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에코 가이드 시스템 및 그 제공 방법

  • 기술번호 : KST2014039477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차량 내의 온도에 따른 에어컨 가동 여부로 차량 운행 연비가 급격히 변할 수 있다는 사실에 기초하여 운전자가 차량 내 유용한 위치에서 차량의 실내 온도를 정확히 인지하여 에어컨을 효율적으로 조절할 수 있는 에어컨 가동 여부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한다. 또한, 차량 실내의 온도 및 습도 변화에 따른 차량의 실시간 연비 정보를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함으로써, 운전자에게 실시간으로 차량 내 온도 및 습도에 따른 연비 비교 정보를 제공하여 에코 드라이빙을 유도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절감시킬 수 있다.
Int. CL F24F 11/02 (2006.01) B60W 50/08 (2006.01) B60H 1/32 (2006.01)
CPC B60H 1/3211(2013.01) B60H 1/3211(2013.01) B60H 1/3211(2013.01) B60H 1/3211(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00038798 (2010.04.27)
출원인 전자부품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183662-0000 (2012.09.11)
공개번호/일자 10-2011-0119211 (2011.11.0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2091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0.04.27)
심사청구항수 16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민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2 박용국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지명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남부순환로**** 차우빌딩*층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전자부품연구원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0.04.27 수리 (Accepted) 1-1-2010-0271108-48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2.01.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029533-90
3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2.03.0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2-0193500-05
4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2.03.09 수리 (Accepted) 1-1-2012-0193499-35
5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2.08.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507431-10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4.17 수리 (Accepted) 4-1-2013-0013766-37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8.24 수리 (Accepted) 4-1-2020-5189497-57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경제 운전(Eco-Driving)을 가이드(guide) 하는 에코 가이드 시스템에 있어서, 차량 내의 온도 및 습도를 감지하여 온도 값/습도 값을 생성하고, 생성된 온도 값/습도 값을 무선 통신 방식에 따라 송신하는 센서 모듈; 및상기 센서 모듈과 상기 무선 통신 방식으로 연결되어 상기 온도 값 및 습도 값을 제공받고, 상기 차량 내의 OBD-2(On Board Diagnosis 2) 시스템으로부터의 차량 관련 정보를 이용하여 차량의 실시간 연비 정보를 실시간으로 산출하고, 상기 실시간 연비 정보를 상기 온도 값 및 상기 습도 값 별로 데이터베이스화하고, 상기 데이터베이스에 누적된 상기 온도 값/습도 값 별 상기 실시간 연비 정보에 대한 평균 연비 정보와 상기 실시간 연비 정보를 비교한 연비 비교 정보를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단말 플랫폼;을 포함하는 에코 가이드 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단말 플랫폼은,OBD-2 인터페이스 모듈을 통해 상기 OBD-2 시스템으로부터 제공되는 MAF(Mass Air Flow) 센싱 정보, MAP(Manifold Absolute Press) 센싱 정보, 인젝터 연료 분사량 정보 및 상기 차량의 주행 거리 정보를 포함하는 상기 차량 관련 정보에 근거하여 상기 실시간 연비 정보를 산출하는 연비 산출부;산출된 상기 실시간 연비 정보를 상기 온도 값/습도 값 별로 저장하는 메모리부;상기 메모리부로부터 상기 온도 값/습도 값 별로 저장된 상기 실시간 연비 정보를 입력받아서 평균 연비 정보를 산출하고, 상기 연비 산출부로부터 제공되는 현재의 실시간 연비 정보와 상기 평균 연비 정보를 실시간으로 비교하여, 상기 연비 비교 정보를 생성하는 제어부; 및상기 제어부로부터의 상기 연비 비교 정보를 제공받아서 표시하는 표시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에코 가이드 시스템
3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실시간 연비 정보와 상기 센서 모듈로부터의 상기 온도 값/습도 값을 입력받아서, 상기 온도 값/습도 값 별로 상기 실시간 연비 정보를 정렬 수집하여, 상기 메모리부에 제공하는 정보 수집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에코 가이드 시스템
4 4
제2항에 있어서, 상기 표시부는,상기 연비 비교 정보를 그래프 형태의 정보, 게이지 형태의 정보, 수치 형태의 정보, 그래픽 형태의 정보 및 이들 중 적어도 2개의 정보가 연동한 정보의 형태로 상기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에코 가이드 시스템
5 5
제4항에 있어서, 상기 연비 비교 정보를 그래프 정보, 게이지 정보, 수치 정보, 그래픽 정보 및 이들 중 적어도 2개의 정보가 조합된 정보의 형태로 가공하는 데이터 변환 알고리즘이 탑재된 정보 가공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에코 가이드 시스템
6 6
제2항에 있어서, 상기 단말 플랫폼은,상기 센서 모듈로부터 제공받은 온도 값 및 습도 값이 상기 사용자에 의해 설정된 임계 범위를 초과하는 경우, 차량 내에 설치된 에어컨 상태가 부적절함을 통보하는 에어컨 상태 정보를 상기 연비 비교 정보와 함께 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에코 가이드 시스템
7 7
제6항에 있어서, 상기 단말 플랫폼은, 상기 사용자의 조작에 따라 일반 보기 모드 및 상세 보기 모드 중 어느 하나의 모드를 설정하는 사용자 입력부를 더 포함하고,상기 일반 보기 모드에서, 상기 에어컨 상태 정보를 상기 표시부를 통해 상기 사용자에게 제공하고, 상기 상세 보기 모드에서, 상기 연비 비교 정보를 상기 표시부를 통해 상기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에코 가이드 시스템
8 8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센서 모듈은,상기 차량의 정지 시 또는 서행 운행 시에는, 슬립 모드(sleep mode)를 유지하여, 상기 온도 값/습도 값을 상기 단말 플랫폼으로 무선 송신하지 않고,상기 차량의 정상 운행 시에는, 상기 슬립 모드에서 웨이크 업(wake up mode) 모드로 전환되어, 상기 온도 값/습도 값을 상기 단말 플랫폼으로의 무선 송신을 개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에코 가이드 시스템
9 9
제8항에 있어서, 상기 센서 모듈은,상기 차량의 운행 시에 발생하는 상기 차량의 물리적 진동을 감지하고, 감지된 물리적 진동을 전기적 신호인 진동 값으로 출력하는 진동 센서부;상기 진동 값을 입력받으며, 상기 입력받은 진동 값이 기설정된 값 이상인 경우, 상기 슬립 모드에서 상기 웨이크 업 모드로의 전환을 알리는 동작 개시 신호를 출력하는 제어부;온도 센서 및 습도 센서를 포함하고, 상기 동작 개시 신호에 응답하여 동작을 개시하고, 상기 차량의 내의 현재의 온도 및 습도에 대응하는 상기 온도 값/습도 값을 출력하는 온도/습도 센서부; 및상기 동작 개시 신호에 응답하여 동작을 개시하고, 상기 온도/습도 센서부로부터의 상기 온도 값/습도 값을 상기 무선 통신 방식에 따라 상기 단말 플랫폼에 전송하는 무선 통신 인터페이스 모듈;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에코 가이드 시스템
10 10
제8항에 있어서, 상기 센서 모듈은,상기 차량 내부의 임의 곳에 고정되도록 고정 고리를 갖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에코 가이드 시스템
11 11
경제 운전(Eco-Driving)을 위한 에코 가이드 제공 방법에 있어서, 차량 내부에 설치된 센서 모듈이 차량 내의 온도/습도를 전기적인 신호인 온도 값/습도 값으로서 생성하고, 생성된 온도 값/습도 값을 무선 통신 방식에 따라 실시간으로 송신하는 단계;단말 플랫폼이 상기 차량 내의 OBD-2(On Board Diagnosis 2) 시스템으로부터 차량 관련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받아서 상기 차량의 실시간 연비 정보를 실시간으로 산출하는 단계;상기 단말 플랫폼이 상기 무선 통신 방식으로 상기 온도 값 및 습도 값을 전송 받아서, 산출된 상기 실시간 연비 정보를 상기 온도 값 및 상기 습도 값 별로 수집하여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단계; 및상기 온도 값/습도 값 별로 누적된 상기 실시간 연비 정보의 평균 연비 정보를 산출하고, 산출된 상기 평균 연비 정보와 상기 실시간 연비 정보를 비교한 연비 비교 정보를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에코 가이드 제공 방법
12 12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센서 모듈로부터 제공받은 온도 값 및 습도 값이 상기 사용자에 의해 설정된 임계 범위를 초과하는 경우, 차량 내에 설치된 에어컨 가동의 조절 여부를 묻는 에어컨 상태 정보를 상기 연비 비교 정보와 함께 제공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에코 가이드 제공 방법
13 13
제12항에 있어서, 사용자가 사용자 상기 단말 플랫폼 내에 구비된 사용자 입력부를 통해 일반 보기 모드 및 상세 보기 모드를 선택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상기 사용자가 일반 보기 모드를 선택한 경우, 상기 단말 플랫폼은 상기 에어컨 상태 정보를 제공하고,상기 사용자가 상세 보기 모드를 선택한 경우, 상기 단말 플랫폼은 상기 연비 비교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에코 가이드 제공 방법
14 14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에어컨 상태 정보와 상기 연비 비교 정보 각각은그래프 정보, 게이지 정보, 수치 정보, 그래픽 정보 및 이들 중 적어도 2개의 정보가 조합된 정보의 형태로 상기 차량의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에코 가이드 제공 방법
15 15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실시간 연비 정보를 실시간으로 산출하는 단계는, OBD-2 시스템으로부터 제공되는 MAF(Mass Air Flow) 센싱 정보, MAP(Manifold Absolute Press) 센싱 정보, 인젝터 연료 분사량 정보 및 상기 차량의 주행 거리 정보를 포함하는 상기 차량 관련 정보에 근거하여 상기 실시간 연비 정보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에코 가이드 제공 방법
16 16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센서 모듈이 상기 생성된 온도 값/습도 값을 무선 통신 방식에 따라 실시간으로 송신하는 단계는,상기 센서 모듈의 내부에 구비된 진동 센서가 차량의 물리적인 진동을 감지하는 단계;감지된 진동의 레벨이 차량의 정상 주행에 대응하는 일정치를 초과하면, 상기 진동 센서가 인터럽트를 발생하는 단계;상기 발생한 인터럽트에 응답하여 상기 센서 모듈의 내부에 구비된 온도 센서 및 습도 센서가 감지동작을 개시하는 단계;상기 발생한 인터럽트에 응답하여 상기 센서 모듈의 내부에 구비된 무선 통신 인터페이스 모듈이 무선 통신 기능을 개시하는 단계; 및개시된 상기 무선 통신 기능에 따라 상기 온도 센서 및 상기 습도 센서에서 감지한 온도 값 및 습도 값을 실시간으로 상기 단말 플랫폼으로 무선 송신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에코 가이드 제공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지식경제부 전자부품연구원 지식경제 기술혁신사업(국가플랫폼기술개발사업) 친환경 및 고안전 차량 프레임워크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