 이미지를 기초로 상기 적어도 두 개의 마커들의 위치에 대한 k 번째 프레임에서의 상태 벡터를 검출하는 단계;
상기 적어도 두 개의 마커들의 위치에 대한 k 번째 프레임에서의 상태 벡터에 칼만 필터를 적용하여 k+1 번째 프레임에서의 상태 벡터를 예측하는 단계;
상기 k+1 번째 프레임에서의 상태 벡터를 이용하여 상기 적어도 두 개의 마커들의 벡터-상기 두 개의 마커들의 벡터는 상기 가상 좌표계의 원점으로부터 상기 가상 좌표계에서 상기 두 개의 마커들의 좌표들까지의 벡터임-를 상기 가상 좌표계에서 계산하는 단계;
상기 가상 좌표계에서 상기 적어도 두 개의 마커들에 대한 이전 이미지 및 현재 이미지를 기초로 상기 사용자 발의 회전각을 계산하는 단계;
상기 사용자 발의 회전각을 기초로 상기 가상 좌표계에서 상기 사용자 발의 가상 모델을 회전하는 단계; 및
상기 가상 좌표계와 상기 실제 좌표계 사이의 관계를 기초로 상기 회전된 사용자 발의 가상 모델을 상기 실제 좌표계로 변환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사용자 발의 가상 모델을 처리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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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가상 좌표계와 실제 좌표계 사이의 관계를 정의하는 단계는
그라운드 평면에 부착된 적어도 네 개의 마커들을 검출하고, 상기 네 개의 마커들을 이용하여 상기 가상 좌표계와 상기 실제 좌표계 사이의 관계를 정의하는 단계인 사용자 발의 가상 모델을 처리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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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회전된 사용자 발의 가상 모델을 상기 실제 좌표계로 변환하는 단계는
수학식 에 따라 상기 회전된 사용자 발의 가상 모델을 상기 실제 좌표계로 변환하는 단계이고,
는 상기 사용자 발의 회전각이고, 는 그라운드 평면의 중심점이고, 및 는 상기 가상 좌표계로 이동된 상기 적어도 두 개의 마커들 중 어느 하나의 마커에 대한 x 축값, z 축값이며, , , , 이고, 는 그라운드 평면의 노말 벡터와 상기 가상 좌표계의 x, y, z 축 사이의 회전각인 사용자 발의 가상 모델을 처리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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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실제 좌표계로 변환된 사용자 발의 가상 모델을 2차원 이미지로 변환하는 단계
를 더 포함하는 사용자 발의 가상 모델을 처리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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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제4항에 있어서,
상기 2차원 이미지를 디스플레이하는 단계
를 더 포함하는 사용자 발의 가상 모델을 처리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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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6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사용자 발의 회전각을 계산하는 단계는
상기 사용자 발의 회전각을 계산하기 위하여 상기 적어도 두 개의 마커들의 벡터를 그라운드 평면으로 투영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사용자 발의 가상 모델을 처리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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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가상 좌표계와 상기 실제 좌표계 사이의 관계를 정의하는 단계는
상기 가상 좌표계와 상기 실제 좌표계 사이의 관계를 정의하기 위하여 그라운드 평면의 중심점으로부터 카메라 좌표계의 원점으로의 이동량 및 상기 카메라 좌표계의 원점으로부터 상기 가상 좌표계의 원점으로의 이동량을 계산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실시간으로 사용자 발의 가상 모델을 처리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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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8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사용자 발의 회전각을 계산하는 단계는
상기 적어도 두 개의 마커들을 상기 가상 좌표계로 이동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사용자 발의 가상 모델을 처리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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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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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 내지 제8항 중 어느 한 항의 방법을 수행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기록된 컴퓨터로 판독 가능한 기록 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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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가상 좌표계와 실제 좌표계 사이의 관계를 정의하는 정의부;
스테레오 카메라를 이용하여 적어도 두 개의 마커들을 부착하고 있는 사용자 발에 대한 이미지가 생성되고, 상기 이미지를 기초로 상기 적어도 두 개의 마커들의 위치에 대한 k 번째 프레임에서의 상태 벡터를 검출되면, 상기 적어도 두 개의 마커들의 위치에 대한 k 번째 프레임에서의 상태 벡터에 칼만 필터를 적용하여 k+1 번째 프레임에서의 상태 벡터를 예측하는 검출부;
상기 k+1 번째 프레임에서의 상태 벡터를 이용하여 상기 적어도 두 개의 마커들의 벡터-상기 두 개의 마커들의 벡터는 상기 가상 좌표계의 원점으로부터 상기 가상 좌표계에서 상기 두 개의 마커들의 좌표들까지의 벡터임-를 상기 가상 좌표계에서 계산하는 벡터 계산부;
상기 가상 좌표계에서 상기 적어도 두 개의 마커들에 대한 이전 이미지 및 현재 이미지를 기초로 상기 사용자 발의 회전각을 계산하는 회전각 계산부;
상기 사용자 발의 회전각을 기초로 상기 가상 좌표계에서 상기 사용자 발의 가상 모델을 회전하는 회전부; 및
상기 가상 좌표계와 상기 실제 좌표계 사이의 관계를 기초로 상기 회전된 사용자 발의 가상 모델을 상기 실제 좌표계로 변환하는 변환부
를 포함하는 사용자 발의 가상 모델을 처리하는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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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항에 있어서,
상기 변환부는
수학식 에 따라 상기 회전된 사용자 발의 가상 모델을 상기 실제 좌표계로 변환하고,
는 상기 사용자 발의 회전각이고, 는 그라운드 평면의 중심점이고, 및 는 상기 가상 좌표계로 이동된 상기 적어도 두 개의 마커들 중 어느 하나의 마커에 대한 x 축값, z 축값이며, , , , 이고, 는 상기 그라운드 평면의 노말 벡터와 상기 가상 좌표계의 x, y, z 축 사이의 회전각인 사용자 발의 가상 모델을 처리하는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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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정의부는
상기 가상 좌표계와 상기 실제 좌표계 사이의 관계를 정의하기 위하여 그라운드 평면의 중심점으로부터 카메라 좌표계의 원점으로의 이동량 및 상기 카메라 좌표계의 원점으로부터 상기 가상 좌표계의 원점으로의 이동량을 계산하는 사용자 발의 가상 모델을 처리하는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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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회전각 계산부는
상기 사용자 발의 회전각을 계산하기 위하여 상기 적어도 두 개의 마커들의 벡터를 그라운드 평면으로 투영하는 사용자 발의 가상 모델을 처리하는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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