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철도 직무의 복잡도를 평가하기 위한 일련의 처리를 컴퓨터에 실행시킴으로써 운행 구간별로 TACOM 값을 비교하여 철도 직무의 복잡도를 체계적으로 평가 및 관리하기 위한 철도 직무 복잡도 평가방법에 있어서, 상기 철도 직무 복잡도 평가 방법은 컴퓨터에서 실행가능한 프로그램의 형태로 프로그램화되고,상기 철도 직무 복잡도 평가 방법은사용자로부터 구간별 운행정보를 입력받는 제 1 단계와, 각각의 구간 운행을 위해 수행되어야 할 단위 직무에 대한 정보를 입력받는 제 2 단계와, 상기 제 1 및 제 2 단계를 통하여 입력된 정보에 근거하여 상기 컴퓨터를 통해 TACOM 값을 계산하는 제 3 단계 및 상기 제 3 단계에서 계산된 운행 구간별 TACOM 값을 상기 컴퓨터를 통해 비교하여 철도 직무 복잡도를 평가하는 제 4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제 1 단계는, 열차의 기장이 운행하게 될 각 구간별 운행정보로서 운행 거리, 각 구간 운행을 위해 필요한 가속 횟수, 감속 횟수, 정차 횟수 및 절연구간 통과여부 중에서 선택되는 하나 이상의 정보를 입력받으며, 상기 제 2 단계는, 각각의 운행 구간에 대한 단위 직무로서 출발, 가속, 감속, 중간역 정차, 기존선 절연구간 통과, 고속선 절연구간 통과, 기존선 고속선 진입, 고속선 기존선 진입 중에서 선택되는 하나 이상의 정보를 입력받고,상기 제 3단계는, 그래프 엔트로피 개념을 사용하여 5개의 세부 평가척도에 대한 값을 결정하고, 이를 통해 3개의 축으로 구성된 복잡도 공간을 설정하며, 상기 복잡도 공간에 존재하는 임의의 한 점에 대한 복잡도는 원점으로부터 해당 점까지의 거리로 정의하는 방법으로 상기 TACOM 값을 계산하고, 상기 복잡도 공간의 상기 3개의 축은, 각각 직무 수행 결과에 대한 예측성(TU), 하위 직무들간의 작업순서나 관계의 구조적 명확성(TR) 및 직무 수행과 관련된 작업범위(TS)이며
|