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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감응형 차선유지지원장치 및 그 제어방법

  • 기술번호 : KST2014057417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정확한 차량제어가 가능한 차선유지지원장치 및 그 제어방법을 위하여, 차량에 설치된 영상센서를 통해서 얻어진 영상으로부터, 차선과 관련된 제1정보를 추출하는 도로정보추출부; 차량의 자세 및 조향에 관한 제2정보를 제공하는 센서부; 실시간의 타이어 공기압 정보인 제3정보를 제공하는 타이어 모니터링 시스템; 복수의 타이어 공기압 정보들에 각각 대응하는 코너링 파워(cornering power) 정보들을 미리 저장한 데이타베이스부; 상기 제2정보 및 상기 데이타베이스부에서 선택된 상기 제3정보에 대응하는 코너링 파워 정보를 활용하여, 차량의 거동과 관련된 상태변수들을 추정하는 관측부(observer); 상기 제1 정보 및 상기 차량의 거동과 관련된 상태변수들을 포함하는 상태공간방정식에 의하여 조향토크를 산출하는 제어부; 및 상기 제어부로부터 전달되는 상기 조향토크의 출력신호에 의해서 제어되는 엑츄에이터;를 포함하는, 타이어 감응형 차선유지지원장치 및 그 제어방법을 제공한다.
Int. CL B60W 30/12 (2006.01) B60W 40/101 (2012.01)
CPC B60W 30/12(2013.01) B60W 30/12(2013.01) B60W 30/12(2013.01) B60W 30/12(2013.01) B60W 30/12(2013.01) B60W 30/12(2013.01) B60W 30/1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10142298 (2011.12.26)
출원인 자동차부품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339738-0000 (2013.12.04)
공개번호/일자 10-2013-0074300 (2013.07.0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31211)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1.12.26)
심사청구항수 1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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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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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재관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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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남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남부순환로***길 *-*, *층 (양재동, 가람빌딩)(율민국제특허법률사무소)
2 한윤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삼성동) 명지빌딩, *층(선정국제특허법률사무소)
3 양기혁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삼성동) 명지빌딩, *층(선정국제특허법률사무소)
4 이인행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남부순환로***길 *-*, *층 (양재동, 가람빌딩)(율민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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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1.12.26 수리 (Accepted) 1-1-2011-1033402-10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05.0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314407-98
3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3.07.04 수리 (Accepted) 1-1-2013-0602715-21
4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3.07.0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3-0602716-77
5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3.11.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823165-38
6 [대리인사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Resignation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3.12.04 수리 (Accepted) 1-1-2013-1108878-23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7.13 수리 (Accepted) 4-1-2016-5096411-66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1.14 수리 (Accepted) 4-1-2019-5239158-8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차량에 설치된 영상센서를 통해서 얻어진 영상으로부터, 차선과 관련된 제1정보를 추출하는 도로정보추출부;차량의 자세 및 조향에 관한 제2정보를 제공하는 센서부; 실시간의 타이어 공기압 정보인 제3정보를 제공하는 타이어 모니터링 시스템;복수의 타이어 공기압 정보들에 각각 대응하는 코너링 파워(cornering power) 정보들을 미리 저장한 데이타베이스부;상기 제2정보 및 상기 데이타베이스부에서 선택된 상기 제3정보에 대응하는코너링 파워 정보를 활용하여, 차량의 거동과 관련된 상태변수들을 추정하는 관측부(observer);상기 제1 정보 및 상기 차량의 거동과 관련된 상태변수들을 포함하는 상태공간방정식에 의하여 조향토크를 산출하는 제어부; 및상기 제어부로부터 전달되는 상기 조향토크의 출력신호에 의해서 제어되는 엑츄에이터;를 포함하는, 타이어 감응형 차선유지지원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데이타베이스부는 상기 복수의 타이어 공기압 정보들에 각각 대응하는 코너링 파워 정보들을 룩업테이블(LUT) 형태로 미리 저장한, 타이어 감응형 차선유지지원장치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1정보는 차선의 곡률 및 차선으로부터 차량의 이탈각과 이탈거리를 포함하는, 타이어 감응형 차선유지지원장치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2정보는 조향각, 횡가속도, 요레이트(yaw rate) 및 차속을 포함하는, 타이어 감응형 차선유지지원장치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관측부는 조향각속도 및 횡외란 성분을 추정하는, 타이어 감응형 차선유지지원장치
6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의 거동과 관련된 상태변수들은 차량모델 변수들을 포함하고, 상기 차량모델 변수들은 2 자유도 이륜 모델(2 DOF bicycle model)을 사용한 차량의 동역학 모델 변수들을 포함하는, 타이어 감응형 차선유지지원장치
7 7
제1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의 거동과 관련된 상태변수들은 조향모델 변수들을 포함하고, 상기 조향모델 변수들은 조향휠(steering wheel), 조향 토크를 발생하는 모터, 타이어를 포함한 차량의 킹핀(king-pin) 주위에서의 환산된 역학 모델 변수들을 포함하는, 타이어 감응형 차선유지지원장치
8 8
제1항에 있어서,상기 센서부는 조향휠의 조향각을 측정하는 조향각센서, 차량의 횡가속도와 요레이트를 측정하는 요레이트 센서, 차량의 속도를 측정하는 차속센서를 포함하는, 타이어 감응형 차선유지지원장치
9 9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상기 조향토크의 출력신호를 출력하기 전에 상기 제1정보로부터 차량의 이탈거리, 이탈각 및 도로의 곡률을 계산하고 차량의 속도와 대비하여 차량이 차선을 이탈하는 정도에 따라서 복수개의 위험도로 구분하며,상기 복수개의 위험도에 따라서 다른 종류의 제어신호를 발생시키는 경보장치를 더 포함하는, 타이어 감응형 차선유지지원장치
10 10
제9항에 있어서,상기 경보장치는 상기 차선유지지원장치의 작동상태를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HMI장치, 청각적으로 경고하는 스피커 또는 촉각적으로 운전자에게 진동을 부여하는 진동장치를 포함하는, 타이어 감응형 차선유지지원장치
11 11
차량에 설치된 영상센서를 통해서 얻어진 영상으로부터, 차선과 관련된 제1정보를 추출하는 단계;차량의 자세 및 조향에 관한 제2정보를 제공하는 단계;실시간의 타이어 공기압 정보인 제3정보를 제공하는 단계;복수의 타이어 공기압 정보들에 각각 대응하는 코너링 파워 정보들을 미리 저장하는 단계;상기 제2정보 및 데이타베이스부에서 선택된 상기 제3정보에 대응하는 코너링 파워 정보를 활용하여, 차량의 거동과 조향에 관련된 상태변수들을 추정하는 단계;상기 제1 정보 및 상기 차량의 거동과 관련된 상태변수들을 포함하는 상태공간방정식에 의하여 조향토크를 산출하는 단계; 및상기 산출된 조향토크의 출력신호에 의해서 엑츄에이터를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타이어 감응형 차선유지지원장치의 제어방법
12 12
제11항에 있어서,상기 데이타베이스부는 복수의 타이어 공기압 정보들에 각각 대응하는 코너링 파워 정보들을 룩업테이블(LUT) 형태로 미리 저장한, 타이어 감응형 차선유지지원장치의 제어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