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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감 인터랙션 시스템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4036434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현실 공간에 존재하는 물리 객체를 활용하여 컴퓨터 상의 가상 공간에 존재하는 가상 객체를 컨트롤할 수 있도록 하는 실감 인터랙션 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 인터랙션 정보를 생성하는 물리 객체와; 상기 물리 객체의 화면 접촉을 감지하여 물리 객체의 화면 접촉 위치 정보를 생성하는 한편, 정보를 시각적으로 출력하는 디스플레이부와; 상기 디스플레이부의 화면 부분을 촬영하여 영상 정보를 생성하는 촬영부와; 상기 촬영부로부터 생성된 영상 정보 내에 존재하는 물리 객체를 인식하며, 인식된 물리 객체에 대응하는 가상 객체를 생성하고, 생성된 가상 객체를 상기 디스플레이부를 통해 출력시키되, 상기 물리 객체의 화면 접촉 위치 정보, 상기 영상 정보 및 상기 인터랙션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물리 객체의 위치 및 움직임을 인식하며, 인식된 상기 물리 객체의 위치 및 움직임에 따라 상기 디스플레이부를 통해 출력된 가상 객체의 위치 및 움직임을 변화시키고, 상기 물리 객체와 가상 객체의 위치 및 움직임 변화에 따라 발생하는 이벤트 정보를 상기 디스플레이부를 통해 출력시키는 서버부를 포함하며, 상기 물리 객체 및 상기 가상 객체는 하나의 물체를 구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함으로써, 사용자가 컴퓨터와의 다양한 인터랙션을 보다 현실감 있게 경험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인터랙션, 인터페이스, HCI, TUI
Int. CL G06F 3/01 (2013.01) G06F 3/03 (2013.01) G06F 3/0488 (2013.01)
CPC G06F 3/0487(2013.01) G06F 3/0487(2013.01) G06F 3/0487(2013.01) G06F 3/0487(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90110994 (2009.11.17)
출원인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080803-0000 (2011.11.01)
공개번호/일자 10-2011-0054376 (2011.05.2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1110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9.11.17)
심사청구항수 1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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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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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건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2 박지형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3 하성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4 배문화 대만 서울시 마포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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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영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길 **, **층 케이씨엘특허법률사무소 (수송동, 석탄회관빌딩)
2 김 순 영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길 **, **층 케이씨엘특허법률사무소 (수송동, 석탄회관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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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주식회사 애니랙티브 서울특별시 서초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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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9.11.17 수리 (Accepted) 1-1-2009-0705398-50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12.15 수리 (Accepted) 4-1-2009-5247056-16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0.06.09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0.07.16 수리 (Accepted) 9-1-2010-0045960-85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1.03.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149982-12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1.03.30 수리 (Accepted) 1-1-2011-0231527-73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1.03.3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1-0231529-64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1.10.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624773-41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2.19 수리 (Accepted) 4-1-2014-5022002-6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인터랙션 정보를 생성하는 물리 객체와; 상기 물리 객체의 화면 접촉을 감지하여 물리 객체의 화면 접촉 위치 정보를 생성하는 한편, 정보를 시각적으로 출력하는 디스플레이부와; 상기 디스플레이부의 화면 부분을 촬영하여 영상 정보를 생성하는 촬영부와; 상기 촬영부로부터 생성된 영상 정보 내에 존재하는 물리 객체를 인식하며, 인식된 물리 객체에 대응하는 가상 객체를 생성하고, 생성된 가상 객체를 상기 디스플레이부를 통해 출력시키되, 상기 물리 객체의 화면 접촉 위치 정보, 상기 영상 정보 및 상기 인터랙션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물리 객체의 위치 및 움직임을 인식하며, 인식된 상기 물리 객체의 위치 및 움직임에 따라 상기 디스플레이부를 통해 출력된 가상 객체의 위치 및 움직임을 변화시키고, 상기 물리 객체와 가상 객체의 위치 및 움직임 변화에 따라 발생하는 이벤트 정보를 상기 디스플레이부를 통해 출력시키는 서버부를 포함하며, 상기 물리 객체는 외측에 인식용 마커가 부착되어 형성되며, 기울임 또는 압력을 감지하는 센서부를 포함하여 이루어지고, 상기 물리 객체 및 상기 가상 객체는 하나의 물체를 구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감 인터랙션 시스템
2 2
삭제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물리 객체는, 위치 정보, 움직임 정보 및 인터랙션 정보를 포함한 상태 변화 정보를 시각 정보로 출력하는 디스플레이 모듈, 청각 정보로 출력하는 사운드 출력 모듈 및 촉감 정보로 출력하는 액츄에이터 모듈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을 구비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감 인터랙션 시스템
4 4
제3항에 있어서, 상기 물리 객체는, 가상 객체의 상태 및 움직임 변화, 그리고 가상 객체의 상태 및 움직임 변화에 의해 발생하게 되는 이벤트 정보를 상기 서버부로부터 전달받아, 전달받은 이벤트 정보에 의거하여 상태 변화 정보를 출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감 인터랙션 시스템
5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디스플레이부는, 상기 서버부의 제어에 의해 안내 음성을 출력하는 사운드 출력부를 더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감 인터랙션 시스템
6 6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물리 객체, 상기 디스플레이부, 상기 촬영부 및 상기 서버부는 각각 유선 또는 무선 통신을 수행하는 통신 모듈을 구비하며, 구비된 통신 모듈을 통해 상호 간에 정보를 송수신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감 인터랙션 시스템
7 7
제6항에 있어서, 상기 서버부는, 상기 촬영부로부터 생성된 영상 정보 내에 존재하는 물리 객체를 인식하여, 인식된 물리 객체에 대응하는 가상 객체를 생성하고, 상기 디스플레이부로부터 물리 객체의 화면 접촉 위치 정보를 수신하면, 상기 생성된 가상 객체를 디스플레이부로 전송하는 한편, 상기 디스플레이부로부터 수신된 물리 객체의 화면 접촉 위치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디스플레이부의 화면 위에 접촉된 물리 객체의 접촉 위치를 인식하고, 인식된 물리 객체의 접촉 위치에 대응하는 화면 위치에 상기 가상 객체를 출력하도록 하는 출력 제어 신호를 생성하여 상기 디스플레이부로 전송하여, 이를 수신한 상기 디스플레이부로 하여금 물리 객체의 접촉 위치에 대응하는 위치에 가상 객체를 출력하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감 인터랙션 시스템
8 8
제7항에 있어서, 상기 서버부는, 영상 정보 내에 물리 객체에 부착된 인식용 마커 또는 물리 객체의 특징점을 추출하고, 그 추출된 인식용 마커 또는 물리 객체의 특징점을 이용하여 물리 객체를 인식하며 물리 객체의 위치 및 위치 이동을 인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감 인터랙션 시스템
9 9
제8항에 있어서, 상기 서버부는, 상기 물리 객체에 부착된 인식용 마커 또는 물리 객체의 특징점 별로 매칭된 가상 객체의 형상 정보를 저장하고 있는 메모리 모듈과; 영상 정보 내에 존재하는 인식용 마커 또는 물리 객체의 특징점을 추출하는 영상 인식 모듈과; 상기 영상 인식 모듈로부터 추출된 인식용 마커 또는 물리 객체의 특징점에 매칭된 가상 객체의 형상 정보를 상기 메모리 모듈로부터 검색하여 불러와 가상 객체를 생성하는 객체 생성 모듈을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감 인터랙션 시스템
10 10
제8항 또는 제9항에 있어서, 상기 서버부는, 상기 물리 객체가 이동함에 따라 상기 촬영부로부터 수신되는 영상 정보 및 상기 디스플레이부로부터 수신되는 물리 객체의 화면 접촉 위치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물리 객체의 이동 위치에 대응하는 상기 디스플레이부의 화면에 상기 가상 객체를 화면 출력하도록 하는 출력 제어 신호를 생성하여 상기 디스플레이부로 전송함으로써, 이를 수신한 상기 디스플레이부로 하여금 상기 물리 객체의 위치 이동에 대응하여 상기 가상 객체를 위치 이동시켜 출력하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감 인터랙션 시스템
11 11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서버부는, 상기 물리 객체로부터 수신되는 인터랙션 정보를 해석하여, 상기 물리 객체의 상태 및 움직임 변화에 대응하도록 상기 가상 객체의 상태 및 움직임을 제어하기 위한 가상 객체 제어 신호를 생성하여 상기 디스플레이부로 전송하는 한편, 상기 가상 객체 제어 신호에 따른 가상 객체의 상태 및 움직임 변화에 의해 발생하게 되는 이벤트 정보를 상기 디스플레이부를 통해 출력시키기 위한 이벤트 제어 신호를 생성하여 상기 디스플레이부로 전송함으로써, 이를 수신한 상기 디스플레이부로 하여금 상기 가상 객체 제어 신호에 따라 가상 객체의 상태 및 움직임을 변화시켜 출력하는 한편, 상기 이벤트 제어 신호에 따라 가상 객체의 상태 및 움직임 변화에 의해 발생하게 되는 이벤트 정보를 출력하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감 인터랙션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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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항에 있어서, 상기 서버부는, 상기 물리 객체로부터의 인터랙션 정보에 따라 변화되는 가상 객체의 상태 및 움직임, 그리고 가상 객체의 상태 및 움직임 변화에 의해 발생하게 되는 이벤트 정보에 대한 히스토리 데이터를 저장하는 인터랙션 히스토리 저장 모듈을 구비하며, 상기 인터랙션 히스토리 저장 모듈에 저장된 히스토리 데이터를 이용하여 가상 객체 제어 신호 및 이벤트 제어 신호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감 인터랙션 시스템
13 13
물리 객체에서 인터랙션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와; 촬영부에서 디스플레이부의 화면 부분을 촬영하여 영상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와; 상기 디스플레이부에서 상기 물리 객체의 화면 접촉을 감지하여 물리 객체의 화면 접촉 위치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와; 서버부에서 촬영부로부터 생성된 영상 정보 내에 존재하는 물리 객체를 인식하며, 인식된 물리 객체에 대응하는 가상 객체를 생성하는 단계와; 상기 서버부에서 상기 생성된 가상 객체를 상기 디스플레이부를 통해 출력시키되, 상기 물리 객체의 화면 접촉 위치 정보, 상기 영상 정보 및 상기 인터랙션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물리 객체의 위치 및 움직임을 인식하며, 인식된 상기 물리 객체의 위치 및 움직임에 따라 상기 디스플레이부를 통해 출력된 가상 객체의 위치 및 움직임을 변화시키고, 상기 물리 객체와 가상 객체의 위치 및 움직임 변화에 따라 발생하는 이벤트 정보를 상기 디스플레이부를 통해 출력시키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가상 객체를 생성하는 단계는, 상기 촬영부로부터 생성된 영상 정보 내에 물리 객체에 부착된 인식용 마커 또는 물리 객체의 특징점을 추출하는 단계와; 상기 추출된 인식용 마커 또는 물리 객체의 특징점을 이용하여 상기 물리 객체를 인식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감 인터랙션 방법
14 14
삭제
15 15
제13항에 있어서, 상기 디스플레이부를 통해 출력시키는 단계는, 상기 서버부에서 상기 디스플레이부로부터 물리 객체의 화면 접촉 위치 정보를 수신하면, 상기 생성된 가상 객체를 상기 디스플레이부로 전송하고, 수신된 물리 객체의 화면 접촉 위치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디스플레이부의 화면 위에 접촉된 물리 객체의 접촉 위치를 인식하여, 인식된 물리 객체의 접촉 위치에 대응하는 위치에 상기 가상 객체를 화면 출력하도록 하는 출력 제어 신호를 생성하여 상기 디스플레이부로 전송하는 단계와; 상기 디스플레이부에서 상기 서버부로부터 가상 객체 및 출력 제어 신호를 수신하여 물리 객체의 접촉 위치에 대응하는 화면 위치에 가상 객체를 출력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감 인터랙션 방법
16 16
제15항에 있어서, 상기 디스플레이부를 통해 출력시키는 단계는, 상기 물리 객체가 이동함에 따라 상기 서버부에서 상기 촬영부로부터 생성된 영상 정보 및 상기 디스플레이부로부터 생성된 물리 객체의 화면 접촉 위치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물리 객체의 이동 위치에 대응하는 상기 디스플레이부의 화면에 상기 가상 객체를 출력하도록 하는 출력 제어 신호를 생성하여 상기 디스플레이부로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감 인터랙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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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6항에 있어서, 상기 디스플레이부를 통해 출력시키는 단계는, 상기 서버부에서 상기 물리 객체로부터 생성된 인터랙션 정보를 해석하여, 사용자 조작에 따른 물리 객체의 동작에 대응하도록 상기 가상 객체의 동작을 제어하기 위한 가상 객체 제어 신호를 생성하여 상기 디스플레이부로 전송하는 단계와; 상기 서버부에서 상기 가상 객체 제어 신호에 따른 가상 객체의 동작에 의해 발생하게 되는 이벤트 정보를 상기 디스플레이부를 통해 출력시키기 위한 이벤트 제어 신호를 생성하여 상기 디스플레이부로 전송하는 단계와; 상기 디스플레이부에서 상기 서버부로부터 가상 객체 제어 신호를 수신하면, 수신된 가상 객체 제어 신호에 의해 상기 가상 객체의 동작을 출력하되, 상기 서버부로부터 수신된 이벤트 제어 신호에 따라 상기 가상 객체의 동작에 의해 발생하게 되는 이벤트 정보를 출력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감 인터랙션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