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비접촉 자기 유도 충전 방식으로 충전되는 제1 전기자동차와 플러그인(PLUG-IN) 충전 방식으로 충전되는 제2 전기자동차를 선택적으로 충전시키기 위한 전기자동차 주차장 충전 시스템 및 방법이 개시된다. 따라서 충전 방식이 다른 전기자동차를 한 장소에서 충전함으로써, 전기자동차 운전자의 편의를 도모하고 충전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다. 전기자동차, 비접촉 자기 유도 충전 방식, 플러그인(PLUG-IN) 충전 방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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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 CL | B60L 11/18 (2006.01) B60L 9/00 (2006.01) H02J 7/00 (2006.01) H02J 17/00 (2006.01) |
CPC | B60L 11/1829(2013.01) B60L 11/1829(2013.01) B60L 11/1829(2013.01) B60L 11/1829(2013.01) B60L 11/1829(2013.01) |
출원번호/일자 | 1020090130273 (2009.12.23) |
출원인 | 한국과학기술원 |
등록번호/일자 | 10-1056165-0000 (2011.08.04) |
공개번호/일자 | 10-2011-0073104 (2011.06.29) 문서열기 |
공고번호/일자 | (20110811) 문서열기 |
국제출원번호/일자 | |
국제공개번호/일자 | |
우선권정보 | |
법적상태 | 등록 |
심사진행상태 | 수리 |
심판사항 | |
구분 | 신규 |
원출원번호/일자 | |
관련 출원번호 | |
심사청구여부/일자 | Y (2009.12.23) |
심사청구항수 | 21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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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한국과학기술원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유성구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조동호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서초구 |
2 | 서인수 | 미국 | 대전광역시 유성구 |
3 | 이흥열 | 대한민국 |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
4 | 이준호 | 대한민국 |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
5 | 양학진 | 대한민국 | 충청남도 아산시 |
6 | 윤대훈 | 대한민국 |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
7 | 박영규 | 대한민국 | 경상북도 상주시 |
8 | 김철현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유성구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정기택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길 **, *층 (반포동, 새로나빌딩)(스카이특허법률사무소) |
2 | 오위환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길 **, *층 (반포동, 새로나빌딩)(스카이특허법률사무소)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한국과학기술원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유성구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
2009.12.23 | 수리 (Accepted) | 1-1-2009-0799305-51 |
2 |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
2011.03.21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1-0156845-30 |
3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
2011.05.23 | 수리 (Accepted) | 1-1-2011-0384069-17 |
4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
2011.05.23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1-0384071-09 |
5 | [대리인해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Dismissal of Sub-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
2011.07.06 | 수리 (Accepted) | 1-1-2011-0517591-15 |
6 |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
2011.07.25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1-0411244-71 |
7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3.02.01 | 수리 (Accepted) | 4-1-2013-5019983-17 |
8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4.12.24 | 수리 (Accepted) | 4-1-2014-5158129-58 |
9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4.12.24 | 수리 (Accepted) | 4-1-2014-5157993-01 |
10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4.12.24 | 수리 (Accepted) | 4-1-2014-5157968-69 |
11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9.04.24 | 수리 (Accepted) | 4-1-2019-5081392-49 |
1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20.05.15 | 수리 (Accepted) | 4-1-2020-5108396-12 |
13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20.06.12 | 수리 (Accepted) | 4-1-2020-5131486-63 |
번호 | 청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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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1 비접촉 자기 유도 충전 방식으로 제1 전기자동차에 전원을 공급하기 위한 급전라인과 플러그인(PLUG-IN) 충전 방식으로 제2 전기자동차에 전원을 공급하기 위한 유선 충전기를 구비한 전기자동차 주차장 충전 시스템에 있어서, 차량의 주차장 진입 여부를 인식하기 위한 센서부; 상기 센서부와 통신하며, 상기 주차장에 진입한 차량이 제1 전기자동차인지 제2 전기자동차인지를 판단하는 제어부; 및 상기 제어부의 제어에 따라, 상기 급전라인과 상기 유선 충전기 중 하나를 선택하여 구동시키기 위한 스위치를 포함하는 전기자동차 주차장 충전 시스템 |
2 |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급전라인은 동일한 크기로 일정 간격으로 형성된 다수개의 급전판들을 구비하고, 각 급전판은 독립적으로 제어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주차장 충전 시스템 |
3 |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센서부는 상기 제1 전기자동차 및 상기 제2 전기자동차에 구비된 통신부와의 통신을 통하여 상기 제1 전기자동차와 상기 제2 전기자동차의 주차장 진입 여부를 인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주차장 충전 시스템 |
4 |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주차장에 진입한 차량에 급전라인으로부터 집전한 AC 전원을 DC 전원으로 변환하는 레귤레이터가 존재하는지 여부로 제1 전기자동차인지 제2 전기자동차인지를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주차장 충전 시스템 |
5 |
5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스위치가 상기 급전라인을 선택하는 경우, 상기 제어부는 상기 제1 전기자동차에 상기 급전라인으로부터 전원을 집전하기 위한 집전장치의 개수를 측정하여 상기 제1 전기자동차의 충전 용량을 측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주차장 충전 시스템 |
6 |
6 제5항에 있어서, 상기 스위치와 연결되며, 상기 제1 전기자동차의 충전 용량에 따라 상기 급전라인의 급전판들 중 일부를 선택적으로 동작시키기 위한 급전판 스위치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주차장 충전 시스템 |
7 |
7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주차장에 진입한 제1 전기자동차의 정지 위치를 센싱하고, 상기 제어부가 센싱한 제1 전기자동차의 정지 위치에 따라 상기 급전라인의 급전판들 중 일부를 선택적으로 동작시키기 위한 급전판 스위치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주차장 충전 시스템 |
8 |
8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1 전기자동차 및 상기 제2 전기자동차의 배터리에 충전되는 충전량 정보를 상기 제1 전기자동차 및 상기 제2 전기자동차로부터 각각 전달받고, 상기 전달받은 충전량을 상기 제어부에 제공하는 충전량 수신부; 및 상기 제어부로부터 제공받은 충전량 정보를 표시하기 위한 표시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주차장 충전 시스템 |
9 |
9 비접촉 자기 유도 충전 방식의 제1 전기자동차와 플러그인(PLUG-IN) 충전 방식의 제2 전기자동차를 선택적으로 충전하기 위한 전기자동차 주차장 충전 방법에 있어서, 1) 차량의 주차장 진입 여부를 센싱하는 단계; 2) 상기 주차장에 진입한 차량이 제1 전기자동차인지 제2 전기자동차인지를 판단하는 단계; 3) 상기 판단 결과, 상기 주차장에 진입한 차량이 제1 전기자동차인 경우 상기 제1 전기자동차의 충전 용량을 측정하는 단계; 4) 상기 측정된 제1 전기자동차의 충전 용량에 따라 급전라인의 급전판들 중 일부를 선택적으로 동작시켜 상기 제1 전기자동차를 충전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전기자동차 주차장 충전 방법 |
10 |
10 제9항에 있어서, 상기 2) 단계에서의 판단 결과, 상기 주차장에 진입한 차량이 제2 전기자동차인 경우 플러그인(PLUG-IN) 충전 방식의 유선 충전기를 동작시켜 상기 제2 전기자동차를 충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주차장 충전 방법 |
11 |
11 제9항에 있어서, 상기 2) 단계에서 상기 주차장에 진입한 차량에 급전라인으로부터 집전한 AC 전원을 DC 전원으로 변환하는 레귤레이터가 존재하는지 여부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주차장 충전 방법 |
12 |
12 제9항에 있어서, 상기 3) 단계에서 상기 제1 전기자동차에 구비되어 급전라인으로부터 AC 전원을 집전하는 집전장치의 개수를 측정하여 상기 제1 전기자동차의 충전 용량을 측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주차장 충전 방법 |
13 |
13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제1 전기자동차의 충전 용량에 따라 급전판 스위치를 통하여 상기 급전라인의 급전판들 중 일부를 선택적으로 동작시키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주차장 충전 방법 |
14 |
14 제9항에 있어서, 상기 주차장에 진입한 차량이 제1 전기자동차인 경우 상기 제1 전기자동차의 정지 위치를 측정하는 단계; 및 상기 제1 전기자동차의 정지 위치에 따라 급전라인의 급전판들을 선택적으로 동작시켜 상기 제1 전기자동차를 충전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전기자동차 주차장 충전 방법 |
15 |
15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제1 전기자동차가 충전되는 경우에는 상기 충전되는 제1 전기자동차로부터 충전량 정보를 전달받고, 상기 제2 전기자동차가 충전되는 경우에는 상기 충전되는 제2 전기자동차로부터 충전량 정보를 전달받는 단계; 및 상기 전달받은 충전량 정보를 표시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주차장 충전 방법 |
16 |
16 제1 전기자동차에 전원을 공급하기 위한 제1 충전부; 상기 제1 전기자동차와 다른 방식으로 충전되는 제2 전기자동차에 전원을 공급하기 위한 제2 충전부; 차량의 충전소 진입 여부를 인식하기 위한 센서부; 상기 센서부와 통신하며, 상기 충전소에 진입한 차량의 충전 방식을 판단하는 제어부; 및 상기 제어부의 제어에 따라, 상기 제1 충전부와 상기 제2 충전부중 하나를 선택하여 구동시키기 위한 스위치를 포함하는 전기자동차 충전 시스템 |
17 |
17 제16항에 있어서, 상기 제1 전기자동차는 비접촉 자기 유도 충전 방식에 의하여 충전되며, 상기 제2 전기자동차는 플러그인(PLUG-IN) 충전 방식에 의하여 충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충전 시스템 |
18 |
18 제17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충전소에 진입한 차량에 AC 전원을 DC 전원으로 변환하는 레귤레이터가 존재하는지 여부로 차량의 충전 방식을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충전 시스템 |
19 |
19 제17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제1 전기자동차의 충전 용량과 정지 위치 중 적어도 하나를 추가적으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충전 시스템 |
20 |
20 제19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충전소에 진입한 제1 전기자동차에 구비된 집전장치의 개수를 측정하여 상기 충전소에 진입한 차량의 충전 용량을 측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충전 시스템 |
21 |
21 제19항 또는 제20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제1 전기자동차의 충전 용량과 정지 위치에 따라 상기 제1 충전부에 구비된 복수개의 충전판들 중 일부를 선택적으로 동작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충전 시스템 |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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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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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 연구부처 | 주관기관 | 연구사업 | 연구과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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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한국과학기술원 | 온라인 전기자동차 원천기술개발 |
특허 등록번호 | 10-1056165-00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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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시번호 | 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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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출원 연월일 : 20091223 출원 번호 : 1020090130273 공고 연월일 : 20110811 공고 번호 : 특허결정(심결)연월일 : 20110725 청구범위의 항수 : 21 유별 : B60L 11/18 발명의 명칭 : 전기자동차 주차장 충전 시스템 및 방법 존속기간(예정)만료일 : |
순위번호 | 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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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권리자) 한국과학기술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
제 1 - 3 년분 | 금 액 | 432,000 원 | 2011년 08월 05일 | 납입 |
제 4 년분 | 금 액 | 351,400 원 | 2014년 07월 24일 | 납입 |
제 5 년분 | 금 액 | 351,400 원 | 2015년 08월 05일 | 납입 |
제 6 년분 | 금 액 | 351,400 원 | 2016년 08월 05일 | 납입 |
제 7 년분 | 금 액 | 704,030 원 | 2017년 11월 17일 | 납입 |
제 8 년분 | 금 액 | 449,000 원 | 2018년 07월 25일 | 납입 |
제 9 년분 | 금 액 | 449,000 원 | 2019년 07월 25일 | 납입 |
제 10 년분 | 금 액 | 697,500 원 | 2020년 07월 27일 | 납입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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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 2009.12.23 | 수리 (Accepted) | 1-1-2009-0799305-51 |
2 | 의견제출통지서 | 2011.03.21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1-0156845-30 |
3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 2011.05.23 | 수리 (Accepted) | 1-1-2011-0384069-17 |
4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 2011.05.23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1-0384071-09 |
5 | [대리인해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 2011.07.06 | 수리 (Accepted) | 1-1-2011-0517591-15 |
6 | 등록결정서 | 2011.07.25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1-0411244-71 |
7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3.02.01 | 수리 (Accepted) | 4-1-2013-5019983-17 |
8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4.12.24 | 수리 (Accepted) | 4-1-2014-5158129-58 |
9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4.12.24 | 수리 (Accepted) | 4-1-2014-5157993-01 |
10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4.12.24 | 수리 (Accepted) | 4-1-2014-5157968-69 |
11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9.04.24 | 수리 (Accepted) | 4-1-2019-5081392-49 |
1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20.05.15 | 수리 (Accepted) | 4-1-2020-5108396-12 |
13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20.06.12 | 수리 (Accepted) | 4-1-2020-5131486-63 |
기술번호 | KST201404715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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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공기관 | NTB |
기술공급기관 | 한국과학기술원 |
기술명 | 전기자동차 주차장 충전 시스템 및 방법 |
기술개요 |
비접촉 자기 유도 충전 방식으로 충전되는 제1 전기자동차와 플러그인(PLUG-IN) 충전 방식으로 충전되는 제2 전기자동차를 선택적으로 충전시키기 위한 전기자동차 주차장 충전 시스템 및 방법이 개시된다. 따라서 충전 방식이 다른 전기자동차를 한 장소에서 충전함으로써, 전기자동차 운전자의 편의를 도모하고 충전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다. 전기자동차, 비접촉 자기 유도 충전 방식, 플러그인(PLUG-IN) 충전 방식 |
개발상태 | 기술개발완료 |
기술의 우수성 | |
응용분야 | 전기응용기술 |
시장규모 및 동향 | |
희망거래유형 | 기술매매,라이센스, |
사업화적용실적 | |
도입시고려사항 |
과제고유번호 | 1345114316 |
---|---|
세부과제번호 | 정책연구-과기-09-26 |
연구과제명 | 신성장동력인 온라인 전기자동차와 모바일하버 관련 원천기술 확보사업 성과관리 방안 |
성과구분 | 등록 |
부처명 | 교육과학기술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교육과학기술부 |
연구주관기관명 | 과학기술정책연구원 |
성과제출연도 | 2009 |
연구기간 | 200909~201001 |
기여율 | 1 |
연구개발단계명 | 기타 |
6T분류명 | 기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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