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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 부주의 분류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4038965
  • 담당센터 : 대구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3-550-145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차량이 가지고 있는 일반적인 정보, 즉 차선 변화 정보와 조향 각 변화 정보를 이용하여 큰 부가 장치의 추가 없이 운전자의 상태가 시각적 부주의인지 혹은 인지적 부주의인지를 결정할 수 있는 운전 부주의 분류시스템을 개시한다. 상기 운전 부주의 분류시스템은, MSDLP 연산모듈, 조향각 검출모듈, SRR 연산모듈 및 운전부주의 분류모듈을 구비한다.
Int. CL B60W 40/08 (2006.01) B60W 50/08 (2006.01) B60W 30/10 (2006.01) B60K 28/02 (2006.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100107662 (2010.11.01)
출원인 재단법인대구경북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10-1163081-0000 (2012.06.29)
공개번호/일자 10-2012-0045836 (2012.05.09)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20705)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0.11.01)
심사청구항수 1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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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재단법인대구경북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구 달성군 현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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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손준우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수성구
2 박수완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동구
3 이태영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달성군 다사읍 대실역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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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용주 대한민국 충청남도 아산시 배방읍 배방로***번길 *, 윤성빌딩 ***호(호서한별국제특허법률사무소)
2 한기형 대한민국 대전 서구 둔산중로***, ****호(둔산동, 주은오피스텔)(특허법인 남양(대전분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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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재단법인대구경북과학기술원 대구 달성군 현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0.11.01 수리 (Accepted) 1-1-2010-0710689-73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1.01.13 수리 (Accepted) 4-1-2011-5007932-94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2.05.08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2.06.01 수리 (Accepted) 9-1-2012-0043854-76
5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2.06.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360162-85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2.07.31 수리 (Accepted) 4-1-2012-5164104-34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2.07.31 수리 (Accepted) 4-1-2012-5164108-16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11.11 수리 (Accepted) 4-1-2013-5149764-85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12.18 수리 (Accepted) 4-1-2018-5260250-39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18 수리 (Accepted) 4-1-2020-5134633-0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차선위치 데이터를 수신하고, 상기 차선위치 데이터를 이용하여 기준차선위치(baseline1)를 설정하고, 슬라이딩 윈도우 시간 동안 수신한 차선위치 데이터의 편차와 상기 기준차선위치의 차이를 계산하고, 상기 차이를 설정된 제1 편차기준(REF1) 및 제2 편차기준(REF2)과 비교하여 제1 비교결과(INFORM1)를 생성하는 MSDLP 연산모듈(110); 차량의 조향각 데이터를 수신하고 수신한 상기 조향각 데이터를 시각적 부주의 조향각 데이터(DATA1)와 인지적 부주의 조향각 데이터(DATA2)로 각각 분류하는 조향각 검출모듈(120); 일정한 기준 시간동안 수신한 상기 시각적 부주의 조향각 데이터(DATA1)의 편차를 시각적 부주의 기준조향각(baseline2)으로 설정하고, 일정한 기준 시간동안 수신한 상기 인지적 부주의 조향각 데이터(DATA2)의 편차를 인지적 부주의 기준조향각(baseline3)으로 설정하고, 상기 시각적 부주의 기준조향각 및 상기 인지적 부주의 기준조향각 각각과 상기 슬라이딩 윈도우 시간 동안 수신한 차량의 조향각의 편차들의 차이를 각각 제3 편차기준(REF3) 및 제4 편차기준(REF4)과 비교하여 제2 비교결과(INFORM2) 및 제3 비교결과(INFORM3)를 생성하는 SRR 연산모듈(130); 및 상기 제1 비교결과, 상기 제2 비교결과 및 상기 제3비교결과를 이용하여 운전 부주의의 종류를 판단하는 운전부주의 분류모듈(140)을 구비하는 운전 부주의 분류 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MSDLP 연산모듈(110)은, 수신한 상기 차선위치 데이터를 필터링하는 제1필터(111); 필터링 된 상기 차선위치 데이터를 이용하여 상기 기준차선위치(baseline1)를 설정하는 제1 베이스라인 설정기(112); 슬라이딩 윈도우 시간 동안 수신한 필터링 된 상기 차선위치 데이터와 상기 기준차선위치의 편차(MSDLP)를 계산하는 표준편차 계산블록(113); 및 상기 편차(MSDLP)와 상기 제1 편차기준(REF1) 및 상기 제2 편차기준(REF2)을 비교하여 상기 제1 비교결과(INFORM1)를 생성하는 제1 비교분석기(114)를 구비하는 운전 부주의 분류장치
3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기준차선위치(baseline1)는, 운전 부주의가 없는 일정한 시간 동안의 필터링 된 상기 차선위치 데이터의 편차인 운전 부주의 분류장치
4 4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제1필터(111)는, cut-off 주파수가 0
5 5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제1 비교분석기(114)는 상기 편차(MSDLP)와 상기 기준차선위치(baseline1)의 차이가 제1 편차기준(REF1) 및 상기 제2 편차기준(REF2) 이내라고 판단되는 경우 제1 제어신호(CON1)를 활성화시키고, 상기 제1 베이스라인 설정기(112)는 상기 활성화된 제1 제어신호(CON1)에 응답하여 상기 슬라이딩 윈도우 시간 동안 수신한 필터링 된 상기 차선위치 데이터의 평균을 새로운 기준차선위치(baseline1)로 갱신하는 운전 부주의 분류장치
6 6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조향각 검출모듈(120)은, 상기 조향각 데이터를 필터링하여 상기 시각적 부주의 조향각 데이터(DATA1)를 생성하는 제2 필터(121); 및 상기 조향각 데이터를 필터링하여 상기 인지적 부주의 조향각 데이터(DATA2)를 생성하는 제3 필터(122)를 구비하는 운전 부주의 분류장치
7 7
제6항에 있어서, 상기 제2 필터(121)는 cut-off 주파수가 0
8 8
제1항에 있어서, 상기 SRR 연산모듈(130)은, 일정한 기준 시간 동안 수신한 상기 시각적 부주의 조향각 데이터(DATA1)의 편차를 상기 시각적 부주의 기준조향각(baseline2)으로 설정하는 제2 베이스라인 설정기(131); 일정한 기준 시간 동안 수신한 상기 인지적 부주의 조향각 데이터(DATA2)의 편차를 상기 인지적 부주의 기준조향각(baseline3)으로 설정하는 제3 베이스라인 설정기(132); 상기 슬라이딩 윈도우 시간 동안 수신한 상기 시각적 부주의 조향각 데이터(DATA1)의 편차와 상기 시각적 부주의 기준조향각(baseline2)의 차이를 상기 제3 편차기준(REF3)과 비교하여 상기 제2 비교결과(INFORM2)를 생성하는 제2 비교분석기(133); 및 상기 슬라이딩 윈도우 시간 동안 수신한 상기 인지적 부주의 조향각 데이터(DATA2)의 편차와 상기 인지적 부주의 기준조향각(baseline3)의 차이를 상기 제4 편차기준(REF4)과 비교하여 상기 제3 비교결과(INFORM3)를 생성하는 제3 비교분석기(134)를 구비하는 운전 부주의 분류장치
9 9
제8항에 있어서, 상기 제2 비교분석기(133)는 상기 차이가 상기 제3 편차기준(REF3) 이내라고 판단한 경우 제2 제어신호(CON2)를 활성화시키고, 상기 제2 베이스라인 설정기(131)는 활성화된 상기 제2 제어신호(CON2)에 응답하여 상기 슬라이딩 윈도우 시간 동안 수신한 상기 시각적 부주의 조향각 데이터의 편차를 새로운 시각적 부주의 기준조향각(baseline2)으로 설정하며, 상기 제3 비교분석기(134)는 상기 차이가 상기 제4 편차기준(REF4) 이내라고 판단한 경우 제3 제어신호(CON3)를 활성화시키고, 상기 제3 베이스라인 설정기(132)는 활성화된 상기 제3 제어신호(CON3)에 응답하여 상기 슬라이딩 윈도우 시간 동안 수신한 상기 인지적 부주의 조향각 데이터의 편차를 새로운 인지적 부주의 기준조향각(baseline3)으로 설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 부주의 분류장치
10 10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운전부주의 분류모듈(140)은, 상기 제1 비교결과, 상기 제2 비교결과 및 상기 제3비교결과를 통해, 슬라이딩 윈도우 시간 동안 수신한 차선위치 데이터의 편차와 상기 기준차선위치의 차이가 상기 제1 편차기준(REF1)보다 큰 경우 및 상기 슬라이딩 윈도우 시간 동안 수신한 시각적 부주의 조향각의 편차와 상기 시각적 부주의 기준조향각의 차이가 상기 제2 편차기준(REF2)보다 큰 경우에는 시각적 운전 부주의로 판단하고, 슬라이딩 윈도우 시간 동안 수신한 차선위치 데이터의 편차와 상기 기준차선위치의 차이가 상기 제2 편차기준(REF2)보다 작은 경우 및 상기 슬라이딩 윈도우 시간 동안 수신한 인지적 부주의 조향각의 편차와 상기 인지적 부주의 기준조향각의 차이가 상기 제4 편차기준(REF4)보다 큰 경우에는 인지적 운전 부주의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 부주의 분류장치
11 11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차선위치 데이터는,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 시스템으로부터 생성되는 운전 부주의 분류장치
12 12
제1항에 있어서, 수신된 차선 영상을 이용하여 상기 차선위치 데이터를 생성하는 차선검출기(150)를 더 구비하는 운전 부주의 분류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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